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사회문제론
닫기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본 강좌는 민주시민교육방법론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 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다. 민주시민교육 방법론은 민주 사회의 주체적 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함양하는 것이 다. 여기서는 시민교육의 다양한 종류와 내용을 이해하고, 시민교육 지도자로서 필요한 실무를 익힌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teach theories and practical skills required for effective Methods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Methods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will come to acting as good citizens. It understands the various type and program of civil education, and learns about the practical affairs which is necessary to citizen leader. |
|
3
|
사회문제론
닫기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본 강좌는 민주시민교육방법론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 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다. 민주시민교육 방법론은 민주 사회의 주체적 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함양하는 것이 다. 여기서는 시민교육의 다양한 종류와 내용을 이해하고, 시민교육 지도자로서 필요한 실무를 익힌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teach theories and practical skills required for effective Methods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Methods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will come to acting as good citizens. It understands the various type and program of civil education, and learns about the practical affairs which is necessary to citizen leader. |
|
3
|
글로벌컬쳐코드 (구 글로벌컬쳐코드와문화지능키우기)
닫기
교과목명 |
글로벌컬쳐코드 (구 글로벌컬쳐코드와문화지능키우기) (Global Culture Code)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이 과목은 21세기가 지구적 문화혼성의 시대로 변모해가는 특성을 공부한다. 미국과 여타 문화권들 비교를 통해 지구 적 문화시민의 덕성을 함양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1. What is cultural intelligence? 2. Virtue of global citizen 3. Case studies |
|
3
|
한국사회이슈따라잡기
닫기
교과목명 |
한국사회이슈따라잡기 (Social Issues in Contemporary Korean Society )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본 과목은 현재 한국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요한 사회 적 이슈들을 구체적으로 논의함. 이를 통해 시민적 관점에 서 한국의 사회문제들을 진지하게 다룰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specifically discusses the major social issies in contemporary Korean society. It provides serious perspectives and appropriate capabilities to deal with social problems in Korea. |
|
3 |
지속가능발전과 환경거버넌스
닫기
교과목명 |
지속가능발전과 환경거버넌스 (Sustainable Development and Environmental Governance)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이해와 역사적 배경, 개발과 보전의 협치를 위한 환경레짐의 변화과정, 현재 당면한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사막화 등 다양한 환경문제가 2015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어떤 맥락으로 연결되는지 본 과목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국제 거버넌스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지속가능발전이 어떤 협의체를 통해서 진행되어 왔는지도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또한 본 교과를 통해 지속가능성과 회복성에 관한 개념도 제시하고자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is established to provide the background of the UN framework of sustainable development; to deal with the implementat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through the governance in multiple levels including local authorities’ participation in Local Agenda 21 with NGOs; and to strike the central concept of the connectedness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with environmental regimes like UNFCCC, UNCBD, and REDD+. This course also offer the chance to learn the core value of sustainability and resilience. |
|
3
|
공유경제와 기본소득
닫기
교과목명 |
공유경제와 기본소득 (Sharing Economy and Basic Incom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공유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공유 개념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회, 역사적 맥락을 살펴본다. 또한 공유경제가 제도적으로 실천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형식으로서 기본소득의 가능성과 사례를 다룬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examines the basic concepts and theories of sharing and examines the social and historical context in which the importance of shared concepts is emphasized. It also deals with the possibility and case of basic income as the most basic and concrete form in which the shared economy can be systematically practiced. |
|
3 |
인물로배우는정치학:서양
닫기
교과목명 |
인물로배우는정치학:서양 (Learning Politics through the Persons in the Classic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이 과목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어 져 온 서양 정치사상의 흐름을 조망함으로써 학생들이 서 양정치사상의 역사적 기원과 진화과정에 대한 이해를 체계 적으로 확장시키도록 돕는다. 강의는 전(前)소크라테스 학 파에서 출발하여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교 부철학자인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토머스 아퀴나스, 마키아 벨리, 토머스 모어, 사회계약론자 홉즈-로크-루소, 칼 맑 스, 존 스튜어트 밀, 니체, 미셸 푸코, 한나 아렌트에 이르 기까지 매주 한 명의 주요 정치 철학자에 초점을 맞추어 강 의하며, 선정된 정치철학자의 ‘성장배경, 주요 저서 핵심내 용, 현대정치에 미친 영향 등’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학문간 통섭의 계기를 제공하며 수강생의 교양수준을 한층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surveys Western political ideas from ancient Greece up to modern days systematically helping the students to understand their origins and evolution processes. It looks at a major political philosopher each week starting from pre-Socratic philosophers and proceeding through Socrates, Plato, and Aristotle; patristic philosophers St. Augustine and Thomas Aquinas; Machiavelli; Thomas More; social contract philosophers T. Hobbes, J. Locke, and J. J. Rousseau; Karl Marx; J. S. Mill; F. Nietzsche; Michel Foucault; and Hannah Arendt. It consists of the backgrounds of these political philosophers, the essence of their major books, and their influence on modern politics. |
|
3
|
NGO와 젠더
닫기
교과목명 |
NGO와 젠더 (NGO and Gender)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젠더에 관한 기본이론들과 개념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여성운동의 역사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여성운동과 관련된 시민단체의 구체적인 성과를 알아보고 오늘날 한국 사회의 여성운동의 특성과 가능성에 대한 시민적 관점에 대해 생각해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deals with the basic theories and concepts of gender and the history of women's movement. In particular, I will examine the concrete achievements of civic organizations related to the women's movement and think about the civic viewpoint on the characteristics and possibility of the women's movement in the Korean society today. |
|
3 |
2학년 |
NGO와 사회혁신
닫기
교과목명 |
NGO와 사회혁신 (NGOs and Social Innovation)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NGO와 사회혁신은 우선 사회혁신의 의미와 글로벌/지역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외 사회혁신 사례/현장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는 ‘지속가능성’, ‘회복탄력성’, ‘시민역량’의 가치를 기존 NGO 이해 영역에 적극적으로 적용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혁신의 다양한 방법과 도구들을 배우면서 NGO와 사회혁신, 나아가 사회운동/사회전환과 NGO가 사회혁신을 매개로 그 관계가 진화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e “NGOs and Social Innovation’ course starts with 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social innovation and its global/local background, and with experiencing different social innovation examples/realities in South Korea and other countries. This will lead students to apply values of ‘sustainability’, ‘resilience’ and ‘civic empowerment’ onto the understanding of NGOs. Meanwhile, this course will give students some opportunities for learning various methods and tools of social innovation connecting social movements/social transition and NGOs. |
|
3
|
돈이만든세계와대안경제
닫기
교과목명 |
돈이만든세계와대안경제 (World Made by Money and Alternative Economy )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이 과목에서는 화폐를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형성의 역사 를 살펴보고 글로벌 경제의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한국 경 제의 현실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 나아가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인간적이 며 지속가능한 대안경제의 전망은 무엇인지 탐구하도록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will try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of global capitalist economy which has been formed and developed by the historical monetary system in the West. By doing so, it is expected that the realities and problems of Korean economy can be analyzed more appropriately and accurately. On the basis of those historical understanding and critical analyses, this course will explore the possibilities of alternative economy for a humane and sustainable global society. |
|
3 |
소셜미디어와시민정치(구 인터넷과사회운동)
닫기
교과목명 |
소셜미디어와시민정치(구 인터넷과사회운동) (Social Media and Civic Politic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본 과목은 시민정치 및 사회운동을 위한 인터넷과 소셜 미 디어의 역할과 활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전략을 제공 한다. 특히 본 과목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에 대한 정확한 사회경제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터넷을 시민사회와 사회운 동의 영역 확대와 발전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discusses the role and the use of internet and social media for civic politics and social movements. In the basic of socioeconomic understanding of internet and social media, this course is aim to enlarge and expand the realm of civic society and social movements. |
|
3
|
한반도 평화 메타전략론
닫기
교과목명 |
한반도 평화 메타전략론 (Peace Meta-strategy on the Korean Peninsula)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한국의 분단된 현실을 넘어 한반도 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시민사회적 관점과 종합적 해결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역사적 노력들을 살펴보고 평화에 대한 동아시아적 시각과 전략을 논의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It provides an opportunity to think about the civil society viewpoint and comprehensive solution for realizing 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beyond the divided reality of Korea. In particular, I will examine historical efforts for 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and discuss East Asian perspectives and strategies for peace. |
|
3 |
협치의 이론과 실제
닫기
교과목명 |
협치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Negotiation)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이 과목에서는 현대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는 협치의 개념과 관련 이론들을 개관하고 현실에서 협치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국가, 시장, 시민사회, 지역사회(마을) 등 다양한 영역의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In this course, we will overview the concept of coalition which is emphasized in modern society and related theories, and examine how the theory of cooperativeness is applied in reality through examples of various fields such as country, market, civil society, and community (village). |
|
3
|
혁신 도시 만들기 : 기획과 실제
닫기
교과목명 |
혁신 도시 만들기 : 기획과 실제 (Building an Innovative City : Planning and Reality)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혁신 도시 만들기 : 기획과 실제’ 과목은 학생들에게 도시 내 다양한 문제들을 파편적으로 이해하기 보다 유기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이러한 도시 이해가 곧 생활양식, 생애주기, 세계관과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혁신 도시 만들기는 젠트리피케이션, 에너지 자립, 생태 도시 등의 쟁점을 이해하고, 이러한 쟁점에 ‘시민자산화’, ‘커먼즈’와 같은 개념과 실천을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Building an Innovative City : Planning and Reality’ course will guide students to think various and fragmented urban problems in an organic and systemic frame. The course also will lead students to connect the new understanding with new conceptions of life style, worldview, practical modes of life and so on. Furthermore, it will give students some opportunities to learn the theoretical concepts of ‘gentrification’, ‘energy transition’, and to apply those concepts to ‘making civi assets’, and ‘commons’. |
|
3 |
닫기
교과목명 |
협치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Negotiation)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이 과목에서는 현대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는 협치의 개념과 관련 이론들을 개관하고 현실에서 협치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국가, 시장, 시민사회, 지역사회(마을) 등 다양한 영역의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In this course, we will overview the concept of coalition which is emphasized in modern society and related theories, and examine how the theory of cooperativeness is applied in reality through examples of various fields such as country, market, civil society, and community (village). |
|
|
현대중국의 문화변동과 문화사업
닫기
교과목명 |
현대중국의 문화변동과 문화사업 (China’s Cultural Polish and Cultural Chang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본 과목은 중국의 개혁개방 전후에 나타난 문화영역의 역사적 사건 및 정책으로 문화대혁명, 1980년대 문화열, 1990년대 국학열, 1990년대 후반부터 진행된 문화중국 이미지 만들기, 그리고 2000년대 이후 나타난 문화대국 및 소프트파워 정책 등을 살펴본다. 특히, 문화논쟁의 중심이 된 전통과 현대, 서구와 동방, 미국과 중국,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세계화와 현지화, 문화민족주의, 탈식민주의 등의 담론을 먼저 이해한다. 그런 다음, 현대중국의 대중문화, 문화산업정책, 문화와 사회통제, 인터넷과 문화변동, 문화체제개혁, 문화외교 및 공공외교, 소프트파워정책, 공자와 유교의 재발견, 중국어와 중국문화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공자학원 등 구체적 문화정책 및 문화현상 등을 학습한다. 학습자는 문화정책과 문화적 변화를 통해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또 다른 미래를 발견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subject is to examine the Cultural Revolution, Culture Boom in the 1980s, Sinology Boom in the 1990s, Making the image of Culture China which started in the late 1990s, and the policy for a great cultural power & soft power emerging after the 2000s as historical events and polices in a cultural realm which were emerging before and after China's reform and opening. Particularly, the learners of this subject are to first understand the discourse on tradition and the modern era, the West and the East, Capitalism and Socialism, Internationalization and Localization, Cultural Nationalism, and Post-Colonialism, etc. And next, the learners of this subject are to learn about concrete cultural policies and cultural phenomena, such as modern China's mass culture, cultural industry policy, culture and social control, the Internet and cultural change, cultural system reform, cultural diplomacy & public diplomacy, soft power policy, rediscovery of Confucius & Confucianism, and Confucius School which is promoting internationalization of the Chinese language and Chinese cultures. Learners of this subject are to discover another future of China which is emerging through their cultural policy and cultural change. |
|
3 |
3학년 |
현대중국사회의이해
닫기
교과목명 |
현대중국사회의이해 (Contemporary Chinese societ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본 과목은 사회학적 시각에서 현대 중국사회 구조의 변화를 거시적 시각과 미시적 시각으로 나누어 다룬다. 거시적 시각으로 국가와 사회의 관계 속에서 중국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심도 있게 다루고, 현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국사회의 성격이 어떻게 변했는지 역사적 큰 흐름도 살펴본다. 특히, 개혁개방 이전과 이후에 중국 사회 구조가 어떻게 전환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그런 다음, 현대 중국사회 여러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예를 들면, 중국 지식인의 현황, 인구와 가족 제도, 여성의 역할, 직업의 변화, 도시와 농촌 관계, 도시화, 지역불균형, 사회계층, 사회조직, 환경문제 및 신조어 등 주제를 논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is introduction to contemporary chinese society. It is divided into two parts. One is looking at Chinese society as big picture. Another one is analyzing Chinese society microscopically. Every class, It provides topics that make student consider Chinese society carefully, for example, Chinese population policy, environmental issues, regional imbalance. |
|
3
|
한국의시민사회와NGO
닫기
교과목명 |
한국의시민사회와NGO (Contemporary Democratic Theorie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시민사회의 형성과 발전에 관한 최근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지난 19여 년간 급속히 성장한 한국 시민단체의 역사와 발 전과정을 정치, 경제, 사회적 맥락에서 심층적이며 체계적 으로 살펴보고, 오늘날 한국의 NGO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 들의 해법과 함께 발전적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 색하도록 한다.
영문:This Contemporary Democratic Theories course firstly aims at expand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major theoretical concepts related to the political systems of modern democracy such as citizenship, inequality, gender, nationalism, civil society, deliberative democracy, associationalism, social democracy, transnational democracy etc. And secondly it seeks out for practical approaches to the Korean democracy in the 21st centur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현대민주주의이론]은 NGO학과 3학년 전공필수 과목임. 이 과목의 목표는 민주주의 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적 탐구를 통해 현대 민주주의 정치체제와 관련된 주요 이론적 개념들---즉 시민권, 불평등, 젠더, 민족주의, 시민사회, 심의민주주의, 결사체주의, 사회민주주의, 초국적 민주주의 등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시키고, 나아가 21세기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실천적 접근 방식을 탐구하는 것임. 학생들이 [시민정치론]과 [시민운동론]을 선수강한 후 이 과목을 선택하면 학습효과가 훨씬 더 배가될 수 있을 것임.
시민운동론, 시민정치론, NGO와 정부관계 등의 과목과 연계됨.
1주차 :1강: 강의 소개 2강: 민주주의의 도전과 응전 2주차 : 1강: 민주주의와 시민권 1 2강: 민주주의와 시민권 2 3주차 :1강: 민주주의와 불평등 1 2강: 민주주의와 불평등 2 4주차 :1강: 민주주의, 시민권, 젠더 1 2강: 민주주의, 시민권, 젠더 2 5주차 :1강: 민주주의와 집단권리 1 2강: 민주주의와 집단권리 2 6주차 :1강: 민주주의와 토착적 자결권 1 2강: 민주주의와 토착적 자결권 2 7주차 :1강: 민주주의와 민족주의 1 2강: 민주주의와 민족주의 2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1강: 심의민주주의 1 2강: 심의민주주의 2 10주차 :1강: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1 2강: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2 11주차 :1강: 결사민주주의 1 2강: 결사민주주의 2 12주차 :1강: 사회민주주의 1 2강: 사회민주주의 2 13주차 : 1강: 초국적 민주주의 1 2강: 초국적 민주주의 2 14주차 : 1강: 강의 총정리 1: 현대 민주주의 이론의 진화 특징 2강: 강의 총정리 2: 향후 민주주의 이론의 발전 전망 15주차 :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
3 |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운영론
닫기
교과목명 |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운영론 ( Social Enterprises and Cooperative Operation Theor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이 과목에서는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의 주요 형태를 살펴보고 실질적인 조직운영의 과정을 여러 선행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또한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대해 논의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This course examines the main forms of social enterprises and cooperatives, and examines the actual process of organizational operation through various precedents. In addition, it will enhance understanding of social enterprises and cooperative sites and discuss specific activities |
|
3
|
국제개발협력과 빈곤(구 빈곤과국제구호)
닫기
교과목명 |
국제개발협력과 빈곤(구 빈곤과국제구호)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본 과목은 국제개발협력의 주요 이슈들 및 빈곤한 사람들 에 대한 원조와 보호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본 과목은 세 계의 빈자와 약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인간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제기구들의 활동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discusses several major issues o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general, and assistance and protection for the poor. Especially, it will focus on the activities of international humantarian organizations which are working for the human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to empwer the poor and the vulnerable people in the world. |
|
3 |
국제기구실무론
닫기
교과목명 |
국제기구실무론 (Practical Approach to International Organization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본 국제기구실무론은 단순히 국제기구에 관한 지식과 정보 만이 아니라, 국제기구의 실제 업무의 진행과정에 대한 실 천적 지식과 정보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국제기구 는 물론 국제비영리단체(INGOs)등의 취업에 필요한 적절한 실천적 지식과 자신감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This course, Practical Approach to International Organizations, is designed to provide not only knowledge and information of international organizations but also some practical knowledge and information regarding how those institutions work out in reality. By doing so this course will be instrumental to prepare those students who take this course in view of applying for jobs available in 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s as well as International NGOs in the future. |
|
3
|
지구시민사회와글로벌거버넌스
닫기
교과목명 |
지구시민사회와글로벌거버넌스 (Research Methods for NGO Studie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 21세기의 2가지 핵심어는 지구시민사회와 글로벌 거버넌스이다. 국내외 NGO들은 지구시민사회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글로벌 거버넌스의 가장 결정적인 축을 형성한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지구시민사회의 특징과 권력의 동학, 점증하는 글로벌 거버넌스의 중요성, 작동 원칙,시민적 개입 방식 등을 배우게 된다. □ 기본 □ 심화 ■ 응용
NGO에 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위한 조사방법론의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NGO 연구에 구체적으로 필요한 연구 모델 및 사례를 소개한다. 여기에는 사회 통계에 대한 이해, NGO에 관련된 자료의 수집과 분석, 연구 논문 작성 요령 등이 포함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is a undergraduate course that introduces basic research methods to implement systematic studies on civil society and NGOs. Especially, it will discuss research models and case studies specifically focused on NGO activities and practice. It will include social statistics,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and writing skills. |
|
3 |
공공데이터활용론
닫기
교과목명 |
공공데이터활용론 (Utilizing public Data)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최근 스마트 환경이 확산되면서 민주정부의 운영이 수용을 위한 정보접근을 넘어서 참여를 위한 시민의 정보접근, 정보 활용으로 변화하고 있다. 2000년대 후반 전세계 각국이 앞다투어 열린정부를 표방하며 공공정보 및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활용을 주요 정책과제로 삼은 것이 이를 반증한다. 민주정부 구현을 위한 공공정보의 활용은 이제 더 나아가 시민들의 민주주의 실현 및 참여민주주의 구현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공공데이터 활용에 대한 제도 및 정책 변화를 이해하고 우리사회에서 공공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시민참여 사례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Recently, as the smart environment has spread, the operation of the democratic government has changed from information access for acceptance to citizens' access to information and information utilization for participation. In the late 2000s, it became evident that the governments around the world had been promoting a government that was open to the public and made the opening and use of public information and public data a major policy task. The use of public information to implement the democratic government is now further extended to the realization of citizens' democracy and the implementation of participatory democracy. In this course, we will understand the changes in the system and policy for the utilization of public data, and examine the cases of citizen participation through the utilization of public data in our society. |
|
3 |
닫기
교과목명 |
지구시민사회와글로벌거버넌스 (Research Methods for NGO Studie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 21세기의 2가지 핵심어는 지구시민사회와 글로벌 거버넌스이다. 국내외 NGO들은 지구시민사회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글로벌 거버넌스의 가장 결정적인 축을 형성한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지구시민사회의 특징과 권력의 동학, 점증하는 글로벌 거버넌스의 중요성, 작동 원칙,시민적 개입 방식 등을 배우게 된다. □ 기본 □ 심화 ■ 응용
NGO에 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위한 조사방법론의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NGO 연구에 구체적으로 필요한 연구 모델 및 사례를 소개한다. 여기에는 사회 통계에 대한 이해, NGO에 관련된 자료의 수집과 분석, 연구 논문 작성 요령 등이 포함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is a undergraduate course that introduces basic research methods to implement systematic studies on civil society and NGOs. Especially, it will discuss research models and case studies specifically focused on NGO activities and practice. It will include social statistics,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and writing skills. |
|
|
4학년 |
한국의거버넌스와미래정치
닫기
교과목명 |
한국의거버넌스와미래정치 (Korean Governance & Future Politics)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현 단계 한국 정치 구조와 문화의 문제를 탐색하고 미래정치의 양상을 전망해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provides students extensive understanding of current governance structure & politics of future society. |
|
3 |
UN과 국제NGO
닫기
교과목명 |
UN과 국제NGO (The United Nations and International NGOs)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경희사이버대학교와 DEPARTMENT05의 국제화 정책에 발맞추어 한국시민사회의 국제화와 국제연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시민사회 및 국제NGO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글로벌 거버넌스의 축을 이루는 UN과국제NGO에 초점을 맞추어 UN 및 주요 국제NGO의 조직과역할, 글로벌 거버넌스에 관한 이론과 현실에 대해 공부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1. On structure, role, significance, problems, reformation of the UN.
2. On organizations, roles, solidarities, issues of major international NGOs
3. On theory and practice of global governance. |
|
3 |
지방자치와 참여예산제
닫기
교과목명 |
지방자치와 참여예산제 ( Local Government and Participation Budge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지방자치단체들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시민참여예산을 계획하고 있다. 시민참여 예산제도는 시민들이 지역 사회 사업을 제안하고 시민들로 구성된 예산위원회가 해당 제안을 엄격하게 검토하여 해당 예산을 지역사업에 반영한다. 재정 투명성과 재정 배분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는 2011 년 3 월 시민참여 예산제도를 채택했다. 시민들의 예산 참여와 관련된 프로젝트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참여예산시스템이 보강되었다. 이 과목은 지방재정과 시민참여예산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개설되었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Local Government Budget is planned in association with citizens. The citizen-participatory budgeting system, by which citizens propose community projects, and by which the budgeting committee, which is comprised of citizens, strictly reviews such proposals to reflect the corresponding costs in the city budget. In order to ensure financial transparency and finance allocation fairness, Local Government adopted the citizen-participatory budgeting system in March 2011.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projects involving citizens’ participation in their budgeting, the review system was bolstered. This study is understanding about the Local Government Budget and the citizen-participatory budgeting system. |
|
3
|
NGO의 조직과 운영
닫기
교과목명 |
NGO의 조직과 운영 (NGO Organization and Operation )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실습) 국문:은 다른 조직과 NGO조직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함양해야할 가치와 운영역량을 배우는 과목이다. NGO현장활동의 중심인 회원활동에서 요청되는 관계형성과 학습 및 실천활동에서 적용할 실제 기술을 습득하고자 한다. NGO조직의 사명과 비전에 적합한 토론과 토의의 다양한 민주적 기술을 소개하고, 활동에서 발생하는 NGO활동 이해관계자간 갈등을 승승으로 촉진하여 시너지로 전환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is a course to learn about the difference between different organizations and NGO organizations, as well as the value and operational capacity to be cultivated. We aim to acquire practical skills to apply in relation formation, learning and practice activities requested from member activities, which are the center of NGO field activities. We will introduce diverse democratic technologies for discussions and discussions appropriate to the mission and vision of the NGO organization, and seek to find a way to promote the conflicts among stakeholders in NGO activities resulting from the activities as succession to synergy. |
|
3 |
시민사회와 인권의 지평
닫기
교과목명 |
시민사회와 인권의 지평 (Horizon of Human Rights and Civil Society)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근대이후 인류는 민족 공동체와 국가사회를 망라해 자신의 처지를 개선하려는 다양한 노력으로 인권을 발전시켜왔다. 첫 단계로 인류는 구속과 차별, 신분적 불평등에서 벗어나려하였고 나아가 보다 나은 양질의 삶을 위해 경제적?환경적 개선을 보장받고자 노력했다. 보다 큰 자유를 위해 발전을 원했고, 공포로부터 자유롭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노력들은 국제적 인권제도로 자리 잡으며 많은 나라에서 법치가 이루어져 기본적 인권을 보호하는 장치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인권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권리, 더 나은 상황을 위해 불복종하며 주장할 때 더욱 증진된다는 역설적 성격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강의는 인권의 다양한 지평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전개될 것이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Since the era of modernization opened, the humankind has been strived to improve their own lives in national communities and state society. For the first stage, human tried to free from political-social-economic oppression and discrimination. For the next step, human tried to improve economic and environmental circumstances for human well-bing. And then, they hoped for enlarger freedom; freedom from fear and freedom from want. Based on the efforts the International Human Rights mechanism was settled out. The human rights mechanism is dimensioned in this Course-work together with other various social issues. |
|
3
|
사회혁신 성공사례
닫기
교과목명 |
사회혁신 성공사례 (Examples of Social Innovation Practice)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NGO시민정치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무: 사회혁신의 성공/실천사례는 한국과 유럽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한다. 유럽에서 진행되는 현장기반 실험중심의 프로젝트와 한국의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혁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의미를 보다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과목이다. 또한, 사회혁신의 실천사례 구현에 필요한 모델의 비교를 통해 현재 한국 사회에 적용 또는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Examples of social innovation practice are focused on cases in Korea and Europe.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students deepen their understanding of the value and meaning of social innovation through field-based experimental projects in Europe and social innovation projects in Korea. Also, by comparing the models needed to implement the practice of social innovation, students will train the critical thinking skill to search the ways that can be applied or applied to Korean society at present. |
|
3 |
총계 |
14과목 |
42학점 |
14과목 |
42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