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론
닫기
교과목명 |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론 (Theory of Arts and Culture Cooperative Network )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문화예술 협력 네트워크’, ‘창의적 장소 만들기 (creative placemaking)’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두 움직임이 세계적인 흐름은 어떠하며 국내 현황은 또 어떠한가? 문화예술인들이 기업 및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창의적 장소 만들기’에서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며 또 어떤 태도를 견지해야 하는가? 본 강의는 이 모든 질문들을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문화기획자들 및 정책 실무자들과 함께 고민하며 해답을 찾아나가는 강의이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What is the meaning of ‘Arts and Culture Cooperative Network’ and ‘Creative Placemaking’? Why these things are necessary? How about the needs and trends of these movements both at a national and international level? What role should artists and
those people who work in the field of arts and culture take in order for creative placemaking through the cooperative work with local enterprises and public institutions? This lecture aims to seek for the answers to the abovementioned questions
while sharing the current issues with experts in the field of arts and culture and policy makers. |
|
3
|
예술사회학
닫기
교과목명 |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s)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01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예술사회학이란 예술현상을 본래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그 본질이나 법칙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학적 제문제를 분석하고, 인류의
발전과 예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Sociology of Arts is a studies on the application of sociology as a methodology for understanding of the social condition and institutional principles of arts. We will be learning through this discipline on the social effect by the ar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development and artistic activities by analyzing historical elements in the artwork. |
|
3
|
콘텐츠기획및설계
닫기
교과목명 |
콘텐츠기획및설계 (Contents Planning and Desig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본 강의는 콘텐츠 기획, 설계 과정에 대한 기초적 이론 및 기획, 운영, 평가 과정에 걸쳐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직무능력의 습득을 통해 향후 실제 이러닝 산업 현장 내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체적인 기본개념을 전개하는 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course is introduction to content planning and design. The course covers basics of content design and development theory. The course also introduces the latest trends in digital media and its content development strategies through creative
storyboard concept and design. |
|
3
|
한국민속의이해
닫기
교과목명 |
한국민속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Folklor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우리 문화의 기층은 무엇인가, 민속 문화(民俗文化)의 범주는 무엇이며, 각 장르의 특성은 무엇인가, 우리 민족의 생활사는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등을 살피고, 우리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바를 모색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e course aims to examine the evolution of the way of life of the Korean people by critically considering the questions of What makes upthe foundations of Korean culture, how to categorize Korean folk culture and what characteristics exist within
the specific categories of those cultural genres? |
|
3
|
영화음악
닫기
교과목명 |
영화음악 ( Film scoring)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영화음악을 기존의 음악과는 차별화되는 영화적이고 영화산업적인 측면에서의 이해와 작업시 접근방법들을 숙지하는데 목표가 있다. 본강의는 보편적으로 아카데미 시스템이 늘 산업의 발전 속도에 비해 현저히 뒤떨어져 있음을 인지하고 이 부분을 최대한 보안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을 우선으로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Covers full range of mechanical scoring techniques including time and footage relationships of all film and video formats. Applications and actual usages of these techniques presented using extensive musical and visual examples. Scoring procedures
and rehearsal techniques |
|
3
|
디지털미디어의이해
닫기
교과목명 |
디지털미디어의이해 (Understanding of Digital Media)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디지털미디어가 등장하기 전의 미디어의 역사 및 이론을 배운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디지털미디어의 종류와 활용 방법 기능적 특성을 배운다.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적 영향력을 미쳤던 여러 사례를 알아보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파악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course teaches the history and theory of media before digital media emerges. In addition, we will learn the technical characteristics of digital media, learn the types of digital media and how to use them. Use digital media to identify cases
of social impact and identify the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
|
3
|
영상의이해
닫기
교과목명 |
영상의이해 (Introduction to Cinema Studie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영상기초 과정으로써 영상 및 영상제작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히고, 다양한 파트의 영상제작 체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탐색해 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It is an Image fundamental process. It learns the fundamental concept of an image and an image production. It searches the field which is the aptitude of oneself through Image production experience of the part which is various. |
|
3
|
-
|
|
대중문화와온라인미디어
닫기
교과목명 |
대중문화와온라인미디어 (popular culture and online media )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대중문화와 온라인 미디어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를 통해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한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대중문화 이론, 한국의 사회 변동과 이에 따른 대중문화의 변화, 모바일과 온라인 시대의 일상과 문화, 장르별 문화콘텐츠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lecture aims to improve the ability to become the subject of culture through numerous discussions about popular culture and online media in digital media era based on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popular culture. To this end, students will
learn about popular culture theories, changes of society and popular culture in Korea, daily lives and culture in mobile and online age, and cultural contents by genre. |
|
3
|
인디문화론
닫기
교과목명 |
인디문화론 (Theory of Independent Cultur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인디문화 현상을 이론적으로 분석함과 동시에 현장참여를 통해 분석하고, 인디문화 현상을 다각도로 이해하는 능력을 계발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course will explore the alternative and independent culture and arts and nurture capability to understand the limits and possibilities of the new emerging the alternative and independent culture and arts from a variety of perspectives. |
|
3
|
글로벌컬쳐코드
닫기
교과목명 |
글로벌컬쳐코드 (Global Culture Code)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21세기가 지구적 문화혼성의 시대로 변모해가는 특성을 공부한다. 미국과 여타 문화권들 비교를 통해 지구 적 문화시민의 덕성을 함양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What is cultural intelligence? 2. Virtue of global citizen 3. Case studies |
|
3
|
생활예술론
닫기
교과목명 |
생활예술론 (Introduction to voluntary arts)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예술을 창조하는 계층과 향유하는 계층이 분리되어 있던 시대는 지나갔다. 생활예술은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들이 누구나 참여하여 예술과 공동체의 의미를 발견하게 하는 창조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이 강의에서는 생활예술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국내외 대표적인 생활예술공동체 사례 소개를 통해 생활예술이 개인과 지역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예술경영적 관점에서 생활예술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그 방향을 제시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Voluntary arts is the creative process by which participants discover the meaning and value of arts and community. This lecture discusses the history, various cases, and effects of the voluntary arts from the perspective of art management. |
|
3
|
2학년 |
창조산업과 저작권법
닫기
교과목명 |
창조산업과 저작권법 (Creative industry & Copyright law)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1000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재산권 가운데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저작권 분야를 자세히 다룬다. 저작권의 등장 배경에서 권리의 성격, 공정 이용에 따른 제한, 보호기간 등을 학습한다.
We will study copyright act
in detail from social background to character of right, difference between moral right and economic right, fair use, and terms of protec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시각예술, 음악산업, 영화산업, 공연예술, 출판, 신문, 방송 등 창조산업 전반에 걸친 저작권법의 이해 및 실무 적용 능력 향상 <기본목표>
- 저작권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창조산업을 시각예술, 음악산업, 영화산업, 공연예술, 출판, 신문, 방송으로 나누어 해당 분야별 특수한 저작권 이슈를 검토한다. - 국내 주요판례, 해외 판례를 통하여 해당 분야별 법적 분쟁을 검토한다. - 구체적 사례를 통하여 해당 분야별 실무 현실을 이해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이 해당 분야별 저작권 지식과 저작권 운영시스템을 실무에서 활용하여
자신의 저작권을 보호할 수 방안을 습득할 아니라 타인의 저작권 침해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1주차 : -1.강좌소개
-2.저작권법 개요 -3.저작물(1)
2주차 : -1.저작물(2)
-2.저작자
3주차 : -1.저작인격권(1)
-2.저작인격권(2)
4주차 : -1.저작재산권(1)
-2.저작재산권(2), 퍼블리시티권/추급권 5주차 : -1.저작권의 등록 -2.저작권의 행사 6주차 : -1.저작권의 제한(1) -2.저작권의 제한(2) 7주차 : -1.저작권 침해 -2.저작권 침해 구제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1.장소특정적 미술(site-specific art)과 저작인격권 -2.차용미술(appropriation
art)과 저작권 침해 10주차 : -1.디자인과 저작권 -2.박물관/미술관과 저작권 11주차 : -1.저작인접권
-2.제작자의 권리 -3.저작물의 관리 12주차 : -1.음악산업과 저작권 -2.영화산업과 저작권 13주차 : -1.공연예술과 저작권 -2.출판과 저작권 14주차 : -1.신문방송과 저작권 -2. 광고와 저작권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문화예술홍보전략
닫기
교과목명 |
문화예술홍보전략 (Promotion Planning of Art)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53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문화예술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의 타당성을 이론적으로 검증하고, 보도자료 작성법에서 옥외 홍보매체, 언론 메커니즘 이해까지 문화예술 홍보 전략에 관한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알아본다.
Public
Relation is one of the essential key to the success of exhibition and performance in arts. Students learn the basic theories and pratice of PR. The lecture will be proceeded by the order of 1) relation of arts and economics business administration
and marketing. 2) basic theories of marketing PR 3) PR practice of various cultural even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문화융성과 예술을 활용한 창조경제가 강조되는 최근의 국가 사회 상황에서 예술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예술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강의는 이런 시대적 분위기에서 예술 경영과 PR과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고 나아가 홍보를 이용해 예술경영을 성공시키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춰 강의를 진행한다. 커뮤니케이션, PR,홍보의 기초이론과 인쇄 전파, 인터넷 매체의 특성과 홍보에 따른 필수사항을 이해 시킨다. 필요한 업무(보도자료 작성,
리플릿 제작)를 숙지하도록 한다. 수강 후 홍보 업무 전반에 관한 이해와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1주차: ① 교수 및 강좌소개, 교재 및 참고문헌 소개 ② 예술과 경제 2주차: 예술과 경영- 국내 예술경영의 현황 3주차: 예술경영과 마케팅 4주차: 예술경영 관점에서 본 커뮤니케이션 5주차: PR의 개념, 마케팅PR, 위기관리 PR 6주차:
광고와 홍보 7주차: 인쇄매체 1(신문, 잡지, 사외보)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인쇄매체 2(리플릿, 포스터) 10주차: 방송매체(TV,라디오) 11주차: 인터넷 매체 12주차: 홍보방법 13주차: 보도자료 작성 1(형식 및 작성방법) 14주차: 보도자료 작성 2(보도자료 실제 작성 및 사례분석) 15주차: 기말고사
|
|
3
|
미디어예술론
닫기
교과목명 |
미디어예술론 (Theory of Media Art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움직이는 화상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변화 전개되는 현대 매체의 발전과정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특유의 예술적 의미와 가치를 다각적인 이론에서 접근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course introduces the history of contemporary media which diversely evolve and advance, and studies their artistic meaning and value on the basis of various theories. |
|
3
|
전시기획론
닫기
교과목명 |
전시기획론 (Theory of Exhibition Planning)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55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전시기획론은 실제 전시를 기획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제반 과정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전시회란 무엇이고, 전시 기획을 위한 제반 지식과 학문적 기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홍보, 출판, 대중 서비스 등 실제로 전시
기획이 구체화되는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Theory of Exhibition Planning'' is a study on the method of exhibition and a comprehension on the all process of its realization. Students will study on the theory of exhibition, the knowledge of cultural basis
and all of the process for materialization, such as promotion, publication, public service etc.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전시기획론은 전시의 기획에서부터 사업계획서작성, 사례 분석, 전시평가에 이르는 전시제작의 전 과정을 이해한다.
1주차 : 강의 소개 전시란 무엇인가? 2주차 : 전시기획과 사업계획서 작성 3주차 : 큐레이터/전시그룹과 조사 연구활동 4주차 : 전시전개 이렇게 한다 5주차 : 전시 인쇄물 이렇게 만든다 6주차 : 전시연출 이렇게 한다 7주차 : 전시분석 사례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전시 홍보, 마켓팅 이렇게 한다 10주차 : 전시 진열, 개막행사 이렇게 한다 11주차 : 교육프로그램 이렇게 한다 12주차 : 전시관리, 철거, 평가 이렇게 한다 13주차 : 한국 전시의 역사 14주차 : 21세기의 미술관,큐레이터
|
|
3
|
공공예술론
닫기
교과목명 |
공공예술론 (Theory of Public Art)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예술은 이제 닫힌 실내의 전시공간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사는 환경 속으로, 삶과 생활 속으로 들어옵니다. 길거리에서 동네에서, 광장에서, 놀이터에서, 시장에서 예술작품이 눈에 띄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왜 예술작품은 전시장 바깥으로 진출할까요? 이것은 예술의 변화 발전의 역사에 있어 무엇을 의미할까요? 또한 공공예술은 사회와 예술의 관계에 있어 무엇을 의미할까요? 공공예술의 한계와 가능성의 범위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일까요?
우리는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공공예술에 대한 이론적 정의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구해보고자 합니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공공예술론
닫기
교과목명 |
공공예술론 (Theory of Public Art )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예술은 이제 닫힌 실내의 전시공간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사는 환경 속으로, 삶과 생활 속으로 들어옵니다. 길거리에서 동네에서, 광장에서, 놀이터에서, 시장에서 예술작품이 눈에 띄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왜 예술작품은 전시장 바깥으로 진출할까요? 이것은 예술의 변화 발전의 역사에 있어 무엇을 의미할까요? 또한 공공예술은 사회와 예술의 관계에 있어 무엇을 의미할까요? 공공예술의 한계와 가능성의 범위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일까요?
우리는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공공예술에 대한 이론적 정의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구해보고자 합니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문화콘텐츠개론
닫기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21세기 지식기반 경제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문화콘텐츠 산업 및 문화콘텐츠 정책 등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예술과창업
닫기
교과목명 |
예술과창업 (Setting up business in arts)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1135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예술인들에게 창업은 어떤 의미를 띠는지, 또한 예술인들이 어떤 방식으로 창업을 해야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미 문화예술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창업을 한 예술인들을 찾아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예술계에 적합한 창업방식을
찾아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예술인들에게 창업은 어떤 의미를 띠는지, 또한 예술인들이 어떤 방식으로 창업을 해야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미 문화예술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창업을 한 예술인들을 찾아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예술계에 적합한 창업방식을 찾아본다. |
|
3
|
중국문화의이해
닫기
교과목명 |
중국문화의이해 (Introduction to Chinese Culture)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중국문화의 이해는 중국학 기초의 하나로서 중국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중국의 역사, 사상, 문학, 종교, 풍속 등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course will provide students with the general knowledge about China. Students will learn Chinese history, ideology, literature, religion, and custom. |
|
3
|
현대중국의 문화변동과 문화사업
닫기
교과목명 |
현대중국의 문화변동과 문화사업 (China’s Cultural Polish and Cultural Chang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중국의 개혁개방 전후에 나타난 문화영역의 역사적 사건 및 정책으로 문화대혁명, 1980년대 문화열, 1990년대 국학열, 1990년대 후반부터 진행된 문화중국 이미지 만들기, 그리고 2000년대 이후 나타난 문화대국 및 소프트파워 정책 등을 살펴본다. 특히, 문화논쟁의 중심이 된 전통과 현대, 서구와 동방, 미국과 중국,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세계화와 현지화, 문화민족주의, 탈식민주의 등의 담론을 먼저 이해한다. 그런 다음, 현대중국의
대중문화, 문화산업정책, 문화와 사회통제, 인터넷과 문화변동, 문화체제개혁, 문화외교 및 공공외교, 소프트파워정책, 공자와 유교의 재발견, 중국어와 중국문화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공자학원 등 구체적 문화정책 및 문화현상 등을 학습한다. 학습자는 문화정책과 문화적 변화를 통해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또 다른 미래를 발견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subject is to examine the Cultural Revolution, Culture Boom in the 1980s, Sinology Boom in the 1990s, Making the image of Culture China which started in the late 1990s, and the policy for a great cultural power & soft power emerging after
the 2000s as historical events and polices in a cultural realm which were emerging before and after China's reform and opening. Particularly, the learners of this subject are to first understand the discourse on tradition and the modern era,
the West and the East, Capitalism and Socialism, Internationalization and Localization, Cultural Nationalism, and Post-Colonialism, etc. And next, the learners of this subject are to learn about concrete cultural policies and cultural phenomena,
such as modern China's mass culture, cultural industry policy, culture and social control, the Internet and cultural change, cultural system reform, cultural diplomacy & public diplomacy, soft power policy, rediscovery of Confucius &
Confucianism, and Confucius School which is promoting internationalization of the Chinese language and Chinese cultures. Learners of this subject are to discover another future of China which is emerging through their cultural policy and cultural
change. |
|
3
|
-
|
|
대중음악의역사
닫기
교과목명 |
대중음악의역사 (대중음악의역사)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3학년 |
연극·뮤지컬 공연기획
닫기
교과목명 |
연극·뮤지컬 공연기획 (Play · Musical performance Plann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879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연극과 뮤지컬을 중심으로 공연을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한 제반문제를 연구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공연기획의 기본 틀을 제시하고 공연기획안을 작성토록 유도하여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Especially centering
on drama and musical performances, this course intends to study all sorts of problems that can be encountered during projecting and producing a performance. Case studies provide students with some basic framework of performance projecting and
then opportunities of planning out their own project for performances make them familiar with practical affair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연극과 뮤지컬 산업을 중심으로 문화예술산업을 이해한다. 2. 국내외 연극, 뮤지컬 시장을 폭넓게 이해한다. 3. 연극과 뮤지컬의 기획, 제작, 유통과정을 파악하고, 관객과의 소통의 과정을 이해한다.
1주차 : 연극, 뮤지컬 공연산업 개요 2주차 : 연극, 뮤지컬의 제작 시스템 3주차 : 연극, 뮤지컬을 만드는 사람들 part 1 4주차 : 연극, 뮤지컬을 만드는 사람들 part
2
5주차 : 연극, 뮤지컬의 마케팅과 홍보 part 1 6주차 : 연극, 뮤지컬의 마케팅과 홍보 part 2 7주차 : 공연예술과 법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연극, 뮤지컬의 유통 10주차 : 비영리 기반 연극, 뮤지컬의 기획과 제작, 운영 11주차 : 공연예술 교육 12주차 : 공연예술 관객개발 13주차 : 연극, 뮤지컬의 새로운 동향 part 1 14주차
: 연극, 뮤지컬의 새로운 동향 part 2 15주차 : 기말고사
|
|
3
|
지역문화예술기획
닫기
교과목명 |
지역문화예술기획 (Regional culture policy and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정책과 다양한 영역별 사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학습하는 과목.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Arts and culture policy and project management for regional community covering current issues of space, festival, arts education and welfare, folklore, lifestyle, tourism, and industry.
|
|
3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닫기
교과목명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music therap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954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이 수업은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여 다양한 음악치료의 방법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아동에서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는 음악치료 대상을 이해하고, 각 대상별로 실시되는 음악치료 방법을 숙지하여
이를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This class intends to help students completely understand various methods in music therapy through in-depth lessons, discussions and practices. It is expected that at the end of the class students could
better recognize characteristics by type of clients ― children, adolescents, adults and elderly people, find out the treatments appropriate for each client, and apply them in different situation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관련된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1주차 : -1. 강좌소개 -2. 음악치료의 이해 2주차 : -1. 음악치료 역사 -2. 음악치료 과정 3주차 : 음악의 힘과 기능 -1. 신체적, 심리적 반응 -2. 사회적 반응 4주차 : 음악치료의 이론과 방법 -1. 음악치료 이론 -2. 치료적 음악 경험 5주차 : 정신과의 음악치료1 -1. 대상의 특성 -2. 음악치료 적용 6주차 : 정신과 음악치료2 -1. GIM사례 -2. 음악치료 적용 7주차 : 노인질환자를 위한 음악치료 -1. 대상의 특성 -2. 음악치료 적용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정신지체인을 위한 음악치료 -1. 대상의 특성 -2. 음악치료 적용 10주차 : 자폐성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1 -1. 대상의 특성 -2. 음악치료 적용 11주차 : 자폐성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2 -1. 음악치료사례1 -2. 음악치료사례2 12주차 : -1. 신체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2. 감각기관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13주차 : -1. 정서행동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2. 일반의료 분야에서의 음악치료 14주차 : -1. 일반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2. 치유음악회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박물관/미술관학 개론
닫기
교과목명 |
박물관/미술관학 개론 (Museum/Art Gallery Studie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박물관/미술관 활동에 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익히는 과목이다. 박물관/미술관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박물관/미술관의 주요 기능인 자료의 수집, 전시, 교육 등의 영역에 대해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박물관/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모색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rough this subject, you will study on the theories and the practices on the activities in museum. The concept and the history of museum will be covered as well as understanding the major functions of museum: collection, exhibition and education.
Furthermore, the roles of museum demanded in current society will be covered within the subject. |
|
3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닫기
교과목명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art therap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955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본 강의는 미술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미술치료 임상 사례 및 실습을 통해 미술활동이 갖는 치료적 기능을 체험하도록 한다. 강의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자아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This course provides the basic theories and techniques for art therapy and also allows the students to experience therapeutic functions of the artistic activities through clinical case study and training. Learners
who participate in this course are given the opportunity to recognize their individual problems and reflect on themselves to build positive self-imag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미술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미술치료 임상 사례 및 실습을 통해 미술활동이 갖는 치료적 기능을 체험하도록 한다. 또한 강의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자아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1주차 : 1. 강좌소개 2. 미술치료의 이해 2주차 : 미술치료의 이론적배경 1. 정신분석과 미술치료 2. 분석심리학과 미술치료 3주차 :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개인심리학과 미술치료 2. 게슈탈트심리학과 미술치료 4주차 :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심리학과 미술치료 2. REBT와 미술치료/ 인간중심 상담과 미술치료 5주차 : 미술치료의 기법 1. 진단 도구로서의 미술기법 (HTP 검사/ KHTP검사) 2. 진단 도구로서의 미술기법 (LMT 검사/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 6주차 : 미술치료의 기법 1. KFD(동적 가족화)와 물고기 가족화 검사, 동물 가족화 검사 2. PPAT 검사 7주차 : 미술치료의 기법 1. 치료로서의 기법-1 2. 치료로서의 기법-2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미술치료의 영역 1. 장애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2. 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10주차 : 미술치료의
영역
1. 정신병리와미술치료 2. 예방적 차원에서의 미술치료 11주차 : 1. 그림 발달 2. 미술치료의 매체 12주차 : 1. 미술치료프로그램 2. 미술치료의 계획과 진행 13주차 : 미술치료 사례 14주차 : 미술치료 사례 15주차 : 기말고사 |
|
3
|
연극치료의 이론과 실제
닫기
교과목명 |
연극치료의 이론과 실제 (Dramatherapy)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917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연극치료는 연극인을 비롯해 교육자, 사회복지사, 심리치료사 등의 관심을 얻으며 임상 상황에서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과목은 연극치료의 개념과 역사, 작업 구조, 작업 목표, 방법론, 심리극과의 비교 등을 통해 연극치료
전반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Dramatherapy is being increasingly practised in a range of therapeutic settings and is growing interest to theater practitioner, teacher, social worker and psychotherapist. This class provides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basic concepts and major models of dramatherapy. And It explains the differences between dramatherapy and psychodrama.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연극치료의 기본 개념과 작업 원리를 이해한다.
1주차 : 연극치료 개관 2주차 : 연극치료의 역사 3주차 : 연극성의 발달과 연극적 표현의 범위 4주차 : 연극의 치유성 5주차 : 연극치료와 심리극 6주차 : 연극치료 작업의 구조 7주차 : 연극치료 작업의 실제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연극치료 작업의 진행 10주차 : 진단 및 평가 11주차
: 연극치료의 목표 12주차 : 연극치료의 기법 13주차 : 연극치료의 모델 14주차 : 연극치료사의 역할과 자질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무대조명과 음향
닫기
교과목명 |
무대조명과 음향 (Stage Lighting and Sound)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77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무대 조명 및 음향의 특징을 파악하고 무대 조명과 음향 기법, 무대 조명의 이미지, 무대 조명과 음향의 설비 및 설계 등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 후 공연 조명과 음향에 대하여 이론과 오프 특강을 통하여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This lecture will give the basic knowledge of the feature, technique, image, equipment and design of stage lighting and sound, and on the basis of basic knowledge lead students to get the practical ability through the theory and off-lectur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제도에 관해 이해합니다.(조명 및 음향분야 3급 중심) 2. 무대조명 및 무대음향의 인적구성과 역할에 대해 이해합니다. 3. 공연장의 대표적 형태인 프로시니엄 아치극장에 대해 이해합니다. 4. 무대조명 및 무대음향 하드웨어의 명칭, 종류, 특성, 사용법을 이해합니다. 5. 무대조명 및 무대음향을 위한 도면 및 각종 서류의 독해법을 이해합니다. 6. 공연컨텐츠를 중심으로
무대조명 및 음향의 기술과 디자인 기법을 이해합니다. 최종적으로 무대조명과 무대음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 무대예술인자격검정제도와 무대기술분야의 현황을 파악하고 - 공연컨텐츠와 인프라에 대한 이해와 친밀도를 증진시킨다.
1주차 : 과목소개 및 무대조명의 개념 1강 과목 및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 소개 2강 무대조명의 개념, 인적구성, 전망 2주차 :극장 및 조명의 역사 1강 극장의 역사 / 프로시니엄 극장의 구조 2강 조명의 역사 3주차 : 조명기의 종류 및 특성 1강 3대 핵심 구성요소-램프, 렌즈, 반사경 2강 조명기의 종류와 특성 4주차 : 빛의 조절 가능한 특성과 Key Light 1강 밝기, 방향, 형태, 퍼짐, 색깔, 움직임 2강 Key Light과 투사방법 5주차 : 케이블과 배선 1강 케이블의 종류, 용도 2강 무대조명 기초전기이론 및 조명배선 6주차 : 조광장치와 색채 1강 디머와 콘솔 / 회로 / 채널 2강 무대조명에서의 색의 활용 7주차 : 조명도면과 서류 1강 도면의 작성과 판독 2강 조명서류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1강 강좌소개 - 무대음향이란 무엇인가? - 기타 음향과 관련된 업무의 소개 2강 라이브음향의 개괄 - 무대음향일반
- 무대극의 발전과 음향의 변화 10주차 : 1강 음향이론 1 - 소리의 발생 / 파동, 진폭, 파장 / 회절, 굴절, 반사 / 건축음향과 전기음향 / 공진, 잔향 2강 음향이론 2 - 데시벨 / 다이내믹 레인지와 헤드룸 / 하스이펙트 / 도플러이펙트 / 칵테일이펙트 / 마스킹 이펙트 11주차 : 1강 전기에 관하여 - 전류, 전압, 저항 / 직류와 교류 / 전위 / 전파 2강 음향설비및 장비 1 - 음향장비 개괄 / 케이블과 커넥터 / 마이크로폰 / 마이킹 12주차 : 1강 음향설비및 장비 2 - 믹싱콘솔 2강 음향설비및 장비 3 - 앰플리파이어 / 스피커 13주차 : 1강 음향설비및 장비 4 - 시그널 프로세서 2강 기타 음향기기 플레이어 / 각종 악기 14주차 : 1강 공연의 실제 1 - 콘서트음향 / 연극음향 2강 공연의 실제 2 - 뮤지컬음향 / 기타 무대공연 음향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무대디자인의 이해
닫기
교과목명 |
무대디자인의 이해 (Understanding of Stage design)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1029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무대장치와 효과는 공연예술에서 연출자의 의도에 맞추어 상연되는 내용을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설계되고, 공연의 진행상에 필요한 음향을 준비하고, 무대에서 극의 진전을 돕고, 또 감각적으로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맡는 기능이다.
공연예술의 무대 장치의 기법과 미적 방법론을 탐색한다.
A performing art and a stage art which creates visual image and expresses esthetic form on a stage has been developing continually. At the same time, Understanding about theatre and stage where play is presented
is very important and basic thing for students who desire to be set designer and want to be engaged in performing art field. Accordingly, this course involves the history of theatre and stage, namely the change and the difference between the
past and the present. In addition, this course discusses about the role of set designer who is in charge of the visual art of play and the process of the design until play is ready to be performed.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공연과 미디어에서 무대 디자인을 비롯한 시각분야 디자이너들의 역할을 알고, 직접 실습해 봄으로써, 공연을 대할때 그 공간과 미술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게 돕는다.
1주차: 강의소개 2주차: 뮤지컬을 통해 들여다본 무대디자인 3주차: 오페라와 발레 공연에서의 무대디자인 4주차: 연극, 무용과 그 밖에 공연형태에서의 무대디자인 5주차: 미디어에서 볼 수 있는 영상미학 (영화미술/방송미술) 6주차: 극장사 (그리스, 로마 극장형태와 그 내용/중세와 바로크 극장의 탄생 ) 7주차: 극장사 (르네상스 극장과 셰익스피어 극장/20세기 무대디자인)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1/디자인과정-작품분석과 아이디어스케치 10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2/조명, 의상, 소품, 분장과의 협업 11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3/디자이너의 프레젠테이션과 도면작업 12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4/무대제작, 조형, 작화 13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5/극장과 리허설 14주차: 아이디어와 기술의 상관관계/공연의 작업환경 15주차: 기말고사
|
|
3
|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
닫기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 (Cultural content and Content plann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1030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한류와 문화의 시대. 문화컨텐츠 기획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성공적인 컨텐츠 기획을 위해서는, 대중문화 시장의 흐름과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성공적인 대중문화 컨텐츠들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수용자나 당시 시대상과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미디어 환경변화도 주요 변수로 살펴본다.
The era of Hallyu, the value of cultural content and content planning are getting more important. It is essential for the successful planning to understand the flow and the characteristic
of the pop culture industry. Actual hit case-based(tv drama, k-pop and movie) we look up the formula for success of killer contents. According to the changes in the media environment, we look at the change in strategy also.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성공한 문화컨텐츠의 흥행요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문화 컨텐츠의 기획과 생산, 소비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문화 컨텐츠 기획력을 키울 수 있다.
*강좌소개: 강좌 개요 소개 1주차: 싸이- 유투브 시대 B급정서의 글로벌 스타 2주차: '겨울연가'. 한국형로맨스 드라마의 흥행공식. 3주차: '동방신기-케이팝 아이돌은 어떻게 세계를 사로잡았나. 4주차: '소녀시대'-걸그룹은 어떻게
소비되는가. 5주차: '수퍼스타K'-공정경쟁신화 & 스토리의 힘 6주차: '무한도전'- B급 & 캐릭터 예능의 원조. 7주차: '아빠, 어디가'- 흥행하는 예능의 법칙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은밀하게 위대하게'- 리메이크와 크로스미디어 전략 10주차: '광해'- 1000만 영화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11주차: '괴물'- CT(문화기술)가 바꾸는 영화산업. 12주차: '뿌리깊은 나무'- 팩션의 힘. 13주차: '추적자'- 현실정치와 드라마. 14주차: 오로라 공주- 늙어가는 TV. 막장의 힘. 15주차: 기말고사
|
|
3
|
한국문화교육론
닫기
교과목명 |
한국문화교육론 (Studies in Korean Culture Education)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가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한국어에 대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며 궁극적으로 한국에 대한 이해를 고취시킨다. 따라서 한국 문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한국어 교사의 능력이다. 본 과목은 문화 교육의 기능, 내용과 방법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한국어 교사의 문화 교육 능력을 함양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Korean Language Education intends to inspire and maintain motivations of studying Korean for Korean learners and ultimately infuse the understanding of Korea by supporting them to understand and experience Korean culture. And it's truly important
for Korean Language teachers to be specialized in the contents and methods of Korean culture education and to utilize them effectively. The students in this class will learn the reasons, contents, and methods to teach Korean culture and they,
as teachers of Korean Language, can develop the skills to do it. |
|
3
|
문화관광론
닫기
교과목명 |
문화관광론 (Cultural tourism theor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글로벌 시대의 국가경쟁력으로 떠오르는 문화관광에 관해 다루는 교과목이다. 문화관광의 범위와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문화산업의 개관부터 문화관광의 개요, 전통문화의 개관, 전통문화와 관광, 문화예술과 관광, 문화관광개발 등을 살펴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subject deals with cultural tourism. The cultural tourism emerges as national competitiveness in the global age. This class educates range of cultural tourism and direction of improvement, from an overview of cultural industry to summary
of cultural tourism, traditional culture overview, traditional culture art and tourism, and development of cultural tourism. |
|
3
|
-
|
|
4학년 |
예술진흥정책
닫기
교과목명 |
예술진흥정책 (Art Facility Policy 1)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70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진흥정책에 대한 명확한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문화의 개념과 문화정책의 변천과정 등을 소개하고,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예술진흥정책과 함께 다양한 사례와 해외 예술진흥정책을 연구한다. To have a definite view for the Art Promotion Policy, introduce the concept of culture and the transition of the culture policy based on the understanding what is the culture and research the various foreign Arts Promotion Policy as well as each
Art Promotion Policy which the current Korean government propel.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예술진흥정책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예술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 분석을 통해 활용 능력을 높이고자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 1) 문화정책의 개념과 영역, 역사적 전개 등 기초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2) 예술진흥정책의 현황과 주요 이슈(issue)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능력을 높인다. 3) 예술진흥정책이 예술현장에 미치는 영향과 쟁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1주차 : 강의 소개 및 기초 이론 - 강의 소개 - 문화정책의 개념과 영역 2주차 : 문화예술정책사 - 문화정책의 역사 - 한국문화예술정책사 - 현정부 문화정책 방향 3주차 : 예술지원과 팔길이원칙 - 예술지원정책의 유형과 변화사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조직 및 운영 4주차 : 예술재원조성 - 정부와 문화재정, 기업메세나 - 예술기부와 크라우드펀딩 5주차 : 예술지원정책의 내용 1) 창조진흥 - 예술창작역량 강화 - 예술창조환경 기반조성 6주차 : 예술지원정책의 내용 3) 국제 교류 - 국제교류기관과 역할 - 문화예술교류의 실제 (베니스비엔날레, 노마딕프로젝트 등) 7주차 : 예술지원정책의 내용 3) 국제 교류 - 국제교류기관과 역할 - 문화예술교류의 실제 (베니스비엔날레, 노마딕프로젝트 등)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예술축제와 지원 - 예술축제의 현황 비교 (아비뇽축제 등) - 한국의 예술축제 현황과 분석 10주차 : 지역문화진흥 - 지역문화재단의 조직과 운영 - 창조도시정책, 산업유휴시설의 문화공간화 11주차 : 예술인복지 - 예술인복지제도 - 예술인복지법 제정의 현황과 과제 12주차 : 공공미술 - 공공미술 법제화 과정을 통한 쟁점 정리 - 공공미술제도의 현황과 방향 13주차 : 해외사례 1) - 이파카(예술위 연합)과 예술정책의 경향 - 영국의 예술정책 (호주, 캐나다 등) 14주차 : 해외사례 2) - 미국의 예술정책 (NEA)- 중앙, 지역 - 프랑스, 일본의 예술정책 등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뮤직비즈니스
닫기
교과목명 |
뮤직비즈니스 (Music Business)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56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이 강좌는 현대사회에서 상품으로서의 음악을 속성과 구성요소, 제작과정 및 수익구조, 마케팅과 홍보 등의 측면에서 접근한 총체적인 소개로 구성된다.
This course provides a grounding information
on the financial, economic, advertising, marketing, management and technical aspects of the music industr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강좌수강을 통해 뮤직 비즈니스의 주요 요소 등을 숙지할 수 있다. - 기존의 음반 사업에 집중했던 시대와 달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공연, 방송 등의 영역을 습득할 수 있다. - 강좌 수강을 통하여 현장의 실무적 내용들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다
1주차: 뮤직비지니스의 전반적 이해 /음악 상품 속성 2주차: 음악 산업의 동향 / 음악산업의 주체, 대중음악의 소비논리 3주차: 음반 제작
/ 음반 유통 4주차: 공연 기획 (1) (2) 5주차: 음악 저작권 이해 (1) (2) 6주차: 마케팅 기본 이해 (1) (2) 7주차: 마케팅 기본 이해 (3) (4) 8주차: 중간시험 9주차: 뮤지컬 산업과 제작(1) (2)- 창작뮤지컬 10주차: 뮤지컬 산업과 제작(1) (2)- 라이센스 뮤지컬 11주차: 아티스트 매니지먼트(1) (2) 12주차: 음악 축제
기획 및 관리(1) (2) 13주차: 방송 음악 (1) (2) 14주차: 저작권 사례(1) (2) 15주차: 기말고사
|
|
3
|
극장경영
닫기
교과목명 |
극장경영 (Theater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544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극장경영을 통해 공연기획, 제작, 프로모션, 홍보, 예산, 결산, 재원 조성 등 다양한 주제를 망라하는 공연예술 경영의 기초를 공부한다. 또한 비영리 예술문화기관 운영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예술경영학의 기본이 되는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Through analyzing and considering the management of theaters, this course intends to study the basis of performance arts management, which comprises performance planning, production, promotion, publicizing, budgeting, accounting, and financing,
etc. Besides, this course comprehensively deals with the realms that are commonly applied to the management of nonprofit institutions of culture and arts, and are cornerstones of business administration of ar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예술경영의 꽃이자 공연예술의 창작, 유통, 향유 중심으로서의 극장의 이해 -극장경영의 실무 개괄과 공연기획, 제작과의 관계 이해 -예비 극장경영자로서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
1주차 : 오늘 우리에게 극장경영이란 무엇인가 ? (극장경영 개요) - 예술경영과 극장경영의 관계/극장경영의 의미와 과정 2주차 : 우선 극장을 이해하자 (극장의이해)
-극장의 역사와 구조/극장의 종류 3주차 :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 ? (극장경영 기획) -미션과 비전 설정/전략과 목표 제시 4주차 : 극장경영은 누가 하는가 ? (극장의 조직화, staffing) -극장의 조직(유형별/국가별)/조직별 기능 -인력의 채용, 교육, 배치 관리 5주차 : 극장관련 법과 예산구조도 알아야 좋다 -극장관련 법과 예산 6주차
: 극장이 보여줘야 할 것을 어떻게 준비하나 ? (극장의 Programing 1) -제작과 기획/초청과 대관 7주차 : 어떤 그릇에 담아 내보일 것인가 ? (극장의 Programing 2) -시즌프로그램/축제 프로그램/예술교육 프로그램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고객과의 소통은 어떻게 ? (극장의마케팅 1) -시즌마케팅/홍보와 제작 10주차 : 정보화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극장의마케팅 2)고객관리/온라인 마케팅 11주차 : 관객은 최고의 선이다 ! (관객개발과 예술교육)-관객개발을 위한 예술교육/예술교육의 효과 12주차 : 돈 잘 끌어 오는 일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극장의 재원조성)-재원조성의 방식/개인지원의 활로 13주차 : 오래 일하고 싶으면 평가서를 잘써야 한다 (극장경영의 평가)-연례운영보고와 Feedback/극장경영은
무엇으로 평가해야 하는가 ? 14주차 : 극장경영은 성장산업이다 (극장산업의 추세와 대안) -건립과 경영의 추세/우리는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15주차 : 기말고사 |
|
3
|
공연예술과 국제교류
닫기
교과목명 |
공연예술과 국제교류 (International Exchanges )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A0968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공연예술은 이제 더 이상 자국의 환경에서만 제작, 유통 되지 않는다. 이미 그 영역이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 대륙까지 도달하여 다양한 관객 및 예술가들과 만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강의는 공연예술의 국제
교류를 다양한 방식을 짚어보고, 향후 세계무대로 나아가고자 하는 한국의 기획자 및 공연자들에게 비전과 실무지식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Production and touring of performing arts are not limited to the narrow boundary of our own territory but extend well beyond it in the 21st century. An overview
of international exchanges in performing arts would be beneficial for both artists and producers interested in presenting their work abroad or being involved in co-production with international partners. This class aims to provide hands-on knowledge
on how to engage in international exchange and consolidate a long-term vision with the goal to enriching the soil of the Korean performing arts scen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한국 공연예술 국제교류 발전사 및 현황 파악 - 공연예술 국제교류 유형 및 채널 이해 - 공연예술 국제교류 현장 사례 분석 - 국내·해외 국제교류 지원기관 및 지원 시스템 분석 - 국제 공연예술 교류 환경 변화 및 장애요소 파악
1주차: 강사소개와 수업 전체 틀 안내 / 국제 교류 유형 및 채널 개요 2주차: 한국 공연예술 국제교류 변천사 / 한국 공연예술 국제교류 현황 3주차: 국제교류 채널 분석① : 아트마켓 4주차: 국제교류 채널 분석② : 국제협의체 5주차: 국제교류 채널 분석③ : 축제 6주차: 국제교류 채널 분석④ : 극장 7주차: 국제교류 유형 분석① : 인적교류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국제교류 유형 분석② : 정보교류 10주차:국제교류 유형 분석③ : 실물교류 11주차:국제 교류 지원체계 12주차:변화하는
국제공연예술 환경 및 이슈 분석 / 국제교류 장애요인 13주차:국제교류 전문가 인터뷰 Q&A / 국제교류 그룹워크 주제 발표 14주차:전체 수업 요점 정리 / 국제교류 전략수립을 위한 제언 및 향후 전망 15주차: 기말고사
|
|
3
|
문화예술교육개론
닫기
교과목명 |
문화예술교육개론 (Arts Education Introduction)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교와 지역사회,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이해에 기반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그 성과와 문제점을 도출해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Based on an understanding of the intrinsic value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schools, communities and vulnerable groups Cultural arts education program We develop planning ability and analyze various cases, and derive its performance and problems. |
|
3
|
영화미학과비평
닫기
교과목명 |
영화미학과비평 (Film aesthetics and criticism)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현대사회는 나날이 변화하는 뉴미디어 영상시대이다. 그 가운데 영화는 영상이미지의 표현예술로서 타 예술장르에 커다란 영향을 주면서 발전해왔다. 영화사조의 변천과정을 통해 영화미학이 어떤 흐름으로 변화되어 왔는지 학습해간다. 동시에 영화의 기본적인 제작과정에서 필요한 시나리오, 영상표현의 기본요소 및 촬영, 편집, 연출, 연기, 사운드, 영화의 장르분석을 통해 영화예술의 미학을 전반적으로 터득해가면서 영화비평의 실전능력을 키운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4차산업혁명과인류문명
닫기
교과목명 |
4차산업혁명과인류문명 (4차산업혁명과인류문명)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콘텐츠스토리텔링
닫기
교과목명 |
콘텐츠스토리텔링 (contents story telling )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총계 |
21과목 |
63학점 |
21과목 |
63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