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고대인류문명탐험
고대인류문명탐험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고대인류문명탐험(Exploring Ancient Civilization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50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고대 인류문명 탐험은 옛사람들이 살았던 흔적을 찾아서 그들의 삶을 기억해보는 여정이다. 문명의 흔적은 고고학, 금석학, 인류학, 천문학, 지질학 등의 다양한 학문을 공부한 전공자들이 함께 연구하고, 뿐만이 아니라 유적 주위에 사는 사람들 등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도 협력하여 찾아내었다. 다양한 학문과 경험을 적용하여 되살린 인류의 과거를 중남미와 우리나라의 고대문명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영문) Exploring ancient human civilization is a journey to find traces of the lives of ancient people and remember their lives.
Traces of civilization were discovered through the collaboration of experts in various disciplines such as archeology, epigraphy, anthropology, astronomy, and geology, as well as non-experts, such as people living around the ruins.
By applying various studies and experiences, we examine the human past, focusing on the ancient civilizations of Central and South America and Korea.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강의는 2부분으로 나뉜다. 전반부에는 고대문명을 연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알아본다. 기초적인 것에 대하여 중간고사 시험으로 마감한다. 후반부에는 연구 조사의 결과로 알려진 다양한 고대 문명의 모습을 알아본다. 그리고 기말 레포트를 통해 각자 흥미를 가진 고대문명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고대문명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갖게 한다.
1주차 -1 강의소개: 문명의 여명
-2 세계의 인류, 인류의 진화와 특성
2주차 -1 고대인류문명들
-2 신화에서 흔적 찾기: 치첸이쯔아
3주차 -1 유적의 발굴과 보존: 치첸이쯔아의 경우
-2 거대한 유적 찾기: 나스까의 지상화
4주차 -1 원격탐사-아스떼까 문명찾기
-2 아스떼까문명-찾은 문명의 보존
5주차 -1 연대의 이해
-2 연대의 측정
6주차 -1 문자 이전의 신호
-2 문자의 해독: 빨렌께의 비문
7주차 -1 취락유형: 지배자들
-2 취락유형: 건축물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 바위에 남겨진 책: 고인돌
-2 바위에 남겨진 책: 지로나, 또로무에르또
10주차 -1 큰바위 얼굴: 올메까문명, 라벤따의 발굴
-2 큰바위 얼굴: 올메까문명의 영향
11주차 -1 시간은 어떻게 흐르는가: 달력, 비문과 고문서의 시간의 기록
-2 시간은 어떻게 흐르는가: 기록의 의미
12주차 -1 고대로부터의 통신: 반구대의 암각화: 제의와 공동작업
-2 고대로부터의 통신: 천전리의 각석: 고대사람들의 일상
13주차 -1 문명의 전파: 신라 금관의 역사
-2 금관과 함께 나온 유물
14주차 -1 천문고고학: 천체관측을 했던 유적
-2 우리나라의 천문고고학: 천체현상의 기록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4차산업혁명과인류문명
4차산업혁명과인류문명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4차산업혁명과인류문명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Human Civilization)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57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첨단 모바일 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회는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본 교과목은 모바일 기술로 인해 변화되어 가는 인간의 삶과 관련한 이슈 그리고 사회적 이슈 등을 확인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하며, 다학문 분야의 지식을 모바일 산업 분야에 연계하고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영문 : The development of advanced mobile technology is rapidly changing society. This course looks into issues of change in our way of life due to mobile technology, social issues, and the like; and helps students critically think about and apply interdisciplinary knowledge to the mobile industr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강의는 우리가 지금 현 시점에서 목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인류 문명에 미치게 될 영향력과 그 의미에 관해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자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강좌소개/향후 학습내용 및 주의사항/평가방식 소개/4차 산업혁명의 개념
2주차: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1/인공지능의 역사/인공지능의 발전 경로/특이점/인공지능의 문제점
3주차: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2/로봇에 대한 정의와 역사/로봇이 만드는 미래사회/로봇과 인간의 결합/로봇 윤리
4주차: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3/초연결사회/초연결사회의 주요 특징/초연결사회의 문제점
5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일1(불꺼진 공장)/4차 산업혁명과 사라지는 직업들/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일자리/인공지능과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것/일자리 양극화와 긱 이코노미
6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일(전문직)/4차 산업혁명과 전문직의 미래/전문직종에 나타나는 변화의 패턴/미래 일자리 트렌드
7주차: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부와 노동/양극화와 대량실업/과거 산업혁명에 대한 역사적 고찰/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조건/기본소득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도래하는 인간 포스트 휴먼/트랜스휴먼과 포스트휴먼/트랜스 휴먼/포스트 휴먼/인간을 넘어선 인간
10주차: 도래하는 시민, 포스트데모스/포스트데모스란 누구인가/포스트데모스의 구성과 출현/새로운 정치행위자 포스트데모스/정치적 주체로서의 가능성
11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미래 1 : 융합/융합이란 무엇인가/융합의 중요성/융합에서 융화로
12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미래 2 : 교육/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변화하는 교육/페러다임의 변화
13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미래 3 : 지식/지식개념의 변화/과거의 지식과 미래의 지식/새로운 지식인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닫기
|
3 |
인간은누구인가?
인간은누구인가?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간은누구인가?(Who is a Ma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4801
국문 : 모든 인문학과 고전학 강의의 출발점은 ‘인간’인 바, 본 과목은 ‘인간은 누구인가?’라는 가장 근본적인 질문을 던짐으로써 인간의 의미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답들을 학문적인 방식으로 탐구함.
영문 : The starting point of all classes of Humanities and Classics is man, and therefore we need to explore the meaning of man by casting this question, ‘Who is a man?,’ which deserves as many responses as possible in an academic manner.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인간은 누구인가?> 하는 질문은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발전을 비롯한 많은 문제와 근본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깊이 생각할 기회를 갖지 못한 채 나날을 살아가고 있다. 이 과목은 <인간은 누구인가?>에 대한 중요한 고전적 주장들, 즉 철학, 사상, 종교, 역사, 문학의 견해들을 이해하고 비판하며 적용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나와 우리의 <행복> 추구에 도움을 주고 <인간>과 직결된 많은 전공에서 심화된 연구와 학습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강의 소개, 인사 / 독일 바이마르 인문학 여행: 파우스트와 하이네
2주차 : 키에르케고르
3주차 : 소크라테스
4주차 : 단테
5주차 : 에라스무스와 루터
6주차 : 아담 스미스와 카알 마르크스
7주차 : 빅토르 프랑클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공자
10주차 : 석가
11주차 : 예수
12주차 : 노신(魯迅)
13주차 : 토마스 카알라일
14주차 : 김구-윤치호-김교신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인물로배우는정치학:동양
인물로배우는정치학:동양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물로배우는정치학:동양 (Learning Politics through the Persons in the Eastern Political Ideas)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7701
국문 : 이 과목은 동아시아정치사상의 흐름을 조망함으로써 학생들이 동아시아정치사상의 역사적 기원과 진화과정에 대한 이해를 체계적으로 확장시키도록 돕는다. 강의는 동아시아평화연합을 모색하는 관점에서 한국 정치사상가로부터 시작해서,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 베트남, 인도 정치사상가에 이르기까지 매주 한 명의 주요 정치사상가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하며, 선정된 정치사상가의 ‘성장배경, 주요 저서 핵심내용, 현대정치에 미친 영향 등’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학문간 통섭의 계기를 제공하며 수강생의 교양수준을 한층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영문 : This course surveys the history of East Asian political thoughts systematically helping the students to understand their origins and evolution processes. In search of East Asian Peace Union, it looks at a major political thinker each week starting from Korean thinkers and proceeding through Chinese, Japanese, American, Russian, Vietnamese, and Indian thinkers. It consists of the backgrounds of these political thinkers, the essence of their major books, and their influence on modern politic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과목은 정치학에의 입문 과정이다. 정치학이 어렵다고 생각하고 정치학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일반 학생들, 특히 현실정치의 여러 현상들을 체계적인 방식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고 싶은 인문학/고전학/사회과학 전공자는 물론 모든 재학생들에게 권한다. 본 강의는 '재미있는 정치학,' '깊이 있는 정치학적 안목'을 기르는 입문과정이다.
동아시아평화연합, 남북통일, 좌우통합 등을 모색하는 관점에서 한국 정치사상가로부터 시작해서, 중국, 일본 정치사상가에 이르기까지 매주 한 명의 주요 정치사상가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하며, 선정한 정치사상가의 ‘성장배경’(역사 현실과 사상), ‘주요 저서 핵심내용’(사상과 사상가), ‘현대정치에 갖는 사상적 의미’(길과 대담) 등을 중심으로 강의할 것이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정치사상 : 현실, 정치, 정치학, 정치사상 - 2강 동아시아정치사상과 사상가: 동아시아 역사현실과 정치사상 - 3강 동아시아정치사상, 그 길과 대담
2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한국 불교정치사상 - 2강 한국 불교정치사상과 사상가: 원효(617-686) - 3강 원효사상, 그 길과 대담
3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중국 불교정치사상 - 2강 중국 불교정치사상과 사상가: 혜능(638-713) - 3강 혜능사상, 그 길과 대담
4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일본 불교정치사상 - 2강 일본 불교정치사상과 사상가: 니치렌(1222-1282) - 3강 니치렌사상, 그 길과 대담
5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한국 불교정치사상 - 2강 한국 불교정치사상과 사상가: 의상(625-701) - 3강 의상사상, 그 길과 대담
6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한국 유교정치사상 - 2강 한국 유교정치사상과 사상가: 율곡(1536-1584) - 3강 율곡사상, 그 길과 대담
7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중국 유교정치사상 - 2강 중국 유교정치사상과 사상가: 주자(1130-1200) - 3강 주자사상, 그 길과 대담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일본 유교정치사상 - 2강 일본 유교정치사상과 사상가: 이토 진사이(1627-1705) - 3강 이토 진사이사상, 그 길과 대담
10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한국 유교정치사상 - 2강 한국 유교정치사상과 사상가: 퇴계(1501-1570) - 3강 퇴계사상, 그 길과 대담
11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한국 기독교정치사상 - 2강 한국 기독교정치사상과 사상가: 다산(1762-1836) - 3강 다산사상, 그 길과 대담
12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중국 기독교정치사상 - 2강 중국 기독교정치사상과 사상가: 쑨원(1866-1925) - 3강 쑨원사상, 그 길과 대담
13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일본 기독교정치사상 - 2강 일본 기독교정치사상과 사상가: 우치무라 간조(1861-1930) - 3강 우치무라 간조사상, 그 길과 대담
14주차 : - 1강 역사현실과 한국 기독교정치사상 - 2강 한국 기독교정치사상과 사상가: 도산(1878-1938) - 3강 도산사상, 그 길과 대담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한국의역사,문화,그리고한국인
한국의역사,문화,그리고한국인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한국의역사,문화,그리고한국인 (The History, Culture & People in the Korean Peninsula)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49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과목은 한국인으로서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점검의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남북한의 역사, 문화, 국민적 특징 등을 비교론적 시각으로 탐구함.
영문 : This class is designed to provide its students with an opportunity to reflect on our identities as Koreans in comparative terms of its history, culture and people living in the Korean Peninsula.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이 수업은 21세기 한국인의 사고를 지배하는 대표적인 인식체계인 서구중심주의, 사회진화론(Social Darwinism), 민족주의를 비판적으로 다루고, 한국 문화의 핵심인 한국어와 민속 의례를 중국과의 비교를 통해 이해하며, 근대 이후 등장한 한국사의 주요 쟁점을 상이한 시각을 통해 접근함으로써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강의소개 / 한국인과 한국의 서구화
2주차 : 서구 중심주의의 이해/ 서구 중심주의의 역사적 형성과정
3주차 : 서구의 사회진화론/ 한국의 사회진화론
4주차 : 서구의 민족과 민족주의 1/ 서구의 민족과 민족주의 2
5주차 : 한국 민족에 대한 이해 1/ 한국 민족에 대한 이해 2
6주차 : 한국어와 중국어 1/ 한국어와 중국어 2
7주차 : 한국과 중국의 민속 의례 1/ 한국과 중국의 민속 의례 2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서구의 침략과 조선의 대응 1/ 서구의 침략과 조선의 대응 2
10주차 : 식민지배에 대한 한국인의 대응 / 식민지 시기 한국의 변화
11주차 : 해방과 분단 1/ 전쟁과 분단 2
12주차 : 1960년대 이후 경제성장/ 경제성장 요인을 둘러싼 이견
13주차 : 권위주의 통치/ 민주화 운동
14주차 : 신자유주의와 경제위기/ 경제위기 이후의 한국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인물로배우는정치학:서양
인물로배우는정치학:서양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물로배우는정치학-서양 (Learning Politics through the Persons in the Classics)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85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이 과목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온 서양 정치사상의 흐름을 조망함으로써 학생들이 서양정치사상의 역사적 기원과 진화과정에 대한 이해를 체계적으로 확장시키도록 돕는다. 강의는 전(前)소크라테스 학파에서 출발하여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교부철학자인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토머스 아퀴나스, 마키아벨리, 토머스 모어, 사회계약론자 홉즈-로크-루소, 칼 맑스, 존 스튜어트 밀, 니체, 미셸 푸코, 한나 아렌트에 이르기까지 매주 한 명의 주요 정치 철학자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하며, 선정된 정치철학자의 ‘성장배경, 주요 저서 핵심내용, 현대정치에 미친 영향 등’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학문간 통섭의 계기를 제공하며 수강생의 교양수준을 한층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영문 : This course surveys Western political ideas from ancient Greece up to modern days systematically helping the students to understand their origins and evolution processes. It looks at a major political philosopher each week starting from pre-Socratic philosophers and proceeding through Socrates, Plato, and Aristotle; patristic philosophers St. Augustine and Thomas Aquinas; Machiavelli; Thomas More; social contract philosophers T. Hobbes, J. Locke, and J. J. Rousseau; Karl Marx; J. S. Mill; F. Nietzsche; Michel Foucault; and Hannah Arendt. It consists of the backgrounds of these political philosophers, the essence of their major books, and their influence on modern politic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과목은 정치학에의 입문 과정이다. 정치학이 어렵다고 생각하고 정치학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일반 학생들, 특히 현실정치의 여러 현상들을 체계적인 방식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고 싶은 인문학/고전학/사회과학 전공자는 물론 모든 재학생들에게 권한다. 본 강의는 '재미있는 정치학,' '깊이 있는 정치학적 안목'을 기르는 입문과정이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강의소개 / 강의 속 인물들 미리보기/ 피타고라스와 헤라클레이토스
2주차 : 소크라테스의 오라클: 너 자신을 알라/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3주차 : 성 어거스틴, 그는 누구인가?/ <신국(神國)>/ 어거스틴의 정치학적 공헌
4주차 : 토마스 아퀴나스, 그는 누구인가?/ <신학대전>/ 어거스틴의 정치학적 공헌
5주차 : 마키아벨리/모어, 그들은 누구인가?/ <군주론>의 정치학/ <유토피아> 정치학
6주차 : 사회계약론과 자연법 사상/ 토마스 홉즈와 <리바이어던>/ 홉즈의 정치학적 공헌
7주차 : 존 로크, 그는 누구인가?/ <시민정부론(대의정부론)>/ 로크의 정치학적 공헌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장자크 루소, 그는 누구인가?/ <사회계약론>, <에밀>/ 루소의 정치학적 공헌
10주차 : 존 스튜어트 밀, 그는 누구인가?/ <자유론>, <여성의 예속>/ 밀의 정치학적 공헌
11주차 : 칼 맑스, 그는 누구인가?/ <독일이데올로기>, <공산당선언>/ 맑스의 정치학적 공헌
12주차 : 프리드리히 니체, 그는 누구인가?/ <선악의 피안>, <권력에의 의지>/ 니체의 정치학적 공헌
13주차 : 미셀 푸코, 그는 누구인가?/ <감시와 처벌>, <성의 역사>/ 푸코의 정치학적 공헌
14주차 : 한나 아렌트, 그는 누구인가?/ <인간의 조건>, <과거와 미래사이>/ 아렌트의 정치학적 공헌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2 |
연설문작성과발표기법
연설문작성과발표기법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연설문작성과발표기법(Speech Writing & Performing)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3901
국문 : 본 과목은 21세기 시민참여 시대를 살아가는 한국인에게 요구되는 시민적 덕성의 중요한 요소로서 언어적 표현 역량, 특히 연설문 작성과 발표 기법을 연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영문 : This class is designed to cultivate the capacity for linguistic expression and the speech writing and delivering skills in particular, which is argued to be the civic virtue required of the Koreans living in the 21st century of civic engagement.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시민민주주의가 성장함에 따라 토론이나 논증, 대중연설과 같은 소통분야가 활성화되고 있다. 정치, 경제, 외교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오늘날을 수사학의 시대, 설득의 시대라 부르는데 이의를 제기할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말과 글, 미디어 특성을 활용한 설득전략의 분석과 실행은 민주시민의 필수역량 중 하나다. 2000여년의 암흑기를 거친 고대수사학이 현대에 이르러 재조명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본 강좌에서는 설득학의 원류인 수사학의 관점을 기반으로 연설관련기본이론을습득하고 실습과 실행을 통해 이를 체득하고자 한다. 이러한과정에서소통에대한동기를부여하고자신이가진신체적,사상적,내용적자산들을극대화할수있는언어적,비언어적스킬을연마함으로써발전된소통형 인재로거듭날수있는 계기를 부여하고자한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강의소개와 오리엔테이션-한학기 수업을 위한 마음 열기 소통에 대한 이해: 연설, 스피치, 발표, 프리젠테이션?
2주차 : 수사학과 연설에 대한 이해: 왜 수사학, 왜 그리스의 연설인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과 설득의 3요소
3주차 : 연설전략 - 파토스: 성공적 설득을 위한 청중 이해 청중의 문화에 대한 이해
4주차 : 연설전략: 에토스1: 훌륭한 연사, 훌륭한 연설(학생 참여 수업) 설득을 이끌어내는 연사의 조건
5주차 : 연설전략: 에토스2: 연사로서의 '나'에 대해 이해하기(구루미 활용) 나의 소통 스타일
6주차 : 연설전략: 로고스1: 연설의 종류와 상황에 대한 이해 설득을 위한 주제설정 및 주제문 개발
7주차 : 연설전략: 로고스2: 주제와 주제문에 대한 리뷰(구루미 활용) 연설문의 구조와 표현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연설 실행준비1: 발표불안, 무대공포 이해하기(학생 참여 수업) 무대공포를 극복을 위한 준비
10주차 : 연설 실행준비2(학생 참여 수업): 음성적 요소 훈련 시각적 요소 훈련, 시각자료 준비
11주차 : 연설 실행 전 최종점검: 비언어적 요소의 중요성 돌발상황 및 질의응답 대처법(Q&A)
12주차 : 연설 실습 (오프라인 수업): 연설 상황에 대한 최종 점검 오프라인으로 개인별 발표 진행
13주차 : 실습한 연설에 대한 리뷰(구루미 활용) 연설 비평에 대한 재검토
14주차 : 자기소개 스피치를 위한 준비 다시, '나'를 프리젠테이션 하기 (스튜디오 참여수업)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디지털민주주의 |
3 |
유럽과중동의도시화문화
유럽과중동의도시화문화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유럽과중동의도시화문화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688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에 따른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인문학과 고전학에 대한 소양과 지식 및 이에 기초한 합리적 사고와 현실적 응용능력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인문학과 고전학에 대한 지식과 이해 및 심화된 인문-고전 탐구와 학습을 위해서는 이들 학문이 태동하고 근간을 이룬 중동과 유럽의 지역성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지리학의 지역연구 방법론에 기초하여 중동과 유럽의 문화 형성의 배경이 되는 다양한 인문자연 환경의 지리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이해하고자 한다. 먼저 중동과 유럽의 지형, 기후, 수문, 생태 등의 자연지리적 요소와 인구와 인종, 정주와 도시, 정치, 경제, 사회 등의 인문지리적 요소를 주제별로 파악한다. 다음으로 이들 개별 요소들 간의 유기적인 연관성과 시스템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이해한다. 이를 토대로 유럽과 중동의 인간과 지역성에 대한 통찰력의 증진과 함께 인문학과 고전학에 대한 이해의 제고함으로써 실천력을 겸비한 세계시민의 양성 및 네오르네상스(Neo-Renaissance)형 역량을 극대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문: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following the fusion of ICT, the knowledge of Humanities and Classics with the rational thinking and practical application ability is now further emphasized. Therefore th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the regionality and culture of the Middle East and Europe, where Humanities and Classics were born and founded, is important to enhance the learning of these studies. To do this the geographical features of the various human and physical environments as a background to the cultural formation of the Middle East and Europe are comprehensively examined and identified on the basis of the regional research methodology in geography. First one is to identify and understand physical geographical features such as the geomorphology, climate, hydrology and ecology, together with the human geographical factors such as population and races, politics, economics and societies of the Middle East and Europe. Next one is to interpret the organic associations and systematic characteristics between these geographical features comprehensively. Following up on this aims to maximize the insight into human and regional aspects of Europe and the Middle East as well as the understanding of Humanities and Classical studies, and then to lead to the cultivation of global citizens pursuing Neo-Renance capabilities with Humanities-Classics knowledge and social science-practice skill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오늘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동체나 국가의 문화, 정치, 환경 등을 고려한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급격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강좌는 다음과 같이 수강생들의 소양과 역량을 제고하고자 한다. - 인문학적 소양과 고전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제고 및 심화 학습을 통한 합리적 사고와 현실적인 응용 능력의 강화 - 유럽과 중동 지역의 인문적 특징과 자연환경을 시스템적으로 파악하고 종합해 다양한 문화적 특성에 대한 심층 고찰 - 인문-고전 지식과 사회적 실천을 통해 미래의 문화 세계를 창조하는 전인적 인재로서 역량의 증진 및 배가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강의소개 * 문화 경관과 시스템적 사고 [2주차] * 유럽과 중동의 기원 [3주차] * 유럽과 중동의 자연환경 개관(1) - 유럽의 지형, 기후, 수문, 생태학적 특징과 인문 현상 [4주차] * 유럽과 중동의 자연환경 개관(2) - 중동의 지형, 기후, 수문, 생태학적 특징과 인문 현상 [5주차] * 유럽과 중동의 도시와 문화 - 민족과 인종의 특징 및 문화적 의미 [6주차] * 유럽과 중동의 도시와 문화 - 신앙과 종교의 특징 및 문화적 의미 [7주차] * 유럽과 중동의 도시와 문화 - 정주와 도시의 특징 및 문화적 의미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 유럽과 중동의 도시와 문화 - 언어와 문자의 특징 및 문화적 의미 [10주차] * 유럽과 중동의 도시와 문화 - 문학과 예술의 특징 및 문화적 의미 [11주차] * 유럽과 중동의 도시와 문화 - 전통과 풍속의 특징 및 문화적 의미 [12주차] * 유럽과 중동의 도시와 문화 - 갈등과 충돌의 역사 및 문화적 의미 [13주차] * 유럽과 중동의 도시와 문화 - 제도와 경제의 특징 및 문화적 의미 [14주차] * 유럽과 중동의 현재와 미래 * 학습내용 정리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시민운동의어제와오늘
시민운동의어제와오늘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시민운동의어제와오늘 (Civil Movements in the Past and Present)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3201
국문 : 한국에서 1987년은 시민혁명이 일어난 해였다. 1986년 이전과 이후 일반 시민들은 전혀 다른 삶의 방식으로 살고 있는 듯하다. 이전의 삶이 비정치적이며 수동적인 삶의 형태였다면 이후의 삶은 정치적이며 능동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후자의 삶이 모습 뒤에는 맹렬히 시민운동을 전개하는 NGO들의 활동이 숨어 있다. 본 강좌는 NGO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현재 한국의 시민운동, 즉 ‘NGO운동’에 관해 깊이 있게 배우는 이론적 계기를 제공한다.
영문 : This course will focus on 2 special types of social movements, of which one is the British labor movements in the late 1970s and 1980s and the other is the Korean civic movements or the NGO movements in the late 1980s onwards. Learned from the former how to organize and deliver political pressures on to government those who register for this course will be able to acquire a necessary and proficient information as well as understanding of the NGO movements in the Korean socie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한국의 시민들은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새로운 민주적 시민들로 재탄생했다. 1987년 이전의 삶이 비정치적이고 수동적인 삶의 형태였다면 이후의 삶은 정치적이며 능동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혁신적 변화의 이면에 한국의 시민운동 역사가 존재한다. 본 강의는 NGO학 전공자들에게 서구 근대시민운동의 역사에서 현재 한국의 시민운동에 이르기까지 세계 시민운동의 이론과 실제 양 측면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시민운동의 이해 - 1강: 강의소개 - 2강: <시민운동론>의 개념 정의 및 이론틀 설명 - 3강: 한국 시민운동 변천의 특징
2주차 : 민중운동(Popular Movements) - 1강: 민중운동이란 무엇인가? - 2강: 민중운동의 이념적 토대로서 맑스주의(Marxism) - 3강: 제3세계와 반체제운동
3주차 : 민중운동의 유형I: 근대시민혁명 - 1강: 1776 미국혁명 - 2강: 1789 프랑스혁명 - 3강: 1917 러시아혁명
4주차 : 민중운동의 유형II: 근대노동운동 - 1강: 계급투쟁의 정당화 요인 - 2강: 노동투쟁의 동기 상실 - 3강: 한국의 노동운동
5주차 : 이론틀 I: 그람시의 <시민사회론> - 1강: 그람시와 맑스주의(Marxism) - 2강: 그람시의 헤게모니론 - 3강: 그람시의 <시민사회론>과 한국 시민사회
6주차 : 이론틀 II: 비판이론의 <시민사회론> - 1강: 푸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 - 2강: 하버마스와 시민사회 - 3강: 아라토와 코헨의 시민사회
7주차 : 신사회운동(New Social Movements)의 등장 - 1강: 격동의 1968년과 학생운동 - 2강: 프랑스 5월 혁명(May ‘68) - 3강: 새로운 시민정치 패러다임의 등장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신사회운동(New Social Movements)의 특성- 1강: 신사회운동론 등장 이전의 운동이론 - 2강: 신사회운동 이론의 특징 - 3강: 한국사회와 신사회운동
10주차 : 신사회운동의 정치세력화 - 1강: ‘68세대’의 정치실험: <제3의 길> 정치 - 2강: 독일의 신중도 정치와 녹색당의 정치세력화 - 3강: 동아시아 시민운동의 특징과 성격 비교
11주차 : 한국민주주의와 사회운동의 동학 - 1강: 한국 식민지시대 민족해방운동 - 2강: 건국 이후 한국 민주주의와 사회운동의 동학 - 3강: 한국의 국가형성과 민주주의 제도 수립
12주차 : 한국 민주화운동의 운동사적 의의 - 1강: <4.19 혁명>(1960. 4. 19.) - 2강: <4.19 혁명>의 운동사적 의의와 한계 - 3강: <5.18 민중항쟁> (1980. 5. 18.)
13주차 : 한국 시민운동의 현주소 - 1강: 민중운동에서 시민운동으로 - 2강: 정치주역으로 등장한 NGOs - 3강: 시민운동의 정치세력화
14주차 : 강의 총정리 - 1강: 민주화 이후 한국 민주주의와 시민운동 - 2강: 한국의 민주화 이후 시민운동: 평가와 과제 (1) - 3강: 한국의 민주화 이후 시민운동: 평가와 과제 (2)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젠더와세대이해
젠더와세대이해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젠더와세대이해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687
이수구분 : 전공
국문: 본 과목은 한국 및 서구 세계에서 논의된 세대 및 세대 이 론에 대한 탐구를 목표로 한다. 독일 사회학자 칼 만하임의 세대 이론 및 만하임 이후 논의된 세대와 세대 갈등에 대한 이론들을 배운다. 더불어 여러 여성 사회학자 및 페미니스 트 이론가들이 정의한 세대 속의 여성과 젠더의 문제를 심 층 탐구한다. 세대 이론에서 수동적으로 논의된 여성의 문 제와 세대 갈등 속의 한국 및 서구 사회 속의 여성과 젠더 이해를 목표로 한다. 젠더와 세대 이해를 특정한 여성 사상 가, 작가들의 작품들을 통해 정치, 문화, 역사, 문학적 접근 을 통해 탐구할 수 있다.
영문: This course is designed to study theories of generation as discussed in Korean and Western intellectual worlds. It will explore the theory of generation of German sociologist, Karl Mannheim and subsequent theories of generation and conflicts of generations after Karl Mannheim. We will also study the issues of women and gender in the discourse of generation as defined by other theorists and feminist scholars. In this course it will examine the ways in which the issues of women and conflicts of generations are presented passively and achieve the proper understanding of women and gender in both Korean and Western societies. To understand gender and theory of generation, we will approach it through political, cultural, historical and literary perspectives by reading various women writers and theoris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핵심 목표] 본 과목은 젠더와 세대이해에 대한 이론적, 문화적, 문학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기본 목표] - 젠더와 세대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서구 사상 및 한국에서 전개된 젠더와 세대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젠더와 몸에 대한 담론을 이해할 수 있다. - 젠더, 문화, 그리고 정치에 대한 지식을 탐구한다. - 세대이론과 그 문화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현대 사회의 젠더와 세대이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1. 강좌소개 : 강좌 개요 소개 2. 젠더와 세대에 대한 이론 및 담론 소개와 문화, 정치와의 관계 설명 [2주차] [젠더의 이해] 1. 젠더란 무엇인가 2. 젠더 연구와 젠더의 역사 [3주차] [페미니즘의 이해] 1. 여성주의 혹은 페미니즘 2. 현대 사회의 여성주의와 문화이해 [4주차] [여성과 계급] 1. 성, 섹슈얼리티, 재생산 2. 여성과 정치 [5주차] [여성혐오] 1. 젠더불평등과 여성혐오 2. 페미니즘에서 포스트페미니즘까지 [6주차] [버틀러 읽기I] 1. 젠더트러블의 이해 2. 수행성과 전복성 [7주차] [버틀러 읽기II] 1. 젠더허물기(Undoing Gender)의 이해 2. 젠더와 트랜스섹슈얼리티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성소수자의 이해I] 1. 성적 다양성의 이해 2. 이성애와 동성애 [10주차] [성소수자의 이해II] 1. 동성애 혐오 2. 트랜스젠더 연구 [11주차] [세대 이해I] 1. 세대란 무엇인가 2. 현대의 세대 이해 [12주차] [세대 이해II] 1. 한국에서의 세대 이해 2. 세대 이해와 문화 [13주차] [세대 이해III] 1. 노년학의 이해 2. 노년의 의미 [14주차] [세대 이해IV] 1. 노년의 역사와 문화 2. 노인혐오의 원인과 갈등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한중일의문화심리학
한중일의문화심리학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한중일의문화심리학 (Cultural Psychology in Korea, China & Japan)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1701
국문 : 이 과목은 한국, 중국, 일본의 문화와 각 국가의 심성구조 등의 특징을 검토함으로써, 학생들에게 21세기 동북아 세 나라의 문화와 미의식에 대한 지식과 통찰, 그리고 현재의 정세와 문화적 환경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영문 : This class is designed to explore the cultures and mindsets of Korea, China, and Japan in a respective manner and by doing so it will provide students with some useful knowledge and insight with regard to the cultures and aesthetic senses of the 3 Asian countries. In addition, it will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contemporary politico-cultural environments of the Far Eastern reg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한중일 삼국의 미술양식 비교를 통해 토대 문화(감성적 기질)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삼국의 표층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을 갖게함.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강의 소개/ - 미의식과 문화의 관계, 분화의 층위 - 조울증권형의 우리문화
2주차 : 1. 굽어 온전한 중국과 한국 그리고 일본의 직선 -미술양식 분석이란? -곡즉전
3주차 : 1. 굽어 온전한 중국과 한국 그리고 일본의 직선 -건축 이외 미술의 곡선성 -곡선에 담긴 감성적 기질
4주차 : 2. 눈으로 생각하는 중국, 압축하는 일본, 은유하는 한국 -정보의 증폭이 만든 미술양식
5주차 : 2. 눈으로 생각하는 중국, 압축하는 일본, 은유하는 한국 -골법용필 대 응물상형 -중국인의 시각적 사고
6주차 : 2. 눈으로 생각하는 중국, 압축하는 일본, 은유하는 한국 -한국의 은유적 상상력 -통제하는 일본
7주차 : 3. 세 종류의 강박 -이념적 강박 -중국, 곡예적 강박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3. 세 종류의 강박 -탐미를 위한 강박, 일본 4. 대비와 통합의 양식 -대비의 미술사
10주차 : 4. 대비와 통합의 양식 -새로운 대비와 한국의 현대성 -통합하는 중국, 형태중심의 일본
11주차 : 4. 대비와 통합의 양식 -복식 등에서의 대비 5. 복잡한 부처, 간결한 부처 -복잡도란 무엇인가?
12주차 : 5. 복잡한 부처, 간결한 부처 -불상의 콜모고로프 복잡도 -풍요로운, 너무나 풍요로운 조선의 단청
13주차 : 6. 세상에 대한 관심과 무관심 -전망도피이론 -은자의 화폭, 세상에 대한 일본의 관심
14주차 : 7. 일본의 요괴, 한국의 해학, 협객의 중국 -고통과 죽음을 다루는 미술 -신명과 해학 그리고 강호의 협객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협치의이론과실제 |
3 |
일본문화의이해(공통-일본) |
3 |
3 |
글로벌폴리틱스
글로벌폴리틱스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글로벌폴리틱스(Global Politic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6801
국문 : 이 과목은 지구화가 심화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정치학이나 국제관계 등에 대한 사전 지식이 일천한 학생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국제정치적 시각과 안목을 제공하고자 한다.
영문 : This class is designed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perspective and/or a practical 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politics required for those who are living through the 21st century, which appears to be the era of deepening globaliza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과목은 지구화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 21세기를 살아가는 한국의 대학생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국제정치적 시각과 안목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정치학이나 국제관계 등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글로벌 폴리틱스 강의 소개/ 1강: 강의 소개/ 2강: 21세기 대한민국과 한국인
2주차 : 글로벌 폴리틱스 입문/1강: '글로벌 폴리틱스'란 무엇인가?/2강: 역사적 맥락: 냉전의 전후 변화
3주차 : 국제관계 이론 개관/1강: 주류 관점들(현실주의/자유주의)./2강: 비판적 관점들(맑스주의/후기구조주의)
4주차 : 글로벌 시대의 경제와 사회/1강: 자본주의/신자유주의/경제 세계화/2강: 사회적연결/세계화/소비주의/개인주의
5주차 : 글로벌 시대의 국가와 외교정책/1강: 국가/국가사회/2강: 다층 거버넌스/외교정책
6주차 : 글로벌 시대의 민족/1강: 민족주의와 세계정치/2강: 글로벌 세계에서의 민족과 민족주의
7주차 : 정체성, 문화, 서구에 대한 도전/1강: 정체성 정치의 등장/2강: 종교의 부활/서구에 대한 도전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힘과 21세기 세계질서/1강: 힘과 글로벌 폴리틱스/2강: 탈냉전 이후의 세계질서
10주차 : 전쟁, 평화, 핵확산과 군비축소/1강: 전쟁과 평화/2강: 핵확산과 군비축소
11주차 : 테러리즘, 인권과 인도적 개입/1강: 테러리즘의 이해/2강: 인권과 인도적 개입
12주차 : 국제법, 국제기구와 유엔/1강: 국제법의 본질과 변화/2강: 국제기구와 유엔
13주차 : 글로벌 이슈: 빈곤과 개발, 환경, 젠더/1강: 빈곤/개발/2강: 환경/젠더
14주차 : 글로벌 폴리틱스의 전망과 과제/1강: 브레튼우즈 체제와 글로벌 거버넌스/2강: 지역주의와 글로벌 거버넌스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ESG기반환경경영 |
3 |
논어맹자중용대학강독
논어맹자중용대학강독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논어맹자중용대학강독(Reading into the Chinese Classic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5101 이수구분 : 전공
논어, 맹자, 중용, 대학을 사서(四書)라고 한다. 본 과목은 사서의 주요 내용을 다음 두 가지 흐름 속에서 강해한다. 첫째, 동아시아 사상사와 특히 유교사상사의 전체적인 흐름이다. 둘째, 근현대 서구 및 동아시아 사상사 사이의 전변적인 흐름이다. [기본 목표]4차혁명 시대 ‘인간과 사회’에 관한 성찰, 특히 ‘윤리 방식 및 정치 과정’, 곧 ‘정치 방법’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간과 사회’의 ‘질서 상태’에 관한 근원적 성찰을 돕는 데 본 과목의 목표를 둔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불교문명을 유교문명으로 전환하고자 했던 신유학과 공맹의 원시유학을 동아시아사상사 및 사구사상사와 비교하면서 사서를 강해함으로써 4차혁명 시대 ‘인간의 위치와 몫’을 근원적으로 성찰하도록 돕고, 이러한 성찰을 통해 수강자의 인문사회학적 통찰력을 함양하도록 돕는다.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본 강의는 ‘사서강해’ 직후 강의시간에 바로 복습하는 ‘길과 대담’ 시간을 마련한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사서, 왜 그리고 어떻게 읽을 것인가?
2주차: 중용-대학강해(1)
3주차: 중용-대학강해(2)
4주차: 중용-대학강해(3)
5주차: 중용-대학강해(4)
6주차: 중용-대학강해(5)
7주차: 중용-대학강해(6)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논어강해(1)
10주차: 논어강해(2)
11주차: 논어강해(3)
12주차: 논어강해(4)
13주차: 맹자강해(1)
14주차: 맹자강해(2)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기후변화와문명의성쇠
시민운동의어제와오늘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기후변화와 문명의 성쇠 |
학년학기 |
3-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본 교과목에서는 오늘날 강화된 온실효과에 따른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사회가 직면한 문명 전환의 위기와 그 의미를 과거 기후변화의 문명사적 사건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류의 출현부터 시작해 선사시대, 고대와 중세 그리고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서양 문명의 출현과 성쇠 및 전환사회의 모습을 기후결정론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기후변화와 함께 인류 문명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변화하는 기후와 이상기상 현상에 따른 다양한 영향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환경 등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파악하여 기후변화의 문명사적 의미와 그에 따른 전환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오늘날 지구온난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협력과 적정기술의 개발 및 개인의 역할 등을 모색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현재와 미래의 지구적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영문: For now clmate change plays more important role in the transitional crisis of civilization than did in the past, and it then takes more concern of the global communities than ever. Therefore it is necessary for us to understand how human civilization has developed under the effects of climate change on the emergence, the transition, and the rise and fall of oriental and occidental civilizations in the past, I.e. from the prehistoric era to the present via the ancient, medieval, modern ages, followed by the future.. To do this we will study the variuos aspects of civilization in politic,. economic, social cultural features as results of changing climates and its induced abnornal weathers. This then allows us to understand the rie and fall of civilizations in terms of climatic determinism, together with solution to the global warming issues and adaptibility to a newly emerging world, with help of cooperations and appropriate technologi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드라마를통한마음과감정의이해
드라마를통한마음과감정의이해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드라마를통한마음과감정의이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몸,문화,그리고정체성정치
몸,문화,그리고정체성정치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몸,문화,그리고정체성정치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03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과목은 20세기 후반부터 사회과학계와 여성운동 진영 등에서 우리가 주목해 온 ‘정체성 정치(identity politics)’의 대표 소재로서, 대개 은폐된 그러나 분명히 현존하는 몸-문화-정치의 관계성에 관해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함.
영문 : This class is designed to provide an opportunity to explore into the usually concealed but clearly existing relationship of body-culture-politics as a form of identity politics which has drawn our attention in social sciences, feminist movements, and the like ever since the latter half of the 20th centur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수업은 우선 정치문화사적으로 덜 주목되었던 몸을 둘러싼 다양한 담론들을 고대, 중세, 근대, 탈근대의 역사적 맥락 속에서 조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몸이야말로 사회적 관계망의 토대이자 정치적 복수성의 문화적 공간으로 주목되어져야 하는 근거를 제시하고 밝혀 보겠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1강: 강의 소개 2강: 몸, 문화, 정치는 어떤 상호관계성을 갖는가?
2주차 : 1강: 희랍 시대의 몸과 권력 2강: 로마 시대의 몸과 권력
3주차 : 1강: 중세 시대의 몸 2강: 몸에 관한 규율
4주차 : 1강: 연장(extension)으로서의 몸 2강: 근대의 생산성
5주차 : 1강: 탈근대의 감시문화 2강: 보이지 않는 몸의 정치
6주차 : 1강: 성적 차이 2강: 페미니즘의 정치
7주차 : 1강: 인종차별 2강: 문화 제국주의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1강: 소비의 문화 2장: 시각의 정치
10주차 : 1강: 주거문화 2강: 녹색문화와 생태정치
11주차 : 1강: 소수자와 배제의 문화 2강: 다문화정치
12주차 : 1강: 스포츠와 순화된 애국주의 2강: 재난과 안전국가
13주차 : 1강: 참여와 광장문화 2강: 돌봄과 배려의 정치문화
14주차 : 1강: 인공지능과 몸의 미래 2강: 책임의 정치문화를 위하여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아름다움의과학
|
3 |
전쟁,평화,그리고종교
전쟁,평화,그리고종교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전쟁,평화,그리고종교(War, Peace & Religion)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02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과목은 인류 역사 전체를 통틀어 끊임없이 발생하는 정치·사회적 현상으로서 전쟁과 평화의 상관관계, 특히 이 둘 사이에서 종교가 맡아 온 그리고 여전히 맡고 있는 역할에 관해 탐구함.
영문 : This class is designed to delve into the correlation between war and peace as ceaselessly recurring politico-social phenomena and the never indifferent roles played and still being played by religion for them.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역사상 주요한 전쟁을 중심으로 전쟁과 평화, 그리고 종교의 중요한 문제를 논의하며, ‘나’와 ‘우리’의 자유와 행복을 위한 길을 모색한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강의 소개 서구(서유럽)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십자군 전쟁 (1)
2주차 : 서구(서유럽)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십자군 전쟁 (2)
3주차 : 서구(서유럽)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30년 전쟁, 제1차 세계대전
4주차 : 미국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제2차 세계대전
5주차 : 미국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베트남 전쟁
6주차 : 미국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이라크 전쟁
7주차 : 동아시아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고구려와 수, 당의 전쟁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동아시아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청일 전쟁, 노일 전쟁
10주차 : 동아시아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중일 전쟁, 태평양 전쟁
11주차 : 약소국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한국 전쟁
12주차 : 약소국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6일 전쟁
13주차 : 약소국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베트남 전쟁
14주차 : 맺는 말: 21세기의 전쟁, 평화, 그리고 종교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4 |
미래사회와리더십
미래사회와리더십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미래사회와리더십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681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본 과목은 학생들이 제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전개됨에 따라 기존의 사회질서가 더 이상 작동할 수 없으며 인간의 예측 능력 그 어떤 것도 유용한 의미를 가지지 못하게 될 미래사회에 대한 실용적인 이해 수준을 획득하고, 나아가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공동체가 그들에게 요구하는 특정의 리더십 특성들을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그러한 혼돈의 미래 사회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개인적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문:This course is specifically designed for the students to obtain a practical level of understanding with regard to the foreseeable future in which no existing social orders would still be workable and no human predictability would retain any useful meaning in the rapid unfolding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ence, the students are expected to foster their personal capabilities to cope with such chaotic social environments by profoundly exploring some leadership characteristics required of them in the groups and/or communities where they have to lead their respective liv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미래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현재 인류가 직면한 기후변화와 생태계 교란,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의 파고는 우리의 미래 삶에 대한 유동성, 불확실성, 비예측성과 불안을 함축. 이에 ‘미래사회와 리더십’ 과목은 우선 이러한 미래사회의 도전들에 대한 극복 전략으로서 보통 시민들의 리더십에 주목하며, 다음 두 가지 실용적인 질문을 제기함. 첫째, 미래사회에 가장 적합한 리더십 유형과 특질은 무엇인가? 둘째, 미래사회가 가장 필요로 하는 리더의 자격요건과 실천적 역량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두 질문에 대해 매우 현장-친화적인 답변 방식을 추구할 것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강의 소개 - 1강: 강의 내용 및 평가 방식 - 2강: 제4차 산업혁명과 인류의 미래 [2주차] 미래사회의 가치 변화 I - 1강: 출생, 학습, 사랑, 노동 - 2강: 풍요, 전쟁, 정치, 종교 [3주차] 미래사회의 가치 변화 II - 1강: 삶, 죽음, 5가지 미래 트렌드 - 2강: 부문별 변화 속도의 차이 [4주차] 리더십의 4개 기둥: HHAI - 1강: Hope희망, Humility겸손 - 2강: Authenticity진정성, Integrity고결성 [5주차] 미래의 소리 듣기 - 1강: VUCA 세계에 대한 이해 - 2강: Magic Time Frame의 사용 [6주차] 미래사회의 리더십 역량 I - 1강: 창조자 본능, 명확성, 딜레마 뒤집기 - 2강: 낯선 환경에의 도전, 친(親)자연적 시각 [7주차] 미래사회의 리더십 역량 II - 1강: 탈(脫)양극화, 조용한 투명성, 실패 학습 - 2강: 스마트한 소통, 커먼즈(commons) 창조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리더십 토크 I: 전문가 대담 - 1강: 좋은 리더십 vs. 나쁜 리더십 - 2강: 유능한 리더 vs. 나쁜 리더 [10주차] 미래 리더의 조건과 스타일 - 1강: 리더의 조건과 스타일 - 2강: 독재, 민주주의, 전략, 불간섭 [11주차] 미래 리더의 성장 경로 - 1강: 경영 vs. 리더십/ 교육 vs. 경험 - 2강: 네트워킹과 차별 극복 전략 [12주차] 여성리더십(Women Leadership) - 1강: 여성 리더의 특징과 강점 - 2강: 여성 리더가 피해야 할 7가지 [13주차] 미래 리더의 생존 전략 - 1강: 리더십의 비용과 효과 분석 - 2강: 궁극적 리더의 자질 26가지 [14주차] 리더십 토크 II: 학습자 대담 주제: “미래사회의 리더 되기: 나의 전략”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대중문화와고급문화
대중문화와고급문화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대중문화와고급문화(Popular Culture vs. High Culture)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43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과목은 현대 대중사회를 선도하는 대중문화와 그것의 대척점에 있는 고급문화의 동질성과 차이점을 학문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현대적 삶에 매우 중요한 문화감수성 수준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영문 : This class is designed to academically identify both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mass culture and high culture which are arguably situated opposite to one another for the purpose of raising the level of cultural sensitivity crucial for our ways of modern lif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문화를 철학, 정치, 역사를 통해 인문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보고,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며, 그것을 실제 우리의 삶에서 비판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문화란 무엇인가? - 강의 소개 - 우리는 문화를 왜 공부하나? - 문화란 무엇인가?
2주차 :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 왜, 누가 구분하는가? - 문화는 예술? - 대중문화의 개념
3주차 : 다원주의 문화론의 갈래들 - 쉴즈의 문화수준론 - 갠즈의 취향문화론 - 사회계층과 문화
4주차 :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은 타당한가? - 대중문화의 상업성 - 대중문화의 천박성 - 대중문화의 파괴성 - 대중문화의 획일성
5주차 : 근대 대중사회와 문화 - 자유주의와 대중문화- 민주주의와 대중문화- 낭만주의와 대중문화
6주차 : 마르크스주의와 문화- 토대/상부구조 - 허위의식 - 프랑크루르트학파
7주차 : 구조주의 - 언어와 문화 - 신화와 문화 - 주체와 문화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문화주의와 헤게모니 - 노동계급과 문화개념의 확장 - 구조와 주체의 경계 넘기 - 그람시와 헤게모니
10주차 : 성과 문화 - 여성이 문화를 만날 때- 포르노그라피와 여성 - 성 담론의 이중성
11주차 : 한국의 문화1 (1900-1960) - 일제강점기 - 일제강점기 - 반공주의
12주차 : 한국의 문화2 (1960-1980) - 문화 검열과 저항 문화 - 향락주의와 엄숙주의의 공존 - 80년대 문화 정책의 이중성
13주차 : 한국의 문화3 (1980 - ) - 민중문화의 성장 - 신세대와 문화담론의 역전 - 세계화와 문화 : 한류현상의 담론
14주차 : 우리는 왜 놀아야 하는가 - 호모루덴스 - 개미와 배짱이 : 노동과 문화 - 잘 놀기 위해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아렌트정치미학
아렌트정치미학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아렌트정치미학(The Political Aesthetics of Hannah Arend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55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과목은 새로운 정치적 사유법을 우리의 일상적 삶에 적용하라고 제안한 한나 아렌트의 정치미학 이론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오한 지식과 실제적 적용방식 획득을 목적으로 함.
영문 : This class is designed to acquire a systematic and profound knowledge and practical understanding of the theory of political aesthetics by Hannah Arendt who advises us to apply a new political thinking method to our everyday lif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아렌트 정치미학> 강의는 20세기의 탁월한 정치철학자 한나 아렌트의 정치미학을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탐구함으로써 그것이 우리의 21세기적 삶에 가지는 중요한 정치적·실천적 함의를 학생들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강의 소개/ 후기-근대와 ‘아렌트 르네상스’
2주차: 한나 아렌트의 문제의식/ 아렌트 정치철학의 방법론
3주차: 행위(Action): 아킬레스와 페리클레스/ 함께-행위함(Act-in-concert)
4주차: 사유(Thought): 페넬로페의 베짜기/ 사유함(Thinking)의 현상학
5주차: 칸트, ‘재현Representatonal’ 사유함/ 판단의 심미성·정치성
6주차: 소크라테스, ‘비판적(Critical)’ 사유함/ 판단의 도덕성·정치성
7주차: 아렌트, ‘반정초주의적(Antifoundational)’ 사유함/ 판단의 윤리성·정치성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수행성 정치 패러다임 (1)/ 수행성 정치 패러다임 (2)
10주차: 성 아우구스티누스: ’시간’ 개념/ 인간의 실존: 카프카의 ‘그(He)’
11주차: 하이데거: ‘다자인(Dasein)/ 레비나스: ‘타자(the Other)’
12주차: 한나 아렌트 정치미학 이론 (1)/ 한나 아렌트 정치미학 이론 (2)
13주차: 한나 아렌트 정치미학 이론 (3)/ 한나 아렌트 정치미학 이론 (4)
14주차: 강의 총정리: 오프라인 세미나 (* 현장 강의 촬영 후 탑재)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비영리조직경영론
|
3 |
지방자치와참여예산제
|
3 |
호모커뮤니쿠스와소통이론
|
3 |
총계 |
개설과목 총 14과목 |
42 |
개설과목 총 14과목 |
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