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아동상담
닫기
아동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응용
국문: 본 과목은 아동의 주 적응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을 학습하고 이의 적용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개인, 그룹, 학교, 기관 등에서 적용가능한 다양한 사정, 상담기법, 부모와의 의사소통, 법적 고려사항 등 아동상담의 전반적 내용을 학습한다.
영문: An overview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approaches to counseling children in school and mental health settings. Addresses individual and group work, expressive and talk therapies, assessment of treatment progress, working with parents and teachers, and ethical and legal considerations in working with this popula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급격한 사회적인 변화 속에서 아동들의 스트레스, 정서적 불안, 부적응 등 정신건강과 관련된 문제들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아동이 발달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심리적 변화 및 부적응, 그리고 아동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주요 아동상담이론들이 제시하는 핵심적인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아동들이 겪는 다양한 부적응 문제에 대해 상담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상담기술들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1주차) 1강 : 오리엔테이션 2강 : 아동상담의 기초적 이해
2주차) 1강 : 아동의 발달 및 심리 1 2강 : 아동의 발달 및 심리 2
3주차) 1강 : 아동상담의 과정 1 2강 : 아동상담의 과정 2
4주차) 1강 : 정신분석적 상담 2강 : 인간중심적 상담
5주차) 1강 : 행동주의적 상담 2강 : 현실주의적 상담
6주차) 1강 : 아동심리검사 1 2강 : 아동심리검사 2
7주차) 1강 : 아동심리검사 3 2강 : 아동심리검사 4
9주차) 1강 : 아동 집단상담 2강 : 부모 및 가족상담
10주차) 1강 : 놀이치료 2강 : 음악치료
11주차) 1강 : 미술치료 2강 : 독서치료
12주차) 1강 : 아동정신건강과 상담 2강 : 중독 상담
13주차) 1강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상담 2강 : 학교부적응 상담
14주차) 1강 : 위기 상담 2강 :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상담
|
|
3
|
아동상담
닫기
아동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응용
국문: 본 과목은 아동의 주 적응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을 학습하고 이의 적용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개인, 그룹, 학교, 기관 등에서 적용가능한 다양한 사정, 상담기법, 부모와의 의사소통, 법적 고려사항 등 아동상담의 전반적 내용을 학습한다.
영문: An overview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approaches to counseling children in school and mental health settings. Addresses individual and group work, expressive and talk therapies, assessment of treatment progress, working with parents and teachers, and ethical and legal considerations in working with this popula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급격한 사회적인 변화 속에서 아동들의 스트레스, 정서적 불안, 부적응 등 정신건강과 관련된 문제들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아동이 발달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심리적 변화 및 부적응, 그리고 아동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주요 아동상담이론들이 제시하는 핵심적인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아동들이 겪는 다양한 부적응 문제에 대해 상담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상담기술들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1주차) 1강 : 오리엔테이션 2강 : 아동상담의 기초적 이해
2주차) 1강 : 아동의 발달 및 심리 1 2강 : 아동의 발달 및 심리 2
3주차) 1강 : 아동상담의 과정 1 2강 : 아동상담의 과정 2
4주차) 1강 : 정신분석적 상담 2강 : 인간중심적 상담
5주차) 1강 : 행동주의적 상담 2강 : 현실주의적 상담
6주차) 1강 : 아동심리검사 1 2강 : 아동심리검사 2
7주차) 1강 : 아동심리검사 3 2강 : 아동심리검사 4
9주차) 1강 : 아동 집단상담 2강 : 부모 및 가족상담
10주차) 1강 : 놀이치료 2강 : 음악치료
11주차) 1강 : 미술치료 2강 : 독서치료
12주차) 1강 : 아동정신건강과 상담 2강 : 중독 상담
13주차) 1강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상담 2강 : 학교부적응 상담
14주차) 1강 : 위기 상담 2강 :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상담
|
|
3
|
휴먼서비스상담
닫기
휴먼서비스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휴먼서비스상담 (Human Service Counseling)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본 교과목은 휴먼서비스현장에서 만나는 클라이언트의 사례유형별로 개인,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 향상을 위한 대상의 이해, 다양한 상담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본 강의는 상담 이론은 물론 상담 모델링을 통한 실제 상담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휴먼서비스 현장에서 상담기술 및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문: This is an overview of interpersonal practice theory and models in human service setting. Students will learn the theoretical constructs of traditional and emerging models of human service practice and develop assessment & intervention skills. Through experiential activities, students will learn and practice assessment and intervention techniques for work with diverse clients in a variety of practice settings including home, school, child welfare, mental health, family court, corrections and other community environmen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보건, 복지, 교육, 교정, 기업 등의 다양한 휴먼서비스 영역을 파악한다.
2. 서비스대상별 특수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분야별 전문가 대담시간을 통해 자신의 관심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4. 전문 상담기술을 학습하고, 상담현장에서 실천해볼 수 있다.
1주차) 수업개요 / 휴먼서비스에서의 상담의 필요성
2주차) 상담의 이해
3주차) 휴먼서비스와 휴먼서비스 전문가
4주차) 휴먼서비스에서의 노인상담
5주차) 휴먼서비스에서의 청소년상담
6주차) 휴먼서비스에서의 가족단위 접근
7주차) 상담기법
8주차) 교정복지현장에서의 상담
9주차) 의료서비스에서의 상담
11주차) 정신건강 서비스에서의 상담
12주차) 위기부부 상담
13주차) 휴먼서비스 전문가의 아웃룩
14주차) 휴먼서비스 전문가의 윤리, 강의마무리
|
|
3
|
휴먼서비스상담
닫기
휴먼서비스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휴먼서비스상담 (Human Service Counseling )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본 교과목은 휴먼서비스현장에서 만나는 클라이언트의 사례유형별로 개인,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 향상을 위한 대상의 이해, 다양한 상담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본 강의는 상담 이론은 물론 상담 모델링을 통한 실제 상담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휴먼서비스 현장에서 상담기술 및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문: This is an overview of interpersonal practice theory and models in human service setting. Students will learn the theoretical constructs of traditional and emerging models of human service practice and develop assessment & intervention skills. Through experiential activities, students will learn and practice assessment and intervention techniques for work with diverse clients in a variety of practice settings including home, school, child welfare, mental health, family court, corrections and other community environmen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보건, 복지, 교육, 교정, 기업 등의 다양한 휴먼서비스 영역을 파악한다.
2. 서비스대상별 특수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분야별 전문가 대담시간을 통해 자신의 관심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4. 전문 상담기술을 학습하고, 상담현장에서 실천해볼 수 있다.
1주차) 수업개요 / 휴먼서비스에서의 상담의 필요성
2주차) 상담의 이해
3주차) 휴먼서비스와 휴먼서비스 전문가
4주차) 휴먼서비스에서의 노인상담
5주차) 휴먼서비스에서의 청소년상담
6주차) 휴먼서비스에서의 가족단위 접근
7주차) 상담기법
8주차) 교정복지현장에서의 상담
9주차) 의료서비스에서의 상담
11주차) 정신건강 서비스에서의 상담
12주차) 위기부부 상담
13주차) 휴먼서비스 전문가의 아웃룩
14주차) 휴먼서비스 전문가의 윤리, 강의마무리
|
|
3
|
심리학개론
닫기
심리학개론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판단, 소통, 지능, 성격, 사회행동 등 심리학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각 심리학 영역마다 아동기부터 성인기까지의 변화과정, 개개인의 개별적인 특성에 따른 심리발달의 차이, 그에 따른 심리상담 및 치료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영문: This course tries to answer many questions, providing a comprehensive overview of the scientific study of thought and behavior. It explores topics such as perception, communication, learning, memory, decision-making, religion, persuasion, love, lust, hunger, art, fiction, and dreams. We will look at how these aspects of the mind develop in children, how they differ across people, how they are wired-up in the brain, and how they break down due to illness and injur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오늘날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인간의 본질에 대한 관심, 행복에 대한 관심과 인간의 심리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심리학의 고유한 관점과 방법론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인간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심리학적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1주차) 1강: Orientation, 2강: 심리학의 기초적 이해
2주차) 1강: 심리학 연구방법 1 2강: 심리학 연구방법 2
3주차) 1강 : 마음과 행동 2강 : 감각과 지각
4주차) 1강: 동기 2강: 정서
5주차) 1강 : 학습 2강 : 기억과 사고
6주차) 1강: 발달과 심리 1 2강: 발달과 심리 2
7주차) 1강: 성격의 이론과 측정 1 2강: 성격의 이론과 측정 2
9주차) 1강: 사회적 행동 2강: 집단의 심리
10주차) 1강: 스트레스와 건강 1 2강: 스트레스와 건강 2
11주차) 1강: 이상행동과 적응 1 2강: 이상행동과 적응 2
12주차) 1강: 심리상담 1 2강: 심리상담 2
13주차) 1강: 긍정심리학에 대한 이해 2강: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상담
14주차) 1강 : 심리학의 응용 1 2강 : 심리학의 응용 2
|
|
3
|
상담심리학
닫기
상담심리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본 교과목은 심화 인간의 부적응적이며 비정상적 행동, 이상 성격, 신경증 및 정신장애 등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문제에 대해 다룬다.
영문: This course will examine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problems related to human maladjustment and abnormal behavior, strange personality, nervous disease, and mental disabiliti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상담의 기본개념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이론 별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4. 상담자의 윤리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준수한다.
1주차) 강의소개/ 상담이란 무엇인가?
2주차) 상담의 기초- 상담자와 내담자
3주차) 상담의 기초- 상담윤리
4주차) 상담의 기초-상담의 기본개념
5주차) 상담의 기초-상담의 기술
6주차) 상담의 이론-정신분석치료
7주차) 상담의 이론-행동치료
9주차) 상담의 이론-실존주의적 치료
10주차) 상담의 이론-아들러치료
11주차) 상담의 이론-이야기치료(Narrative Therapy)
12주차) 상담의 적용-가족상담
13주차) 상담의 적용-집단상담
14주차) 상담의 적용-상담사례, 강의마무리
|
|
3
|
현대인과중독
닫기
현대인과중독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현대인과중독 (Addiction Counseling)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최근 중독에 대한 문제가 다양해지고 심각성이 높아지면서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중독은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임과 동시에 개인과 가족의 정신적인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약물, 인터넷, 게임, 도박 등 다양한 중독의 유형별 원인과 증상 등을 개인과 부부, 그리고 가족 전체의 틀에서 파악하고, 중독유형별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상담기법을 익힐 수 있다.
영문: This course give an overview of the addictive process. Theories of addiction counseling and application of these theories will comprise a significant part of this course, particularly with how they apply to work with individuals, couples, families, and groups. Co-occurring disorders, such as process addictions and mental illnesses will also be addressed. You will develop conceptual knowledge, practical skills, and self-awareness concerning the etiology of addiction, assessment strategies, wellness strategies for facilitating optimal development and preventing clinician burn-out, and diagnosis and treatment plann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중독의 본질과 그것에 대한 중재에 대한 각기 다른 이론적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인들 중에서 중독자를 평가하고, 진단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3. 물질이나 행위에 중독된 현대인들을 중재하고 회복시킬 수 기법들을 활용할 수 있다.
4. 중독된 현대인들의 특성에 따라 중독의 특성을 이해하고 중재할 수 있다.
5. 현대인들을 위한 중독을 중재할 때 근거에 기반 하여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주차) 교과목 소개 / 중독의 정의와 개념의 이해
2주차) 중독에 대한 이론 / 중독자의 특성
3주차) 현대인의 물질중독에 대한 이해: 니코틴 중독, 알코올 중독, 마약 중독
4주차) 현대인의 행위중독에 대한 이해: 도박중독, 인터넷/스마트미디어 중독, 성중독 및 쇼핑중독
5주차) 중독에 대한 진단 및 평가
6주차) 니코틴 중독에 대한 중재
7주차) 알코올 및 마약 중독에 대한 중재
9주차) 행위중독(도박, 게임 및 성 중독)에 대한 중재
10주차) 중독자 동기강화와 중재
11주차) 중독에 대한 약물치료 / 공존장애와 중독
12주차) 중독에 대한 집단상담 / 12단계 촉진치료
13주차) 중독자 가족 및 가족상담 / 아동과 청소년의 중독과 중재
14주차) 성별에 따른 중독의 특성과 중재 / 장애인의 중독과 중재
|
|
3
|
발달심리학
닫기
발달심리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생애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정서, 행동, 사회적인 발달과정과 특징들을 이해하고, 발달에 있어 생물학적인 유전과 사회환경적 특성이 개별적 또는 복합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유전적 특질, 기질, 가족이나 또래 등의 관계에서의 발달, 자아, 지능, 정서의 발달, 사회발달상의 문제점 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기본적인 상담 접근 방법을 익힌다.
영문: T his course include topics such as biological, cognitive, emotional, and social development, by conceptualizing the individual as a whole at different stages of the lifespan. At a general level we will examine the genetic and biological contributions to individual development, the social contextual contributions, and the interaction between these two general sets of variables. Specific topics will include: behavioral genetics, temperament, parent- child relations, sibling relations, peer relations, the self, intelligence, emotional development, and problems of social development (antisocial behavior, depress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인간 발달의 안정성 및 변화에 관하여 학습한다.
2. 발달시기별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다룬 주요 이론과 개념에 관하여 이해한다.
3. 발달의 연속선상에 놓인 자신과 주변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한다.
1주차) 과목소개 도입 1 : 전생애 조망, 발달의 본질
2주차) 도입 2 : 발달 이론, 전생애 발달 연구
3주차) 영아기 1 : 신체, 운동 영아기 2 : 감각과 지각
4주차) 영아기 3 : 인지, 언어 영아기 4 : 사회, 정서
5주차) 아동 초기 1 : 신체, 인지 아동 초기 2 : 사회, 정서
6주차) 아동 중기/말기 1: 신체, 인지 아동 중기/말기 2: 사회, 정서
7주차) 아동 중기/말기 3: 사회, 정서 청소년기 1: 신체, 인지
9주차) 청소년기 2: 사회, 정서 1 청소년기 3: 사회, 정서 2
10주차) 성인초기 1: 신체, 인지 성인초기 2: 사회, 정서
12주차) 성인말기 1: 노화, 건강, 인지 성인말기 2: 일과 퇴직, 정신건강
13주차) 성인말기 3: 사회, 정서 1 성인말기 4: 사회, 정서 2
14주차) 죽음, 애도 1 죽음, 애도 2 / 발달 가능성
|
|
3
|
2학년 |
성격심리학
닫기
성격심리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특성적 접근, 사회학습적 접근, 정신분석학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 등)에서 성격에 대한 정의, 학자, 이론, 인간관, 발달과정, 평가 등에 대한 제반 지식을 소개한다. 또한 각 성격이론에 기초한 상담실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운다
영문: This course will provide an analysis of different approaches to personality (characteristic, social learning, psychoanalytic, phenomenology, and etc.), definition of personality, scholars, theories, human relationship, developmental process, and evaluation. Also, students will learn different methods to apply in counseling based on personality theori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먼저 성격의 이론들을 대표적인 학자들 중심으로 살펴보고, 우리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들인 탄력성 회복하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마음챙김과 같은 주제들을 익히고 실천하여 마음을 잘 다스리는데 목적을 둔다.
1주차) 강의소개
2주차)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3주차) 신정신역동적 접근: 에들러의 개인심리학
4주차) 신정신역동적 접근: 융의 분석 심리학
5주차) 신정신역동적 접근: 카렌 호나이
6주차) 신정신역동적 접근: 에리히 프롬
7주차) 신적인역동적 접근: 에릭 에릭슨
9주차) 인본주의적 접근: 머슬로우와 로저스
10주차) 인본주의적 접근: 빅터 프랭클의 의미치료
11주차) 생물학적 접근: 아이젠크와 빅 파이브 모델
12주차) 탄력성 회복하기
13주차) 긍정주의
14주차) 마음챙김
|
|
3
|
이상심리학
닫기
이상심리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이상행동의 기준과 분류를 소개하고, 불안장애, 신체형장애, 해리장애,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성격장애 등의 증상과 원인을 살펴봄으로써 이상행동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영문: his course presents our current understanding of psychological disorders: their clinical description, etiology, and responsiveness to treatment. Clinical descriptions of the disorders are taken from the latest revision of the Diagnosticand Statistical Manual(DSM-V) and are illustrated with detailed, actual case studi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이상심리학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19가지 정신장애에 대해 진단특성,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1주차) 수업목표, 교수소개, 중간고사 이전 강의 계획,중간고사 이후 강의 계획, 평가방법, 수업의 흐름도 /
1장 이상심리학이란?
2주차) 2장 19가지 정신장애 분류에 대한 이해
3주차) 3장 신경발달장애
4주차) 4장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
5주차) 5장 양극성 및 관련 장애, 6장 우울장애(1)
6주차) 6장 우울장애(2) 7장 불안장애(1) (2)
7주차) 7장 불안장애 (3) 8장 강박 및 관련장애
9주차) 9장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려 장애 10장 해리장애
10주차) 11장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12장 급식 및 섭식 장애(1)
11주차) 12장 급식 및 섭식장애(2) 13장 배설장애
12주차) 15장 성관련장애 16장 파괴적 충동 통제 및 품행장애
13주차) 17장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 18장 신경인지장애
14주차) 19장 성격장애
|
|
3
|
노인심리상담
닫기
노인심리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노인심리상담 (Elderly Counseling)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노년기의 변화와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실천적인 상담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노인 개인뿐 아니라 가족, 사회 모두가 변화에 적응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와 노인의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들을 학습하고, 이론에 근거한 각 영역별 효과적인 상담기술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영문: This class is designed to give you an understanding of the field of aging psychology, which includes such topics as the physical, social, cognitive, and emotional changes associated with aging. And this course will integrate the theories and skills needed for effective mental health counseling with elderly. You can learn a step-by-step progression of understanding and practice that will help you develop the counseling skills necessary to provide aid and comfort to the elderl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급속한 고령화와 함께 노인들의 심리적인 적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과정은 주로 노년기에 나타나는 고유의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관계적, 사회적 변화의 과정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에 따라 노년기에 일어나는 제반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노인상담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적 기본개념 및 상담치료적 기제를 이해하고, 현대 급격한 고령화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노인문제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상담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주차) Orientation 2주차) 노인의 신체, 생리적 변화와 심리 3주차) 노인의 사회적 변화와 심리 4주차) 노인의 성격의 변화와 안정성 5주차) 노인심리검사1 6주차) 정신분석 상담 7주차) 인간중심 상담 9주차) 실존주의적 상담 10주차) 합리,정서,행동 상담 11주차) 노인미술치료 12주차) 노인 학대 상담 13주차) 노인 우울 상담 14주차) 노인상담 수퍼비전
|
|
3
|
호스피스론
닫기
호스피스론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호스피스론 (Hospic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응용
국문: 노인보건복지 실천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죽음과 임종서비스에 대해 학습하고, 말기질환으로 죽음을 앞둔 대상자와 그 가족들을 신체적, 정신적 측면은 물론 사회적, 영적 측면까지 총체적으로 돌보는 호스피스 케어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습득한다.
영문: Elderly Health and Welfare, and closely related to learning about death and dying, services, subjects dying from terminal illness and their families physical and mental aspects as well as social and spiritual aspects of care to the collective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hospice care Will be studied.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생의 마지막 단계인 죽음을 다양한 관점으로 심층적으로 고찰해본다.
- 호스피스(hospice) 사회사업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구체화시킬 수 있다.
- 우리나라 호스피스 현황을 이해하고, 전문가입장에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
1주차) 수업개요 설명 / 죽음의 사회?문화적 이해 I
2주차) 죽음이란 무엇인가
3주차) 죽음의 사회?문화적 이해 II / 전문가초청대담: 교수 전한호
4주차) 웰-다잉(well-dying)과 죽음교육
5주차) 생명윤리
6주차) 말기환자의 고통
7주차) 임종과 사별
9주차) 존엄치료(Dignity Therapy)와 애도상담
10주차) 국내외 호스피스완화의료 역사 / 전문가초청 대담: 의사 김시영
11주차) 호스피스완화의료 사회사업 역할과 기능
12주차) 전문가초청 대담: 의료사회복지사 이기주
13주차) Narrative Therapy 이론을 적용한 상담
14주차) 호스피스사회사업 자원봉사자관리 / 강의 정리
|
|
3
|
학습심리학
닫기
학습심리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본 교과목은 인간의 학습과 행동과 관련한 기본적인 학습심리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상담기술들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주요 학습이론을 역사적, 경험적 시각에서 살펴보고, 학습의 핵심적인 개념과 이론, 원리, 기제의 문제를 파악하고 상담치료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상담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영문:T his course is designed to provide you with a comprehensive overview of learning theories and some general applications. The overall emphasis is on the theoretical foundations of psychology as they relate to human learning and behavior. The course will take a historical/empirical approach and assist you with understanding basic concepts of classical, instrumental, operant, and cognitive learn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연합학습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인간행동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관찰학습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3. 학습 원리들이 일상생활 및 치료 장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고 활용 할 수 있다.
1주차) 과목소개 / 변화하기를 학습하기
2주차) 학습과 행동의 연구 (1) / 학습과 행동의 연구 (2)
3주차) 파블로프식 조건형성 (1) / 파블로프식 조건형성 (2)
4주차) 파블로프식 조건형성 (3) / 파블로프식 학습의 활용 (1)
5주차) 파블로프식 학습의 활용 (2) / 파블로프식 학습의 활용 (3)
6주차) 조작적 학습: 강화 (1) / 조작적 학습: 강화 (2)
7주차) 조작적 학습: 강화 (3) / 강화계획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조작적 학습: 처벌(1) / 조작적 학습: 처벌(2)
10주차) 조작적 학습의 활용: 활용과 해석(1) / 조작적 학습의 활용: 활용과 해석(2)
11주차) 관찰학습(1) / 관찰학습(2)
12주차) 일반화와 변별, 자극 통제 (1) / 일반화와 변별, 자극 통제 (2)
13주차) 망각 (1) / 망각 (2)
14주차) 망각 (3) / 망각 (4) & 학습의 한계
15주차) 기말고사
|
|
3
|
부모상담
닫기
부모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부모상담 (Parents Counselling)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유아발달, 아동발달, 가족발달 등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성장발달과 관련된 발달이론과 부모교육, 부모훈육 유형별 자녀와의 상호유대관계, 애착, 가족적 맥락에 따른 부모 행동의 지침과 부모역할 교육의 다양한 이론과 관련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영문: Theories and programs regarding parenting and parent education, including parenting styles and practices, discipline, parent-child interactions, attachment, and the family context with an emphasis on professional implications for promoting child health and well-be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부모 자신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2. 부모로서 자녀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킨다.
4. 부모와 자녀가의 긍정적인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5. 성숙하고 좋은 부모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1주차) 제 1장 부모란 무엇인가?
1. 나는 부모가 될 자격이 있는가
2. 무엇이 좋은 부모의 역할을 가로 막는가?
3.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세 가지
2주차) 제 2장 발달에 대한 이해
1. 발달이란 무엇인가?
2. 부모상담에서 발달에 대한 인식
3주차) 제 3장 부모의 특성과 아이의 특성을 고려한 양육방식
1. 당신이 어떤 부모 유형인지 파악하라.
4주차) 제 3장 부모의 특성과 아이의 특성을 고려한 양육방식
2. 아이의 유형을 파악하라.
3. 서로 다른 유형의 충돌 또는 합류점을 관리하라.
5주차) 제 4장 토마스 고든의 세 가지 대화 법칙
1.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6주차) 제 4장 토마스 고든의 세 가지 대화 법칙
2. 나 메시지 기법
3. 무패 대화법
7주차) 제 5장 주요 주제별 부모와 아이 사이 대화법
1. 아이와 대화 나누기
2. 말의 힘: 격려하고 이끌어주는 좋은 방법
3. 아이를 망치는 부모: 부모의 잘못
9주차) 제 5장 주요 주제별 부모와 아이 사이 대화법
4. 책임감:먼저 가치있는 행동을 알려준다.
5. 규율 지키기 처벌을 대신할 효과적인 대안
6. 적극적으로 아이 키우기
10주차)
7. 질투: 아이의 비극
8. 아이의 불안: 아이의 마음을 안정시키기
9. 성과 인간:예민하고도 중요한 주제
11주차) 제 6장 아이가 열 살이 넘으면 하지 말아야 할 말과 해야 할 말
1. 십대의 심리: 내 아이는 지금 어떤상태인가?
2. 10대와의 대화 -"안 돼"를 관철시키는 법 -끝까지 화내지 않고 말하는 법
12주차) 제 6장 아이가 열살이 넘으면 하지 말아야 할 말과 해야 할 말
1. 부모의 자격
2. 어떻게 규칙을 지키게 할까?
3. 달라지는 성격:'짱' 멋지고 짜증난다는 아이들
13주차) 제 6장 아이가 열 살이 넘으면 하지 말아야 할 말과 해야 할 말
1. 10대에게 학교란?
2. 10대와 가족:응석받이 10대
3. 10대와 디지털 기기
4. 10대와 성
5. 알코올 그리고 담배
6. 청소년의 끝자락: 행복한 아이는 어긋나지 않는다.
14주차) 제 7장 반항적인 아이와 잘 지내는 법
1. 반항이란 무엇인가: 반항에 대처하는 법
2. 반항을 악화시키는 길
3. 반항은 성격의 문제인가?
4. 반항적인 자녀와 잘 지내는 법
|
|
3
|
부부상담
닫기
부부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부부상담 (Marriage Counseling)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과목은 상담에 대한 기본 이론 및 기법에 대해 학습이 되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부부관계에서의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설명과 관계 개선을 위한 방법들을 학습하여 상담자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본 과목을 통해 부부관계를 심리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으며, 상담자로서 부부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개입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또한, 부부상담에서 특히 고려되어야 할 측면들을 잘 알고 실행할 수 있다.
영문: This course will focus on the treatment of problems typically encountered by couples. Explores cognitive, affective, interactional, and systemic theories of human behavior and change as related to couples. While several different theories of couples therapy will be reviewed, we will concentrate on emotionally focused couple therapy, the sole evidence based approach to couples work.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이 강의는 부부상담의 기본과정과 이를 상담실제에서 활용 할수있는 개입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임상적경험을 직,간접적으로 축적하는데 목표가 있다.
이수업에서는 부부상담의 역사와 기본적특징에 대해 알아보며, 특히 가트맨부부치료의 개입기법을 구체적으로 연습함으로써 임상 실제에서 활용할수있는 능력을 키우며, 부부상담에서 이슈가 되는 외도, 이혼등에 접근 할수있는 상담방법을 익히는데 중점을둔다.
1주차) 강의에 대한 소개 / 행복한 부부와 불행한 부부 / 부부상담의 기초
2주차) 부부상담의 역사 / 부부상담의 가정과 목표 / 부부상담의 구성과 초기 인터뷰
3주차) 부부관계의 사정과 평가 / 행복한 관계의 집(SRH)에 대한 이해 / 상담목표 및 개입계획 세우기
4주차) 우호감 증진기술1 / 우호감 증진기술2 / 관계를 망치는 4가지 지름길
5주차) 갈등관리기술2 / 갈등관리기술3
6주차) 꿈과 의미를 공유하기 / 부부상담의 윤리
7주차) 정서중심 부부치료
- 이론적 배경
- 특성
- 상담과정
9주차) 성격유형에 기반한 부부상담
10주차) 사회구성주의 부부상담
- 원리와 가정
- 주요 기법
11주차) 외도상담1
12주차) 외도상담2
13주차) 이혼상담-이혼에 대한 이해- 단계별 적용
14주차) 부부폭력과 상담
|
|
3
|
|
|
3학년 |
집단상담
닫기
집단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집단상담의 일반적인 이론 및 발달과정, 집단상담자의 자질, 집단상담의 각 영역별 특징 등을 다룬다. 또한 학생들은 실제로 집단상담에 참여, 경험해 봄으로써 대인관계에서의 감수성과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한 기초능력을 학습한다.
영문: This course will provide basic theories and developmental process of group counseling, qualifications of a group counselor, and characteristics of group counseling depending on the field. Also, students will participate in an actual group counseling session and will practice basic skills like sensitivity needed in social relationships and group counsel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3. 집단상담의 전(全)단계를 구조화하여 구성할 수 있다.
4. 상담자의 윤리를 준수한다.
1주차) 강의 소개 및 집단상담의 기초개념
2주차) 집단상담의 치료적 힘은 무엇인가
3주차) 집단상담자는 누구인가
4주차) 집단원은 누구인가
5주차) 집단상담의 기술 1
6주차) 집단상담의 기술 2
7주차) 집단상담의 기술 3
9주차) 집단계획 및 준비, 어떻게 하는가
10주차) 집단상담, 어떻게 시작하는가
11주차) 집단상담의 발달 단계 1
12주차) 집단상담의 발달 단계 2
13주차) 집단상담, 어떻게 마치는가
14주차) 집단상담자 윤리
|
|
3
|
내러티브상담
닫기
내러티브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내러티브상담 (Narrative Therapy)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본 교과에서는 학생들에게 Narrative Therapy에 기초한 상담의 이론과 함께 실제 상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기술을 전달하고자 한다. 즉, 학생들은 내러티브 상담의 역사적 배경, 발달 과정, 철학 등의 이론적 내용과 내러티브 상담기술을 학습한 후 이를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하게 된다.
영문:his course provides students Narrative Therapy’s theory and practice. Students will learn Narrative Therapy’s historical and social backgrounds, development procedures, and philosophy. Moreover, students will practise the counseling skills including assessments, interventions, and strategies through case studi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포스트모더니즘, 후기 구조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Narrative Therapy(이야기치료)의 기본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수업에서 학습한 다양한 상담사례를 통해 Narrative Therapy(이야기치료)모델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상담에서 적용할 수 있다.
1주차) 강의소개와 국내 상담현장에서의 이야기치료 2주차) Narrative Therapy의 철학적 배경 3주차) 문제 외재화 4주차) 입장말하기지도I 5주차) 독특한 결과(1) 6주차) 독특한 결과(2) 7주차) 상담기법 9주차) 다시쓰기 10주차) 회원재구성 11주차) 정의예식과 외부증인 12주차) 정의예식 구조와 활용, 융합적 접근 13주차) 상담현장방문 14주차) 상담윤리, 강의마무리
|
|
3
|
가족상담의이해
닫기
가족상담의이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가족상담의이해 (Family Counsel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상담 현장분야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가 가족관련 문제로서, 가족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며 접근해갈 것인지, 가족상담의 과정 및 치료모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가족문제 해결을 돕는 기초적인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족상담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 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실험할 수 있는 가족치료의 기본개념 및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영문: The basic models of family therapy will be presented in order to assist students in their understanding of family and couple dynamics. Students will learn about introduction to family counseling theory, perspectives of family therapy along with issues of diversity. In addition, student will have an opportunity to apply these models in family therapy role-play. This course will also address issues relative to diversity in families along with perspectives of family therapy.
|
학습목표 |
1. 가족치료 모델을 각각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문제를 가족치료 모델에 근거하여 분석할 수 있다.
3. 상담의 모델링, 축어록 등을 통해 상담기술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상담에서 적용해볼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가족& 가족치료 2주차) 가족치료의 과정 3주차) 초기가족치료의 이론적 기초 4주차)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5주차)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6주차) 구조적 가족치료
7주차) 전략적 가족치료 9주차) 후기 가족치료의 이론 10주차) 해결중심 단기치료 11주차) 이야기치료 12주차) 가족평가 13주차) 변화하는 한국가족 14주차) 가족치료의 윤리적 쟁점
|
|
3
|
미술치료
닫기
미술치료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미술치료 (Art Therapy)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미술치료는 현대인들이 겪는 심리적 갈등 및 증상을 완화시킴으로써 원만하고 행복한 삶을 이룰 수 있도록 개입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심리치료기법이다. 본 과목을 통해 미술치료의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미술치료 기법들을 습득하여 다양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적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영문: This course is a multi-arts approach in which different art modalities are woven into the therapeutic process as appropriate to a client’s situation. It is grounded not in any particular techniques or media but in the capacity of the arts to respond to human suffering. Various arts ?poetry, movement, drawing, painting, journaling, improvisation, music, and sculpture are used in a supportive setting to facilitate counseling and heal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이론모델, 표현과 매체 등 미술치료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2.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하는 기본 지식을 익히고 경험하게 한다.
3.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의 실제를 체험한다.
1주차) 1. 오리엔테이션, 미술치료의 이해 2.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적 고찰, 장점
2주차) 1. 미술치료 이론모델 - 정신역동, 분석심리 2. 미술치료 이론모델 ? 인본주의(게슈탈트), 인지론?행동주의
3주차) 1. 미술치료의 상징 - 도형, 색채, 공간 2. 미술치료의 표현과 발달
4주차) 1. 미술치료에서의 표현매체 이해 및 창작 2. 미술치료에서의 표현매체 활용
5주차) 1. 투사적 그림진단검사의 이해 2. 그림진단검사의 종류와 해석
6주차) 1. HTP 설명 2. HTP 해석
7주차) 1.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역할 2. 심리발달의 이해
9주차) 1. 미술치료 과정의 계획 - 개인, 집단 2. 미술치료 과정의 관찰 및 평가
10주차) 1. 아동미술치료의 이해 2. 아동미술치료의 실제
11주차) 1. 청소년미술치료의 이해 2. 청소년미술치료의 실제
12주차) 1. 성인미술치료의 이해 2. 성인미술치료의 실제
13주차) 1. 노인미술치료의 이해 2. 노인미술치료의 실제
14주차) 미술치료의 실제 1, 2
|
|
3 |
코칭
닫기
코칭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코칭 (Coach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코칭은 변화하고 성장하고 자기실현을 촉진시키기 위한 예술이면서 과학이고 실천이다. 본 교과목은 코칭의 이론과 이론을 근거로 다양한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코칭기술들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코칭의 개념과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내담자의 삶에 있어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인 코칭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영문: Coaching psychology is the art, science, and practice of relationships designed to foster change, growth, and self-actualization. In this course you will bLNone learn the basic principles of coaching and how to incorporate them into your practice. You can have a greater understanding of the concepts, assumptions and practice of life coaching, and how coaching from a cognitive-behavioral perspective help remove the barriers from a client’s life, enabling them to achieve what they want in lif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코칭의 역사와 전망, 코칭의 이론적 배경과 철학, 및 코칭 패러다임을 이해한다.
- 긍정심리학과 코칭 및 유사영역(상담, 컨설팅, 멘토링 등)과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코칭의 대화 모델을 익힐 수 있다.
- 코칭 커뮤니케이션의 4대 핵심기술을 익히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전문직업으로서 코칭의 활용 영역과 국내외 코칭 시장을 파악할 수 있다.
1주차) 수업 개요
2주차) 시대의 변화 및 코칭의 배경과 전망
3주차) 긍정심리학 및 코칭과 유사 영역과의 차이점
4주차)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와
한국형 코칭의 특징
5주차) 코칭의 철학과 코칭 패러다임
6주차) 코치되기와 핵심역량 11가지
7주차) 코칭 커뮤니케이션과 감정계좌
9주차) 코칭모델 소개와 실습
10주차) 코칭의 핵심기술 -경청과 실습
11주차) 코칭의 핵심기술 -인정과 실습
12주차) 코칭의 핵심기술 -질문과 실습
13주차) 코칭의 핵심기술 -직면과 실습
14주차) 진단에 따른 코칭 스타일
|
|
3
|
청소년이해와상담
닫기
청소년이해와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청소년이해와상담 (Counseling Adolesc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인지적, 성격 및 사회적 특성을 심리학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본다. 인지능력의 발달, 자아정체감의 형성, 성역할, 정신건강과 같은 총체적인 청소년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영문: In this course we will examine these key questions as we explore how the onset of physical maturity and the capacity for reflective thought that herald adolescence and reshape the adolescent’s self-conception and understanding of relationships. We will address critical areas and markers ? biological, psychological, and cultural of adolescence; and we will assess what educational implications we can derive from theory and research. In addition to theories, student will practice counseling skills to adolescents and their famili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상담의 개념,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 청소년상담의 특징을 알 수 있다.
2. 청소년 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이론, 청소년 상담의 기초 기법을 알 수 있다.
3. 효과적인 학부모 상담 및 삶과 학습의 성공을 위한 사회정서학습에 대해서 알 수 있다.
1주차) 강의 소개 / 상담의 개념, 상담의 종류, 내담자의 유형 및 특징 /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2주차) 청소년 상담, 유능한 상담자,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 / 상담의 과정 : 준비, 접수면접, 초기, 중 기, 종결 / 청소년 고민 1 : 학업, 진로, 대인관계
3주차) 청소년 고민 2 : 비행 및 일탈, 자아정체감, 심리적 부적응 / 청소년상담자의 소진과 자기 돌 봄 / 청소년 상담자 윤리
4주차) 상담이론 : 정신분석의 개괄, 정신분석의 주요개념, 정신분석 상담 과정과 기법, 프로이트 이후
5주차) 상담이론 : Adler 상담의 개괄, Adler 상담의 주요개념, Adler 상담 과정과 기법
6주차) 상담이론 : 인간중심 상담의 개괄,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개념, 인간중심 상담 과정과 기법
7주차) 상담이론 : 인지치료 상담의 개괄, 인지치료 상담의 주요개념, 인지치료 상담 과정과 기법
9주차) 상담이론 : 행동주의 상담의 개괄,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개념 및 기법, 현실치료 상담
10주차) 현장의 상담실, 상담의 기술 1 : 경청, 질문, 반영, 상담의 기술 2 : 재진술, 공감, 직면
11주차) 상담의 기술 3 : 자기개방, 정보제공, 해석, 상담의 기술 4 : 기술의 습득(비폭력 대화 등), 청소년 상담에서 사용되는 심리검사
12주차) 상담 개입 전략 1 : 정서적 개입, 상담 개입 전략 2 : 인지적 개입, 상담 개입 전략 3 : 행동적 개입
13주차) 학부모 상담 개괄, 충분히 좋은 부모, 학부모 상담의 실제
14주차) 사회정서학습 개괄, 사회정서학습의 5가지 핵심역량 1, 사회정서학습의 5가지 핵심역량 2
|
|
3
|
성심리와상담
닫기
성심리와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성심리와상담 (Gender Psychology Counsell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본 교과목은 다양한 성적문제에 대한 이해와 실천적인 상담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과 관련하여 다양한 이슈(남성과 여성의 성, 성과 관련한 미신, 성적행동, 일반적인 성적 관심 등)들을 이해하고, 진단과정, 상담치료 계획 및 치료적 접근방법 등을 학습한다.
영문: This course is designed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counselors in treating various relational and sexual issues. In this course, you will explore the treatment of various sexual issues. Topics covered include male and female sexual systems, sexual myths, variations in sexual behavior and common sexual relationship concerns. Various diagnostic and therapeutic approaches for addressing a variety of sexual concerns will be discussed.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내담자가 호소하는 성과 관련된 신체, 심리, 관계적 어려움과 염려에 대한 이해를 위해 상담자가 가지고 있는 성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을 재정립하고, 당면한 문제를 현실적으로 다루어 제거하고 내담자 복지에 기여하도록 성 상담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2. 생애 발달적 관점에서 성(sexuality)에 대한지식을 구체적인고 객관적으로 습득하여 올바른 성정체감을 확립하고 자긍심과 개인의 성건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한다.
3. 성과 사랑의 관계에서 건강하고 책임있는 성의식과 성행동을 함양한다.
4. 위험 성행동에 대한이해와 예방 올바른 대처법을 배우고, 성과 관련된 사회문제(성폭력, 성매매, 포르노 등)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관심을 갖는다.
1주차) 수업 개요 /성의 개념
2주차) 섹슈얼리티의 역사와 성 연구
3주차) 인간 발달과 성, -심리성적 발달과 성 정체감
4주차) 성 해부학적 지식과 성반응 주기 - 남성
5주차) 성해부학적 지식과 성반응 주기 - 여성
6주차) 성과 사랑1- 사랑의 의미와 유형, 사랑의 화학작용
7주차) 성과 사랑2-다양한 성적 활동 성적친밀감, sexual communication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성적 지향과 성
10주차) safe -sexuality 1: 인공임신중절 논쟁에 대한 비판적 이해 . 피임
11주차) safe -sexuality 2: 성전파성 질환(STD)와 이상성행동
13주차) 성과사회문제 2: 성폭력 (1)
14주차) 성상담 기관 방문
15주차) 기말고사
|
|
3 |
상담윤리
닫기
상담윤리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상담윤리 (Counseling Ethic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강의는 상담전문가로서 준수해야 할 현행 상담전문가 윤리강령과 상담관련 법규 및 제도의 개념과 내용을 숙지하여 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기초적 자질의 함양을 일차적 목표로 한다. 또한 수강생들은 숙지한 상담윤리, 법, 제도를 가상의 사례와 현장의 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담 실천의 윤리적, 법적, 제도적 쟁점들에 심층적인 이해를 하게 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상담 실무현장에서 경험하게 될 여러 가지 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새로운 윤리강령의 입안 및 제도적 정비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영문: This course introduces students to the characteristics, roles, and functions of the professional counselor with special attention to legal, ethical, and professional issues. The course affords a comprehensive overview of programs and services in professional counsel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상담 윤리 과정을 이수함에 따라 학생은 상담 전문가로서 자신의 가치관과 태도, 그리고 신념을 점검하고, 현재 상담을 진행함에 있어서 윤리적 경향을 파악하며, 다른 상담 관련 전문직과 관련된 윤리적 이슈를 살펴보게 된다. 또한 상담의 시작에서부터 상담 윤리가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알아가며, 여러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윤리 원칙에 비추어 타당한지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수업을 마쳤을 때 학습자는 상담의 기본 윤리 강령에 대해 확실히 습득하고 이에 따른 행동과 사고를 상담의 과정에 적용할 수 있게된다.
1주차) 상담윤리의 정의와 필요성
2주차) 상담 윤리의 기본 원리 (Ethical Principles)
3주차) 상담자의 기본 자질과 자격
4주차)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5주차) 비밀보장(Confidentiality)과 예외
6주차) 집단 상담 윤리
7주차) 평가 윤리
9주차) 다문화 상담의 윤리
10주차) 다른 전문가들과의 관계
11주차) Supervision, Training, and Teaching
12주차)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상담에서의 윤리
13주차) 연구와 연구윤리
14주차) 윤리적 갈등 상황의 해결
|
|
3 |
4학년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닫기
상담실습및사례연구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ies)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상담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상담자의 업무와 처리과정을 이해하고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와 보다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담목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사례연구를 통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하도록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상담 전과정에 대한 흐름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2. 상담 전과정에서 단계별 상담개입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3. 상담현장에서 상담자 실무에 대한 이해 및 실습기회를 갖는다.
4. 수강자가 실제상담을 통한 상담자로서의 자기탐색의 기회를 갖는다.
1주차)
Ⅰ. 수업개요
Ⅱ. 상담의 정의와 구성요소
1.상담의 정의
2.내담자와 상담자, 상담의 관계
3.상담의 목표와 성과
4.상담자의 태도
2주차)
Ⅱ. 상담의 정의와 구성요소
5.상담의 과정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1.주의기울이기와 관찰
3주차)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2.경청하기와 격려하기
3.따라가기, 재진술, 인정, 요약
4주차)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4.초기단계의 질문
5.감정반영
5주차)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6. 내용반영, 직면하기, 자기노출, 정보제공, 해석
6주차)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1. 라포의 형성과 공감
2. 내담자의 정서다루기와 공감
3. 공감방법
7주차) 기본적 면접기술을 활용한 상담실습
9주차) Ⅳ. 상담의 초기과정 1. 접수면접과 내담자 평가
Ⅳ. 상담의 초기과정 1. 첫 회기 상담
10주차) Ⅳ. 상담의 초기과정
1.사례개념화
2.상담목표 설정
3.상담계획하기
11주차) Ⅴ. 상담의 중간과정
1.중간과정의 과제와 상담경험
2.중간과정의 주요기법
12주차) Ⅵ. 상담의 종결과정
1. 다양한 형태의 종결
2. 종결의 종류
13주차) 상담시연 및 사례개념화 연습
14주차) Ⅶ. 슈퍼비젼의 효과적인 사용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총정리
|
|
3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닫기
상담실습및사례연구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ies)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상담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상담자의 업무와 처리과정을 이해하고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와 보다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담목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사례연구를 통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하도록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상담 전과정에 대한 흐름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2. 상담 전과정에서 단계별 상담개입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3. 상담현장에서 상담자 실무에 대한 이해 및 실습기회를 갖는다.
4. 수강자가 실제상담을 통한 상담자로서의 자기탐색의 기회를 갖는다.
1주차)
Ⅰ. 수업개요
Ⅱ. 상담의 정의와 구성요소
1.상담의 정의
2.내담자와 상담자, 상담의 관계
3.상담의 목표와 성과
4.상담자의 태도
2주차)
Ⅱ. 상담의 정의와 구성요소
5.상담의 과정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1.주의기울이기와 관찰
3주차)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2.경청하기와 격려하기
3.따라가기, 재진술, 인정, 요약
4주차)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4.초기단계의 질문
5.감정반영
5주차)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6. 내용반영, 직면하기, 자기노출, 정보제공, 해석
6주차) Ⅲ. 기본적인 면접기술과 공감
1. 라포의 형성과 공감
2. 내담자의 정서다루기와 공감
3. 공감방법
7주차) 기본적 면접기술을 활용한 상담실습
9주차) Ⅳ. 상담의 초기과정 1. 접수면접과 내담자 평가
Ⅳ. 상담의 초기과정 1. 첫 회기 상담
10주차) Ⅳ. 상담의 초기과정
1.사례개념화
2.상담목표 설정
3.상담계획하기
11주차) Ⅴ. 상담의 중간과정
1.중간과정의 과제와 상담경험
2.중간과정의 주요기법
12주차) Ⅵ. 상담의 종결과정
1. 다양한 형태의 종결
2. 종결의 종류
13주차) 상담시연 및 사례개념화 연습
14주차) Ⅶ. 슈퍼비젼의 효과적인 사용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총정리
|
|
3
|
심리검사와평가
닫기
심리검사와평가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심리검사와평가 (Psychological Testing and Assess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리검사는 내담자와 환자의 행동 및 심리과정을 심층적이고도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에 본 교과목은 정확한 내담자의 행동과 심리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와 평가에 대한 기술적, 역사적, 도덕적, 법적인 측면의 이해를 도모하고, 실질적인 심리검사와 평가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영문: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client’s psychological condition for effective counseling. Psychological testing provides a means to assess the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aspects of clients effectively in depth. This course provides an examination of psychological assessment and testing, including principles of assessment interviewing, test selection, evaluation and report writing, as well as test construction and standardization. Students will understand the technical, historical, ethical and legal foundations of psychological tes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임상심리평가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 및 내용을 학습한다.
2. 주요심리평가를 이해하고 실시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3. 심리검사 분석을 통한 정신병리의 이해 및 치료적 적용을 돕는다.
1주차) - 심리검사의 기본 개념
- 심리검사의 표준화
- 신뢰도와 타당도의 정의 및 종류
2주차) - 지능의 개념과 정의, 발달과정
-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의 실시방법과 주요지침
-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의 구조
3주차) -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의 해석적 기초
-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의 이해
- 지능검사 분석보고서 작성 시 고려점
4주차) - 다면적 인성검사(MMPI-2) 개요
- 다면적 인성검사 실시 및 해석 절차
- 다면적 인성검사 개별 척도에 대한 해석 I
5주차) - 다면적 인성검사 개별척도에 대한 해석 II
- 다면적 인성검사 코드 타입별 해석
- 내용 척도, 보총척도 및 기타 척도의 이해
6주차) - 집-나무-A46사람(HTP) 검사 개요
- HTP 검사의 실시방법과 해석
- 프로파일을 통한 통합적 이해
7주차) - 신경심리평가의 목적과 평가영역
- 신경심리평가의 절차
- 주요 신경심리평가의 이해
9주차) - 로르샤하 심리검사 개요
- 로르샤하 검사의 실시방법과 절차
- 반응과정에서의 투사적 작용 및 카드의 일반적 의미
10주차) - 로르샤하 심리검사의 해석적 접근
- 로르샤하 심리검사의 구조변인에 대한 해석
- 주제통각검사의 이해 및 고려점
11주차) - 벤더 게슈탈트 검사(BGT)의 이해
- 벤터 게슈탈트 검사의 해석적 지침
- 문장완성검사(SCT)의 이해 및 고려
12주차) - 아동 및 청소년용 검사의 이해
- 아동 및 청소년용 검사의 주요 평가 방법
- 주요 심리검사의 측정내용(발달검사, 진로검사 외)
13주차) - PAI 심리검사의 측정 내용과 평가방법
- MBTI 심리검사의 측정 내용과 평가 방법 A54
14주차) - 심리평가 보고서 작성을 위한 일반 지침
- 심리평가 보고서의 주요 평가 영역과 해석
- 심리평가 윤리
|
|
3
|
조직관리및인사코칭
닫기
조직관리및인사코칭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조직관리및인사코칭 (Personnel and organization )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개인행동과 집단행동 그리고 전체 조직체행동과 조직개발 등 조직행동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이론지식을 정립하고, 그 이론지식을 조직의 실제문제에 적용하여 조직이 개인에 미치는 영향과 행동을 고찰한다. 조직 내 구성원의 업무수행 효과를 위하여 중간관리자 및 조직 내 리더가 적용할 수 있는 코칭 장면뿐만 아니라 조직의 변화와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코칭심리학의 다양한 이론과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영문: This course introduces the strategic perspective to be taken in harnessing the human resources of an organization. More particularly, the course focuses on the strategic roles which the Human Resources function and professionals play in creating value and delivering results to their respective organization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원래 코칭은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리더십의 한 방편이기에 코칭을 기업의 조직관리와 인사코칭에 접목시켜 업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대부분의 수강자들이 조직의 리더(경영자 또는 중간관리자)라는 전제 하에 조직의 성과창출을 위한 구성원 육성에 초점을 맞추어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1주차) [수업개요와 비즈코칭:
2주차) [리더십과 이론과 코칭:
3주차) [패러다임 전환과 리더의 자기관리:
4주차) [상황대응리더십과 구성원 육성계획:
5주차) [한방향 정렬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6주차) [버크만 진단과 팀 빌딩:
7주차) [코칭모델과 시연(오프라인 세미나):
9주차) [경청기술과 인정기술:
10주차) [질문기술과 피드백:
11주차) [갈등관리:
12주차) [회의기법:
13주차) [지시와 보고 및 평가면담:
14주차) [코치대회 참관 및 종합정리:
|
|
3
|
놀이치료
닫기
놀이치료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놀이치료 (Play Therapy)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본 교과목은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놀이치료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에 대해 이해하고, 효과적인 놀이를 이용한 상담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놀이치료의 정의, 놀이치료에 대한 이론적 접근, 놀이치료의 기술, 아이들을 위한 놀이치료,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한 놀이치료 등에 대해 학습한다.
영문: This purpose of this lecture-experiential course is to teach play therapy theory, techniques, and practice to students. Students will learn the rationale behind the use of play therapy, the various theoretical approaches to play therapy, and the techniques used for effective play therapy. Specifically, the student will: learn a definition of play therapy, understand various theoretical approaches to play therapy, learn effective skills and techniques for implementing play therapy, such as limit setting, etc, and learn about play therapy issues related to the special needs child and issues related to cultural diversi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이 과목의 목표는 놀이치료의 기본 지식을 이해하면서 이와 관련된 기법을 익히는데 있다.
1주차) 놀이치료란 무엇인가 2주차) 놀이치료에 대한 이해 3주차) 치료사와 부모와의 관계-놀이치료 과정 4주차) 놀이치료이론-아동중심 놀이치료 5주차) 놀이치료 이론-부모놀이치료 6주차) 놀이치료이론-융이론 7주차) 놀이치료이론-모래놀이치료 9주차) 놀이치료이론-미술치료 10주차) 놀이치료이론-게임놀이치료 11주차) 놀이치료이론-이야기치료 12주차) 놀이치료이론-이야기치료를 활용한 놀이치료 13주차) 놀이치료 사례개입 및 연습 14주차) 놀이치료 사례개입 및 연습
|
|
3
|
음악치료
|
3
|
기업상담
닫기
기업상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기업상담 (Workplace Counseling)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 기업상담은 직원 간 갈등, 일과 가정 간 갈등, 비효율적인 업무 스타일 등 조직의 요구나 도전에 어려움을 느끼는 직원들의 삶의 문제를 다루고, 그 문제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직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최상의 전략으로서, 최근 국내에서도 이를 필요로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상담의 관점과 상담모델, 상담이 조직과 직원에 미치는 영향, 윤리적 문제 등을 이해하고, 직원 상담 및 기업 상담자의 훈련과 수퍼비전 등 기업상담에 대한 실천적인 기술을 학습하도록 한다.
영문: Workplace counseling deals with the conflict between employees, conflict between work and family, difficulties with inefficient needs and challenges of the organization. This course provide practical workplace counseling skills that can develop employees and the company. This includes topics ranging from perspectives and models of workplace counseling, leadership, job attitudes, supervision for counselor, and ethical aspec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기업현장에서 유용한 평가도구를 탐색한다.
- 각 사례를 통해 기업과 상담윤리의 경계를 알고 명확히 할 수 있다.
1주차) 수업개요 2주차) 기업상담의 모델 3주차) 조직에서 작용하는 인간의 본성 4주차) 기업상담 사례 구조화 5주차) 기업에서 개인상담접근1 6주차) 기업에서 개인상담접근2 7주차) 기업에서 개인상담접근3
9주차) 기업에서 집단상담접근1 10주차) 기업에서 집단상담접근2 11주차) 기업에서 심리검사 활용1 12주차) 기업에서 심리검사 활용2 13주차) 기업에서 심리검사 활용3 14주차 기업상담의 실제
|
|
3
|
군경상담의실제
닫기
미디어문예창작학과 과목 안내
교과목명 |
군경상담의실제 (Practice of Military and Police Counseling)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상담심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기초 □ 심화 ■ 응용
국문: 본 강의를 통해 군경관련 조직 및 기관에서 군인 및 경찰들이 겪게 되는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특수한 상황과 환경 내에서 겪는 심리적 갈등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나아가 상담 및 치료 기술들을 익히도록 한다.
영문: is lecture is to understand the various psychological difficulties experienced by soldiers and police in the military and police-related organizations and institutions. You also diagnose the specific situations and experiences psychological conflicts within a professional environment, and to further acquaint them counseling and treatment technologi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핵심목표>
군경 상담에 필요한 상담 이론의 학습 및 실무 상담 능력의 양성
<기본목표>
1. 군경 상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증진
- 군경 상담의 핵심 이론 및 주요 사례 학습
- 상담자와 내담자의 사고, 정서, 행동의 이해
2. 군경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중요 자산 획득
- 내담자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상담 진행 전략 학습
-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 기법의 학습
1주차) 강의소개 / 군경상담의 이해
2주차) 인간중심상담의 이해 / 인간중심 상담의 실제
3주차) 행동수정의 이해: 기본개념 / 행동수정의 이해: 조건형성
4주차) 행동수정의 실제: 기능적 행동평가/ 행동수정의 실제:행동수정 기법
5주차) 인지행동상담의 이해: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6주차) 인지행동상담의실제: 심상&외상 인터뷰
7주차) 긍정심리상담의 이해: 기본개념 / 긍정심리상담의 이해: 적응기제·덕목·강점
9주차) 긍정심리상담의 실제: 긍정심리상담 기법1
10주차) 군경상담과정 / 군경상담방법
11주차) 1. 군경 상담 기법: 인지적·정서적 기법 1 2. 군경 상담 기법: 인지적·정서적 기법 2
12주차) 1. 군경 상담 기법: 행동적·기타 기법 1 2. 군경 상담 기법: 행동적·기타 기법 2
13주차) 1. 문제유형별 군경 상담 모형: 기본 개념 2. 문제유형별 군경 상담 모형: 개인 내적 요인
14주차) 1. 문제유형별 군경 상담 모형: 부대 내적 요인 2. 문제유형별 군경 상담 모형: 부대 외적 요인
|
|
3
|
총계 |
16과목 |
48학점 |
15과목 |
45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