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화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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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성원교수 (학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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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성원교수 (학과장)

    • newslift@khcu.ac.kr
    • 02-3299-8570
    • 한국어교육개론(1-1), 한국어 교재론(3-1), 한국어문법교육론(3-2)
    방성원교수 (학과장)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박사
    경력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교수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글로벌한국학전공 교수
    (현)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편집위원

    이중언어학회 부회장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편집이사, 연구이사
    경희대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객원조교수
    연세대 한국어학당 강사
    한국국제협력단(KOICA) 연수센터 한국어 강사
    국립국어연구원 주관 중국, 구소련 지역 한국어 교사 초청 교육 강사
    교육과정평가원 주관 한국어능력시험 출제위원, 검토위원
    한국국제교류재단 외국 현지 특화 교재 개발 공동연구원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출제위원
    미국 UCLA 한국학연구소 visiting scholar
    저서
    2020. 한국 문화가 보이는 동물 이야기 20 (공저)
    2012. 중국어권 맞춤 한국어 3~4, 하우 (공저)
    2010. 중급 한국어 2, 한글파크 (공저)
    2010. 몽골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4, 다락원 (공저)
    2009.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공저)
    2009. 일본인을 위한 알기 쉬운 한국어 문법 100, Korea Language Plus (공저)
    2009. 중국인을 위한 알기 쉬운 한국어 문법 100, Korea Language Plus (공저)
    2009. 중급한국어 1, Hollym (공저)
    2009. 몽골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3, 다락원 (공저)
    2009. 몽골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2, 다락원 (공저)
    2008. 몽골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1, 다락원 (공저)
    2008. 한국어 교재 연구. 도서출판 하우 (공저)
    2008. 언어 범주와 유형-이론과 응용, 소통 (공저)
    2005. 한국어 교육론 2. 한국문화사 (공저)
    2004. 혼자 공부하는 한국어 초급 Ⅰ, Ⅱ(Workbook). 경희대 출판국 (공저)
    2003. 한국어 고급 Ⅰ, Ⅱ-Harvesting Korean, 경희대 출판국 (공저)
    2003. 언어 이야기, 경진문화사 (공저)
    2001. 한국어 초급 Ⅱ- Navigating Korean. 경희대 출판국 (공저)
    2000. 한국어 초급 Ⅰ- Navigating Korean. 경희대 출판국 (공저)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논문>
    2019. 화상교육을 활용한 한국어 튜터링 사례 연구, 이중언어학 74, 이중언어학회 (공동)
    2018. 국외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한국어 교육 29-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공동)
    2017. 국내 한국어 교원 재교육 현황 조사 및 시사점, 새국어교육 111, 한국국어교육학회 (공동)
    2017. 발전기 및 심화기 한국어 교원 재교육, 우리어문연구 59, 우리어문학회 (공동)
    2017. 해외 자국어 보급 기관의 교원 운영 현황 비교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1-3,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공동)
    2016. 한국어 교사 재교육의 쟁점과 과제. 한국어교육 2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6. 예비 한국어 교사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향상을 위한 팀 프로젝트 중심 교육의 효과 연구, 언어학연구 38, 한국중원언어학회
    2015. 조사 ‘이/가’, ‘은/는’의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방안 및 효과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43,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공동).
    2014.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미국 정규 학교 한국어 교사의 요구 분석, 국어국문학 167, 국어국문학회 (공동)
    2013. 컴퓨터 글쓰기 교육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 분석, 국어국문학 163, 국어국문학회
    2011. 한국어 교재 및 교육 자료 연구 동향 분석, 이중언어학 47, 이중언어학회
    2011. 形式과 機能의 상관성에 기초한 韓國語 敎育 文法 연구, 語文硏究 150, 韓國語文敎育硏究會
    2011. 문법 교육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어교육 22-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0. 한국어 문법론과 한국어 문법 교육론, 언어와 문화 6-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09. 한국어 문법 평가 연구-숙달도 평가와 성취도 평가를 중심으로, 문법교육 10, 한국문법교육학회.
    2008.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19-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8. 몽골 대학의 한국어 학습자와 교사의 요구 분석. 국어국문학 150호. 국어국문학회. (공동)
    2008. 국외 한국어교재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몽골 현지 한국어 교재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한국학 16-2. 국제비교한국학회. (공동)
    2007. 언어 사용 분석을 통해서 본 ‘한류’의 의미 변화 연구-국내 언론 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35호. 이중언어학회.
    2006. 한국어 중급2 교사용 지침서 실물교재 개발 최종보고서, 문화관광부 한국어세계화재단. (공동)
    2006.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유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문항 개발을 위한 지침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
    2005. 웹 기반 한국어 과정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4. 한국어 문법화 형태의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4. ‘생각’의 결합관계를 통해 본 한국적 사유 방식 연구. 한국어학 23집. 한국어학회.
    2003. 한국어 學習者를 대상으로 한 敎育 文法의 개발 방향-학교 문법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의 비교를 바탕으로. 語文硏究 117호. 韓國語文敎育硏究會.
    2003. 문화관광부 한국어 국외보급사업 1분과 2세부과제 연구보고서 “한국어 중급 2 교재 개발” (공동)
    2003. 고급 교재의 문법 내용 구성 방안. 한국어교육 14-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2. 한국어 교육용 문법 용어의 표준화 방안. 한국어교육 13-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0. 思惟構文의 論項構造 - 補文構造를 中心으로. 語文硏究 106號. 韓國語文敎育硏究會.
    2000. 통합 교수를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 11-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98. 한국어능력평가 방안 연구- 성취도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9-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공동)

    <연구 과제>
    2018.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콘텐츠 개발-문화간 소통 전문가 과정,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책임)
    2018. 세종학당 파견 교원 평가 도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책임)
    2017. 한국어 교재 사용 현황 조사 및 교재 개발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 국립국어원 (공동)
    2017.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평가인증 타당성 점검 및 교원자격제도 운영 효율화 방안 연구, 국립국어원 (공동)
    2016. 세종학당 교원의 체계적 지원 방안 연구, 세종학당재단 (책임)
    2016. 국내 한국어 교원 재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립국어원 (공동)
    2015.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개발 연구, 세종학당재단 (책임)
    2015. 국어발전기금 설치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공동)
    2011. 원격대학 특성화 사업-내외국인 및 글로벌을 위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 콘텐츠 개발, 한국교육학술연구원 (공동)
    2010. 국외 한국어교원 (재)교육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국립국어원 (공동)
    2009. 웹 기반 한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 한국학술진흥재단 소규모연구회 지원사업(책임)
    2008. 형태, 의미, 기능의 상관성에 기초한 한국어 교육 문법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신진교수지원과제 (책임)
    2007. 방송 매체를 이용한 다문화 가정 한국어교육 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 국립국어원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공동)
    2007. 방송 매체를 이용한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재 개발, 국립국어원 (공동)
    2006. 한국어 중급2 교사용 지침서 실물교재 개발 최종보고서, 문화관광부 한국어세계화재단. (공동)
    2005.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유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문항 개발을 위한 지침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
    2003. 문화관광부 한국어 국외보급사업-한국어 중급 2 교재 개발 (공동)
    2002. 학술진흥재단 기초학문육성 지원 사업 - 사유토대로서의 언어로 본 주요 문명권의 인지 구조 (공동)
    2001.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문법의 개발 방향-학교 문법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의 비교를 바탕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 보호학문과제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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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지형교수 (글로벌한국학전공 주임교수) 사진

    김지형교수 (글로벌한국학전공 주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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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형교수 (글로벌한국학전공 주임교수)

    • jmhw97@khcu.ac.kr
    • 02-3299-8593
    • 특수목적한국어교육(4-1), 한국어발음교육론(2-2), 한국어학개론(1-2)
    김지형교수 (글로벌한국학전공 주임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문학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경력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교수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학과장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글로벌한국학전공 교수(전공 주임교수)

    (현) 이중언어학회 회장(2020.1~2021.12)

    [경력]
    경희사이버대학교 총장직무대행(2019.5~2019.8)
    경희사이버대학교 기획재정처장(2018.2~2020.2)
    경희사이버대학교 교무처장(2012.10~2014.9)

    건양대학교 국제교육원 교수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교ㆍ강사ㆍ겸임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강사
    강릉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강사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혜전대학 교양과 강사
    충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전임(책임급) 연구원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전문연구원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연구원
    국제협력단(KOICA) 해외 봉사단 연수 한국어교육 강사
    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위원ㆍ평가위원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채점위원
    이중언어학회 부회장(2018.1~2019.1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정보이사?연구이사?총무이사
    저서 2015c.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학의 이해(공저), 유씨엘아이엔씨.
    2015b.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 2(공저), 국립국어원.
    2015a.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 2(공저), 국립국어원.
    2013b.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침서 1, 2(공저), 국립국어원.
    2013a.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침서 1, 2(공저), 국립국어원.
    2012b.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 2(공저), 국립국어원.
    2012a.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 2(공저), 국립국어원.
    2010. 한국어 교수법(공저), 형설출판사.
    2007b. 언어와 사유 Ⅰ(공저), 동과서.
    2007a. 언어와 사유 Ⅱ(공저), 동과서.
    2005. 한자로 배우는 한국어 I(공저), (주)UCL Inc.
    2003b. 한국어 고급 Ⅰ(공저),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3a. 한국어 고급 Ⅱ(공저),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3. 우리말 알고 쓰기(공저), 도서출판 경진문화사.
    2001b. 국어의 문법과 맞춤법(공저), 도서출판 경진문화사.
    2001a. 한국어와 중국어와의 비교, 도서출판 박이정
    주요논문및 연구실적 2019. 해외 대학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성: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3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pp.193-226.
    2017.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에 대한한국인 모어 화자의 청각 인지 반응 : 중국인 학습자의 자음 발음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제28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37-60.
    2016b. 취미 목적 한국어 수업 설계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제64호(정나래?김지형: 교신저자), 이중언어학회, pp.249~278.
    2016a. 해외 한국학 온라인 강의의 구성과 운영 방안, 語文學 第132輯, 한국어문학회, pp.51-76.
    2013b. 中國人 한국어 학습자의 韓國語 子音의 발달 단계 연구 : '平音 : 硬音 : 有氣音'의 대립을 중심으로, 語文論集 제54집, 中央語文學會, pp.433-454.
    2013a.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체계와 내용, 영주어문 제25집, 영주어문학회, pp.75-106.
    2012b.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의 발달 단계 연구 : 단모음의 발음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제23권 4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91-115.
    2012a. 문화 기반 초급 온라인 한국어교육 콘텐츠의 교수요목 설계 및 단원 구성 방안 연구(장미라?김지형), 어문학 제116집, 한국어문학회, pp.103-130.
    2010e.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한자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 : 전공 및 전공 예비 과정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21-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125-149
    2010d. 활자본 고소설을 통해 본 체언 말 자음의 변화 양상, 국제어문 제48집, 국제어문학회, pp.7-32.
    2010c. 외국인 유학생 대상 교양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김문준?김지형?김형곤?이철성?이훈병), 교육문화연구 16, 인하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pp.113~134.
    2010b. 體言末 子音의 隨意的 變異, 어문논집 44, 중앙어문학회, pp.31~54.
    2010a. 음성학 정보와 한국어 발음 교육, 언어 범주와 유형 2, 언어 범주와 유형학회, pp.193~228.
    2008. ‘불’ 관련 어휘의 어원 탐색 : 어원 연구 방법의 고찰을 중심으로, 한국어학 제39호, 한국어학회
    2007b.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활용한 한국어 발음 및 자모교육 방안, 국어국문학 147, 국어국문학회
    2007a. [머리]장 어휘의 의미분화 양상, 인문학연구 11,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06. 전승한자음과 ‘ㆍ’, 어원연구 7, 한국어원학회.
    2005. 東國正韻式 漢字音에서의 ‘ㆍ’의 音價, 어문연구 125,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4a. 訓民正音의 消失文字 ‘ㆍ’의 音價 推定 方法論 : 母音間 對立을 中心으로, 어원연구 6, 한국어원학회.

    2003c.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육용 기본한자의 선정, 어문교육 118,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3b. 한국어교육에서의 한자 교수법, 국제어문 27, 국제어문학회.
    2003a. <훈민정음>에서의 소실문자 '반치음'의 음가 추정 시론, 경희어문학 23,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002b. 어휘의 화석화 양상과 어원 연구, 한국어의미학 11, 한국어의미학회.
    2002a. 특수어휘와 어원 연구, 어원연구 5, 한국어원학회
    2000b. 補充法 語彙의 語源. 語源硏究 3. 한국어원학회.
    2000a. 音韻의 變容과 佛敎系 語彙의 形成. 한국문화 연구 3. 경희대학교 민속학 연구소.
    1999c. 同名異記 人名語의 音韻과 語源. 語源硏究 2. 한국어원학회.
    1999b. 語彙場[낱말밭] 硏究의 새로운 摸索. 한국어의미학 4. 한국어의미학회.
    1999a. 韓國語와 中國語와의 子音對應 硏究 : 漢字傳來以前時期를 中心으로. 경희대 박사학위논문
    1998b. 韓國語와 中國語의 子音對應 樣相. 慶熙語文學 19.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8a. 새[鳥] 명칭 어휘의 命名 原理. 어원연구 1. 한국어원학회.
    1993b. 語源硏究에서의 單語族 設定에 對하여. 國語國文學硏究의 새로운 摸索. 집문당.
    1993a. 韓國語 事物接尾辭의 形成에 對하여. 慶熙語文學 13.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2. 中國語의 單語族 設定에 對하여. 語文硏究 76. 韓國語文敎育硏究會.
    1991. 韓國語 接尾辭의 形成에 對하여. 論文集 창간호. 경희알타이어연구소.
    1990. 韓國語와 中國語의 語頭音 比較硏究 : 基礎語彙를 中心으로,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연구과제 2019(3년). KF 글로벌 e-스쿨 한국어교육 사업(연구책임자, 한국국제교류재단)(3년 사업: ~2021).
    2018. KF 글로벌 e-스쿨 한국어교육 시범 사업(연구책임자, 한국국제교류재단).
    2017. 국외 한국어교육기관 현황 조사(연구책임자, 세종학당재단).
    2014. 국외 한국어교육기관 현황 조사(연구책임자, 세종학당재단).
    2013. 해외 한국학 온라인 강의 사업(연구책임자, 한국국제교류재단)
    2013.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표준 교재 교사용 지침서(중고등) 개발 제작(공동연구원, 국립국어원)
    2012b.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표준 교재 개발 제작(중고등 과정)(공동연구원, 국립국어원)
    2012a. 누리-세종학당 시스템 운영 및 콘텐츠 확충 사업 내용 감리(사업 책임자, 문화체육관광부)
    2011. 원격대학 특성화 사업(사업 책임자, 한국교육학술연구원)
    (연구 과제명 : 내외국인 및 글로벌을 위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 콘텐츠 개발)
    2010. 경희사이버대학교 정책 과제(책임연구원, 경희사이버대학교)
    (연구 과제명 : KHCU 온라인 한국어 프로그램 운영 센터 건립 방안 연구)
    2009c(2년). 신진교수 연구지원 사업(한국연구재단)
    (연구 과제명 :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중간언어 연구 시론)
    2009b. 소규모 연구그룹 지원 사업(공동연구원, 한국연구재단)
    (연구 과제명 : 웹 기반 한국어교육의 내용과 방법)
    2009a. 신임교수 연구 지원 사업(경희사이버대학교)
    (연구 과제명 :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의 체계와 내용)
    2008c.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어연수프로그램 지원 사업(사업책임자, 건양대학교)
    2008b. 법무부, 다문화 사회통합 주요 거점대학 ABT(Active Brain Tower) 대학 지정 사업(건양대학교)
    2008a. 교육과학기술부, 인문계 대학 교육과정개발 연구 지원 사업(공동연구원, 건양대학교)
    (연구 과제명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인문 교양교육과정 개발 연구)
    2002(3년). 학술진흥재단 기초학문육성 지원 사업(인문사회 분야)(공동연구원, 언어사유연구회)
    (연구 과제명 : 사유토대로서의 언어로 본 주요 문명권의 인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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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미라교수 (전임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박사
    경력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교수
    (현) 언어 범주와 유형 학회 출판이사
    (현)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전문연구원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겸임교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자과정 강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전공 강사
    여성가족부 위탁 전국다문화가족사업지원단
    방문교육지도사 양성교육 강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위원, 채점위원(2006-2010)
    한국연구재단(구,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책임자-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수학 능력 향상을 위한 쓰기 교육 방안(2005.9-2006.8)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강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강사
    숭의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자과정 강사
    세계태권도연맹 태권도평화봉사단 한국어교육 강사
    국립국제교육원 주관 대통령영어장학생 한국어교육 강사
    경희사이버대학교 사이버한국어과정 초급 개발 연구원(2004)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양학부 강사
    주요논문 및 저서 예비 한국어 교사의 학습지도안 구성에 대한 연구-수업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 국어국문학154. 국어국문학회. 2010.
    ‘-(으)니까’의 의미기능과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교육 방안 연구. 어문학 107. 한국어문학회. 2010.
    ‘-은/는 것이다’ 구성의 표현 문형 설정과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어교육 20-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9.
    문법 구성의 범주와 유형. 보고사(공저). 2009.
    한국어 인용문의 교육 내용 선정과 배열에 관한 연구. 이중 언어학 38. 이중언어학회. 2008.
    담화 기반 한국어 수업 모형 : 최고급 학습자를 위한 진학준비반 쓰기.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29차 학술 대회 자료집. 2008.
    한국어 쓰기 교재. 한국어 교재 연구. 하우(공저). 2008.
    언어 유형과 범주-이론과 소통. 소통(공저). 2008.
    문장 구조 중심의 한국어 교육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의 기초. 하우(대한민국 서울)/외어교학연구출판사(중국 북경)(공저). 2007.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의 실제. 하우(대한민국 서울)/외어교학연구출판사(중국 북경)(공저). 2007.
    한국어 보조용언의 상적, 양태적 의미 기능과 통사적 특징. 배달말 38. 배달말학회. 2006.
    한국어 문장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 연구. 국어국문학 142. 국어국문학회. 2006.
    ‘있다’의 의미 확장과 다의어 체계. 인문학연구 9.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05.
    혼자 공부하는 한국어 중급1. 경희대학교 출판국(공저). 2004.
    혼자 공부하는 한국어 중급2. 경희대학교 출판국(공저). 2004.
    우리말 알고 쓰기. 경진문화사(공저). 2003.
    초기 국어 문법에서의 조사 인식과 분류체계 양상. 경희어문학 22.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002.
    조사 ‘를’의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고황논집 30.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2
    국어 소유 상태 구문의 실현 양상-‘있다, 가지다’ 구문을 대상으로. 국어국문학 120. 국어국문학회. 2002.
    The Study on the Realization of Possessive Construction in Korean. 국제한국어학술대회(ICKL) 자료집.체코 프라하. 2000.
    개화기 국어의 인용구문 연구. 인문학연구 3.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1999.
    국어 소유 구문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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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진숙교수 (전임교수)

    서진숙교수 (전임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석사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박사
    경력 (현) 이중언어학회 재무이사
    (현)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출판이사
    (전)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초빙교수
    (전) 이중언어학회 섭외이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교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객원교수
    한국학중앙연구원 파견교수(Charles University, Prague, Czech Republic)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국어국문학과 시간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시간강사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간강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
    선문대학교 한국언어문화과 시간강사
    저서
    2020.3. 경희한국어 초급2 문법,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공저)
    2019.12. 경희한국어 첫걸음.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공저)
    경희한국어 초급1 문법,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공저)
    2017. 10. 한국어 어휘 정복하기. 하우출판사(공저)
    2016.4. 한국어 발음 정복하기. 하우출판사(공저)
    2015. 11. KBS 생활한국어초급. 형설출판사(공저)
    2007. 1.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의 기초. 하우출판사(공저)
    2007. 1.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의 실제. 하우출판사(공저)
    논문 2002. 동사 ‘치다’의 다의화와 문법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 일반대학원
    2010. 국어 여성어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대 일반대학원

    2019.03. 한국어 호칭어에 대한 한국 대학생, 중국 유학생의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6,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9.03. 화상교육을 활용한 한국어 튜터링 사례 연구, 이중언어학, 74, 이중언어학회
    2018.03. 사우디아라비아 치과 의료진의 특수목적 한국어교육을 위한 국내 치과 의료 환경 연구, 한국사상과 문화, 92, 한국사상문화학회
    2018.02. 한국어 학습자의 학문 목적 발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11. 해외 자국어 보급 기관의 교원 운영 현황 비교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1-3, 외국어교육연구소
    2016.12. 온라인 강의를 활용한 해외 대학의 블렌디드 러닝 사례 연구, 이중언어학, 65. 이중언어학회
    2016.08. 교수의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학문 목적 학습자의 인식과 반응, 인문연구,  77, 인문과학연구소
    2016.08. 프랑스 한글학교 계승어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와 태도 연구: 한국인 가정과 다문화 가정 아동의 비교를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10-2, 다문화평화연구소
    2016.04. 한국인과 폴란드인의 이동 동사에 대한 인식 연구, 동유럽발칸연구, 40-2, 동유럽발칸연구소
    2015.12. 한중 이동 은유 표현 연구, 한국사상과 문화,  80, 한국사상문화학회
    2015.10. 한국어 ‘밥’과 체코어 ‘chleb’의 비유 표현 연구, 동유럽발칸연구, 39-5, 동유럽발칸연구소
    2015.06. 외국인 학습자와 한국인 화자의질의응답 양상 분석 연구, 국어국문학, 171, 국어국문학회
    2015.03. 한중 지향성 은유 표현 연구, 한국사상과 문화, 77, 한국사상문화학회
    2014.03. 한국어 및 체코어의 ‘술’ 표현 비교 연구, 한국사상과 문화, 72, 한국사상문화학회
    2013.03. 한국어 교사의 상담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어교육, 24-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2.09. 한국어교육기관의상담체계 구축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23-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2.04. 외국인 단기 전문 연수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국어국문학, 160, 국어국문학회
    2010.02. 효과적인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자료 개발의 실제, 이중언어학,  42, 이중언어학회
    2009.06. 학부 유학생의 호칭어 사용 연구, 이중언어학, 40, 이중언어학회
    발표 1. 제2부 분과별 발표 : 제2분과: 화용 양상 ; <개인 발표2> : 한국어 질의응답 구조에 나타난 화용적 응답 표현 연구
    서진숙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5권 0호. 2015 pp.127-141

    2. 제3분과 : 개인발표1 ; 학문 목적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사례 연구 -체코 찰스대학 한국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서진숙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2014권 0호. 2014 pp.165-175

    3. 제1분과 : 분과별발표 :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한국어 학습자 연구 ?장애학습자 및 비장애학습자의 통합수업을 중심으로-
    서진숙, 스테판카 호라코바, <이중언어학회 제 30차 전국학술대회 춘계대회자료집> 20140405, pp 6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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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교육실습(4-1),(4-2)
      한국어교안작성과 자료개발(3-2)
    봉원덕교수 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박사 수료
    경력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2004. 10. ~ 현재)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2006. 3. ~ 현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교수(2011. 9. ~ 2015. 2.)
    한국어교육기관대표자협의회 사무국장(2012. 9. ~ 2015. 2.)
    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평가 위원, 채점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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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교육실습
    권오희교수교수 약력
    학력 박사수료)경희대(국어학)
    석)경희대(국어학)
    학)경희대(국어학)
    경력 경희대 시간강사(2007.03~현재)
    경희대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한국어강사(2006..09.01~현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연구원(2000.9.~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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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교육실습
    김낭예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박사과정 수료
    경력 (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
    (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한국어강사
    (전) 경희대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객원조교수
    (전) 선문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과 강사
    논문 및 저서 2008. 한국어 교재 연구, 도서출판 하우(공저)
    2008.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도서출판 하우(공저)
    2010. 학문 목적 외래어 목록 선정 연구, 한국어교육 제21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0. 외국인 학부 유학생의 서술식 시험 답안 작성의 문제점 연구, 언어연구 제27권 3호, 경희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공저)
    2011. 상징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제22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3. 문화 간 의사소통을 위한 동물 상징 교육 내용 연구 : 중국인 학습자의 '처럼'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제24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5. 상징을 찾아서: 상징을 찾아내기 위한 첫걸음, 도서출판 하우(공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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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교육실습
    김성용교수교수 약력
    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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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성윤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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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성윤 교수

    • 한국의현대문화(1-1)
    김성윤 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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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은애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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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은애교수

    • 한국어이해교육론
    김은애교수 교수 약력
    학력
    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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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재홍교수 사진

    김재홍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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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재홍교수 사진

    김재홍교수

    • 한국의 건축문화(4-1)
    김재홍교수교수 약력
    학력 박사수료)경기대(건축공학)
    석)경기대(건축공학)
    학)관동대(건축공학)
    경력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2013.03~현재)
    주식회사 장 청(2011.03~2013.02)
    부여군문화재보존센터(2009.06~2010.03)
    문화유산국민식탁(2007.07~2009.06
    ㈜갑을건설(2000.04~2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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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진해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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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진해교수

    • 한국어의미론
    김진해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문학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경력 (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
    (현) 한겨레말글연구소 연구원
    UBC(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CA) 방문교수
    경희대학교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사장
    경희대학교 실천교육센터 센터장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전문연구원
    (주)언어과학 부설 <언어공학연구소> 전임연구원
    담화인지언어학회 부회장, 총무이사, 섭외이사 역임
    한국어학회 총무이사, 편집이사 역임
    한국어의미학회 편집이사 역임
    저서
    2019. <인지언어학 탐구의 현황과 과제>(공저), 한국문화사.
    2018. <촛불항쟁과 새로운 민주공화국>(공저), 한울.
    2013. <유학생을 위한 대학 글쓰기>(공저), 역락.
    2013. <대학글쓰기: 세계와 나(개정판)>(공저), 경희대출판문화원.
    2012. <나를 위한 글쓰기(개정판)>,(공저), 경희대출판문화원.
    2012. <대학글쓰기: 세계와 나>,(공저), 경희대출판문화원.
    2012. <외국인을 위한 글쓰기1: 나를 위한 글쓰기>(공저), 에쎄.
    2011. <나를 위한 글쓰기>(공저), 경희대출판문화원.
    2011. <상상과 창조의 글쓰기>,(공저), 경희대출판문화원.
    2008. <한국어의 규범성과 다양성: 표준어 넘어서기>(공저), 태학사.
    2008. <한국어 어휘의미망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공저), 보고사.
    2006.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공저), 경희대출판국.
    2003. <언어이야기>(공저), 경진.
    2000. <연어(連語) 연구>, 한국문화사.
    논문 및 연구
    2019. ?연어?, 임지룡 외, 인지언어학 탐구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18. ?어휘관계의 새로운 지평, 대중분류관계(Folksonomy)(1) - 대중분류관계의 기본 개념 및 언어학적 의의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36, 경희대 인문학연구원(공저).
    2016. ?국어 의미 연구의 전망과 과제?, 어문연구 4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6. ?20세기 초 활자본 고소설의 언어적 근대성 연구?, 한국어학 72, 한국어학회(공저).
    2014. ?개념적 은유의 보편성과 특수성-‘마음’에 나타난 개념적 은유의 빈도를 중심으로?, 한국어의미학 46, 한국어의미학회.
    2014. ?은유적 합성명사의 결합관계와 인지언어학적 해석?, 국어학 70, 국어학회.
    2013. ?어휘관계의 체계성을 다시 생각한다?, 한국어의미학 42, 한국어의미학회.
    2013. ?연어 연구의 의미론적 함의-목록과 경향 사이에서-?, 국어학 68, 국어학회.
    2010. ?관용표현 연구의 새로운 쟁점?, 한국어학 49, 한국어학회.
    2010. ?관용어 수식과 해석?, 한국어의미학 32, 한국어의미학회.
    2010. ?개념적 은유와 문법 범주 -시간 은유를 중심으로?, 어문론집 43, 중앙어문학회.
    2009. ?개념적 은유의 상대성 -19~20세기초 고소설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37-1,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7. ?연어관계의 제자리 찾기-국내의 이론적 논의에 대한 재검토를 중심으로-?, 한국어학 37, 한국어학회.
    2006. ?사건의미론 관점에서 본 상징부사의 서술성 해석?, 담화와인지 13-4, 담화인지언어학회.
    2006. ?코퍼스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의미의 본질?, 한국어의미학 21, 한국어의미학회.
    2005. ?왜 연어인가??, 형태론 7-1, 형태론편집위원회.
    2005. ?한국어 의성의태어의 범주화와 능격성 연구?, 어문연구 33-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4. ?분포를 통한 부사 '그만'의 중의성 해소 연구?, 담화와인지 11-2, 담화인지언어학회.
    2003. ?관용어의 직설의미와 관용의미의 관계 연구?, 한국어의미학 13, 한국어의미학회.
    2003. ?상징부사의 비서술성에 대한 연구?, 한국어학 19, 한국어학회.
    2000. ?연어의 계열관계 연구?, 국어학 35, 국어학회.
    2000. ?국어연어연구?,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박사학위논문.
    1999. ?연어(collocation)의 의미관계에 대하여?, 한국어의미학 4, 한국어의미학회.

    2015. 4.~ 2015. 11. <그린캠퍼스 캠페인과 에너지시티즌십 프로그램 개발·운영>(서울시) 연구책임자
    2015. 5. ~ 2015. 10. <용인으로 떠나는 인문학 강좌> 책임자
    2014. 4. ~ 2014. 11. <그린캠퍼스 캠페인과 에너지협동조합 만들기>(서울시) 연구책임자
    2012. 3. ~ 2013. 2. <2012년 서울시 희망의 인문학 과정 강좌 운영> 연구책임자
    2011. 3. ~ 2012. 2. <2011년 서울시 희망의 인문학 과정 강좌 운영> 연구책임자
    2009. 7. ~ 2011. 6. 학술진흥재단 지원 기초연구과제 <용례기반 형태분석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19~20세기초 형태분석 말뭉치 구축 및 어휘 변천 통합 검색 시스템 구축> 연구책임자
    2008. 12 ~ 2009. 11. 학술진흥재단 지원 시민인문강좌지원사업 <사회적 소외계층의 자아존중감 고취와 인문학적 가치 진작을 위한 인문강좌> 공동연구원
    2008. 1 ~ 2008. 12. 학술진흥재단 지원 시민인문강좌지원사업 <저소득층 주민 및 노숙인의 자아존중감 고취와 인문학적 가치 진작을 위한 인문강좌> 공동연구원
    2006. 7. ~ 2008. 6. 학술진흥재단 지원 기초연구과제 <1910~1920년대 활자본 고소설 자료 전산화 및 용례기반 형태소 분석기 개발을 통한 형태분석 말뭉치 구축과 어휘용례집 발간> 연구책임자
    2003. 12. ~ 2004. 3. (주)능률영어사 <한영 연어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젝트> 연구책임자
    2000. 4. ~ 2003. 12. 문화관광부 주관 <21세기세종계획 전자사전개발> 공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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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미술의 이해
    나형민교수교수 약력
    학력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학사
    서울대학교 미술학 석사
    서울대학교 미술학 박사 수료
    경력 2008.3~2010.02 경희대학교 미술대학 겸임전임교수
    2010.09~ 현재 경희대학교 미술대학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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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조언어학(3-2)
    목정수교수 교수 약력
    학력 박) 부카레스트 대학(언어학), 1997.02
    석)서울대(언어학), 1989.02
    학)서울대(언어학), 1987.02
    경력 서울시립대 국어국문학과 교수(2004.02~현재)
    서울대 인문학연구원(2002~2003)
    ㈜언어과학 언어공학연구소(2000~2003)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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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어휘교육론
    박일섭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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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혜경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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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동청소년대상한국어교육론
      한국어교육실습
    박혜경교수교수 약력
    학력 박사수료)경희대(한국어학)
    석)경희대교육대학원(한국어교육)
    학)경희대(국어국문학)
    경력 경희대 국제교육원 객원교수(2010.09~현재)
    경희대 교양학부 강사(2006.03~ 현재)
    선문대 시간강사(2009.09 ~2009.12)
    경희대 국제교육원 주임강사(2007.09~2009.8)
    경희대 국제교육원 한국어강사(2003.9~2010.8)
    경희대 국제교육원 연구조교(2001.9~2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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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수업세미나(4-2)
    백봉자교수 교수 약력
    학력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 현) 한글학회 한국어교육원 원장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교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객원교수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 교환교수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
    한국어세계화재단 이사

    대한민국 문화포장
    문화체육부 장관 감사패
    문화관광부장관 감사패, 한글학회 공로패 수상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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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노미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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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노미교수

    • 담당과목:한국문화와 타문화의 비교(2-1)
      다문화시대의 한국사회(1-2)
    이노미교수 교수 약력
    학력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BA)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 Marketing 전공(MA)
    성균관대학교대학원 문과대학 비교문화학전공 문화학박사(Ph.D)
    경력 경기대학교 융합교양대학 조교수
    성균관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성균관대학교 Design Science Institute 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Post-Doc 연구원
    서울교육대학 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강사
    성균관대학교 비교문화연계과정 강사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책임교수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과 강사
    강원대학교 교양학과, 관광학과 강사
    강원도립대학교 겸임교수
    MBC 아카데미 이벤트기획과정 강사
    강원도 교육연수원 교사직무연수 강사
    현대, 기아자동차, 해외주재원교육 강사
    저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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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복규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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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복규교수

    • 한국민속의 이해(1-2)
    이복규교수 교수 약력
    학력 서경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국문학)
    경력 현, 서경대학교 인문대학 문화콘텐츠학부 국어국문학전공 교수
    경희대학교 강사
    서울시립대학교 강사
    숭실대학교 강사
    중앙대학교 강사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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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문화교육론(3-2)
    이성희교수 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박사
    경력 현, 경희대학교 민속학 연구소 전임 연구원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미국 Indiana University 초빙 교수(한국어 강의 2007-2008)
    미국 Indiana University 초빙 연구원(민속학 연구, 2006-2008)
    미국 루이빌 한글학교 교장 (2007-2008)
    주요논문 및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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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정희교수

    이정희교수 교수 약력
    학력
    경력 2005. 04 현재 경희대학교 전임강사
    2004. 03~2005. 03 경희대학교 객원조교수
    2003. 03~2005. 02.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2000. 09~2003. 08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강사
    1996. 09. 01~2002. 02. 28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강사
    주요논문 및 저서
    연구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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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의음식문화(2-1)
    이행순교수 교수 약력
    학력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학사
    한국교육개발원 식품조리학 학사
    경희대학교 외식 경영 석사
    경희대학교 외식 경영 박사
    경력 2008.03~2008.08 호서전문학원 호텔외식학과 겸임교수
    2009.03~2009.08 천안연암대학 외식산업학과 겸임교수
    2008.08~2011. 전남 장흥군 지역협력단 위원
    2004.04~2012. CGA 이사
    2011.03~ 현재 경희사이버대 외식농산업학과 겸임교수
    2013.03~ 현재 ㈜신안메이드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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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정미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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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정미 교수

    • 한국어 표준화법(2-1)
    전정미 교수 교수 약력
    학력 상명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상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상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경력 1995.09-2006.02. 상명대학교 한국어문학과 시간강사
    2002.12-2003.11.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원 연구교수
    2005.11-2006.02.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 연구교수
    2006.03-2008.02. 상명대학교 한국어문학과 전임강사
    2008.03-2013.02. 상명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
    2008.03-현재. 상명대학교 학보사 주간교수
    2013.03-현재. 상명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수
    2014.03-현재. 상명대학교 한국어문학과 학과장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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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규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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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규찬교수

    • 한국음악의이해
    조규찬교수교수 약력
    학력 [학력사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어바나 샴페인 Jazz Performance 석사
    [석사논문]
    ‘A Study of Vocalese on the Tunes “Freddie Freeloader” by Bobby McFerrin, Al Jarreau, Jon Hendricks and George Benson & “Resolution” by Kurt Elling’
    경력 미스틱 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
    우송정보대학 조교수
    한양여자대학교 겸임교수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학부 강사
    동덕여자대학교 강사
    저서 [국내저서] 수필집 <거리에서 문득> 2015년
    연구실적 및 수상경력 [연구 발표실적]
    예술작품(국제) - 공연 및 연주, 창작 및 제작
    1. 마리아칼라스홀 단독 콘서트(2018년~2019년 총 4회)
    2. 매월 1곡의 창작곡 발표: 지니뮤직 발매(2018년7월~2020년5월 현재)

    [수상경력]
    2015년: 수필집 <거리에서 문득>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선정 세종우수도서
    2011년: 조규찬9(9집 정규 앨범) 제8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팝 음반 수상
    2006년: 조규찬 8집 정규앨범 ‘Guitology’ 제3회 한국대중음악상 남자부문 올해의 가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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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현용교수

    • 02-961-0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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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현용교수

    • 02-961-0799
    조현용교수 교수 약력
    학력 1986.3 - 1990.2 :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사)
    1990.3 - 1994.8 :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학전공(문학석사)
    1994.3 - 2000.2 :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학전공(문학박사)
    경력 1990 - 1991 :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조교
    1994 : 경기전문대(현 가천 길대학) 강사(언어학개론)
    1994 - 1997 : 경희대 국제교육원 한국어과정 강사
    1996 - 1997 :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강사(문법과 맞춤법, 문체와 수사학, 국어 화법, 국어 작문)
    1998 - 현재 : 경희대학교 교수
    1999 : 한국국제협력단 한국어 파견교사심사위원
    2000 - 현재 : 한국 국제 협력단(KOICA) 한국어 특강
    2001 - 2002.8 : 서울시 시민대학 한국어 지도사 과정 강의
    2001 - 현재 : 인터넷 한국어교사학교 강의
    2003.3 - 2005.2 : 경희대학교 교수협의회 평의원
    2003.9 - 2006.2 :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과 지도교수
    2005.3 - 2008.2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주임교수
    2003.9 - 현재 :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사
    2004.3 - 현재 : 경희대 국제교육원 교학부장
    2004.9 - 현재 : 교육인적자원부 국제교육진흥원 국제교류심의위원
    2009.1 - 현재 : 뉴욕주립대학교(스토니부룩) 방문교수(한국학 전공 강의(한국어 고급)
    2012.3 - 현재 : 경희대 국제교육원 부원장
    2012.3 ?2014.2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주임교수
    2012.9 - 현재 : 한국어교육기관대표자협의회 발전추진단장
    2013.9 - 현재 :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부회장
    2013.10 - 현재 :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심의회 위원
    논문
    저서
    한국어교재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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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평가론
    천민지교수 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미국, 몬트레이 국제대학원, TESOL 석사 과정 1년 등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석사 취득(논문: 한국어 비원어민 화자 간 대화 수정 연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전공, 박사 수료
    경력 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주임 강사
    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강사

    고려대학교 교양학부, 강사
    미국 브라운대학교(Brown University) 동아시아학과 한국어학 전공, 객원 강사(Visiting Lecturer)
    경희대학교 KLEAP(Korean Language Enhancement & Assessment Program) 미군 대상 프로그램,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이주여성인권 센터, 한국어 강사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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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역사의 이해(3-2)
    채미하교수 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학과 한국사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학과 한국사 박사
    경력 (현) 한성대학교 한국고대사연구소 학술연구원,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시간강사
    (전)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학술연구교수
    (전) 경희대학교 박물관 연구원
    (전) 인하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전) (사)한국국가기록연구원 연구원
    (전) 충남대학교?서울교육대학교?서일대학 시간 강사
    저서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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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교수방법론(1-2)
    최은규교수교수 약력
    학력 박)서울대(국어학)
    석)서울대(국어학)
    학)서울대(국어교육학)
    경력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대우부교수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연구원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시간강사
    저서
    주요 논문 및 연구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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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학개론
      한국어어문규범
    호정은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박사과정 수료
    경력 <나를 위한 글쓰기-외국인을 위한 글쓰기 1> (공저, 2012, 에쎄)
    <아무도 모르는 사이에 죽다> (공역, 2012, 글항아리)
    <유학생을 위한 대학 글쓰기> (공저, 2013, 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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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문법론
    홍윤기교수 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학 석사 (한국어 문법 전공)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학 박사 (한국어 문법 전공)
    경력 현)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부교수
    현)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전공 논문지도교수
    현)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한국어문법론 강의
    현)한국언어유형론학회 편집위원 및 편집이사
    현)이중언어학회 연구이사
    현)우리어문학회 연구이사
    현) 한국문법교육학회 출판이사

    전)국립국제교육원 국제교류심의위원
    전)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초급 1,2 집필
    전)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위원, 평가위원, 채점위원
    전)고려대, 한양대,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숭실대 대학원, 학부 강의
    학술지 개재 논문 및 학술대회 발표 논문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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