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대중문화와미디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대중문화와미디어 |
학년학기 |
1-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는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대중문화와 온라인 미디어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를 통해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한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대중문화 이론, 한국의 사회 변동과 이에 따른 대중문화의 변화, 모바일과 온라인 시대의 일상과 문화, 장르별 문화콘텐츠에 대해 학습한다.
영문 : This lecture aims to improve the ability to become the subject of culture through numerous discussions about popular culture and online media in digital media era based on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popular culture. To this end, students
will learn about popular culture theories, changes of society and popular culture in Korea, daily lives and culture in mobile and online age, and cultural contents by genre.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소개 및 대중 문화에 대한 이해 2주차 : 대중의 취향과 대중문화의 미학,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Ⅰ 3주차 :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II, 대중문화의 생산과 소비 4주차 : 일제강점기의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한국전쟁과 대중문화 5주차 : 근대화 시대의 대중문화, 1980년대의 대중문화와 문화운동 6주차 : 민주주의 이행기의 대중문화: 6월 항쟁에서 IMF까지, 세계화
시대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7주차 : 세계화 시대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디지털 혁명과 대중문화 8주차 : 모바일과 온라인 시대의 대중문화,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정체성 9주차 : 디지털 시대와 문화 콘텐츠, 방송과 대중문화 10주차: 영화와 동영상 문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11주차: 대중음악과 엔터테인먼트, 게임과 대중문화 12주차: 스타와 스타 시스템, 팬과 마니아 13주차: 호모루덴스,
놀이하는 인간,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
|
닫기
|
3 |
융합문명과미디어 |
3 |
디지털미디어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Understanding of Digital Media) |
학년학기 |
1-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는 디지털미디어가 등장하기 전의 미디어의 역사 및 이론을 배운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디지털미디어의 종류와 활용 방법 기능적 특성을 배운다.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적 영향력을 미쳤던 여러 사례를 알아보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파악한다.
영문 : This course teaches the history and theory of media before digital media emerges. In addition, we will learn the technical characteristics of digital media, learn the types of digital media and how to use them. Use digital media to identify cases of social impact and identify the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
학습목표 |
<핵심 목표>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의 보급으로 인한 수용자들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형태와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철학적, 산업적 가치를 살펴보고 올바른 수용자 및 생산자로서의 역할 향상.
<기본 목표>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대중매체의 기원에 대해 이해한다.
커뮤니케이션의 목표와 목적, 커뮤니케이션의 효용성을 이해한다.
디지털이 가져온 미디어의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디지털이 미디어의 기원과 형태를 이해한다.
디지털 미디어의 이용과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이용법에 대해 생각한다.
디지털 미디어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효과적인 콘텐츠 소비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 규제에 대한 전향적인 인식을 확인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소개 / 현재 디지털미디어 이슈 훑기
2주차: 매체 이용 시간의 변화와 매체 수용자의 수용 형태 변화 / 포털과 한국의 인터넷 매체의 변천과 미디어 권력 투쟁
3주차: 디지털콘텐츠 유통망의 변화 / 디지털콘텐츠 사고 파는 방식의 변화
4주차: 독자생산처에서 골라주는 큐레이션 서비스 / 인터넷 전반의 큐레이션 서비스의 확대
5주차: 정규화된 언론사의 디지털화 공급 체계 / 개인들의 비정규적이면서 다목적적인 디지털콘텐츠 공급
6주차: 개인화 플랫폼의 종류별 이해 /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현황과 변화
7주차: 소셜미디어와 새로운 하드웨어의 결합 / 에어드론과 로봇 등 신개념 융합 사례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공유 경제와 디지털 / 콘텐츠의 생산과 공유의 경제학
10주차: 디지털 팬덤 문화의 확산 속도 / 오유와 일베 등 오타쿠 문화와 팬 문화의 차이
11주차: 아날로그 미디어 산업의 몰락 /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특성과 유료
12주차: 디지털 미디어 부작용 / 디지털 미디어 규제 논란
13주차: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혁명 / 모바일 미디어 특성과 활용
14주차: 강의 정리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문화콘텐츠개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 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21세기 지식기반 경제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문화콘텐츠 산업 및 문화콘텐츠 정책 등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미디어 융합시대의 문화콘텐츠 특성과 가치, 그리고 문화콘텐츠 산업체계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전달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에 대한 소개 / 문화콘텐츠 연구의 범위와 필요성
2주차 : 대중문화의 출현과 성격 / 문화의 산업화에 대한 비판과 과제
3주차 : 과학기술과 문화의 관계 / 디지털시대의 문화적 전환
4주차 : 미디어융합의 이해 / 미디어융합과 콘텐츠산업
5주차 : 문화 영역의 경계 해체 / 문화 실천의 경계 해체
6주차 : 문화 영역의 경계 해체 / 문화 실천의 경계 해체
7주차 : 문화코드의 의미와 생산, 수용 / 문화코드 분석하기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문화산업의 체계 / 문화산업의 다양한 전략들
10주차 : 문화산업에서의 혁신과 다양성 / 창의성과 혁신의 쟁점
11주차 : 미디어 수용자의 개념과 성격 / 문화의 수용과 해석
12주차 : 뉴미디어 시대의 유행 / 체험사회의 소비가치 변화 / 문화의 수용과 해석
13주차 : 미디어 제국주의
14주차 : 글로컬리제이션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사이버문화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이버문화론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정보사회의 이해]1. 강의 소개 / 2. 정보사회를 읽는 코드
2주차 [인터넷과 사이버문화]1. 사이버 공간의 특성 / 2. 한국의 사이버 문화와 네티즌
3주차 [사이버 공간의 사회학]1. 가상 공동체 / 2. 사이버 시민사회
4주차 [사이버 공간의 커뮤니케이션]1.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 2. 온라인 언어
5주차 [사이버 공간과 폭력]1. 사이버 폭력 / 2. 온라인 혐오 표현
6주차 [사이버 공간과 젠더]1. 사이버 공간과 여성/ 2. 디지털 성범죄
7주차 [사이버 공간과 가짜 뉴스]1. 탈진실 사회의 딜레마 / 2. 허위조작 정보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사이버 공간과 저작권]1. 디지털 정보와 저작권 / 2. 정보공유 운동
10주차 [사이버 공간과 과의존]1. 인터넷과 중독 / 2. 디지털 과의존
11주차 [사이버 도박]1. 사이버 도박의 실태 / 2. 사이버 도박의 페해와 대책
12주차 [사이버 공간의 규제]1. 국가의 인터넷 규제 / 2. 한국의 인터넷 규제 사례
13주차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불평등] 1. 인터넷과 인간 소외 / 2. 정보 격차와 정보 불평등
14주차 [디지털 사회혁신과 디지털 포용] 1. 디지털 사회혁신 / 2. 디지털 포용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구.영상의이해) (공통-시각미디어디자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구.영상의이해) (공통-시각미디어디자인)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76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영상기초 과정으로써 영상 및 영상제작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히고, 다양한 파트의 영상제작 체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탐색해 본다.
영문 : It is an Image fundamental process. It learns the fundamental concept of an image and an image production. It searches the field which is the aptitude of oneself through Image production experience of the part which is various.
|
학습목표 |
영상은 21세기의 소통방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매체이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화를 영상을 통하여 재 조명하고 영상 매체의 홍수 속에서 바른 영상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소통방식을 연구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영상의 이해란? * 역사적인 분석 * 보는 시점의 차이 2주차 : 1.감각(To Sense) 2.선택(To Select) 3.지각(To Perceive)
3주차 : 영상의 기본적인 의미 영상에 부여하는 의미
4주차 : 영상의 기본적인 의미 영상에 부여하는 의미
5주차 : 이미지와 영상의 구분 이미지의 세가지종류 혼합적인 기호유형1,2
6주차 : 디지탈 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7주차 : 실습예제 평가 및 영상물 예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우리는 왜 보는가 -색, 형태, 깊이 그리고 움직임
10주차 : 1.공간 2.규모와 비례 3.통일성과 균형 11주차 :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 영상메시지의 요소들
12주차 : 영상의 이해 및 사례 디지털 영상,모션 그라픽스
13주차 : 영상매체와 미디어의 사회현상 14주차 : 현장실습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2 |
미디어윤리와미디어리터러시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미디어윤리와미디어리터러시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미디어윤리의 필요성을 환기하고 주요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한다.
다양한 매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차시 :
- 미디어 윤리와 미디어 리터러시 과목 소개 및 강의 운영 설명
- 미디어 윤리와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 및 필요
2차시 :
- 표현의 자유의 의미: 절대적 가치인가?미디어의 사회적 책임은?
- 표현의 자유에서 비롯된 윤리적 충돌
3차시 :
- 미디어를 통한 명예훼손의 문제
- 사이버 명예훼손죄와 혐오표현의 문제
4차시 :
-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프라이버시는 지켜지는가
- 초상권과 개인정보보호
5차시 :
- 광고의 표현의 자유와 규제
- 광고의 법률적 문제: 부당광고와 새로운 유형의 광고
6차시 :
- 저작권 보호대상과 침해 여부의 기준
- 저작권을 보호하며 제작하기
7차시 :
- 미디어에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 유해표현물 관리
- 인터넷 콘텐츠 제작에서의 윤리적 문제와 해결방안
중간고사
8차시 :
- 미디어 리터러시는 왜 필요한가
- 미디어 리터러시는 무엇인가
9차시 :
- 민주사회 실천양식으로서 미디어 리터러시가 주목받는 이유
- 디지털 뉴스 리터러시
10차시 :
- 디지털 영상 콘텐츠 소비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련 이슈
- 디지털 영상 리터러시
11차시 :
- 개인방송 환경에 대한 이해
- 개인방송 리터러시
12차시 :
- 디지털 광고 환경의 이해와 디지털 광고의 이해
- 디지털 환경의 광고 리터러시
13차시
- 디지털 게임 환경의 이해
- 게임 리터러시와 교육의 방향
기말고사
|
닫기
|
3 |
디지털사회읽기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디지털사회읽기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삶과 사회 변화상을 성찰적으로 진단하고, 디지털 시대의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지식의 학습 및 새로운 사회 환경 속에서 펼쳐질 미래적 삶의 태도를 고민해보는 이론적 기반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그동안 서구 학계를 중심으로 디지털 사회를 설명하는 다양한 저작물들이 출간되어 있으며, 이들 중 중요 저작물 다수는 이미 국내에서 번역 출간되어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주제별로 의미 있는 저작물을 엄선하여 매주 한 권씩 저작물을 소개하고 핵심 내용들을 리뷰하며,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생각해봐야 할 시사점들을 도출해보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 강좌소개 : 강좌 개요 소개/ 2. 디지털의 이해 : 네그로폰테의 <디지털이다>
2주차 [산업사회와 정보사회]1. 앨빈 토플러의 <제3 물결>1/ 2. 앨빈 토플러의 <제3 물결>2
3주차 [3차 산업혁명]1. 제러미 리프킨의 <3차 산업혁명>1/ 2. 제러미 리프킨의 <3차 산업혁명>2
4주차 [네트워크 사회]1. 마뉴엘 카스텔의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1/ 2. 마뉴엘 카스텔의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2
5주차 [온라인 시민참여]클레이 서키의 <끌리고 쏠리고 들끓다>1/ 2.클레이 서키의 <끌리고 쏠리고 들끓다>2
6주차 [집단지성]1. 제임스 서로위키의 <대중의 지혜>1/ 2. 제임스 서로위키의 <대중의 지혜>2
7주차 [스마트 시민]1. 하워드 라인골드의 <넷 스마트>1/ 2. 하워드 라인골드의 <넷 스마트>2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기술 종속]니콜라스 카의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1/ 니클로스 카의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2
10주차 [소통과 소외]1. 셰리 터클의 <외로워지는 사람들>1/ 2. 셰리 터클의 <외로워지는 사람들>2
11주차 [정보 홍수]1. 데이비드 솅크의 <데이터 스모그>1/ 2. 데이비드 솅크의 <데이터 스모그>2
12주차 [프라이버시]1. 렉 휘태커의 <개인의 죽음>1/ 2. 렉 휘태커의 <개인의 죽음>2
13주차 [로봇과 인공지능]1. 에릭 브린욜프슨의 <제2의 기계 시대>1/ 2. 에릭 브린욜프슨의 <제2의 기계 시대>2
14주차 [미래 문명]1.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1/ 2.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2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SNS의 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SNS의 이해 (Understanding of SNS)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SNS의 미디어적 특징을 이해하고, SNS의 활용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사회 변화상을 학습한다. 또한 국내외 여러 SNS의 개별적 특성을 비교 진단한다.
영문 : This course tries to understand media properties of SNS and learn new social changes which come from the usage of SNS. In addition, we compare and analysis the features of diverse in Korea and abroad SNS.
|
학습목표 |
SNS를 통해 나타나는 새로운 사회 현상의 이해
<기본목표>
- - SNS의 기본 개념과 특징을 습득한다.
- - SNS 시대의 사회 변화상을 이해할 수 있다.
- - SNS를 둘러싼 사회 이슈와 현안들을 진단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 SNS의 의미 2주차: SNS의 유형과 특징 3주차: SNS에서의 커뮤니케이션 4주차: SNS에서의 자아정체성 5주차: SNS와 사회관계 6주차: SNS와 사회심리학 7주차: SNS와 일상문화 8주차: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SNS와 사회변동 10주차: SNS와 시민정치 11주차: SNS와 언론 12주차: SNS와 홍보 13주차: SNS와 미디어 리터러시 14주차: SNS의 과제
15주차: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커뮤니케이션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커뮤니케이션론 (Communication Theory)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형태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주요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관한 포괄적이면서도 심도 있는 이해를 목표로 삼는다.
영문 : The goal is to have a comprehensive, as well as an in-depth 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theories in order to comprehend a variety of forms in which communication take place.
|
학습목표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의 관계,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함의에 대한 이해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목적인 소통에 대해 알아본다.
- 커뮤니케이션이 사회 각 요소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파악한다.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이론을 살펴볼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다.
- 미디어가 사회 각 요소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파악한다.
- 미디어와 관련된 주요 이론을 살펴볼 수 있다.
|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오리엔테이션 2주차: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 3주차: 메시지의 개념 및 특성 4주차: 미디어의 개념과 본질 5주차: 커뮤니케이션 효과론의 개념 6주차: 미디어의 발달
7주차: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미디어 조직과 구성체계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저널리즘 10주차: 대중문화의 성격 11주차: 미디어 산업의 특성
12주차: 인터넷 저널리즘 13주차: 광고의 개념과 특징 14주차: 수용자의 개념과 유형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닫기
|
3 |
PR과 캠페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PR과 캠페인 (Public Relations Campaign)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는 PR이론과 실무와 연관되는 캠페인사례를 분석하고, PR프로그램을 기획함으로써 전략적인 PR캠페인의 전반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PR실무자들이 최근까지 수립 및 실행해온 전략과 전술들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영문 : This course will offer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the strategic public relations campaign by analyzing public relations cases and by planning public relations programs as they all relate to public relations theory and practice.
Students will become acquainted with strategies and tactics which have been generally used by public relations professionals.
|
학습목표 |
1. PR학계 및 실무 분야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 Public Relations(PR)영역, 역할, 전략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이해한다.
Public Relations(PR)분야에서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PR실무의 특수성과 그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2. PR관점을 기반으로 한 논리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함양 효과적인 Public Relations(PR)활동을 올바르게 분석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와 최근 PR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감각을 향상시킨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소개 / Public Relations의 정의와 영역
2주차 : Public Relations(PR)의 역사 / Public Relations 조직과 실무자의 역할
3주차 : Public Relations과 공중 / Public Relations 캠페인 프로세스
4주차 : Public Relations 조사: SWOT분석 / Public Relations 조사: MICRO분석
5주차 : Public Relations 기획: 목표 설정 / Public Relations 기획: 세부 전략 수립
6주차 : Public Relations 실행: 매체와 메시지 개발 / Public Relations 실행: 프로그램 관리
7주차 : Public Relations 평가: 평가 방법 / Public Relations 성공하는 PR vs. 실패하는 PR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쟁점관리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위기관리
10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CSR / Public Relations의 영역: 명성관리
11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정부PR / Public Relations의 영역: 공공캠페인
12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내부조직원 관계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소비자 관계
13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지역사회 관계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언론 관계
14주차 : Public Relations의 미래: 학문분야로서 PR / Public Relations의 미래: 산업분야로서 PR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콘텐츠스토리텔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콘텐츠 스토리텔링 (Contents Storytelling)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9601
국문 : 신화, 소설, 영화, 전통문화 등 다양한 콘텐츠 소스들의 이야기 구조를 파악하고, 이것들이 모바일 콘텐츠 개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 학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teaches about the plot structure of various contents sources like myths, novels, movies, and folklore, and how they can be used in mobile contents development.
|
학습목표 |
이 강의에서는 이야기의 기원과 스토리텔링의 내용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스토리텔링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할지를 탐구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이야기의 기원
2주차: 이야기와 행동
3주차: 인류 최초의 이야기, 길가메시 서사시
4주차: 서구 문명의 출발, 오디세이아
5주차: 세상 모든 이야기, 아라비안 나이트
6주차: 이야기의 기초, 플롯과 캐릭터
7주차: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스토리텔링의 부각과 콘텐츠산업의 등장
10주차: 음악콘텐츠와 스토리텔링
11주차: 영상콘텐츠와 스토리텔링
12주차: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13주차: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14주차: 스토리텔러와 스토리텔링 네트워크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닫기
|
3 |
3 |
영상제작실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영상제작실무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73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내가 만들고자 하는 영상을 스스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
- 영상 제작의 전반적인 개요를 이해, 영상의 사회적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상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직접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 다양한 제작 영상을 통해 올바른 미디어 역할과 그 미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영상제작실무 과목 소개 / 나는 어떤 영상을 만들고 싶은가? 2주차: 영상제작의 이해와 준비 3주차: 영상제작의 사전준비
4주차: 촬영기초이론/영상촬영의 이해
5주차: 유튜브 영상의이해 6주차: 촬영과 편집 7주차: 촬영과 편집 8주차: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중간고사 작품 평가 및 감상회
10주차: 예능 제작 기법 / 다큐 제작 기법
11주차: 드라마 제작 기법
12주차: 학생 가편(가편집본)영상 분석 및 수정 13주차: 학생 종편(음악,자막,마무리)영상 분석 및 수정 14주차: 기말고사 작품 평가및 감상회
15주차: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모바일과사회변동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모바일과사회변동 |
학년학기 |
3-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57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첨단 모바일 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회는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본 교과목은 모바일 기술로 인해 변화되어 가는 인간의 삶과 관련한 이슈 그리고 사회적 이슈 등을 확인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하며, 다학문 분야의 지식을 모바일 산업 분야에 연계하고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영문 : The development of advanced mobile technology is rapidly changing society. This course looks into issues of change in our way of life due to mobile technology, social issues, and the like; and helps students critically think about and apply interdisciplinary knowledge to the mobile industry.
|
학습목표 |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인해 나타나는 인간의 삶과 사회의 변동 양상을 학습한다.
- 모바일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모바일 기술의 확산으로 인한 새로운 사회 변화상을 이해할 수 있다.
- 모바일 시대에 예견되는 사회적 이슈와 제반 문제들을 진단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소개 / 미디어의이해 2주차: 미디어와 문명 3주차: 모바일과 커뮤니케이션 4주차: 모바일과 소통 양식의 변화 5주차: 모바일과 시공간 변화
6주차: 모바일과 인간 7주차: 모바일과 사회관계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모바일과 문화의 향유 10주차: 스마트 워크 11주차: 웨어러블 12주차: 모바일과 시민참여
13주차: 모바일과 사회문제 14주차: 모바일의 현재와 미래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닫기
|
3 |
미디어와여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미디어와여론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69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갖기 시작하고 이를 타인과 공유하면서 하나의 여론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개개인은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독자적으로 만들지는 못한다. 정치는 사회화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 있고, 타인과 사회적 협력과정을 통해서 여론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적 협력에 영향을 주는 제3자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제3자가 여론화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미디어는 여론화 과정에서 중요한 사회적 기구로 기능한다. 여론현상을 연구하는 대다수 연구자들은 정치가 여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의제를 제시함으로써 영향력을 얻는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대중매체가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제로는 적다는 주장도 있다. 이러한 주장을 기초로 우리는 과연 미디어와 여론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한학기 동안 탐색할 것이다.
영문 : This course focuses on politics at the level of the individual - the development and expression of political attitudes. Individuals do not accomplish these tasks on their own. As politics is concerned with public matters, socialization and public opinion are social processes and involve others. Therefore, one of our major tasks will be in identifying these significant others and evaluating their relative importance in the process. One important socializing agent is the mass media. Most opinion researchers have commented on the "agenda setting" of politics, indicating substantial media power, whereas some studies have argued that the mass media affect public opinion only minimally. We will attempt to shed some light on this question during the semester.
|
학습목표 |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2. 미디어 현상의 특성을 이해한다.
3. 현대사회에서 여론의 역할을 이해한다.
4. 미디어와 여론의 관계를 이해한다.
5. 언론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및 안내 2주차: 미디어의 역사 3주차: 미디어 이론 4주차: 미디어로서의 신문 5주차: 미디어로서의 방송 6주차: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7주차: 미디어현상으로서의 광고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현대사회와 여론 10주차: 미디어와 여론 11주차: 여론조사 12주차: 미디어와 정치
13주차: 미디어와 선거 14주차: 시민 미디어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닫기
|
3 |
온라인홍보전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온라인홍보전략 |
학년학기 |
3-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52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온라인 홍보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홍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익힌다.
영문 : To learn theories and techniques of online promotion. Through these efforts, they will be able to develop practical skills to establish online promotional strategies.
|
학습목표 |
홍보의 개념 및 전략적 과정을 이해하여 홍보 전략을 수립하며 홍보와 관련된 다양한 모델을 알고 홍보 전략 수립에 반영한다. 급변하는 온라인 미디어의 환경과 수용자를 이해한다. 온라인 트리플 미디어를 학습하고, 온라인 위기관리 대응 방안을 이해하고 수립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 소개 / 온라인 홍보 전략의 정의
2주차: 공동지향이론 등 커뮤니케이션 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 등 커뮤니케이션 이론
3주차: 공중, 군증, 대중의 정의 / 네트워크화된 개인의 변화 이해
4주차: 롱 인게이지먼트 커뮤니케이션 / 소셜미디어 융합 전략
5주차: 대화형 소통 전략 / 소셜미디어 공론장
6주차: 트리플 미디어의 특징 / 옴니채널과 O2O 전략
7주차: 페이드 미디어의 정의 / 페이드 미디어의 전략적 특성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온드 미디어의 정의/ 온드 미디어의 전략적 특성
10주차: 언드 미디어의 정의 / 언드 미디어의 전략적 특성
11주차: 브렌디드 콘텐츠의 정의와 특성 / 브랜디드 콘텐츠의 전략과 사례
12주차: 위기의 종류 및 유형 / 위기의 특징과 전략
13주차: 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 온라인 위기 관리 대응 전략
14주차: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 사례 분석 / 공공영역 온라인 PR 등 사례 분석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닫기
|
3 |
광고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광고의 이해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과목에서는 광고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다루고, 현재의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반영, 다양한 소비자와 성공적으로 소통 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의 광고를 학습하고자 한다. 따라서 광고의 개념과 이론, 사례, 활용을 다루며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이와 연계된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크리에이티브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영문 : This course deals with the basic theories of advertising, reflecting the changes in the current media environment, and aims to learn advertising in the digital age that can successfully communicate with various consumers. Therefore, we fucus on the concept, theory, case, and application of advertising, and look into the advertisement of the digital age and consumer engagement and creative associated with it.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현상으로서 광고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광고의 개념 및 관련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최근 광고산업의 변화 및 광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트렌드와 이에 따른 광고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기본목표>
- - 광고 기본 개념/이론에 대한 이해
- - 광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
- - 변화된 환경에서 강조되고 있는 광고의 creative problem solution 역할에 대한 이해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 커뮤니케이션 환경 전반에 관한 이해 2주차: 광고의 정의와 개념 / 광고의 역할과 기능 3주차: 광고산업의 구성과 기능 4주차: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해 5주차: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해 / 광고와 소비자(1) 6주차: 광고와 소비자(2) / 광고와 소비자(3) 7주차: IMC에 대한 이해 8주차: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광고전략 수립과 실행 10주차: 광고 메시지 및 크리에이티브 11주차: 광고 매체관리(1) / 광고 매체관리(2) 12주차: 광고조사와 효과 측정 13주차: 디지털환경과 광고 14주차: 광고윤리 / 국제광고에 대한 이해(깐느) 15주차: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1인크리에이터제작실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1인크리에이터제작실습 |
학년학기 |
3-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이해, 콘텐츠 기획 및 촬영 등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미디어 홍보시장의 트렌드가 글과 사진에서 영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유튜브, 틱톡, 네이버TV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영상플랫폼의 대중화로,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1인 크
리에이터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홍보라는 관점에서 성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 등)가 만들어야 할 양질의 콘텐츠를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배
울 필요가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차시 :
1. 오리엔테이션 : 교수 / 과목 / 평가방법 소개
2.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2차시 :
[1인 크리에이터란?]
1. 1인 크리에이터란 무엇인가?
2. 유튜브의 과거와 현재
3. 유튜브의 미래
3차시 :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준비]
1. 1인 크리에이터 준비 1단계 : 주제 선택
2. 남들과 다른 주제로 성공한 유튜버들
3. 1인 크리에이터 준비 2단계 : 장비 및 소프트웨어 선택
4차시 :
[나도 이제 1인 크리에이터!]
1. 유튜브 채널 만들기 : 채널 이름, 채널아트, 프로필 편집
2. 영상 촬영을 위한 콘티짜기! : 1분 영상, 3분 영상
3. 어떻게 촬영 할 것인가? 카메라와 마주하기!
5차시 :
[영상 촬영 쉽고 빠르게 해보자!]
1. 스마트폰 영상촬영 팁 6가지
2. 실제 유튜브 영상에서 얻는 촬영 팁 (1/2)
3. 실제 유튜브 영상에서 얻는 촬영 팁 (2/2)
6차시 :
[영상 편집 어떻게 해야 할까?]
1. 실제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는 영상편집 팁 – 컷편집, 생략의 중요성
2. 무료 편집툴을 활용한 썸네일 편집
3. 저작권 알고 가자! 무료 폰트와 무료 음악 활용법
7차시 :
[유튜브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
1. 인터넷에 떠도는 유튜브 루머 팩트 체크
2. 유튜브 영상 업로드 & 이후 관리
3.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 활용
중간고사
8차시 :
[인기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분석하자!]
1. 라이프 스타일(Vlog) 크리에이터 영상 분석
2. 뷰티 & 패션 크리에이터 영상 분석
3. 테크 크리에이터 영상 분석
9차시 :
[영상 인트로와 아웃트로 만들기!]
1. 인트로와 아웃트로 영상의 필요성
2. 인트로 영상 만들기
3. 아웃트로 영상 만들기
10차시 :
[우리가 만든 영상 함께 보기! - 잘된 부분 위주로, 보완할 부분은 개별 피드백]
1. 영상 함께 보기 1 : 잘된 부분 공유하기
2. 영상 함께 보기 2 : 잘된 부분 공유하기
3. 공통적으로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전체 피드백
11차시 :
[3분 영상 기획부터 완성까지]
1. 영상 기획 : 아이디어 구상부터 콘티 완성
2. 영상 촬영 및 편집 과정 소개
3. 완성된 영상 분석과 시사점은?
12차시 :
[1인 크리에이터 라이브 방송하기]
1. 라이브 방송을 위한 준비 : 장비 세팅, 무료 소프트웨어 사용법
2. 라이브 방송 노하우
3. 라이브 영상 어떻게 활용할까?
13차시
[1인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돈을 벌까?]
1. 유튜브 광고수익을 얻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2. 1인 크리에이터 광고 협찬의 세계
3.V커머스를 비롯한 크리에이터 생태계의 확장
기말고사
|
닫기
|
3 |
4 |
미디어플랫폼비즈니스전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미디어플랫폼비즈니스전략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미디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이론을 소개한다.
영문 : understanding theory and strategy of Media platform business
|
학습목표 |
미디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생태계 관련 이론과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 및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차시 :
1. 강좌소개
2.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사례1
2차시 :
1.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사례2
2.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사례3
3차시 :
1.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사례4
2.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사례5
4차시 :
1. 인공지능 리스크
2. 비즈니스 모델 개론(정의, 역할, 중요성, 개발 프로세스)
5차시 :
1.비즈니스 모델 혁신 개론
2.비즈니스 모델 혁신 수익성 평가
6차시 :
1.롱테일 효과와 비즈니스 모델 혁신
2.크라우드 소싱과 오픈 이노베이션
7차시 :
1.소셜 미디어와 비즈니스 모델
2.레즈이즈모어 혁신물
중간고사
8차시 :
1.파괴적 기술
2.역량: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9차시 :
1.혁신을 통한 가치 창출 및 확보
2.선발주자의 이점 / 난점
10차시 :
1.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구현
2.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파워
11차시 :
1.플랫폼 디자인 원칙
2.플랫폼 런칭 방법
12차시 :
1.플랫폼 수익 창출 전략
2.개방형 플랫폼과 폐쇄형 플랫폼
13차시
1.플랫폼 경영전략
2.플랫폼 규제 정책
기말고사
|
닫기
|
3 |
디지털방송의현재와미래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디지털방송의현재와미래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과목은 대중이 전면으로 나서게 되는 디지털 방송의 전환 국면을 파악하고, 미디어 산업 동학과 행위자들의 역할 변화를 다루고자 합니다.
영문 : This course tries to follow up the transition of digital broadcasting and understand the changes of the dynamics of media industry and roles of actors
|
학습목표 |
미디어 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디지털방송의 다중적 행위자로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차시 :
1. 강의소개
2. 디지털 방송 시대
2차시 :
1. 방송 미디어의 발전
2. 디지털 방송의 출현
3차시 :
1. 미디어 산업의 변동
2. 콘텐츠와 유통
4차시 :
1.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2. 디지털 방송사업의 논쟁
5차시 :
1. 미디어 수용자 이론
2. 미디어 이용자의 미래
6차시 :
1. 청년문화와 모바일
2. 디지털 리터러시
7차시 :
1. OTT 서비스 시장
2. 웹 콘텐츠의 이해
중간고사
8차시 :
1. 플랫폼 전쟁
2. 모바일 방송의 환경
9차시 :
1. 디지털 방송과 뉴스
2. 디지털 방송과 광고
10차시 :
1. 디지털 방송과 게임
2. 디지털 방송과 일상문화
11차시 :
1. 1인 미디어와 방송
2. MCN 산업의 이해
12차시 :
1.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유형
2. 1인 미디어의 제작 환경
13차시
1. 디지털 미디어와 법적 쟁점
2. 새로운 미디어 규제
기말고사
|
닫기
|
3 |
SF영화와인공지능로봇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SF영화와인공지능로봇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인공지능과 로봇을 주제로 한 SF 영화를 통해 미래 로봇시대의 사회적 변화상과 이로 인해 부각 될 주요한 사회학적 쟁점들을 진단한다.
영문 : This course tries to understand social changes of future robot society through SF movies dealing with robot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n addi tion, we analysis major out through these social changes.
|
학습목표 |
로봇사회학의 기본 개념 습득, 인공지능과 로봇의 기술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인해 등장할 새로운 사회적 이슈들을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차시 :
1. 강좌소개 : 강좌 개요 소개
2. 로봇사회학의 이해
2차시 :
1. SF 영화로 보는 미래사회
2. SF 영화 속 다양한 로봇들
3차시 :
1. SF 영화로 보는 미래사회
2. SF 영화 속 다양한 로봇들
4차시 :
1. 영화 <터미네이터>와 로봇 사회학
2. 인간을 지배하는 로봇
5차시 :
1. 영화 <로봇&프랭크>와 로봇 사회학
2. 로봇과의 교감
6차시 :
[인공지능과의 사랑]
1. 영화 <그녀>와 로봇 사회학
2. 인격화된 로봇
7차시 :
[강한 인공지능]
1. 영화 <엑스마키나>와 로봇 사회학
2. 강한 인공지능 출현의 가능성
중간고사
8차시 :
[로봇 윤리]
1. 영화 <아이로봇>과 로봇 사회학
2. 로봇 3원칙의 적합성
9차시 :
[로봇 권리]
1. 영화 <바이센테니얼맨>과 로봇 사회학
2. 로봇의 권리와 로봇 사용자의 권리
10차시 :
[외골격 로봇]
1. 영화 <아이언맨>과 로봇 사회학
2. 인간 능력의 강화
11차시 :
[사이보그]
1. 영화 <로봇캅>과 로봇 사회학
2. 인간 신체의 개조
12차시 :
[의식의 업로드]
1. 영화 <트랜센던스>와 로봇 사회학
2. 인간 생명의 연장
13차시
[특강]
1. 인공지능과 로봇 시대의 문화예술
2. 기계와의 대화
기말고사
|
닫기
|
3 |
방송스피치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방송스피치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국문 : 방송 스피치를 위한 원고 작성 및 아나운싱에 대한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합니다. 구체적으로 발성법, 발음법을 비롯해 여러 측면에서의 보이스 트레이닝에 대해 강의하고 실습합니다.
영문 : Learn theories and techniques related to manuscript writing and announcing for the broadcast. Specifically, this lecture studies and practices voice training in various aspects, including vocalization and pronunciation.
|
학습목표
|
방송 스피치 수업은 자신이 직접 작성한 방송 원고를 바탕으로 방송 진행까지 해보며 이론 및 실무에 능통한 방송 진행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차시 :
강의 소개 및 커뮤니케이션과 스피치
2차시 :
스피치의 중요요소
3차시 :
방송 언어와 방송문장
4차시 :
아나운싱의 개요
5차시 :
아나운싱의 실제
6차시 :
아나운싱의 실제
7차시 :
장르별 방송스피치
중간고사
8차시 :
장르별 방송 진행의 자질
9차시 :
장르별 방송 진행자의 자질
10차시 :
방송스피치 원고 구성
11차시 :
방송스피치 실습
12차시 :
방송스피치 실습
13차시
방송스피치 실습
기말고사
|
닫기
|
3 |
영상으로 읽는문화콘텐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영상으로 읽는문화콘텐츠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다양한 문화요소들의 영상콘텐츠화 사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문화콘텐츠의 영상화 방안을 모색한다.
영문 : This course is a curriculum that learns how to visualize cultural contents and how to understand them through various cases.
|
학습목표 |
다채널, 다매체 시대의 문화콘텐츠에 대해 이해하고, 변화하는 뉴미디어 환경 안에서 문화콘텐츠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차시 :
[강의 개요]
콘텐츠 산업과 영상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범위
2차시 :
[음식콘텐츠와 영상1]
사회 문화적 코드로서의 음식
<바베트의 만찬>, <로맨틱 레시피> 사례를 중심으로
3차시 :
[음식콘텐츠와 영상2]
<담포포>부터 <리틀 포레스트>까지 음식영화 트렌드 분석
4차시 :
[음식콘텐츠와 영상3]
상징적 의미를 지닌 음식, 클리셰가 된 영화 속 음식들
5차시 :
[음식콘텐츠와 영상4]
먹방과 쿡방으로 진화하는 영상 속 음식콘텐츠
6차시 :
[환경콘텐츠와 영상1]
재난영화를 통해 본 환경콘텐츠의 변화와 흐름
7차시 :
[환경콘텐츠와 영상2]
스튜디오 지브리의 영화가 보여주는 환경콘텐츠
중간고사
8차시 :
[여행콘텐츠와 영상]
일탈을 꿈꾸는 현대인의 초상을 담아낸 여행 콘텐츠
9차시 :
[음악콘텐츠와 영상]
시대의 소리를 담아내는 음악 콘텐츠
10차시 :
[반려동물콘텐츠와 영상]
디즈니 영화에서 전복을 꿈꾸는 반려동물 콘텐츠
11차시 :
[축제콘텐츠와 영상]
축제 콘텐츠의 활용 : <007 스펙터>, <코코> 사례를 중심으로
12차시 :
[그 밖의 문화콘텐트와 영상]
역사콘텐츠, 의상콘텐츠 등 영상 속 다양한 문화콘텐츠 분석
13차시
[영상 속 문화콘텐츠의 활용과 비전]
기말고사
|
닫기
|
3
|
크리에이티브광고전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크리에이티브광고전략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국문 : 광고 전략들을 분석하여 기업 환경과 현실을 고려한 창의적인 광고전략 수립을 모색한다.
영문 : By analyzing advertising strategies, we seek to establish a creative advertising strategy that considers the corporate environment and reality.
|
학습목표 |
< 핵심 목표 >
크리에이티브광고전략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광고 기획에 대한 능력 향상
< 기본 목표>
→ PR의 정의 및 역할, 범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PR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 및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 다양한 사례를 통해 현업에서 PR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활용되어 지는지 이해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직접 크리에이티브 광고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차시 :
1) 강의 소개
2) 광고,크리에이티브의 정의와 역사
(본질의 이해)
2차시 :
1) 광고의 기능
2) 광고와 행동경제학
3차시 :
1) 광고 생태계 구조와 역할 (시스템 이해)
2) 광고회사의 종류와 역할 / 파트별 역할 ·업무 (광고업계 이해)
4차시 :
▒ 브랜드에 대한 학습
1)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에 대한 이해)
2) 브랜드 전략의 이해 및 수립 방안
5차시 :
▒ 마케팅에 대한 학습
1) 마케팅이다 1
2) 마케팅이다 2
6차시 :
1) 마케팅이다 3
▒ 스토리의 힘과 역할에 대한 학습
2) 강력한 스토리의 힘 1
7차시 :
1) 강력한 스토리의 힘 2
2) 강의 요약 및 핵심 정리 (중간 점검 차원)
중간고사
8차시 :
▒ 광고 매체에 대한 학습
1) 광고 매체의 종류와 역할·특징 (광고 매체의 이해)
2) 방송 매체 광고의 이해
9차시 :
▒ 광고 매체에 대한 학습
1) 디지털 광고 구조 및 시스템의 이해 1
2) 디지털 광고 구조 및 시스템의 이해 2
10차시 :
▒ 광고 매체에 대한 학습
1) 옥외광고(OOH)의 이해
2) 인쇄광고의 이해
11차시 :
▒ 광고 기법에 대한 학습
1) 크리에이티브 광고 기법 1
2) 크리에이티브 광고 기법 2
12차시 :
▒ 광고 전략 수립에 대한 학습
1) 고객여정과 마케팅 전략 1
2) 고객여정과 마케팅 전략 2
13차시
▒ 전체 강의 요약 및 유용한 실무 정보 공유
1) 전체 강의 요약
2) 실무에 활용하면 좋은 Site & Tool
기말고사
|
닫기
|
3 |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공통-문화예술경영학과)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공통-문화예술경영학과)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
|
학습목표 |
- 문화콘텐츠산업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영화산업, 음악산업, 방송산업, 게임산업 등 주요 문화산업의 현황과 트렌드 및 이슈에 대해서 알아본다.
- 문화콘텐츠 산업 특성 및 환경분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례를 설명하고 전략을 학습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소개-교재 및 강의안내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해 및 산업의 특성
2주차 영화산업 -영화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3주차 음악산업-음악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4주차 방송산업 -방송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5주차 게임산업 -게임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6주차 공연산업 -공연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7주차 만화, 애니메이션산업 -만화, 애니메이션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8주차:중간고사
9주차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 개론 -시장현황 -트렌드 및 이슈
10주차 OSMU, 리스크헤지 전략
11주차 구전마케팅, 창의·창조적인 조직 구축 전략
12주차 프로세스혁신, 국제화 전략
13주차 한류지속화, 클러스터 전략
14주차 환경선취, 소프트 활용 전략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디지털콘텐츠창작실무 |
3 |
총계 |
39 |
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