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보건학
닫기
보건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학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건학은 건강, 질병 및 건강증진의 개념, 보건학적 연구방법, 보건의료제도 및 다양한 보건상황을과 관련된 전반적 이해와 지식을 습득한다.
|
학습목표 |
1. 보건학, 건강, 질병 및 건강증진의 개념, 범위, 중요성 등을 정의할 수 있다.
2. 보건학적 연구방법을 정의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보건행정 및 의료보장제도에 대해 정의하고 구별할 수 있다.
4. 다양한 보건상황(환경, 산업, 학교, 국제, 안전)을 정의하고 적용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보건의료행정학
닫기
보건의료행정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의료행정학 (Health Public Administration )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교과목개요>
1. 보건의료행정의 전반적인 흐름과 이론을 학습한다.
2. 행정학의 분과 학문으로서 보건의료행정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3. 보건의료행정의 이론과 현실적인 실제 내용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보건의료행정학 과목의 전반적이고, 체계적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미래정부와행정
닫기
미래정부와행정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미래정부와행정 (Future Government and Public Administratio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미래정부와행정 과목은 강의 위주로 수업이 운영된다. 학습자는 매주 행정학에 대한 개론적인 내용을 2강에 걸쳐 강의노트와 함께 학습하게 된다. 이에 더하여 강의 후에는 학습자의 개별적, 능동적인 복습과 교수와의 능동적인 Communication을 통해 강의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받도록 한다.
|
학습목표 |
1. 본 강의를 통해 행정학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본 강의를 통해 행정학의 큰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분석 및 종합적인 사고를 향상시킴으로써 사회과학적 마인드를 갖출 수 있다.
3. 본 강의를 통해 습득한 행정이론과 그 이론이 적용된 실제 사례와 견주어 논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사회심리학
닫기
사회심리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1. 학습 진행에 필요한 각종 내용 공지를 통한 수업 참여 제고
2. 강의계획서에 따른 교안 자료 제공
3. 국내외 흥미로운 학습자료들을 활용하여 수업에 흥미를 유발
4. 학습교재 및 강의계획서에 의한 충실한 강의 실시
5. 학습자의 다양한 상호작용(Interaction)에 따라 학습 진행
|
학습목표 |
현대 사회심리학의 이론 및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소개함으로써 보건의료분야 종사자 및 전공 학습자의 사회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이를 실무에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보건의사소통
닫기
보건의사소통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의사소통 (Health Communicatio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1. 주요 의사소통 이론과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제 의사소통 및 관련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함
2. 필요한 경우 주요 사례를 소개하여 학습의 적실성을 제고함
3.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의 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의 참여도 제고 및 성취도의 향상을 유도함
|
학습목표 |
현대 보건의사소통의 이론 및 동향을 파악하고 소개함으로써 보건의료분야 종사자 및 전공 학습자의 보건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이를 실무에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주요 목표로 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마케팅입문(18‘)
닫기
마케팅입문(18‘)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마케팅입문(18‘) (Principles of Marketing)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마케팅입문은 기업을 비롯한 제 주체의 활동이 시장을 통하여 수행된다는 거시적 입장을 취한다. 이 활동은 사회·경제적으로 집약화되어 재화나 서비스의 흐름이 사회 전체적으로 주어지게 된다.
본 강의는 이 활동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학문적 체계를 확립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영문 : Through this subject you will learn the basis of marketing like
why we need marketing methods, how marketing methods were developed and when we need to use. Eventually when you finished this subject, you would understand what marketing is.
|
학습목표 |
- 마케팅의 개념을 학습한다.
- 마케팅기회의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 소비자행동분석 및 표적시장 선택 방법을 학습한다.
- 마케팅믹스의 개발 및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마케팅개념의 이해/마케팅의 정의/마케팅 관리철학의 발전/마케팅의 중요성과 적용범위/마케팅기능과 마케팅관리
2주차 : 전략적 시장계획/전략적 시장계획/제품수준에서의 마케팅계획
3주차 : 마케팅환경분석/내적 환경요인/외적 환경요인/마케팅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마케팅정보시스템/마케팅조사
4주차 : 소비재 및 산업재 구매행동의 이해/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구매의사결정과정/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산업재 구매행동
5주차 :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택 및 포지셔닝
6주차 : 제품관리/제품의 개념과 구성요소/제품의 분류/제품의사결정/브랜드자산의 개념 및 관리/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중요성/브랜드자산의 체계적 관리/강력한 상표의 활용방안
7주차 :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관리/신제품 개발/제품수명주기관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촉진(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전략/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촉진예산 결정/촉진/믹스의 결정/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10주차 : 촉진의 수단들 : 광고, PR 촉진의 수단들 : 판매촉진, 인적판매
11주차 : 유통관리 : 유통경로의 설계와 물적유통
- 가치전달네트워크 관점에 기반한 공급체인 관리
- 유통경로의 개념과 필요성
- 유통경로의 구조
- 유통경로 설계과정
- 경로갈등의 관리
- 물적유통 유통관리 : 소매상과 도매상
- 소매상의 정의와 기능
- 소매업의 유형
- 도매상
12주차 : 가격의 결정과 관리
-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
- 가격결정의 목표
- 가격결정방법
- 가격전략의 실행 및 최종가격결정
13주차 : 서비스마케팅
- 서비스의 정의
- 서비스의 특성
- 서비스의 분류
- 서비스마케팅전략의 수립
- 서비스마케팅의 세 가지 유형
- 서비스품질의 관리
14주차 : 학습내용 정리
- 마케팅개념의 이해
- 마케팅기회의 분석
- 소비자행동분석 및 표적시장 선택
- 마케팅믹스의 개발 및 관리
- 마케팅영역의 확장
15주차 : 기말고사
|
|
3
|
|
|
경영관리론
닫기
경영관리론 과목 안내
교과목명 |
경영관리론 (Management Study)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본 과목은 경영관리의 개념에서부터 경영조직의 구조, 경영조직의 편성, 전략의 기본형, 성장 전략, 경영관리의 과정, 경영관리의 제 목적, 경영관리의 역활에 이르기까지 경영관리론의 국내외 관리법과 경영관리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영문 : This study shows a concept of management and a structure and a composition of management organizations.
It contains basic of a management strategy, a growth strategy, process of management, a purpose of management and foreign and domestic cases.
|
학습목표 |
-경영관리의 개념을 인지한다.
-경영관리의 대상을 확인한다.
-경영관리의 직능을 확인한다.
-관리순환의 효율성 증대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본다.
-기업의 사명, 비전, 이념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전략적 사고능력의 배양한다.
-경영혁신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파악한다.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품질경영/서비스경영/물류관리/인적자원관리/운영관리
설명 : 기초 관리 이론으로 심화과목군의 경영관리에 연계된 수업 이해를 위해서는 전공 기초 과목으로 이수 하여야 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경영관리의 이해
2주차 : 경영관리의 이론적 발전 Ⅰ
3주차 : 경영관리의 이론적 발전 Ⅱ
4주차 : 관리의 순환과정과 MBO
5주차 : 경영목적론
6주차 : 경영계획
7주차 : 경영전략론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의사결정
10주차 : 경영조직론
11주차 : 리더십과 관리
12주차 : 경영통제
13주차 : 전략평가
14주차 : 경영혁신론
15주차 : 기말고사
|
|
3
|
2학년 |
조직관리
닫기
조직관리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조직관리 (Organization and Management )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현대 행정관료제와 조직원리의 분석 및 조직의 유형화, 구조화 문제, 환경과의 관계, 조직의 효과성 문제, 동기부여, 조직설계, 조직발전 등을 복합과학성적 측면에서 다룸으로써 현대조직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자 한다. 이론전개에 있어서는 체계론적, 사회심리학적, 행태론적, 환경론적, 문화론적 측면에 강조점을 두고, 강의 진행에 있어서는 행정의 풍토적 굴절현상과 관련된 비판과 논쟁점을 부각시켜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키고자 한다. 또한 행정관리의 접근법, 의사결정론, 목표관리중심론(MBO), 조직의 관리통제/정보관리/사무관리, 동기부여론/리더십이론, 조직커뮤니케이션관리론, 갈등관리론, 변화관리론/조직문화관리론, 감축관리론/위기관리론, 전략적 관리(SM)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문 :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examine several of the most important Organization Theory
in Public Administration. Expecially, students will study modern public bureaucracy in Public Administration, effectiveness in organizational problems, motivation, design in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Therefore, this course introduces
students to the modern mainstream theories of the organization. Because public managers must operate as political actors as well as administrative actors, this lecture shows how to skillfully maneuver through a pluralistic political environment.
Both students of public management and practitioners will find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this lecture invaluable. New sections on bureaucrat bashing, engaging the public in agency decision making, reform and accountability, and globalization
and the future of public management. The selections identify ways to contribute at every level of government, but emphasize the importance of acting ethically, constitutionally and with accountability.
|
학습목표 |
행정학 연구의 토대가 되는 조직관리의 중심문제를 현대적 시각에서 조명하여 전통적 조직관리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현대조직관리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시켜 현대적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조직의 본질
2주차 : 고전적 조직이론/신고전적조직이론/ 현대조직이론
3주차 : 조직의 목표/조직의 원리
4주차 : 조직의 유형/조직의 동태화(adhocracy)
5주차 : 관료제/관료제와 민주주의 / 대표관료제
6주차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계선과 참모
7주차 : 공기업/위원회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정부조직체계과 책임운영기관/인간관과 동기이론
10주차 : 의사전달(communication)/갈등과 권력
11주차 : 리더십(1)/(2)
12주차 : 조직과 환경/카오스이론/MBO
13주차 : 조직발전(OD)/조직혁신
14주차 : 조직진단 / 전략적관리/위기관리 / TQM / 6sigma / BPR
15주차 : 기말고사
|
|
3
|
조직관리
닫기
조직관리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조직관리 (Organization and Management )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현대 행정관료제와 조직원리의 분석 및 조직의 유형화, 구조화 문제, 환경과의 관계, 조직의 효과성 문제, 동기부여, 조직설계, 조직발전 등을 복합과학성적 측면에서 다룸으로써 현대조직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자 한다. 이론전개에 있어서는 체계론적, 사회심리학적, 행태론적, 환경론적, 문화론적 측면에 강조점을 두고, 강의 진행에 있어서는 행정의 풍토적 굴절현상과 관련된 비판과 논쟁점을 부각시켜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키고자 한다. 또한
행정관리의 접근법, 의사결정론, 목표관리중심론(MBO), 조직의 관리통제/정보관리/사무관리, 동기부여론/리더십이론, 조직커뮤니케이션관리론, 갈등관리론, 변화관리론/조직문화관리론, 감축관리론/위기관리론, 전략적 관리(SM)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문 :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examine several of the most important Organization Theory
in Public Administration. Expecially, students will study modern public bureaucracy in Public Administration, effectiveness in organizational problems, motivation, design in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Therefore, this course introduces students to the modern mainstream theories of the organization. Because public managers must operate as political actors as well as administrative actors, this lecture shows how to skillfully maneuver through a pluralistic political environment.
Both students of public management and practitioners will find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this lecture invaluable. New sections on bureaucrat bashing, engaging the public in agency decision making, reform and accountability, and globalization and the future of public management. The selections identify ways to contribute at every level of government, but emphasize the importance of acting ethically, constitutionally and with accountability.
|
학습목표 |
행정학 연구의 토대가 되는 조직관리의 중심문제를 현대적 시각에서 조명하여 전통적 조직관리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현대조직관리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시켜 현대적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조직의 본질
2주차 : 고전적 조직이론/신고전적조직이론/ 현대조직이론
3주차 : 조직의 목표/조직의 원리
4주차 : 조직의 유형/조직의 동태화(adhocracy)
5주차 : 관료제/관료제와 민주주의 / 대표관료제
6주차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계선과 참모
7주차 : 공기업/위원회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정부조직체계과 책임운영기관/인간관과 동기이론
10주차 : 의사전달(communication)/갈등과 권력
11주차 : 리더십(1)/(2)
12주차 : 조직과 환경/카오스이론/MBO
13주차 : 조직발전(OD)/조직혁신
14주차 : 조직진단 / 전략적관리/위기관리 / TQM / 6sigma / BPR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보건교육학
닫기
보건교육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보건교육학 과목은 강의위주로 수업이 운영됩니다. 학습자는 매주 보건교육학에 대한 개론적인 내용을 2강에 걸쳐 강의노트와 함께 학습하게 됩니다. 아울러 강의 후에는 개별적이고 능동적인 복습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교수와 소통하며 강의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받도록 합니다.
|
학습목표 |
1. 건강과 건강증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건강행위와 관련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2. 보건교육의 다양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보건교육과 관련된 이론들을 적용할 수 있다.
3. 대상자에게 적합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과 매체를 선택할 수 있다.
4.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보건 교육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보건의료리더십
닫기
보건의료리더십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의료리더십 (Health Care Leadership)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1. 학습 진행에 필요한 각종 내용 공지를 통한 수업 참여 제고
2. 강의계획서에 따른 교안 자료 제공
3. 국내외 흥미로운 학습자료들을 활용하여 수업에 흥미를 유발
4. 학습교재 및 강의계획서에 의한 충실한 강의 실시
5. 학습자의 다양한 상호작용(Interaction)에 따라 학습 진행
|
학습목표 |
현대 리더십 이론과 기법 및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보건의료 리더십 및 보건의료 조직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실무에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주 목표로 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조사방법론
닫기
조사방법론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교과목개요>
보건조사방법의 개념 및 목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되는 보건의료 정보의 체계적 수집과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보건연구, 보건역학
2주차 : 과학의 의의 과학적 방법의 한계
3주차 : 연구과정, 분석단위, 가설과 변수
4주차 : 용어의 조작화, 실태조사
5주차 : 실험설계
6주차 : 측정과 측정수준
7주차 : 척도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표본추출
10주차 : 문헌고찰, 메타분석, 코호트연구, 상관연구
11주차 : 사례군연구, 단면적연구, 환자대조군연구
12주차 : 질적연구, 빅데이타연구
13주차 : 자료관리, 자료분석방법
14주차 : 논문작성의 실제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보건교육방법론
닫기
보건교육방법론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교육방법론 (Health Care Leadership)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보건교육 수행능력의 기초가되는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의 기본개념과 이론들의 학습
건강행동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건강행동의 특성을 결정하는 다양한 사회심리적 요인의 파악
건강행동의 채택, 변화, 지속을 유도하는 보건교육의 기본원리 습득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교수요목>
1주차 : 보건교육
2주차 : 건강과 보건행동
3주차 : 교수학습이론
4주차 : 보건교유계획
5주차 : 보건교육평가
6주차 : 보건교육방법
7주차 : 보건교육전략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보건교육배체의종류및활용
10주차 : 아동과청소년의보건교육
11주차 : 성인과노인의보건교육
12주차 : 학교보건교육
13주차 : 사업장보건교육
14주차 : 보건진료소의보건교육
15주차 : 기말고사
|
|
3
|
인간관계의이해(18‘)
닫기
인간관계의이해(18‘)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인간관계의이해(18‘) (Understanding Human Relation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인간관계론은 인격존중, 동기부여, 개인차 존중, 상호이해의 증진이라는 원칙을 지도이념으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인간관계론의 학문적 성격, 인간과 행동, 대인관계의 기본원리, 대인관계의 실천, 직장의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다루게 된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의 원리, 개인행동의 이해,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 자기노출과 진단, 인상관리, 의사소통, 갈등해결, 동기부여,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 화목한 직장개발, 스트레스 관리 등의
주제를 다룬다.
영문: Human Relationships are the very foundation of our lives. Whether personal or professional, our ability to understand and commuinicate effectively with the people in our lives can make the difference between a satisfying, fulfilling
life and one filled with tension and frustration. These main features help drive students towards better understanding and more effective communication within all of their relationships. All aspects of human relations including laying the foundation,
self awareness, dealing with emotions, family influences, developing close relationships and human sexuality, as well as coping skills, life changes and positive living.
|
학습목표 |
현대 인간관계의 이론 및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사회와 조직생활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인간관계의 의의/인간관계의 학문적 전개/현대사회와 인간성 소외
2주차 : 인간행동의 원리/개인차의 조망(1) : 정서와 성격 /개인차의 조망(2) : 성격심리
3주차 : 이미지형성의 과정 : 지각/행동변화의 전략 : 학습/행동수정과 태도변화의 방법
4주차 : 대인관계 형성의 기본원리/대인감정과 감정관리/대인신념과 대인사고
5주차 : 대인관계와 교류분석/대인관계 개선의 접근법/자아노출과 인상관리
6주차 : 자아찾기와 자아존중/의사전달의 개념과 원리/효과적 의사전달의 기술
7주차 : 갈등해결의 방법(1)/갈등해결의 방법(2)/전반부 강의 총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인간관계와 리더십(1)/인간관계와 리더십(2)/인간관계와 리더십(3)
10주차 : 창의적 문제해결/직장과 집단(1)/직장과 집단(2)
11주차 : 스트레스와 적응/조직문화(1)/조직문화(2)
12주차 : 동기이론과 대인동기(1)/동기이론과 대인동기(2)/우정과 친구관계
13주차 : 사랑과 이성관계/가정에서의 인간관계(1)/가정에서의 인간관계(2)
14주차 : 성숙한 인간관계의 형성/인간관계의 분석과 평가/후반부 강의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
3
|
인사재무관리(18')
닫기
인사재무관리(18')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인사재무관리 (Personnel and Budgeting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인사행정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기본 이론의 검토, 인사기구를 비롯한 공직의 분류, 보수, 모집, 시험, 교육훈련, 근무성적평정, 안보와 훈련,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단체조직, 기타 직업공무원 제도 등을 학습한다. 공공조직, 즉 지방정부와 중앙정부 및 비영리조직의 영역까지 행정 활동으로 포함하여 재정을 관리한다. 재무관리의 중요한 영역으로서 예산주기가 있다. 즉 예산의 편성, 심의, 집행, 결산 등에 관계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examines historical development and fundamental theories of personnel administration in public sector and studies personnel administration agency, position classification, payments, recruitment, education and training, loyalty and security, performance rating, political neutrality, public employees' union and career civil service system. Public Budgeting signifies its on administrative activities associated with the handling of public monies for all kinds of public organization, including nonprofit organizations and entities at the local, state levels of government Budget cycles are the topic of public budgeting, which summarizes the basic steps in budgeting - preparation and submission, approval, execution, and adult.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
|
현대공공정책(18‘)
닫기
현대공공정책(18‘)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현대공공정책(18‘) (Understanding to the Public Policy)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본 강의는 정부의 정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의제형성, 정책결정, 집행 및 평가과정으로 나누어 설명하며 각각의 특정분야에 대한 정책에 관하여도 연구하게 된다.
영문 : This course deals with the process of public policy-agenda setting, policy-making, policy implementation, and policy evaluation, and it also covers substantive policy areas like education, welfare, and defense, etc.
|
학습목표 |
현대사회에 급격한 변화와 불확실한 사회에 있어 정부의 정책은 이러한 변화와 불확실한 사회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응이며, 또한 여러 변화의 근원지가 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에 있어 형성,결정,집행,평가,종결의 기본적 맥락을 이해하고 이론을 습득하며, 정책과정의 개선 방안을 여러 시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정책이란?/정책의 유형 2주차 : 정책환경 및 정치, 행정 문화/정책과정/정잭과정 모형
3주차 : 정책 의제 형성론 - 배경, 정의, 중요성, 과정 등
4주차 : 정책의제형성과정의 참여자: 현장학습(야외촬영)/의제형성 모형/정책문제/정책의제 형성의 제영향 요인
5주차 : 정책의제 형성의 제이론
6주차 : 정책결정론-정책결정론의 의의 및 특징/정책결정요소 및 의사 결정 관계/정책결정 참여자-현장학습
7주차 : 정책결정 기준: 현장학습(야외촬영)/정책목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정책결정모형Ⅱ: 점증주의 모형, 혼합모형, 최적모형 정책결정모형Ⅲ: Allison의 3가지 모형, 회사모형
10주차 : 쓰레기통 모형 정책집행론, 정책 집행의 유형
11주차 : 정책집행의 이론 모형Ⅰ: 단일 방향성 모형, Smith이론모형, 집행게임, 순환성의 원칙, 후방향적 정책집행의 이론 모형Ⅱ: Sabatier와 Mazmanian, Lindblom, Nakamura와 Smallwood, Ripley와
Franklin, Lipsky 정책집행의 영향요인
12주차 : 정책평가론: 현장학습(야외촬영)/정책평가의 기준 및 기능/유형의 분류/정책평가 과정과 기법/정책평가와 지표
13주차 : 정책평가의 한계/정책변동: 원인과 유형/정책종결/정책평가 과정의 참여자: 현장학습/정책분석론
14주차 : 정책마케팅/정책품질관리/정책사례
15주차 : 기말고사
|
|
3
|
|
|
보건의료법규(19‘)
닫기
보건의료법규(19‘)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의료법규(19‘)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3학년 |
보건경제학
닫기
보건경제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경제학 (Health Economic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보건경제학은 보건의료분야에 경제학의 분석기법 및 모형을 응용하는 응용경제학으로서 보건의료의 생산, 분배, 소비와 관련된 제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본 과목은 응용 사회과학인 보건경제학에 관한 제반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보건의료분야에서 보건경제전문가로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중심 목적을 둔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경제학과 보건의료 2주차 : 보건의료제도 3주차 : 보건의료수요 4주차 : 의료보험 5주차 : 보건의료의 생산 및 비용 6주차 : 의료인력 7주차 : 의사시장모형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병원행태와 비용 10주차 : 제약산업 11주차 : 재원조달과 지불보상제도 12주차 : 국민의료비 13주차 : 의료기술의 발달 14주차 : 보건의료사업의 경제성평가 15주차 : 기말고사
|
|
3
|
현대복지정책의 이해
닫기
현대복지정책의 이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현대복지정책의 이해 (Understanding of Modern Welfare Policy)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본 강의는 민간차원의 복지보다 공공복지에 초점을 두고 정부가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고찰한다. 정책학은 대체로 1970년대 중반에 소개되었는데, 관리과학이 포함하지 못하는 인본주의적 가치관심을 보충해 주고 정치학과 행정학을 다시 결합시키려는 노력이 결집된 시기였다. 본 강의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 개념의 이해를 토대로 하여, 복지정책의 형성과 집행과정을 고찰 한다. 영유아정책, 아동정책, 노인정책, 청소년정책, 여성정책, 또한 4대 연금에 관한 정책 등을 살펴본다.
영문 : Welfare policy is an elusive concept used frequently as a synonym for social policy and public policy, both of which are broader in scope and more inclusive than concerns of this course. This course include social insurance, public assistance, health and welfare services, and housing.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민간차원의 복지보다 공공복지에 초점을 두고 정부가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고찰한다. 정책학은 대체로 1970년대 중반에 소개되였는데, 관리과학이 포함하지 못하는 인본주의적 가치관심을 보충해 주고 정치학과 행정학을 다시 결합시키려는 노력이 결집된 시기였다. 본 강의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 개념의 이해를 토대로 하여, 복지정책의 형성과 집행과정을 고찰 한다. 또한 영유아정책, 아동정책, 여성정책, 또한 4대 연금에 관한 정책 등을 살펴본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및 사회복지정책의 개요/정책이란/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및 특성 2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철학, 목표, 가치(이론과 사상) 3주차 : 복지국가의 역사적 전개
4주차 :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1) 5주차 :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2) 6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 7주차 : 사회보장론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노인복지정책
10주차 : 국민연금 11주차 :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 12주차 : 국민건강보험 13주차 : 공공부조(빈곤론) 14주차 : 공공부조(빈곤론) 15주차 : 기말고사
|
|
3
|
산업보건
닫기
산업보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산업보건 (Occupational Health )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기본]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압축한 형태의 강의를 듣게 된다.
[과제] 강의 내용과 관련된 필요한 내용을 교수자가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여 에세이 형태로 제출한다.
[질의 및 자료] 학습 내용에 대한 Q&A, 자료실 등의 학습과 관련된 계시판 활동을 통해 수강한 내용에 대해 보충하고 보완하는 활동을 한다.
|
학습목표 |
산업현장, 구체적으로는 제조현장과 작업현장, 업무수행현장에서의 환경과 조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효율을 높이는 기술과 과학을 말하며, 본 강의는 관련된 분야의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학문적 체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닫기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이론 중심의 강의이며, 강의 중 질문을 제시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학습내용 Q&A 등에 게시하여 스스로 복습하고 생각하도록 한다. 또한 자료실을 통해 수강생 상호간 수강과목 및 진로(진학 또는 취업 등)에 관한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도록 독려한다.
|
학습목표 |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사업 현장에서 보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한 후 그 실행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현대복지행정의 이해
닫기
현대복지행정의 이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현대복지행정의 이해 (Understanding of Modern Welfare Administration)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현대 행정국가에 있어서 국민의 복지서비스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행정의 제 기능 중 복지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복지행정에 관한 제반 이론과 성립배경 및 발전 과정 등을 고찰하고, 복지행정의 실제적 적용사례 등을 분석한 후에, 대국민 복지서비스공급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영문:Welfare public administration in contemporary society is an ever changing phenomenon.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develop on operational understanding of welfare public administration through becoming acquainted to provide students with an overview of welfare public administration. These contexts are : (1) the institutional focus, (2) the patterns of analysis, and(3) the professional functions in the developmental stages of welfare public administration.
|
학습목표 |
본 강의를 통해 현대 행정국가에서 복지수요가 급격한 증가됨에 따라 행정의 기능 중 복지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중요시 되는 이유를 타당하게 추론 및 설명할 수 있다. * 본 강의를 통해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성립배경 및 발전과정등을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본 강의를 통해 복지행정의 실제적 적용사례를 정확히 분석하고, 국민 복지서비스공급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추론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징 2주차 :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3주차 : 사회복지행정의 이론적 배경 4주차 : 사회복지관련법 5주차 : 사회복지의 기획과 의사결정 6주차 : 사회복지의 조직 7주차 : 사회복지의 리더십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사회복지의 인적자원관리 10주차 : 사회복지의 재무관리 11주차 : 복지정보관리시스템과 TQM 및 사회복지프로그램 12주차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3주차 : 홍보와 마케팅 및 사회복지행정의 책임성과 평가 14주차 : 사회복지의 환경변화와 조직혁신 및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보건교육실습(19‘)
닫기
보건교육실습(19‘)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교육실습(19‘)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현대지방자치의 이해(18‘)
닫기
현대지방자치의 이해(18‘)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현대지방자치의 이해(18‘) (Understanding of Modern Local Autonomic Administration)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현대지방자치의 이해는 지방공공영역에서 행정과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현대지방자치의 이해는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을 하며 - 즉 지방행정의 환경적 영향, 전략적 관리, TQM과 성과측정의 제고를 통해 지방행정에 대한 능력배양을 위한 관리기술을 터득한다. 또한 지방정부의 다양한 유형을 학습한다. 즉 지역적 특성, 의회와 지방정부, 중심도시학교, 지역과 그 외의 기타의 요인을 학습한다. 이러한 관점 하에서 이론적 측면과 경험적 측면이라는 양면의 속성을 내포하고 있는 과목이다.
영문: Local autonomic administration provides a comprehensive overview of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practices in the local public sector. Local autonomic administration incorporates several perspectives - effects of environment condition on local administration; management techniques such as strategic planning, TQM, and performance measurement that enhance governing capability; and administration in different types of local government, including rural township, council-manager cities, central city school, districts, and others. The perspectives are both theoretically and experientially based.
|
학습목표 |
* 본 강의를 통해 지방행정의 이념과 제도적 기반을 지방자치사상을 중심으로 정치적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다.
* 본 강의를 통해 지방행정이 근간이 되는 지방정부조직의 조직, 구조, 기능 및 권능을 현행법규와 제도를 중심으로 심도있게 이해하고 이를 실제사례에 대하여 응용할 수 있다.
* 본 강의를 통해 공공경제 활동을 지방재정의 공경제적 이론과 실제를 통해 배우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기능분담, 신중앙집권주의, 광역행정, 주민참여 등을 행정환경의 사회적 변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 본 강의를 통해 지방의 자치경영(민영화, 제3섹터,TQM)와 정부간관계(IGR)과 지역이기주의(NIMBY)에 관하여 정확히 정의를 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지방행정의 의의 2주차 : 지방행정의 존재형식과 이념/지방행정의 이념과 새로운 인식 3주차 : 지방자치의 본질과 계보/지방자치의 필요성과 가치 및 현대적 경향 4주차 :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신중앙집권과 신지방분권 5주차 : 자치권(1)/자치권(2) 6주차 : 우리나라의 지방자치 발달과정/주민참여/주민소송/주민투표/주민소환7주차 :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와 종류/지방자치단체의 계층구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지방자치단체장 10주차 : 지방의회/지방선거 11주차 : 매니페스토/지방자치단체간 갈등, 교육자치, 자치경찰 12주차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방재정조정제도 13주차 : 지방자치단체의 사무 배분/지방자치단체의 구역 14주차 : 중앙통제/광역행정 15주차 : 기말고사
|
|
3
|
|
|
의학용어(19')
닫기
의학용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
|
4학년 |
보건사업관리
닫기
보건사업관리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사업관리 (Health Project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예방보건의료중심의 일차보건의료의 기본이념을 존중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민건강증진법을 기초로 한 보건사업과 이를 관리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소개, 보건사업관리의이해(1)
2주차 : 보건사업관리의이해(2), 보건사업관리의이해(3)
3주차 : 보건의료체계의개념, 보건의료체계의유형
4주차 : 사회보장과의료보장(1), 사회보장과의료보장(2)
5주차 : 보건사업의기획(1), 보건사업의기획(2)
6주차 : 보건사업조직관리(1), 보건사업조직관리(2)
7주차 : 보건사업조직관리(3), 보건사업자원관리(1)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보건사업자원관리(2), 보건사업실행및질관리(1)
10주차 : 보건사업실행및질관리(2)
11주차 : 사례관리, 자원의연계와조정
12주차 : 보건사업홍보, 보건사업의실제(1)
13주차 : 보건사업의실제(2), 보건사업의실제(3)
14주차 : 보건정책개요, 보건정책과정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노인보건
닫기
노인보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노인보건 (Senior Health)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강의식: 교재 및 동영상(뉴스, TED, 영화), 소설 및 병원실무에 필요한 최소한의 의학용어를 통해서 다양하고도 재미있는 구성을 하고자 함.
|
학습목표 |
노인들의 현황 및 복지를 통해서 그들을 이해함으로써 누구에게나 다가오는 노년에 대한 성찰을 하고자 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보건의료정보(19‘)
닫기
보건의료정보(19‘)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보건의료정보(19‘)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0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건강의료보험학
닫기
건강의료보험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건강의료보험학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교과목 개요>
사회보장의 일환으로서 의료보장 및 건강보험제도의 목적, 의의, 기능에 대한 개념적 이해의 바탕하에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의 연혁, 현황, 제도 전반에 관해 고찰하며, 실제 업무현장에서 학습된 지식을 접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사회보장의이해
2주차 : 의료보장의이해
3주차 : 건강보험의발전과정
4주차 : 건강보험의이해와관리운영체계
5주차 : 가입자및국민건강보험공단
6주차 : 건강보험급여1
7주차 : 건강보험급여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건강보험요영급여
10주차 : 노인장기요양보험
11주차 : 의료급여
12주차 : 보혐료
13주차 : 건강보험제도
14주차 : 건강보험기타
15주차 : 기말고사
|
|
3
|
인간발달론(19‘)
닫기
인간발달론(19‘)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인간발달론(19‘)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0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병원원무관리
닫기
병원원무관리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병원원무관리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1. 교재 중심으로 강의차수별 주제에 따라 내용을 공유한다.
2. 주제에 해당하는 현장에서의 체험을 충분히 전달한다.
|
학습목표 |
<학습목표>
원무관리는 병원의 사무활동 중 진료를 위한 환자들의 제반수속절차와 진료수익관리 및 진료지원업무를 의미한다. 따라서 내원환자에게 편리한 이용절차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진료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병원의 경영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관련된 제도와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총계 |
15과목 |
45학점 |
16과목 |
48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