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공중보건학
보건학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공중보건학의 기본 원리와 이론적인 기법을 습득하고 효과적인 보건사업의 기획과 적용 방법을 배운다.
|
학습목표 |
1. 보건학, 건강, 질병 및 건강증진의 개념, 범위, 중요성 등을 정의할 수 있다.
2. 보건학적 연구방법을 정의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보건행정 및 의료보장제도에 대해 정의하고 구별할 수 있다.
4. 다양한 보건상황(환경, 산업, 학교, 국제, 안전)을 정의하고 적용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공중보건학의 이해
2주차 : 건강 및 질병/역학의 이해
3주차 : 역학 연구방법론/보건통계의 이해
4주차 : 보건지표/감염성질환의 이해
5주차 : 감염병의 종류/만성질환관리
6주차 : 기생충관리/환경위생의 개념
7주차 : 환경위생 처리 방법/환경보전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산업보건/직업성질환
10주차 : 식품위생/보건영양
11주차 : 인구보건/모자보건과 가족계획
12주차 : 학교보건/보건교육
13주차 : 노인보건/정신보건
14주차 : 보건행정/사회보장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의료행정학
보건의료행정학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의료행정학 (Health Public Administration )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교과목개요>
보건의료행정의 전반적인 흐름과 이론을 학습하고, 행정학의 분과 학문으로서 보건의료행정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보건의료행정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보건의료행정의 이론과 현실적인 실제 내용을 학습니다.
|
학습목표 |
보건의료행정학 과목의 전반적이고, 체계적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 보건의료행정의 이해
2주차 : 보건의료행정의 역사(우리나라, 서양)
3주차 : 보건의료체계, 보건의료서비스
4주차 : 보건의료전달체계
5주차 : 각국의 보건의료제도
6주차 : 사회보장행정
7주차 : 의료보장(국민건강보험)행정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보건의료사업론
10주차 : 보건의료정책 및 기획
11주차 : 보건의료의 조직
12주차 : 보건의료의 인적자원
13주차 : 보건의료의 재무관리
14주차 :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미래정부와행정
미래정부와행정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미래정부와행정 (Future Government and Public Administratio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행정학의 본질과 행정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행정학의 일반이론, 접근방법 등을 소개함과 동시에 미래 정부의 기초 이론을 강의한다.
|
학습목표 |
1. 본 강의를 통해 행정학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본 강의를 통해 행정학의 큰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분석 및 종합적인 사고를 향상시킴으로써 사회과학적 마인드를 갖출 수 있다.
3. 본 강의를 통해 습득한 행정이론과 그 이론이 적용된 실제 사례와 견주어 논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미래의 개념과 대한민국 정부의 미래
2주차 : 행정의 기초 이해(1-1)/행정의 기초 이해(1-2)
3주차 : 행정의 기초 이해(2-1)/행정의 기초 이해(2-2)
4주차 : 행정의 기초 이해(3-1)/행정의 기초 이해(3-2)
5주차 : 행정의 기초 이해(4-1)/행정의 기초 이해(4-2)
6주차 : 행정의 기초 이해(5-1)/행정의 기초 이해(5-2)
7주차 : 행정의 기초 이해(6-1)/행정의 기초 이해(6-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정책과 기획의 이해(1-1)/정책과 기획의 이해(1-2)
10주차 : 정책과 기획의 이해(2-1)/정책과 기획의 이해(2-2)
11주차 : 조직관리의 이해(1-1)/조직관리의 이해(1-2)
12주차 : 인적자원관리의 이해(1-1)/인적자원관리의 이해(1-2)
13주차 : 재무와 예산의 이해(1-1)/재무와 예산의 이해(1-2)
14주차 : 행정책임.개혁 및 지방자치(1-1)/행정책임.개혁 및 지방자치(1-2)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사회심리학
사회심리학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1. 학습 진행에 필요한 각종 내용 공지를 통한 수업 참여 제고
2. 강의계획서에 따른 교안 자료 제공
3. 국내외 흥미로운 학습자료들을 활용하여 수업에 흥미를 유발
4. 학습교재 및 강의계획서에 의한 충실한 강의 실시
5. 학습자의 다양한 상호작용(Interaction)에 따라 학습 진행
6. 사회심리학에서 최근 연구되고 있는 사회지각, 대응, 동조, 매력, 편향 등 각 분야의 이론을 이해하고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배운다.
|
학습목표 |
현대 사회심리학의 이론 및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소개함으로써 보건의료분야 종사자 및 전공 학습자의 사회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이를 실무에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 사회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 사회심리학의 연구방법
2주차 : 도식과 사회적 판단, 판단 휴리스틱 / 사회적 판단의 모형과 과정 / 자기개념
3주차 : 자긍심의 본질 / 대인지각 / 귀인이론
4주차 : 태도의 의의와 형성 / 태도와 행동 예측 / 태도와 행동변화
5주차 : 설득의 경로와 요소 / 설득내용과 설득대상 / 극단적 설득과 설득에 대한 저항
6주차 : 동조의 의의와 동조이유 / 순종과 복종 1 / 순종과 복종 2
7주차 : 집단의 의의와 집단극화 / 집단사고와 경쟁과 협동 / 전반부 강의 총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집단의 과제수행 / 집단간 관계 1 / 집단간 관계 2
10주차 :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 / 사회적 편견의 원천 / 반사적 행위와 공격성의 본질
11주차 : 공격성의 요인과 감소 / 갈등의 의의와 원인 / 갈등의 예방과 해소
12주차 : 친사회적 행위와 도움의 이유 / 도움의 주체와 증진 / 매력의 결정요인과 인상관리
13주차 : 대인매력의 원리 / 대인관계의 심리학적 이해 / 관계의 진전 모형과 이론
14주차 : 사랑의 유형과 이성관계 / 정서와 행복 / 후반부 강의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의사소통
보건의사소통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의사소통 (Health Communicatio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현대 보건의사소통의 이론 및 동향을 파악하고 소개함으로써 보건의료분야 종사자 및 전공 학습자의 보건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주요 목표로 한다.
|
학습목표 |
1. 주요 의사소통 이론과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제 의사소통 및 관련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함
2. 필요한 경우 주요 사례를 소개하여 학습의 적실성을 제고함
3.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의 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의 참여도 제고 및 성취도의 향상을 유도함
4. 보건교육사를 포함한 보건전문인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의사소통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지식과 기술 능력을 기른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개요 소개/의사소통의 개요 1/의사소통의 개요 2
2주차 : 의사소통의 유형 1(언어)/의사소통의 유형 2(비언어)/의사소통과 정서관리
3주차 : 관계형성기법/환자의 이해/면담과 병력청취
4주차 : 환자교육과 면담종결/소아와 청소년면담/노인과 장애인면담
5주차 : 기정폭력과 성문제면담/환자코칭/동의서 받기
6주차 : 의료오류 공개/전문적 의사소통 1/전문적 의사소통 2
7주차 : 팀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효과적 청취/전반부 강의 총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상담의 이론과 실제 1/상담의 이론과 실제 2/상담의 이론과 실제 3
10주차 : 개인 수준의 의사소통/의사소통과 스트레스/의사소통과 동기부여
11주차 : 의사소통과 갈등해결/공식적 의사소통/비공식적 의사소통
12주차 : 대외적 의사소통/효과적 지시 및 보고/보건의사소통 성공요소
13주차 : 발표와 프리젠테이션/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캠페인 기획 및 실제
14주차 : 위험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헬스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후반부 강의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경영관리론
경영관리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경영관리론 (Management Study)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본 과목은 경영관리의 개념에서부터 경영조직의 구조, 경영조직의 편성, 전략의 기본형, 성장 전략, 경영관리의 과정, 경영관리의 제 목적, 경영관리의 역활에 이르기까지 경영관리론의 국내외 관리법과 경영관리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영문 : This study shows a concept of management and a structure and a composition of management organizations.
It contains basic of a management strategy, a growth strategy, process of management, a purpose of management and foreign and domestic cases.
|
학습목표 |
-경영관리의 개념을 인지한다.
-경영관리의 대상을 확인한다.
-경영관리의 직능을 확인한다.
-관리순환의 효율성 증대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본다.
-기업의 사명, 비전, 이념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전략적 사고능력의 배양한다.
-경영혁신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파악한다.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품질경영/서비스경영/물류관리/인적자원관리/운영관리
설명 : 기초 관리 이론으로 심화과목군의 경영관리에 연계된 수업 이해를 위해서는 전공 기초 과목으로 이수 하여야 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경영관리의 이해
2주차 : 경영관리의 이론적 발전 Ⅰ
3주차 : 경영관리의 이론적 발전 Ⅱ
4주차 : 관리의 순환과정과 MBO
5주차 : 경영목적론
6주차 : 경영계획
7주차 : 경영전략론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의사결정
10주차 : 경영조직론
11주차 : 리더십과 관리
12주차 : 경영통제
13주차 : 전략평가
14주차 : 경영혁신론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2학년 |
조직관리
조직관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조직관리 (Organization and Management )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현대 행정관료제와 조직원리의 분석 및 조직의 유형화, 구조화 문제, 환경과의 관계, 조직의 효과성 문제, 동기부여, 조직설계, 조직발전 등을 복합과학성적 측면에서 다룸으로써 현대조직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자 한다. 이론전개에 있어서는 체계론적, 사회심리학적, 행태론적, 환경론적, 문화론적 측면에 강조점을 두고, 강의 진행에 있어서는 행정의 풍토적 굴절현상과 관련된 비판과 논쟁점을 부각시켜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키고자 한다. 또한 행정관리의 접근법, 의사결정론, 목표관리중심론(MBO), 조직의 관리통제/정보관리/사무관리, 동기부여론/리더십이론, 조직커뮤니케이션관리론, 갈등관리론, 변화관리론/조직문화관리론, 감축관리론/위기관리론, 전략적 관리(SM)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문 :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examine several of the most important Organization Theory
in Public Administration. Expecially, students will study modern public bureaucracy in Public Administration, effectiveness in organizational problems, motivation, design in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Therefore, this course introduces
students to the modern mainstream theories of the organization. Because public managers must operate as political actors as well as administrative actors, this lecture shows how to skillfully maneuver through a pluralistic political environment.
Both students of public management and practitioners will find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this lecture invaluable. New sections on bureaucrat bashing, engaging the public in agency decision making, reform and accountability, and globalization
and the future of public management. The selections identify ways to contribute at every level of government, but emphasize the importance of acting ethically, constitutionally and with accountability.
|
학습목표 |
경영 및 행정학 연구의 토대가 되는 조직관리의 중심문제를 현대적 시각에서 조명하여 전통적 조직관리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현대조직관리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시켜 현대적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조직의 본질
2주차 : 고전적 조직이론/신고전적조직이론/ 현대조직이론
3주차 : 조직의 목표/조직의 원리
4주차 : 조직의 유형/조직의 동태화(adhocracy)
5주차 : 관료제/공시조직과 비공식조직
6주차 : 조직문화와 조직윤리/사회적 책임과 도덕적 해이
7주차 : 개인차, 지각, 성격, 가치관, 태도, 신뢰/감정, 직무스트레스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순자의 성악설과 맹자의 성선설/인간관과 동기이론
10주차 : 의사전달(communication)/갈등과 권력
11주차 : 리더십(1)/(2)
12주차 : 조직과 환경/카오스이론/MBO
13주차 : 조직발전(OD)/조직혁신
14주차 : 조직진단/전략관리/위기관리/TQM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조직관리
조직관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조직관리 (Organization and Management )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현대 행정관료제와 조직원리의 분석 및 조직의 유형화, 구조화 문제, 환경과의 관계, 조직의 효과성 문제, 동기부여, 조직설계, 조직발전 등을 복합과학성적 측면에서 다룸으로써 현대조직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자 한다. 이론전개에 있어서는 체계론적, 사회심리학적, 행태론적, 환경론적, 문화론적 측면에 강조점을 두고, 강의 진행에 있어서는 행정의 풍토적 굴절현상과 관련된 비판과 논쟁점을 부각시켜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키고자 한다. 또한
행정관리의 접근법, 의사결정론, 목표관리중심론(MBO), 조직의 관리통제/정보관리/사무관리, 동기부여론/리더십이론, 조직커뮤니케이션관리론, 갈등관리론, 변화관리론/조직문화관리론, 감축관리론/위기관리론, 전략적 관리(SM)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문 :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examine several of the most important Organization Theory
in Public Administration. Expecially, students will study modern public bureaucracy in Public Administration, effectiveness in organizational problems, motivation, design in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Therefore, this course introduces students to the modern mainstream theories of the organization. Because public managers must operate as political actors as well as administrative actors, this lecture shows how to skillfully maneuver through a pluralistic political environment.
Both students of public management and practitioners will find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this lecture invaluable. New sections on bureaucrat bashing, engaging the public in agency decision making, reform and accountability, and globalization and the future of public management. The selections identify ways to contribute at every level of government, but emphasize the importance of acting ethically, constitutionally and with accountability.
|
학습목표 |
경영 및 행정학 연구의 토대가 되는 조직관리의 중심문제를 현대적 시각에서 조명하여 전통적 조직관리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현대조직관리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시켜 현대적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조직의 본질
2주차 : 고전적 조직이론/신고전적조직이론/ 현대조직이론
3주차 : 조직의 목표/조직의 원리
4주차 : 조직의 유형/조직의 동태화(adhocracy)
5주차 : 관료제/공시조직과 비공식조직
6주차 : 조직문화와 조직윤리/사회적 책임과 도덕적 해이
7주차 : 개인차, 지각, 성격, 가치관, 태도, 신뢰/감정, 직무스트레스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순자의 성악설과 맹자의 성선설/인간관과 동기이론
10주차 : 의사전달(communication)/갈등과 권력
11주차 : 리더십(1)/(2)
12주차 : 조직과 환경/카오스이론/MBO
13주차 : 조직발전(OD)/조직혁신
14주차 : 조직진단/전략관리/위기관리/TQM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교육학
보건교육학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1. 보건교육학 과목은 강의위주로 수업이 운영된다. 학습자는 매주 보건교육학에 대한 개론적인 내용을 2강에 걸쳐 강의노트와 함께 학습하게 된다. 아울러 강의 후에는 개별적이고 능동적인 복습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교수와 소통하며 강의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받도록 한다.
2. 현대의 보건교육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올바른 건강행동을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생태학적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보건교육 수행능력의 기초가 되는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의 기본 개녑과 이론들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보건교육을 기획, 실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보건관련 업무에 종사자가 숙지해야 할 보건교육의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보건직 공무원시험 및 보건교육사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1. 건강과 건강증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건강행위와 관련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2. 보건교육의 다양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보건교육과 관련된 이론들을 적용할 수 있다.
3. 대상자에게 적합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과 매체를 선택할 수 있다.
4.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보건 교육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및 보건교육의 이해/보건교육사 제도와 역할
2주차: 건강의 개념/건강의 결정요인
3주차: 건강수준의 측정/건강증진 활동
4주차: 교육의 이해/보건교육관련 학습이론
5주차: 건강행동이론의 이해/개인 수준의 건강행동이론
6주차: 개인 상호간 건강행동이론(1)(2)
7주차: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행동이론/건강증진관련 이론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보건교육 기획의 개념/보건교육 기획이론(1)
10주차: 보건교육 기획이론(2)/보건교육의 계획
11주차: 보건교육 방법/보건교육 매체
12주차: 보건교육 수행/보건교육 평가
13주차: 학교에서의 보건교육프로그램/지역사회에서의 보건교육프로그램
14주차: 산업장에서의 보건교육프로그램/의료기관에서의 보건교육프로그램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의료정책학
보건의료정책학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의료정책학 (Health Care Policy Studies)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1. 학습 진행에 필요한 각종 내용 공지를 통한 수업 참여 제고
2. 강의계획서에 따른 교안 자료 제공
3. 국내외 흥미로운 학습자료들을 활용하여 수업에 흥미를 유발
4. 학습교재 및 강의계획서에 의한 충실한 강의 실시
5. 학습자의 다양한 상호작용(Interaction)에 따라 학습 진행
|
학습목표 |
건강 및 보건의료와 관련된 정책 전반을 배우고 연구함과 동시에 실무에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주 목표로 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조사방법론
조사방법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교과목개요>
보건의료관련 조사 및 조사연구에 필요한 자료수집 및 활용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보건의료와 관련된 분야에서의 문제해결 및 원인규명 등에 필요한 조사방법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1. 보건의료와 관련된 문제해결에 필요한 조사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
2. 보건의료와 관련된 연구방법과 조사기법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수행방법 학습
3. 조사방법론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보건의료 현장에서의 적용방법 학습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및 보건의료와 조사방법론의 이해
2주차: 과학적 연구의 주요 요소
3주차: 연구설계
4주차: 연구방법
5주차: 측정과 척도
6주차: 표본과 표본추출
7주차: 분석틀, 조작적 정의와 가설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조사표 설계 및 설문조사 등
10주차: 자료수집 및 처리
11주차: 통계학과 자료분석
12주차: 통계분석기법
13주차: 연구(조사)보고서 작성방법
14주차: 조사방법론 종합정리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교육방법론
보건교육방법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교육방법론 (Health Care Leadership)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건교육에 활용되는 방법과 도구 및 매체 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보건교육프로그램의 대상, 특성, 환경에 맞는 보건교육방법 및 교육매체를 선정하고 현장에 직접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학습목표>
보건교육 수행능력의 기초가되는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의 기본개념과 이론들의 학습
건강행동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건강행동의 특성을 결정하는 다양한 사회심리적 요인의 파악
건강행동의 채택, 변화, 지속을 유도하는 보건교육의 기본원리 습득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교수요목>
1주차 : 보건교육
2주차 : 건강과 보건행동
3주차 : 교수학습이론
4주차 : 보건교유계획
5주차 : 보건교육평가
6주차 : 보건교육방법
7주차 : 보건교육전략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보건교육배체의종류및활용
10주차 : 아동과청소년의보건교육
11주차 : 성인과노인의보건교육
12주차 : 학교보건교육
13주차 : 사업장보건교육
14주차 : 보건진료소의보건교육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의료법규
보건교육학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의료법규(Healthcare Laws and Regulation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건의료에 관한 제반 법규를 이해하고 현장의 보건의료관계법규 해석 능력을 함양하며 보건의료 종사자로서의 태도를 배운다.
|
학습목표 |
1. 보건의료인법규의 전반적인 흐름과 이론을 학습한다.
2. 보건의료관리의 실제적인 측면인 보건의료법규를 파악한다.
3. 보건의료법규의 법률용어와 법적 마인드를 제고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법의 이해
2주차 : 헌법상의 보건권과 법인/행정법과 행정행위
3주차 : 법률용어(1)/법률용어(2)
4주차 : 보건의료법규의 변천/보건의료기본법
5주차 : 의료법(1)/의료법(2)
6주차 : 의료법(3)/의료법(4)
7주차 : 국민건강보험법(1)/국민건강보험법(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1)/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2)
10주차 : 검역법,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국민건강증진법, 지역보건법
11주차 :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암 관리법/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12주차 : 약사법(1)/약사법(2)
13주차 : 약사법(3)/학교보건법, 혈액관리법
14주차 : 식품위생법(1)/식품위생법(2)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의료법규
보건교육학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의료법규(Healthcare Laws and Regulations)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건의료에 관한 제반 법규를 이해하고 현장의 보건의료관계법규 해석 능력을 함양하며 보건의료 종사자로서의 태도를 배운다.
|
학습목표 |
1. 보건의료인법규의 전반적인 흐름과 이론을 학습한다.
2. 보건의료관리의 실제적인 측면인 보건의료법규를 파악한다.
3. 보건의료법규의 법률용어와 법적 마인드를 제고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법의 이해
2주차 : 헌법상의 보건권과 법인/행정법과 행정행위
3주차 : 법률용어(1)/법률용어(2)
4주차 : 보건의료법규의 변천/보건의료기본법
5주차 : 의료법(1)/의료법(2)
6주차 : 의료법(3)/의료법(4)
7주차 : 국민건강보험법(1)/국민건강보험법(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1)/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2)
10주차 : 검역법,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국민건강증진법, 지역보건법
11주차 :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암 관리법/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12주차 : 약사법(1)/약사법(2)
13주차 : 약사법(3)/학교보건법, 혈액관리법
14주차 : 식품위생법(1)/식품위생법(2)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3학년 |
보건의료경제학
보건의료경제학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의료경제학 (Health Care Economic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현대사회에서 다루는 보건의료관리 분야와 관련된 경제학에 대해 배운다.
|
학습목표 |
보건의료경제학은 보건의료분야에 경제학의 분석기법 및 모형을 응용하는 응용경제학으로서 보건의료의 생산, 분배, 소비와 관련된 제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본 과목은 응용 사회과학인 보건의료경제학에 관한 제반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보건의료분야에서 보건경제전문가로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중심 목적을 둔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경제학과 보건의료 2주차 : 보건의료제도 3주차 : 보건의료수요 4주차 : 의료보험 5주차 : 보건의료의 생산 및 비용 6주차 : 의료인력 7주차 : 의사시장모형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병원행태와 비용 10주차 : 제약산업 11주차 : 재원조달과 지불보상제도 12주차 : 국민의료비 13주차 : 의료기술의 발달 14주차 : 보건의료사업의 경제성평가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의료와사회복지
현대복지정책의 이해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의료와사회복지(Healthcare and social Welfare)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건의료 관련 사회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한다. 사회복지 영역에서 거시적인 차원과 미시적인 차원 등을 연구한다. 미시적인 차원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등을 학습한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법규 등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지역사회보건
지역사회보건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지역사회보건 (Community Health)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제공되는 동영상을 기준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내용에 따라 동영상 등을 제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함.
|
학습목표 |
고령화 시대 건강관리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역사회보건 체계와 건강증진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과목소개/보건의료 및 의료보장제도/인구와 보건
2주차: 보건의료체계 이해/사회보장과 의료보장
3주차: 지역사회보건의 개념과 역할/지역사회 보건체계
4주차: 보건사업운영 체계
5주차: 지역사회보건 기획/우리나라 지역보건의료계획
6주차: 일차보건의료
7주차: 지역보건의료 정보체계/지역사회보건 진단평가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지역사회보건교육 수행방향/보건교육
10주차: 국민건강증진사업
11주차: 국민건강증진사업/건강과 질병
12주차: 역학/감염병 관리
13주차: 감염병 관리/지역사회 노인보건
14주차: 지역사회 노인보건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의료정보
보건의료정보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의료정보(Healthcare Information)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건의료정보는 보건의료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효율적으로 체계화하여 관리하는 학문이다. 보건의료정보분야의 기초 지식과 실무영역을 고루 학습하고 배양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 보건의료정보와 관련된 최신 정보기술동향과 관련 제도 및 표준 등을 통해 실무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보건의료정보 관련 추진동향 및 사례 등을 바탕으로 보건의료정보의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소개 및 보건의료정보의 이해
2주차 : 컴퓨터의 이해
3주차 : 네트워크의 이해
4주차 : 4차 산업혁명과 보건의료
5주차 : 보건의료정보와 정보기술 (1)
6주차 : 보건의료정보와 정보기술 (2)
7주차 : 보건의료정보와 정보기술 (3)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공공부문의 보건의료정보
10주차 : 보건부문의 보건의료정보
11주차 : 의료부문의 보건의료정보
12주차 : 보건의료정보관련 법과 제도
13주차 : 보건의료정보와 표준
14주차 : 과목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의료인적자원
현대복지행정의 이해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의료인적자원(Healthcare Human Resource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건의료인적자원의 의의와 이를 둘러싼 환경변화, 인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보건의료인적자원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관련 주요 내용에 대해 공부한다.
|
학습목표 |
1. 보건의료인적자원의 전반적인 흐름과 이론을 학습한다.
2.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있어서 보건의료조직의 인적자원관리와 직무를 이해한다.
3. 보건의료인적자원의 미래지향적인 지식과 능력을 제고한다.
4. 보건의료인적자원의 특수성인 공공성과 기업성을 학습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인적자원관리의 이론적 기초
2주차: 인적자원관리의 발전과 패러다임 변화/전략적 인적자원관리
3주차: 보건의료(병원)인적자원의 기초/보건의료(병원) 조직
4주차: 인적자원관리의 정실주의와 실적주의/인적자원관리의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5주차: 보건의료 인적자원 현황/제4차 산업혁명과 노동 패러다임 변화
6주차: 직무분석/직무평가
7주차: 인력확보(1)/인력확보(2)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인력확보(3)/인력확보(4)
10주차: 인사평가(1)/인사평가(2)
11주차: 인력개발(1)/인력개발(2)
12주차: 인력보상(1)/인력보상(2)
13주차: 인력보상(3)/인력유지(1)
14주차: 인력유지(2)/이직과 비정규직 인력관리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교육실습
보건교육실습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교육실습 (Health Education Practice)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전공과목을 통해 습득한 이론적 개념과 지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보건의료기관 등 각 생활터에서 보건교육사로서 업무 수행능력을 실습한다.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보건교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능력을 함양한다.
|
학습목표 |
3학년 2학기 이상에 재학 중인 자로 [보건교육학],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보건교육방법론] 과목을 선이수 후 수강 가능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소개 / 보건교육현장 직무교육(1)
2주차 : 보건교육 계획서 작성법1) / 보건교육현장 직무교육(2)
3주차 : 보건교육 계획서 작성법(2) / 보건교육현장 직무교육(3)
4주차 : 보건교육사의 역할 / 보건교육현장 직무교육(4)
5주차 : 프레젠테이션 / 보건교육현장 직무교육(5)
6주차 : 보건교육방법(1) / 보건교육방법(2)
7주차 : 보건교육매체(1) / 보건교육매체(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이론을 활용한 보건교육전략(1) / 이론을 활용한 보건교육전략(2)
10주차 : 보건교육프로그램개발(1) / 보건교육프로그램개발(2)
11주차 : 보건교육프로그램 사례 / 보건교육프로그램 평가
12주차 : 사례관리 / 홍보활동
13주차 : 실습 및 피드백(1) / 실습 및 피드백(2)
14주차 : 실습 및 피드백(3) / 실습 및 피드백(4)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의학용어
현대지방자치의 이해(18‘)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건의료에 관한 제반 법규를 이해하고 현장의 보건의료관계법규 해석 능력을 함양하며 보건의료 종사자로서의 태도를 배운다.
|
학습목표 |
- 모든 의학상식의 기초가 되는 의학용어를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학습하여, 일상 근무에서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환자의 안전, 다른 집단과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바탕으로 기초의학(해부학), 임상용어를 습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의학용어의 기본구조
2주차 : 인체전반에 관한 용어/심장혈관계통
3주차 : 혈액과 림프계통
4주차 : 신경계통
5주차 : 근육뼈대계통
6주차 : 소화계통(1)
7주차 : 소화계통(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호흡계통
10주차 : 내분비계통/비뇨계통
11주차 : 여성생식계통
12주차 : 남성생식계통/외피계통
13주차 : 눈과 귀
14주차 : 정신의학/종양학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
|
4학년 |
보건사업관리
보건사업관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사업관리 (Health Project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가나 의료기관에서 보건사업을 활성화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을 극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보건사업 및 건강증진 사업을 기획,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배운다.
|
학습목표 |
공공부문(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둥에서 기획하고 집행하는 다양한 보건사업 또는 건강증진사업을 계획, 사업추진체계, 자원관리, 사업추진방법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수강생들이 실제로 보건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기 위한 지식과 능력을 배양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소개, 보건사업관리의이해(1)
2주차 : 보건사업관리의이해(2), 보건사업관리의이해(3)
3주차 : 보건의료체계의개념, 보건의료체계의유형
4주차 : 사회보장과의료보장(1), 사회보장과의료보장(2)
5주차 : 보건사업의기획(1), 보건사업의기획(2)
6주차 : 보건사업조직관리(1), 보건사업조직관리(2)
7주차 : 보건사업조직관리(3), 보건사업자원관리(1)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보건사업자원관리(2), 보건사업실행및질관리(1)
10주차 : 보건사업실행및질관리(2)
11주차 : 사례관리, 자원의연계와조정
12주차 : 보건사업홍보, 보건사업의실제(1)
13주차 : 보건사업의실제(2), 보건사업의실제(3)
14주차 : 보건정책개요, 보건정책과정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노인보건
노인보건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노인보건 (Senior Health)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강의식: 교재 및 동영상(뉴스, TED, 영화), 소설 및 병원실무에 필요한 최소한의 의학용어를 통해서 다양하고도 재미있는 구성을 하고자 함.
고령화시대에 발맞춰 노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 건강문제와 노인보건관리 및 정책에 관련해 학습하고 노인건강증진사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
노인들의 현황 및 복지를 통해서 그들을 이해함으로써 누구에게나 다가오는 노년에 대한 성찰을 하고자 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 고령화시대의 공중보건
2주차 : 고령인구의 보건학적 특성
3주차 : 건강결정요인
4주차 : 노인보건정책과 제도
5주차 : 노인의 건강관리(1)
6주차 : 노인의 건강관리(2)
7주차 : 노인의 건강관리(3)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노인 보건의료, 복지서비스(1)
10주차 : 노인 보건의료, 복지서비스(2)
11주차 : 선진국의 노인보건정책(1)
12주차 : 선진국의 노인보건정책(2)
13주차 : 선진국의 노인보건정책(3) / 고령화사회의 주요 과제(1)
14주차 : 고령화사회의 주요 과제(2)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보건 행정 현장에서 효과적인 보건교육프로그램 계획 및 개발하고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과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보건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효과적인 보건프로그램의 기획, 실행 및 평가에 대한 기본이론과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의 실제사례를 통해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과정을 이해하고 보건교육 전략을 적용하는 능력을 갖춘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소개 – 과목 소개/보건프로그램의 이해 – 보건교육 및 보건프로그램의 개념
2주차 : 보건프로그램의 이해 – 보건프로그램유형/보건프로그램 개발
3주차 : 보건프로그램기획 – 보건프로그램 기획/건강행동변화 방법(1)
4주차 : 보건프로그램기획 - 건강행동변화 방법(2)/ 기획이론(1)
5주차 : 보건프로그램기획 – 기획이론(2)/문제진단 – 문제분석
6주차 : 문제진단 – 우선순위 결정(1)/우선순위 결정(2)
7주차 : 문제진단 – 요구도 진단(1)/요구도 진단(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문제진단 – 자료수집(1)/자료수집(2)
10주차 : 문제진단 – 대상자결정/중재방법개발 – 목적 및 목표 설정
11주차 : 중재방법개발 – 프로그램 설계(1)/프로그램 설계(2)
12주차 : 중재방법개발 – 보건프로그램 전략(1)/보건프로그램 전략(2)
13주차 : 보건프로그램 실행 – 보건프로그램 실행(1)/보건프로그램 실행(2)
14주차 : 보건프로그램 평가 – 보건프로그램 평가이론/보건프로그램 평가방법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건강의료보험학
ㄹ
건강의료보험학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건강의료보험학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교과목 개요>
사회보장의 일환으로서 의료보장 및 건강보험제도의 목적, 의의, 기능에 대한 개념적 이해의 바탕하에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의 연혁, 현황, 제도 전반에 관해 고찰하며, 실제 업무현장에서 학습된 지식을 접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사회보장의이해
2주차 : 의료보장의이해
3주차 : 건강보험의발전과정
4주차 : 건강보험의이해와관리운영체계
5주차 : 가입자및국민건강보험공단
6주차 : 건강보험급여1
7주차 : 건강보험급여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건강보험요영급여
10주차 : 노인장기요양보험
11주차 : 의료급여
12주차 : 보혐료
13주차 : 건강보험제도
14주차 : 건강보험기타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인간발달론
인간발달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간발달론 (Human Develop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인간의 생의 주기에 따른 성장과 발달 단계에 따른 발달현상을 이해하고 각 발달기에서 성취되어야 할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등 발달 과제를 습득한다. 인간발달의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조건을 이해함으로써 생애주기 별 보건프로그램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학습목표 |
현대 인간발달의 이론 및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소개함으로써 보건의료분야 종사자 및 전공 학습자의 인간의 단계별 발달과 성장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이를 실무에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함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 인간발달의 기초 / 인간발달의 연구방법론
2주차 : 심리성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
3주차 : 아동/청소년기 발달이론 / 청년/성인기 발달이론 / 기타 발달이론 1
4주차 : 기타 발달이론 2 / 기타 발달이론 3 / 기타 발달이론 4
5주차 : 기타 발달이론 5 / 기타 발달이론 6 / 태내기 발달 1
6주차 : 태내기 발달 2 / 영아기 발달 1 / 영아기 발달 2
7주차 : 유아기 발달 1 / 유아기 발달 2 / 유아기 발달 3 / 전반부 강의 총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아동기 발달 1 / 아동기 발달 2 / 아동기 발달 3
10주차 : 청소년기 발달 1 / 청소년기 발달 2 / 청소년기 발달 3
11주차 : 청소년기 발달 4 / 청소년기 발달 5 / 청소년기 발달 6
12주차 : 성인기 발달 1 / 성인기 발달 2 / 성인기 발달 3
13주차 : 중년기 발달 1 / 중년기 발달 2 / 중년기 발달 3
14주차 : 노년기 발달 1 / 노년기 발달 2 / 노년기 발달 3 / 후반부 강의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병원원무관리
병원원무관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병원원무관리 (Patient Affairs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습영역>
1. 교재 중심으로 강의차수별 주제에 따라 내용을 공유한다.
2. 주제에 해당하는 현장에서의 체험을 충분히 전달한다.
3. 원무관리는 병원의 사무활동 중 진료를 위한 환자들의 제반 수속 절차와 진료수익관리 및 진료지원업무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내원환자에게 편리한 이용절차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진료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병원의 경영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관련된 제도와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
학습목표 |
<학습목표>
원무관리는 병원의 사무활동 중 진료를 위한 환자들의 제반수속절차와 진료수익관리 및 진료지원업무를 의미한다. 따라서 내원환자에게 편리한 이용절차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진료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병원의 경영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관련된 제도와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의료보장제도와 의료서비스
2주차 : 원무관리에 대한 이해
3주차 : 고객관리
4주차 : 의료수가 관리
5주차 : 외래업무 관리
6주차 : 입·퇴원업무 관리
7주차 : 진료비관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진료비심사청구업무
10주차 : 건강검진 관리
11주차 : 의료급여관리
12주차 : 산재 및 자동차보험관리
13주차 : 노인장기요양보험업무
14주차 : 원무통계 및 진료실적 관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총계 |
14과목 |
42학점 |
13과목 |
39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