호텔경영학과
-
학과문의
- hotel@khcu.ac.kr
- 02-3299-8646
-
학과링크
학과 소개
호텔은 서비스산업 중, 가장 아름답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며, 전문적인 호텔리어는 서비스를 완성한다는 의미에서 ‘서비스산업의 꽃’이라고 부릅니다. 숙박업은 고객에게 宿(객실), 食(식음료), 休와 樂(휴식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종합적인 공간이며, 그 시대를 문화의 가장 잘 보여준다고 해서 ‘문명의 상징’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K-컬쳐’ 웨이브와 함께 글로벌 문화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한국의 문화를 가장 밀접하게 경험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숙박산업(호텔, 리조트, 콘도, B&B, 펜션, 게스트하우스, 로짓, 클럽하우스 등)입니다.
글로벌 산업현장은 하루가 다르게 기술, 환경, 제도 등이 변하고 있고, 디지털 환경은 또 다른 사업적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수준을 나날이 높이게 되고, 새로운 차별적 대안 모색을 요구하며,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합니다. 호텔 및 숙박산업의 전문경영자를 양성하기 위해, 경영비즈니스(Business), 현장 업무(Operation), 호스피탈리티 리더십(Leadership Project)교육 등을 통해 이론과 실무 지식을 겸비하며, 윤리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리더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이를 위해 현장 실무와 학문적 기반을 갖춘 다양한 전공의 교원과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교수님들로 구성된 훌륭한 교수진이 함께 합니다. 또한, 우리 호텔경영학과는 2002년 설립되어, 지난 21년 동안 2,500여 명의 선배와 400여 명의 재학생들이 함께하고 있으며. 대학원 호텔외식MBA는 졸업 후 석사과정을 연계할 수 있어, 졸업생들의 지적 열망을 더욱 충족해주고 있습니다.
교육 목표
- 1. 호텔을 포함한 숙박산업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며, 윤리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리더로서 역량을 갖춘다.
- 2. 호스피탈리티 마인드를 갖추고 고객을 “환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따뜻한 마음을 갖는 서비스 제공자의 역량을 갖춘다.
- 3.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조직화 및 운영 능력을 표출하는데, 구성원을 배려하고 더 나아가 고객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민주적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이 된다.
- 4. 빠르게 변화하는 호텔.리조트 산업의 트렌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과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① 경영관리(Business Administration)
- ② 산업 동향 + 경영 사례 (Trend + Case Study)
- ③ 현장 업무 지식, 실무 (Operations)
- ④ 스페셜 스터디 (Special Studies: 해외탐방, 국내현장학습, 전문가 특강 등)
< 호텔경영학과 교육내용- 4분야>
- ① 호텔경영학과 신입생 김호경(28세, 23학번)
- ② 직장과 학업을 병행 중 매니저로 승진
- ③ 재학 중 관련 자격증 취득. 리더십 프로젝트로 국내.외 현장학습 참여
- ④ 졸업 후, 호스피탈리티 현업에서 당당한 리더로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