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대중문화와 온라인 미디어
닫기
교과목명 |
대중문화와 온라인 미디어 |
학년학기 |
1-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는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대중문화와 온라인 미디어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를 통해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한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대중문화 이론, 한국의 사회 변동과 이에 따른 대중문화의 변화, 모바일과 온라인 시대의 일상과 문화, 장르별 문화콘텐츠에 대해 학습한다.
영문 : This lecture aims to improve the ability to become the subject of culture through numerous discussions about popular culture and online media in digital media era based on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popular culture. To this
end, students will learn about popular culture theories, changes of society and popular culture in Korea, daily lives and culture in mobile and online age, and cultural contents by genre.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소개 및 대중 문화에 대한 이해 2주차 : 대중의 취향과 대중문화의 미학,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Ⅰ 3주차 :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II, 대중문화의 생산과 소비 4주차 : 일제강점기의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한국전쟁과 대중문화 5주차 : 근대화 시대의 대중문화, 1980년대의 대중문화와 문화운동 6주차 : 민주주의 이행기의 대중문화: 6월 항쟁에서 IMF까지,
세계화 시대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7주차 : 세계화 시대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디지털 혁명과 대중문화 8주차 : 모바일과 온라인 시대의 대중문화,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정체성 9주차 : 디지털 시대와 문화 콘텐츠, 방송과 대중문화 10주차: 영화와 동영상 문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11주차: 대중음악과 엔터테인먼트, 게임과 대중문화 12주차: 스타와 스타 시스템, 팬과 마니아 13주차: 호모루덴스, 놀이하는 인간,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
|
|
3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닫기
교과목명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Understanding of Digital Media)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는 디지털미디어가 등장하기 전의 미디어의 역사 및 이론을 배운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디지털미디어의 종류와 활용 방법 기능적 특성을 배운다.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적 영향력을 미쳤던 여러 사례를 알아보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파악한다.
영문 : This course teaches the history and theory of media before digital media emerges. In addition, we will learn the technical characteristics of digital media, learn the types of digital media and how to use them. Use digital media
to identify cases of social impact and identify the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
|
3 |
IT와 모바일 기술의 역사
닫기
교과목명 |
IT와 모바일 기술의 역사 (History of IT and Mobile Technology) |
학년학기 |
1-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60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인터넷의 등장에서부터 최근 첨단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사를 학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deals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from the emergence of the Internet to the latest mobile technology.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IT와 모바일 기술의 역사를 이해하고, 기술의 발전단계에 따른 핵심적인 철학의 차이를 습득한다. - 개인용 컴퓨터 등장의 의미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에 대한 역사를 습득한다.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등장과 킬러 소프트웨어의 등장으로 시작된 소프트웨어 혁명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넷스케이프, 야후, 구글, 아마존, 이베이로 이어지는 인터넷 기업들의 흥망성쇠와 인터넷 혁명이 가진 사회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구글의 약진과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웹 서비스의 등장과 이들이 사회에 미친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 스마트폰 시대의 등장에 따른 변화와 모바일 기술이 기존의 개인용 컴퓨터 기반의 IT기술들과 어떤 점이 다른지 습득한다. - 미래의 IT와 모바일 기술에 대해 예측할 수 있다.
1주차: 강의 소개 / IT와 모바일 역사의 커다란 물결들 2주차: 개인용 컴퓨터 혁명 Ⅰ (1976~1985) 3주차: 개인용 컴퓨터 혁명 Ⅱ (1976~1985) 4주차: 소프트웨어 혁명 Ⅰ(1985~1995) 5주차: 소프트웨어 혁명 Ⅱ (1985~1995) 6주차: 인터넷 혁명 I (1993~1999) 7주차: 인터넷 혁명 Ⅱ (1993~1999)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검색과 소셜 혁명 I (1999~2006) 10주차: 검색과 소셜 혁명 Ⅱ (1999~2006) 11주차: 검색과 소셜 혁명 III (1999~2006) 12주차: 모바일/클라우드 혁명 I (2007~ ) 13주차: 모바일/클라우드 혁명 II (2007~ ) 14주차: 모바일/클라우드 혁명 III (2007~ )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정보사회의 쟁점
닫기
교과목명 |
정보사회의 쟁점 (Issues of the Information Society)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87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나타난 새로운 문화 현상과 사회적 쟁점 사항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기술발전을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영문 : Students in this course will study new cultural manifestations and social issues that have emerged with the advent of the information society, and thereby acquire an eye to critically and independently accommodate technical
developments.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세계적 명사들의 Ted 강연을 통해 정보 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기술적, 사회적 쟁점들을 진단하고 IT가 열어가는 미래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한다. - 정보사회의 기술적 쟁점들을 이해할 수 있다. - 정보사회의 사회적 쟁점들을 이해할 수 있다. - 기술과 인간 및 사회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IT 미래 사회의 대응 전략을 설계할 수 있다.
1주차: 기술과 세계 2주차: 웹의 현재와 미래 3주차: 모바일 4주차: 3D 프린팅 기술 5주차: 로봇 6주차: 빅데이터 7주차: 온라인 인간관계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온라인 협력 10주차: 집단지성 11주차: 교육 12주차: 정치 13주차: 범죄 14주차: 진실과 거짓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광고의 이해
닫기
교과목명 |
광고의 이해 |
학년학기 |
1-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광고의 기본개념 및 광고관리의 기초에 대한 안내를 제공해주는 강의로서, 광고와 관련된 각종 문제에 접근하여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기본 틀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
|
3 |
커뮤니케이션론
닫기
교과목명 |
커뮤니케이션론 (Communication Theory)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형태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주요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관한 포괄적이면서도 심도 있는 이해를 목표로 삼는다.
영문 : The goal is to have a comprehensive, as well as an in-depth 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theories in order to comprehend a variety of forms in which communication take place.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의 관계,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함의에 대한 이해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목적인 소통에 대해 알아본다. - 커뮤니케이션이 사회 각 요소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파악한다.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이론을 살펴볼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다. - 미디어가 사회 각 요소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파악한다. - 미디어와 관련된 주요 이론을 살펴볼 수 있다.
1주차: 오리엔테이션 2주차: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 3주차: 메시지의 개념 및 특성 4주차: 미디어의 개념과 본질 5주차: 커뮤니케이션 효과론의 개념 6주차: 미디어의 발달 7주차: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미디어 조직과 구성체계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저널리즘 10주차: 대중문화의 성격 11주차: 미디어 산업의
특성 12주차: 인터넷 저널리즘 13주차: 광고의 개념과 특징 14주차: 수용자의 개념과 유형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2 |
SNS의 이해
닫기
교과목명 |
SNS의 이해 (Understanding of SNS)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SNS의 미디어적 특징을 이해하고, SNS의 활용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사회 변화상을 학습한다. 또한 국내외 여러 SNS의 개별적 특성을 비교 진단한다.
영문 : This course tries to understand media properties of SNS and learn new social changes which come from the usage of SNS. In addition, we compare and analysis the features of diverse in Korea and abroad SNS.
|
|
3 |
영상의 이해
닫기
교과목명 |
영상의 이해 (Introduction to Cinema Studies)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76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영상기초 과정으로써 영상 및 영상제작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히고, 다양한 파트의 영상제작 체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탐색해 본다.
영문 : It is an Image fundamental process. It learns the fundamental concept of an image and an image production. It searches the field which is the aptitude of oneself through Image production experience of the part which is various.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상은 21세기의 소통방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매체이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화를 영상을 통하여 재 조명하고 영상 매체의 홍수 속에서 바른 영상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소통방식을 연구한다.
1주차 : 영상의 이해란? * 역사적인 분석 * 보는 시점의 차이 2주차 : 1.감각(To Sense) 2.선택(To Select) 3.지각(To Perceive) 3주차 : 영상의 기본적인 의미 영상에 부여하는 의미 4주차 : 영상의 기본적인 의미 영상에 부여하는 의미 5주차 : 이미지와 영상의 구분 이미지의 세가지종류 혼합적인 기호유형1,2 6주차 : 디지탈 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7주차 : 실습예제 평가 및 영상물 예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우리는 왜 보는가 -색, 형태, 깊이 그리고 움직임 10주차 : 1.공간 2.규모와 비례 3.통일성과 균형 11주차 :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 영상메시지의 요소들 12주차
: 영상의 이해 및 사례 디지털 영상, 모션 그라픽스 13주차 : 영상매체와 미디어의 사회현상 14주차 : 현장실습 15주차 : 기말고사
|
|
3 |
PR과 캠페인
닫기
교과목명 |
PR과 캠페인 (Public Relations Campaign)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는 PR이론과 실무와 연관되는 캠페인사례를 분석하고, PR프로그램을 기획함으로써 전략적인 PR캠페인의 전반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PR실무자들이 최근까지 수립 및 실행해온 전략과 전술들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영문 : This course will offer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the strategic public relations campaign by analyzing public relations cases and by planning public relations programs as they all relate to public relations theory and
practice. Students will become acquainted with strategies and tactics which have been generally used by public relations professionals.
|
|
3 |
모바일과 마케팅
닫기
교과목명 |
모바일과 마케팅 (Mobile Technology and Marketing)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177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의 보급은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의 확산을 불러일으켰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정보를 스스로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체가 되었고, 자신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찾아나서기 시작했다. 스마트폰 외에 태블릿 PC와 스마트 TV 등이 스마트 디바이스 시대를 주도하면서 모바일 혁명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모바일이 몰고 온 비즈니스 판도의 변화를
진단하는 한편, 그중에서도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떠오른 모바일 마케팅에 대해서 학습한다.
영문 : The dissemination of smart phones based on the wireless Internet has resulted in the diffusion of SNS such as Twitter and Facebook. Smart phone users have come to produce and consume information on their own and actively look
for products and services they want. Tablet PCs and smart TVs in addition to smart phones are leading the age of smart devices and have triggered a mobile revolution. This course assesses the changes in business brought about by mobile
technology and teaches mobile marketing, a newly-emerging channel of marketing.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마케팅의 기본 정의와 원리를 이해하고, 최근 모바일 마케팅의 특징과 트렌드를 알아본다. 모바일 마케터로서 최신의 사례들을 학습하여 모바일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1.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숙지한다. 2. 기존의 마케팅 이론을 습득하고 최근의 모바일 마케팅의 사례 분석을 통해 차이점을 분석한다. 3. 모바일 마케팅의 새로운 원리와 이론을 습득하여 모바일 마케터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키운다.
1주차: 강좌소개 / 마케팅의 역사 및 변화 2주차: 마케팅의 이론 3주차: 소셜 마케팅의 개요 4주차: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전략과 사례분석 5주차: 링크드인/블로그 마케팅 성공전략과 사례분석 6주차: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ROI개발과 측정 7주차: 모바일 마케팅 개요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앱모바일 판촉과 위치기반 마케팅 10주차:
모바일 타깃팅과 트래킹 11주차: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별 성공사례 분석 12주차: 모바일 전자상거래 개요: 핀테크 개요 13주차: O2O 마케팅의 개요 14주차: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 통합사례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문화콘텐츠개론
닫기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 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21세기 지식기반 경제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문화콘텐츠 산업 및 문화콘텐츠 정책 등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
3 |
콘텐츠스토리텔링
닫기
교과목명 |
모바일 산업론 (Mobile Industry)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96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모바일을 둘러싼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여 모바일 산업의 잠재력과 모바일이 야기한 변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상거래 방식 및 동향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영문 : Students are expected to understand changes in the paradigm surrounding mobile technology as well as the potential of and change brought about by the mobile industry. They also learn about new business transaction methods and
trends.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모바일 산업의 구조와 생태계를 이해하고, 모바일 산업의 주요 산업영역을 실질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모바일 산업과 관련한 간략한 사업계획을 세울 수 있다.
1주차: 모바일 산업의 특징과 모바일/소셜혁명의 의미 2주차: 모바일 산업 변천사 3주차: 모바일 산업의 고객전략 4주차: 모바일 산업의 서비스 전략 5주차: 모바일 산업 생태계 6주차: 태블릿과 스마트 TV 7주차: 사물인터넷과 웨어러블 기술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시간 비즈니스, 미디어, 사용자 관점에서의 모바일 산업 10주차:
모바일 킬러앱의 조건과 특징 11주차: 모바일 산업의 가치와 종류 (1) 12주차: 모바일 산업의 가치와 종류 (2) 13주차: 모바일 산업의 현황과 전망 14주차: 모바일 산업의 미래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3 |
영상제작실무
닫기
교과목명 |
모바일과 사회변동 (Mobile Technology and Social Change)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176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첨단 모바일 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회는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본 교과목은 모바일 기술로 인해 변화되어 가는 인간의 삶과 관련한 이슈 그리고 사회적 이슈 등을 확인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하며, 다학문 분야의 지식을 모바일 산업 분야에 연계하고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영문 : The development of advanced mobile technology is rapidly changing society. This course looks into issues of change in our way of life due to mobile technology, social issues, and the like; and helps students critically think
about and apply interdisciplinary knowledge to the mobile industry.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인해 나타나는 인간의 삶과 사회의 변동 양상을 학습한다. - 모바일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모바일 기술의 확산으로 인한 새로운 사회 변화상을 이해할 수 있다. - 모바일 시대에 예견되는 사회적 이슈와 제반 문제들을 진단할 수 있다.
1주차: 강좌소개 / 미디어의이해 2주차: 미디어와 문명 3주차: 모바일과 커뮤니케이션 4주차: 모바일과 소통 양식의 변화 5주차: 모바일과 시공간 변화 6주차: 모바일과 인간 7주차: 모바일과 사회관계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모바일과 문화의 향유 10주차: 스마트 워크 11주차: 웨어러블 12주차: 모바일과 시민참여 13주차: 모바일과 사회문제 14주차: 모바일의 현재와 미래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모바일과사회변동
닫기
교과목명 |
융합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of Converged Society) |
학년학기 |
3-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57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사회의 각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융합 현상을 이해한다. 특히 IT를 매개로 형성되는 융합사회의 특징과 원리를 학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students understand various manifestations of convergence that are occurring in society. The focus is on the traits and principles of converged society that is based on IT technology.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IT를 매개로 사회의 각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융합 현상의 특징과 원리를 이해한다. - 융합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기술과 인간 및 사회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융합시대 미디어 환경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융합문명의 도래로 등장한 새로운 사회 변화상을 이해할 수 있다. - 융합시대에 예견되는 사회적 문제들을 진단할 수 있다.
1주차: 강좌소개 / 융합의 의미 2주차: 국내외 융합 분야의 동향 3주차: 기술과 사회 4주차: 융합문명의 출현 5주차: 융합시대의 미디어와 사회-1 6주차: 융합시대의 미디어와 사회-2 7주차: 디지털 융합의 사회적 파장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영역별 융합의 양상 10주차: 융합시대의 개인 정체성 11주차: 융합적
사고와 융합형 인재
12주차: 융합문명의 특성과 과제 13주차: 융합시대의 정책적 구상 14주차: 융합문명의 진단과 전망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미디어와여론
닫기
교과목명 |
HCI 입문 (Introduction to HCI)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245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모바일 기기를 좀 더 쉽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호 작용 처리 시스템의 디자인, 평가, 구현 등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모바일 HCI와 관련된 영역으로는 심리학, 컴퓨터 과학, 사회학, 설계, 정보시스템,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포함된다.
영문 : To allow students to more easily and effectively use mobile devices, this course teaches the general process of interactive processing systems including their design, evaluation, and implementation. With regard to mobile HCI,
this course also teaches about psychology, computer science, sociology, design, information systems, and understanding of users.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HCI와 UX의 정의와 원리에 대해 이해한다. - 사용자의 관점에서 디지털 시스템을 바라보는 방법을 배운다. - 급변하는 IT사회에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맥락을 파악하는 방법을 익힌다. - 다양한 개념과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안목을 기른다.
1주차: 강의소개 / HCI의 정의와 기본개념 2주차: 상호작용 - 최적의 UX 제공을 위하 행위적 요소 3주차: 유용성의 원리 - 심성모형을 중심으로 쓸모있는 시스템 만들기 4주차: 사용성의 원리 ? 사용하기 편리한 디지털 시스템을 만드는 원리 5주차: 감성의 원리 - 즐겁고 아름다운 디지털 시스템을 만드는 원리 6주차: 사용자 분석 -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정확히 이해하기
7주차: 과업 분석 - 사용자가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맥락 분석 ? 사용자가 어떤 맥락에서 시스템을 이용하는지 알아보기 10주차: 기술분석 - 적합한 디지털 환경 분석하기 11주차: 콘셉트 디자인 -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큰 그림 그리기 12주차: 정보구조 디자인 -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정보구조 디자인하기
13주차: 인터랙션 디자인 - 사용자의 행동에 사려깊게 반응하는 시스템 디자인하기 14주차: 인터페이스 디자인 - 풍부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시스템 디자인하기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온라인홍보전략
닫기
교과목명 |
콘텐츠 스토리텔링 (Contents Storytelling) |
학년학기 |
3-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244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신화, 소설, 영화, 전통문화 등 다양한 콘텐츠 소스들의 이야기 구조를 파악하고, 이것들이 모바일 콘텐츠 개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 학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teaches about the plot structure of various contents sources like myths, novels, movies, and folklore, and how they can be used in mobile contents development.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이 강의에서는 이야기의 기원과 스토리텔링의 내용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스토리텔링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할지를 탐구한다.
1주차: 이야기의 기원 2주차: 이야기와 행동 3주차: 인류 최초의 이야기, 길가메시 서사시 4주차: 서구 문명의 출발, 오디세이아 5주차: 세상 모든 이야기, 아라비안 나이트 6주차: 이야기의 기초, 플롯과 캐릭터 7주차: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스토리텔링의 부각과 콘텐츠산업의 등장 10주차:
음악콘텐츠와 스토리텔링
11주차: 영상콘텐츠와 스토리텔링 12주차: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13주차: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14주차: 스토리텔러와 스토리텔링 네트워크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모바일산업론
닫기
교과목명 |
미디어와 여론(Media and Public opinion)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갖기 시작하고 이를 타인과 공유하면서 하나의 여론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개개인은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독자적으로 만들지는 못한다. 정치는 사회화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 있고, 타인과 사회적 협력과정을 통해서 여론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적 협력에 영향을 주는 제3자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제3자가 여론화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미디어는 여론화 과정에서 중요한 사회적 기구로 기능한다. 여론현상을 연구하는 대다수 연구자들은 정치가 여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의제를 제시함으로써 영향력을 얻는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대중매체가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제로는 적다는 주장도 있다. 이러한 주장을 기초로 우리는 과연 미디어와 여론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한학기 동안 탐색할 것이다.
영문 : This course focuses on politics at the level of the individual - the development and expression of political attitudes. Individuals do not accomplish these tasks on their own. As politics is concerned with public matters, socialization
and public opinion are social processes and involve others. Therefore, one of our major tasks will be in identifying these significant others and evaluating their relative importance in the process. One important socializing agent is
the mass media. Most opinion researchers have commented on the "agenda setting" of politics, indicating substantial media power, whereas some studies have argued that the mass media affect public opinion only minimally. We will attempt
to shed some light on this question during the semester.
|
|
3 |
모바일기술과 산업의 미래
닫기
교과목명 |
모바일 기술과 산업의 미래 (Future of Mobile Technology and Industries) |
학년학기 |
3-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98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첨단과학기술 및 관련 비즈니스의 발전을 관측하고, 모바일 기술을 포함한 사회의 전반적인 패러다임 전환, 변화 동향을 예측하여 이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을 신장한다.
영문 : This course helps students build creative abilities to predict and actively respond to developm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and relevant businesses, and change in the overall paradigm of society including mobile technology.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모바일 기술과 산업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미래연구방법론을 익히고 연습하며, 기술이 가져오는 미래상을 그릴 수 있고, 미래를 그려낸 SF소설/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에서 등장한 기술을 현실화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한다.
1주차: 강의소개 / 미래란 무엇인가? 2주차: 미래연구방법론 3주차: SF의 의미와 역사 4주차: 미래기술 트렌드 (1) 5주차: 미래기술 트렌드 (2) 6주차: SF영화/애니메이션과 미래연구 7주차: 기계적 컨트롤과 비주얼 인터페이스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3D 프로젝션 기술과 동작인식 10주차: 사운드 / 브레인 인터페이스 11주차: 증강현실 / 가상현실 12주차: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학습의 미래 13주차: 의학과 Sex 14주차: 2030 모바일 기술과 산업의 미래 시나리오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4 |
비즈니스모델과혁신(구.스마트비즈니스)
닫기
교과목명 |
스마트 비즈니스 (Smart Business)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59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강좌에서는 모바일융합 분야 비즈니스의 환경, 전략, 시스템 등 다각적인 영역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영문 : This course provides basic knowledge on the 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system, and more in mobile convergence.
|
학습목표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역할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모델 기획자로서 최신의 이론 및 사례들을 학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기 위한 역량을 키운다. -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개념을 숙지한다. - 기존의 이론과 새로운 이론을 습득하며, 최근의 사례 분석을 통해 이해도를 높인다.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툴을 습득한다. - 온.오프라인의 최신 비즈니스 동향을
습득한다.
1주차: 강좌소개 /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2주차: 비즈니스모델 개발 1단계: 가치모델 3주차: 비즈니스모델 개발의 2단계: 고객모델 4주차: 비즈니스모델 개발의 3단계: 프로세스모델 5주차: Web2.0에 대한 이해와 Web2.0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사례 6주차: 오픈 비즈니스모델의 이해와 비즈니스 모델 사례소개 7주차: 전자상거래 유형 및 사례소개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개념,특징과 성공전략 10주차: 결제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11주차: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 12주차: NFC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 13주차: 모바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14주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다양한 기술의 종류 및 기술적 특징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MCN과팟캐스트
닫기
교과목명 |
크리에이티브 홍보전략 (Creative PR Ideas)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홍보 전략들을 분석하여 기업 환경과 현실을 고려한 창의적인 광고전략 수립을 모색한다.
영문 : To work out creative advertizing strategies that take into account the current business landscape and reality, by analysing promotion strategies.
|
|
3 |
미디어 콘텐츠 비즈니스
닫기
교과목명 |
미디어 콘텐츠 비즈니스(Media Contents Business)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미디어콘텐츠비즈니스는 급속히 진화하는 뉴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시장 사용자가 원하는 킬러 콘텐츠를 기획, 구성, 개발하여 마케팅, 공급, 유통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안에서 효과적으로 비즈니스를 경영하는 기법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학습한다.
영문 : The media content business understands the rapidly evolving new media environment and plans, constructs and develops the killer contents desired by the market users, processes them through marketing, supplies and distributes
them.
|
|
3 |
설득커뮤니케이션
닫기
교과목명 |
미디어 산업과 미디어 경영 (Media Industry and management)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급변하는 융합미디어 환경에 따라 미디어기업이 당면하게 되는 새로운 과제들과 현상에 대해 다양한 미디어 경영학적 이론을 접목시켜 심도 있는 분석과 논의, 그리고 이를 통한 산업에 대한 이해력과 예측력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문 : To facilitate in-depth analysis and discussion, and in turn, to deepen understanding and increase predictability about the industry, by applying a variety of media business theories about new challenges and phenomena that media
businesses comd across in a rapidly changing fusion media environment.
|
|
3 |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
닫기
교과목명 |
인공지능과 로봇의 사회학 (Sociolog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ics)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인공지능과 로봇을 주제로 한 SF 영화를 통해 미래 로봇 시대의 사회적 변화상과 이로 인해 부각될 주요한 사회학적 쟁점들을 진단한다.
영문 : This course tries to understand social changes of future robot society through SF movies dealing with robot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n addition, we analysis major sociologistic issues which will stand out through these
social changes.
|
|
3 |
크리에티브홍보전략
닫기
교과목명 |
디지털 인문학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석학들의 명저들을 통해 디지털 시대의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교양적 지식을 학습하고, 새로운 사회 환경 속에서 펼쳐질 미래적 삶의 태도를 고민해보는 이론적 기반을 습득한다.
영문 : To accumulate knowledge as citizens of the digital age through the works of renowned scholars and acquire a theoretical foundation from which to explore what attitude should be adopted towards life in the future in an increasingly
new social environment.
|
|
3 |
인공지능과 로봇의 사회학
닫기
교과목명 |
인공지능과 로봇의 사회학 (Sociolog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ics)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인공지능과 로봇을 주제로 한 SF 영화를 통해 미래 로봇 시대의 사회적 변화상과 이로 인해 부각될 주요한 사회학적 쟁점들을 진단한다.
영문 : This course tries to understand social changes of future robot society through SF movies dealing with robot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n addition, we analysis major sociologistic issues which will stand out through these
social changes.
|
|
3 |
미디어산업과미디어경영
닫기
교과목명 |
디지털 인문학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석학들의 명저들을 통해 디지털 시대의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교양적 지식을 학습하고, 새로운 사회 환경 속에서 펼쳐질 미래적 삶의 태도를 고민해보는 이론적 기반을 습득한다.
영문 : To accumulate knowledge as citizens of the digital age through the works of renowned scholars and acquire a theoretical foundation from which to explore what attitude should be adopted towards life in the future in an increasingly
new social environment.
|
|
3 |
총계 |
39 |
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