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Hospitality 고객행동의 이해(기초공통)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Hospitality 고객행동의 이해(기초공통) (Understanding of Hospitality Customer Behavior )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강의는 환대산업에서 서비스의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기 위해 고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관련이론을 습득하고 그 것을 바탕으로 고객의 행동 분석과 시장지향적인 비지니스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도록 돕는다.
영문 : This class supports the students to acquire basic knowledge and related theories to understand the customers and to initiate satisfaction of the customers. Furthermore, base on the knowledge, students can analyze trends
of the customers and plan market-based business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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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핵심목표>
- Hospitality산업과 Hospitality산업의 기본요소인 고객에 대한 이해
<기본목표>
- Hospitality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고객의 개념과 고객행동(소비자행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Hospitality 산업의 역사와 시대별 고객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서비스 마케팅 플랜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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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 소개, Hospitality 산업 및 고객의 개념
2주차 : Hospitality 산업의 이해Ⅰ/호텔산업, 콘도미디엄산업
3주차 : Hospitality 산업의 이해Ⅱ/카지노산업, 테마파크 산업, 이벤트 산업
4주차 : Hospitality 산업의 이해 Ⅲ/컨벤션산업, 여행사 산업, 항공운송산업
5주차 : Hospitality 산업의 이해 IV/크루즈산업, 외식산업
6주차 : 소비자의 이해 I/소비자행동의 개념, 소비자행동에 관한 모델
7주차 : 소비자의 이해 II/컨슈머리즘 과 블랙컨슈머, 소비자 보호정책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고객의 이해 I/고객의 개념, 고객 행동의 이해
10주차 : 고객의 이해 Ⅱ/고객만족, 고객만족경영
11주차 : 고객의 이해 Ⅲ/고객관계관리, 고객서비스
12주차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 Ⅰ/Hospitality산업에서의 고객의 이해, Hospitality산업 고객의 의사결정
13주차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 Ⅱ/Hospitality산업 고객행동 1_내부요인 1, Hospitality산업 고객행동 2_내부요인 2
14주차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 Ⅲ/Hospitality산업 고객행동 Ⅲ_외부요인 1, Hospitality산업 고객행동 Ⅳ_외부요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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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Hospitality 고객행동의 이해(기초공통)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Hospitality 고객행동의 이해(기초공통) (Understanding of Hospitality Customer Behavior)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강의는 환대산업에서 서비스의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기 위해 고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관련이론을 습득하고 그 것을 바탕으로 고객의 행동 분석과 시장지향적인 비지니스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도록 돕는다.
영문 : This class supports the students to acquire basic knowledge and related theories to understand the customers and to initiate satisfaction of the customers. Furthermore, base on the knowledge, students can analyze trends
of the customers and plan market-based business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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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핵심목표>
- Hospitality산업과 Hospitality산업의 기본요소인 고객에 대한 이해
<기본목표>
- Hospitality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고객의 개념과 고객행동(소비자행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Hospitality 산업의 역사와 시대별 고객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서비스 마케팅 플랜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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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 소개, Hospitality 산업 및 고객의 개념
2주차 : Hospitality 산업의 이해Ⅰ/호텔산업, 콘도미디엄산업
3주차 : Hospitality 산업의 이해Ⅱ/카지노산업, 테마파크 산업, 이벤트 산업
4주차 : Hospitality 산업의 이해 Ⅲ/컨벤션산업, 여행사 산업, 항공운송산업
5주차 : Hospitality 산업의 이해 IV/크루즈산업, 외식산업
6주차 : 소비자의 이해 I/소비자행동의 개념, 소비자행동에 관한 모델
7주차 : 소비자의 이해 II/컨슈머리즘 과 블랙컨슈머, 소비자 보호정책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고객의 이해 I/고객의 개념, 고객 행동의 이해
10주차 : 고객의 이해 Ⅱ/고객만족, 고객만족경영
11주차 : 고객의 이해 Ⅲ/고객관계관리, 고객서비스
12주차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 Ⅰ/Hospitality산업에서의 고객의 이해, Hospitality산업 고객의 의사결정
13주차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 Ⅱ/Hospitality산업 고객행동 1_내부요인 1, Hospitality산업 고객행동 2_내부요인 2
14주차 : Hospitality 산업과 고객 Ⅲ/Hospitality산업 고객행동 Ⅲ_외부요인 1, Hospitality산업 고객행동 Ⅳ_외부요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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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외식경영개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경영개론 (Food Service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797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급성장하고 있는 외식산업에 대한 개념과 외식사업의 경영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체계적인 학습을 함으로써 전문경영인 또는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또한 효율적인 외식사업경영을 학습하여 관리능력 배양을 도모하고 외식사업의 경영합리화와 효율적 방안 모색을 습득토록 한다.
영문 : This course covers the concept and the management theory of food service business.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make a professional manager or a supervisor. It is also improved the management skill and makes be able to accept the management rationalization and effective plan with learning the procedure of the food service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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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외식산업의 중요성과 기본적 이해를 목적으로 외식산업의 개념과 정의, 외식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발전과정, 외식산업의 현황, 그리고 외식산업과 문화 등은 물론 외식산업분야별 사업특성에 따른 경영관리의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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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외식경영개론 강의소개, 식사와 외식의 개념
2주차 : 외식산업의 개념, 제조업·소매업·서비스업과 외식사업
3주차 : 외식업소의 개념과 분류, 미국과 일본의 외식산업분류
4주차 : 외식산업의 역사.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
5주차 : 미국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 일본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
6주차 : 일반환경, 과업환경, 글로벌 환경
7주차 : 외식산업 소비환경, 외식산업시장과 소비자, 외식산업 소비자행동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생산·운영관리의 특성과 요소, 생산관리, 식재료관리, 접객 서비스관리, 주방관리, 위생과 안전관리, 원가관리, 매뉴얼
10주차 : 메뉴의 중요성과 역할, 메뉴계획, 신제품개발, 메뉴가격, 메뉴 디자인, 메뉴평가
11주차 : 마케팅의 이해, 계획과 프로세스, 마케팅 환경분석, STP 전략, 마케팅 믹스전략, 인터넷 마케팅, 고객관계관리
12주차 : 서비스경영의 이해, 접점관리, 회복관리, 서비스 마케팅믹스, 서비스 포지셔닝,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관리, 서비스품질, 내부 마케팅과 서비스
13주차 : 조직관리,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인적자원계획, 인적자원활동
14주차 : 전략의 개념, 경영전략, 외식사업 창업경영, 체인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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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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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마케팅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산업마케팅 (Food Service Marketing)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799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이해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그에 따른 마케팅 환경의 변화에 대한 충분한 학습을 통하여 외식산업 분야도 현재 각광받고 있는 e-비즈니스 분야 중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의 중요성을 숙지하고, 이를 통하여 고객과의 관계정립, 기업이미지 확립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영문 : This course understands a basic theory and knowledge about marketing, and importance of customer-oriented marketing among e-business parts that is getting into the spotlight present through enough learning about change of marketing environment in food service industry according to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lso you will study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and corporate image establishment etc in this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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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국내 외식 비즈니스 규모가 수십조에 달하고 수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외식업체는 고객의 1차원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뿐만아니라 시각적 욕구까지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감성적 기능의 의무까지 필요하게 되었다. 과거에 외식업이라는 개념이 생리적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음식이라는 상품뿐만 아니라 서비스(Service), 분위기(Atmosphere), 고객가치(Value)를 동시에 제공하는 확대된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고객들의 기대와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메뉴와 레스토랑 컨셉들이 개발되어 가면서 외식업은 갈수록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내용은 성공적인 푸드 비즈니스를 위해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최근 외식 트렌드의 흐름을 살펴보고, 그에 맞는 뚜렷한 마케팅 컨셉과 프로세스, 마케팅 전략에 대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21세기 푸드 비즈니스 분야의 핵심적인 전문가로서 입장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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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외식경영개론, Hospitality고객트랜드이해 1학년 기초과목인 외식경영개론, Hospitality고객트랜드이해 과목과 연계됨.
1주차 : 1강 외식산업 마케팅 강의소개, 2강 외식산업 마케팅의 개념(1.외식산업 마케팅의 정의, 2.외식산업 마케팅의 중요성, 3.마케팅의 정의, 4.마케팅 개념의 발전)
2주차 : 1강 외식산업 마케팅 환경_1(1. 미시적 환경), 2강 외식산업 마케팅 환경_2(2. 거시적 환경)
3주차 : 1강 전략적 계획과 마케팅_1(1.전략적 계획이란?, 2.전략적 마케팅 계획), 2강 전략적 계획과 마케팅_2, 3.마케팅 전략계획
4주차 : 1강 외식산업 서비스 마케팅_1(1.서비스 마케팅의 특성, 2.서비스의 정의, 3.서비스의 특성과 마케팅전략), 2강 외식산업 서비스 마케팅_2(4.서비스의 수요와 공급관리, 5.서비스품질)
5주차 : 1강 외식산업 서비스 마케팅_3(1.서비스 접점관리, 2.서비스 회복관리), 2강 외식산업 서비스 마케팅_4(3.내부마케팅과 서비스, 4.서비스 프로세스)
6주차 : 1강 외식산업 소비자 행동_1(1.왜 외식을 하는가?, 2.외식활동에서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3.소비자 행동의 정의), 2강 외식산업 소비자 행동_2(4.소비자의 동기와 갈등)
7주차 : 1강 외식산업 소비자 행동_3(1.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구매의사결정), 2강 STP 전략(1.STP 전략의 개념 및 과정, 2.시장세분화, 3.표적시장의 선정, 4.포지셔닝 전략)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강 제품전략_1(1.마케팅 믹스의 개념, 2.외식산업에서 제품이란?), 2강 제품전략_2(3.제품의 차원, 4.제품의 결정, 5.제품으로서의 컨셉)
10주차 : 1강 가격믹스_1(1.가격의 정의와 중요성, 2.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강 가격믹스_2(3.가격결정의 목표, 4.가격결정방법)
11주차 : 1강 가격믹스_2(1.가격전략과 최종가격결정), 2강 촉진믹스 : 커뮤니케이션_1(2.촉진의 정의, 3.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개발)
12주차 : 1강 촉진믹스 : 커뮤니케이션_2(1.광고, 2.PR과 홍보), 2강 촉진믹스 : 커뮤니케이션_3(3.판매촉진, 4.인적판매)
13주차 : 1강 유통전략 : 장소_1(1.유통경로의 개념, 2.마케팅 시스템), 2강 유통전략 : 장소_2(3.유통경로의 설계와 관리, 4.입지전략)
14주차 : 1강 프리젠테이션 믹스_1(1.프리젠테이션 믹스란?, 2.프리젠테이션 믹스와 물리적 환경), 2강 프리젠테이션 믹스_2(3.물리적 환경의 차원, 4.프리젠테이션 믹스와 물리적 환경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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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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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학원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관광학원론(Foundations of Tourism)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관광이 기초이론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국민관광, 관광경제, 관광개발, 관광정책 등 관광의 다양한 이론을 함축성있게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영문 :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form a basej of concepts and theories of Tourism. It will cover the core principles of national tourism related to tourism economy, tourism development and tourism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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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관광학이란 어떤 학문인가?에 대한 기초 이론을 명확하게 이해시켜 전공분야의 진로를 개척 할 수 있도록 관광 분야의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강의 목적과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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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tourism과 hospitality 산업에 대한 전반적 관계 이해.
1주차 :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관광이란 무엇인가?
2주차 : 관광과 그 인접 개념의 이해
3주차 : 관광의 구조와 역사
4주차 : 세계 관광의 역사
5주차 : 관광의 학문적 성립
6주차 : 관광행동과 관광 윤리
7주차 : 국민관광과 국제 및 문화 관광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관광정책과 관광 수요 관리
10주차 : 관광자원개발을 위한 관광자원의 개념 및 분류
11주차 : 관광자원 유형과 보호 방안
12주차 : 관광사업이란 무엇인가
13주차 : 관광사업의 기본 특징
14주차 : 관광사업의 업종별 이해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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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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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경영학개론 (Principle of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기본 □ 심화 □ 응용)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호텔기업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관리와 관련된 정의 및 발전과정 그리고 기본적인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경영학 전공과정의 기초적인 학습 습득과 제반적인 경영학의 문제점을 연구하며 변화하고 있는 경영환경에 따른 최신경영 및 지식경영을 습득한다.
영문 : Through the understanding about fundamental theories, definition, and development process related to effective, efficient management on hotels enterprises, this course pays attention to obtaining basic materials and overall problems of management. On top of that, it aims to acquiring not only the state-of-art but knowledge-based management which is facing the ever-changing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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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경영학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기 위한 과목으로써 경영의개념, 기업의 유형, 경영 활동,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경영전략, 기업의성공사례들을 위주로 강의합니 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경영학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과 개념들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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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호텔 및 외식 기업 경영을 위한 기본 과목임.
1주차 : 강의오리엔테이션 및 경영학의 기초
2주차 : 기업과 경영의 관계
3주차 : 경영학의 성격
4주차 : 창업 경영
5주차 : Planning management
6주차 : Organizaing management
7주차 : Leading management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Control management
10주차 : 인적 자원 관리 방안
11주차 : 마케팅의 기초
12주차 : 서비스 산업과 생산활동
13주차 : 글로벌 경영과 재무
14주차 : 글로벌 경영을 위한 전략 경영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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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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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공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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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식문화의 이해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세계식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World Food Cultur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국문 : 세계 각국의 식생활의 변천과 역사를 이해하고, 각국의 지리적·역사적 배경 및 문화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각국의 식문화 의 차이를 파악하여, 세계 각국의 외식문화를 숙지함으로써 세계화에 발맞추고자 한다.
- 영문 : This study is understanding about the World Food Culture by understanding life style, history and social culture in the world. Students can learn food and foodservice culture of the world and move with the glob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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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핵심목표>
- 음식 문화의 개념과 세계 각국의 음식문화 및 음식에 대한 이해
<기본목표>
- 문화 및 음식 문화의 의미를 파악한다.
- 음식 문화의 발전 및 변화과정 그리고 역사에 대해 이해한다.
- 각 지역별, 기후별, 종교별 등으로 구분 되는 음식 문화의 차이에 대해 파악한다.
- 세계 각국의 음식 문화, 역사, 음식의 종류, 식사 예절 등에 대해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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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1. 과목 소개 : 과목의 개요 소개, 2. 음식 문화의 이해
2주차 : 1. 문화권과 음식문화 1, 2. 문화권과 음식문화 2
3주차 : 1. 한국의 식문화 1, 2. 한국의 식문화 2
4주차 : 1. 일본의 식문화, 2. 중국의 식문화
5주차 : 1. 태국의 식문화, 2. 베트남의 식문화
6주차 : 1. 몽골, 말레이시아, 필리핀의 식문화, 2. 싱가포르, 대만의 식문화
7주차 : 1. 인도의 식문화, 2. 터키의 식문화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 이탈리아의 식문화, 2. 프랑스의 식문화
10주차 : 1. 스페인의 식문화, 2. 독일의 식문화
11주차 : 1. 영국의 식문화, 2. 스위스, 러시아의 식문화
12주차 : 1. 미국의 식문화, 2. 캐나다의 식문화
13주차 : 1. 멕시코의 식문화, 2. 브라질의 식문화
14주차 : 1. 오스트레일리아의 식문화, 2. 뉴질랜드의 식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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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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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프랜차이즈마케팅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프랜차이즈마케팅 (Franchise Market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50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프랜차이즈와 마케팅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하려는 학습자들을 위해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전략을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영문 : This subject explains the marketing strategy for franchise success based on a real case and this approach is useful to the learner who would like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marketing and franch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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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핵심목표>
- 프랜차이즈와 마케팅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관련 사례 연구
<기본목표>
- 프랜차이즈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 마케팅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 프랜차이즈와 마케팅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가맹본부의 창업 및 경영전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가맹점의 창업 및 경영전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각종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및 마케팅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
1주차 : 과목 개요 소개, 프랜차이즈의 개념
2주차 : 프랜차이즈의 이해 / 프랜차이즈 유형 및 특징, 프랜차이즈 장단점 및 성공방안
3주차 : 프랜차이즈 현황 / 프랜차이즈 역사 및 주요 해외국가의 프랜차이즈, 국내 프랜차이즈 역사 및 환경
4주차 : 프랜차이즈 현황 / 프랜차이즈 현황, 프랜차이즈 실태 및 사례
5주차 : 프랜차이즈와 마케팅 I / 마케팅 기본원리 1, 마케팅 기본원리 2
6주차 : 프랜차이즈 전략수립 I / 프랜차이즈 전략 수립, 프랜차이즈 사업 성공 전략
7주차 : 프랜차이저 경영 전략 / 프랜차이즈 사업 전개, 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 구축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가맹본부의 이해 I / 가맹본부 창업, 가맹본부 설립
10주차 : 가맹본부의 이해 II / 가맹본부의 가맹점 구축, 가맹본부의 가맹점 개점 및 관리
11주차 : 가맹점의 이해 I / 창업의 이해, 가맹점 창업
12주차 : 가맹점의 이해 II / 가맹점 사업 타당성 분석, 가맹점 사업계획서 작성 및 계약
13주차 : 가맹점 경영 실무 I / 가맹점 점포 관리, 가맹점 인사 관리
14주차 : 가맹점 경영 실무 II / 가맹점 상품 및 고객관리, 가맹점 운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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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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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spitality 서비스경영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Hospitality 서비스경영 (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11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환대산업에서 서비스 부문은 유일한 핵심경쟁우위 전략원으로써 기업문화와 관련이 있으며 고객만족경영에 큰 영 향을 미친다. 본 수업은 서비스 경영을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이들을 위해 서비스란 무엇인지를 시 작으로, Hospitality 서비스 경영에서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영문:In the Hospitality Industry, the service field is the number one competitive strategy. It is related to the corporate culture and has a great effect the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You will study about 'what service is' and the basic concepts of 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This is for the students who study Service Management and who are interested in this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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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핵심목표>
- 서비스 경영 및 Hospitality산업에서의 서비스 경영에 대한 이해
<기본목표>
-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서비스 산업 및 서비스 경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Hospitality산업과 서비스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Hospitality산업에서의 서비스 경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Hospitality산업과 서비스 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Hospitality 서비스 마케팅 플랜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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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 개요 소개, Hospitality 산업과 서비스
2주차 : [서비스의 이해Ⅰ]1. 서비스의 의의 및 특성, 2. 서비스의 분류 및 서비스 산업
3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경영의 이해 I]1. 서비스 경영의 개념, 2. 서비스 경영의 특성 및 환경
4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경영의 이해 II]1. 서비스 경영과 경영자, 2. 서비스 경영과 전략
5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경영 전략 I]1. 서비스 조직 및 인사관리 1, 2. 서비스 조직 및 인사관리 2
6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경영 전략 II]1. 서비스 프로세스의 이해 1, 2. 서비스 프로세스의 이해 2
7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경영 전략 III]1. 서비스 경영과 고객 1, 2. 서비스 경영과 고객 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품질 관리]1. 서비스 품질관리의 이해 1, 2. 서비스 품질관리의 이해 2
10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상품 및 브랜드 관리]1. 서비스 상품 관리의 이해, 2. 서비스 브랜드 관리의 이해
11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판매 관리]1. 서비스 요금 관리의 이해, 2. 서비스 촉진 관리의 이해
12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고객 관리]1. 서비스 관계 관리의 이해, 2. 서비스 수요와 공급관리의 이해
13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회복 관리]1. 서비스 보증 및 회복관리의 이해 1, 2. 서비스 보증 및 회복관리의 이해 2
14주차 : [Hospitality 서비스 경영 실무], 1. Hospitality 서비스 경영 사례연구 1, 2. Hospitality 서비스 경영 사례연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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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레스토랑경영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레스토랑경영 (Strategic Management Analysis in the Hotel Busines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호텔기업의 재무제표를 비롯한 회계자료와 기타 관련된 자료들을 기초로 기업의 과거와 현재의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를 판단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분석이다. 또한 호텔경영분석은 호텔기업의 미래상태를 예측하여 경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분석이다.
영문 : The performance of a hotel business can be considered with the calculation of ratios and percentages. These ratios and percentages can then be interpreted and used to help analyse the performance of the hotel business. The use of comparisons and trends can also help the analyse a hotel business's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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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호텔경영분석을 통하여 호텔의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호텔과 관련된 회계적 자료 및 비회계자료를 수집하여 가공하여 가치있는 정보를 얻어내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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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호텔기업의 현재를 판단하고 미래상태를 예측하여 경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분석이다.
1주차 : 강의소개, 호텔경영분석의 개요
2주차 : 재무제표 부속명세서와 주석
3주차 : 레버리지 비율
4주차 : 시장가치 비율
5주차 : 자금의 의미와 기업 내의 자금흐름
6주차 : 재무계획의 개요
7주차 : 레버리지 분석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재무제표의 한계
10주차 : 경영환경 분석
11주차 : 제품 라이프사이클 분석의 활용
12주차 : 도산기업의 정리절차cc
13주차 : 채권평가와 신용평가제도
14주차 : 여신결정과 신용평가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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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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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인간관계론(미편성)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기업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 theory of catering company)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 기본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는 구성원들의 심리적 안전감이며, 이는 조직 내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을 통해 가능하다. 본 수업 과정을 통해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다양한 요인과 개념,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본다.
영문 : An essential factor for promoting stable growth of a company in a changing environment is the psychological stability of employees, which is possible through the formation of positive human relationships within the organization. Through this lecture, we will systematically summarize various factors, concepts, and theories necessary for promoting human re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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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본 강의는 기업 조직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관계 속에서 구성원들 간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대인관계 요인 및 개념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높일수 있는 방법을 조직행동과 인적자원관리 관점에서 탐구하고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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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5주차
6주차
7주차
8주차
9주차
10주차
11주차
12주차
13주차
14주차
15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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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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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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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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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회계원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회계원리 (Hotel Accounting Principles)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 기본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우리와 관련된 호텔기업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압축한 형태의 강의를 듣게 된다. 강의 후에는 주어진 학습자료나 교재로 충실히 복습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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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호텔기업의 경영활동을 측정하고 요약하여 재무보고서를 만들고 이를 재무정보의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고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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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1주차 경영과 호텔회계
2주차 기업과 회계정보
3주차 호텔산업의 특징
4주차 회계의 의의와 목적
5주차 회계정보의 특성
6주차 회계등식과 거래
7주차 회계정보와 재무상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재무상태표의 요소
10주차 호텔기업의 회계제도
11주차 호텔기업의 재무제표 분석
12주차 창업과 비율분석
13주차 원가정보
14주차 CVP분석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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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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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공통 |
외식조리경영전략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조리경영전략 (The Strategy of Food Service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41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외식산업의 경영, 외식의 생산에 대한 일반적인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인 지식으로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실제 외식산업에 활용 가능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경영마인드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영문 :Introduction to the field of food service management. And they can establish the strategy of Food Service management that available on the market place of tourism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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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영자뿐만 아니라 모든 종업원들까지 총체적으로 전략적 마인드를 갖출 필요가 있음
이러한 전략적 마인드를 배양하기 위한 하나의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함
특히 경영자에게는 변화하는 환경 및 여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과 구체적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1주차 : 강의소개 & 경영전략의 개요 / 전략, 경영전략, 경영전략 모델
2주차 : 전략적 경영계획과 마케팅 / 전략적 계획의 개념, 전략적 경영계획,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사업단위 별 경쟁전략
3주차 : 경영전략 계획 / 전략적 경영계획수립
4주차 : 마케팅 전략계획 / 마케팅전략 계획수립
5주차 : 소비자의 인지적 판단과 선택 / 의사결정모형과 휴리스틱, 의사결정 정황과 구성효과, 프로스펙트 이론, 확률에 대한 판단
6주차 : 기업전략과 경영전략 / 기업전략, 사업전략, 경영전략
7주차 : 빅데이터 경영전략 / 현재, 많아진 데이터, 들쭉날쭉한 데이터, 인과성과 상관성, 데이터화, 가치 등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STP 전략 / 시장세분화, 목표고객설정, 포지셔닝전략
10주차 : 마케팅 믹스전략(1) / 제품전략, 가격전략
11주차 :마케팅 믹스전략(2) / 유통전략, 촉진전략, 프리젠테이션 전략
12주차 : CRM과 서비스 경영 / 고객관계관리, 서비스 경영, 서비스 접점관리, 회복관리
13주차 : 창업개발1 / 창업의 요소, 외식사업성공요인
14주차 : 창업개발2 / 외식사업 창업개발(창업계획 중요성, 창업과 매수, 업종과 업태의 결정, 컨셉의 결정, 상권조사, 입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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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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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조리경영전략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조리경영전략 (The Strategy of Food Service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41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외식산업의 경영, 외식의 생산에 대한 일반적인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인 지식으로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실제 외식산업에 활용 가능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경영마인드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영문 :Introduction to the field of food service management. And they can establish the strategy of Food Service management that available on the market place of tourism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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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영자뿐만 아니라 모든 종업원들까지 총체적으로 전략적 마인드를 갖출 필요가 있음
이러한 전략적 마인드를 배양하기 위한 하나의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함
특히 경영자에게는 변화하는 환경 및 여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과 구체적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1주차 : 강의소개 & 경영전략의 개요 / 전략, 경영전략, 경영전략 모델
2주차 : 전략적 경영계획과 마케팅 / 전략적 계획의 개념, 전략적 경영계획,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사업단위 별 경쟁전략
3주차 : 경영전략 계획 / 전략적 경영계획수립
4주차 : 마케팅 전략계획 / 마케팅전략 계획수립
5주차 : 소비자의 인지적 판단과 선택 / 의사결정모형과 휴리스틱, 의사결정 정황과 구성효과, 프로스펙트 이론, 확률에 대한 판단
6주차 : 기업전략과 경영전략 / 기업전략, 사업전략, 경영전략
7주차 : 빅데이터 경영전략 / 현재, 많아진 데이터, 들쭉날쭉한 데이터, 인과성과 상관성, 데이터화, 가치 등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STP 전략 / 시장세분화, 목표고객설정, 포지셔닝전략
10주차 : 마케팅 믹스전략(1) / 제품전략, 가격전략
11주차 :마케팅 믹스전략(2) / 유통전략, 촉진전략, 프리젠테이션 전략
12주차 : CRM과 서비스 경영 / 고객관계관리, 서비스 경영, 서비스 접점관리, 회복관리
13주차 : 창업개발1 / 창업의 요소, 외식사업성공요인
14주차 : 창업개발2 / 외식사업 창업개발(창업계획 중요성, 창업과 매수, 업종과 업태의 결정, 컨셉의 결정, 상권조사, 입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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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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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
외식산업브랜드관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산업브랜드관리 (Brand management of Food Service& Agri-Busines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166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수업목표> 브랜드, 브랜드 에쿼티, 전략적 브랜드 관리의 관점에 대한 이해와 최근 브랜드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는 것으로 전략적인 브랜드 관리는 마케팅 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그리고 브랜드 에쿼티의 구축, 측정 및 관리를 포함 하는 강의가 될 것이다. 또한 브랜드 전략의 장기적 수익을 증대시킬수 있는 관점과 전략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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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외식산업브랜드관리는 브랜드, 브랜드 에쿼티, 전략적 브랜드 관리의 관점에 대한 이해와 최근 브랜드에 대한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전략적인 브랜드 관리의 관점에서 마케팅 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그리고 브랜드 에쿼티의 구축, 측정 및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브랜드 전략의 장기적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관점과 전략을 제공한다.
1주차 : 강의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브랜드 개관과 구성요소
2주차 : 브랜드 마케팅전략, 브랜딩 전략
3주차 : 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전략적 중요성, 브랜드자산구축을 위한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고객기반의 브랜드자산 관리
4주차 : 소비자 의사결정(고려상표군, 의사결정프레임), 소비자 의사결정(시장구조, 맥락효과)
5주차 : 브랜드 관리를 위한 시장전략(세분화, 표적화), 내·외부 브랜드프로파일 분석 및 포지셔닝
6주차 : 브랜드아이덴티티 구축 및 개발전략, 브랜드가치제안 및 주요브랜드 구성요소 개발
7주차 : 브랜드-제품 매트릭스 분석(전략적 브랜드관리의 방향설정), 브랜드계층구조 설계에 기반한 브랜드 관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브랜드자산 구축전략(Ⅰ) / 브랜드인지도의 전략적 중요성과 개념적 이해, 브랜드인지도 관리(브랜드재인 & 브랜드회상 관리)
10주차 : 브랜드자산 구축전략(Ⅱ) / 브랜드컨셉 관리의 의의와 유형, 브랜드컨셉의 단계별 관리
11주차 : 브랜드자산 형성 원천의 측정, 브랜드자산 관리시스템과 브랜드 가치체인모형
12주차 : 브랜드확장과 브랜드 확장의 장단점, 브랜드확장 전략의 개발과정
13주차 : 기존 브랜드자산의 강화,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
14주차 : 글로벌브랜드 관리, 소매업체브랜드자산의 구축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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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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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과법규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산업과법규 (Food Service Industry & Law)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24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외식산업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고 외식산업이 처해있는 환경에 대한 이해를 위해 외식산업과 관련한 각종 법규와 이에 따르는 시행령 및 시행세칙, 각종 정책을 파악하고 이를 실제 적용 사례와 비교 함으로써 외식산업 관련 전공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관련 법규에 대해 보다 더 쉽게 이해하고 파악한다.
영문 : In order to understand theocratical and practical environment of the food service industry, this course learn the laws and policy related to food servic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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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핵심목표>
- 외식산업 관련 법률, 정부의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이해
<기본목표>
- 외식산업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 외식산업과 관련한 법률에 대한 개념 및 내용을 이해한다.
- 외식산업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 및 제도에 대한 개념 및 내용을 파악한다.
- 실제 적용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실 생활에서의 외식산업 관련 법률 적용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1주차 : 1. 과목 소개 : 과목의 이해, 2. 외식산업의 개념
2주차 : [외식산업의 이해 I]1. 외식산업의 발전 –국내-, 2. 외식산업의 발전 -국외-
3주차 : [외식산업의 이해 II]1. 외신산업과 환경, 2. 국내 외식산업 현황
4주차 : [외식산업 관련법 I]1. 식품위생법 1, 2. 식품위생법 2
5주차 : [외식산업 관련법 II]1. 국민건강증진법 1, 2. 국민건강증진법 2
6주차 : [외식산업 관련법 III]1. 학교보건법 , 2. 학교급식법
7주차 : [외식산업 관련법 IV]1. 농수산물관련법 1, 2. 농수산물관련법 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외식산업 관련법 V]1. 축산물 위생관리법 1, 2. 축산물 위생관리법 2
10주차 : [외식산업 관련법 VI]1. 유통관련법 1, 2. 유통관련법 2
11주차 : [외식산업 관련법 VII]1. 식품산업진흥법 1, 2. 식품산업진흥법 2
12주차 : [외식산업 관련법 VIII]1. 외식산업진흥법 , 2. 외식산업진흥법
13주차 : [외식산업 관련 정책 및 제도 I]1. 국외 외식산업관련 정책 및 제도, 2. 국내 외식산업관련 정책 및 제도
14주차 : [외식산업 관련 정책 및 제도 II]1. 이력추적제도의 개념, 2. 국내 외식 및 식품 관련 이력추적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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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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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의 창업자금 조달 전략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스타트업의 창업자금 조달 전략 (Startup financing strategy for start-up)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292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에서는 자금조달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의 흐름을 배우고, 창업의 자금조달 확보를 위한 전략, 그리고 금융시장과 정부 기관 등 창업자금 확보 방안에 대한 금융시장의 이해와 활용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영문 : In this subject, we will learn the flow of basic theories related to financing, and examine how to understand and utilize the financial market for strategies for securing financing for start-ups, and ways to secure start-up funds such as financial markets and government instit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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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본 강의는 최근 많은 기업들이 기술개발, 고급인력 확보, 마케팅, 정보 부족 등과 같은 문제점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자본조달을 말한다. 창업을 성공하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창업자금 확보이므로 자금조달의 중요성, 자금조달 방법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창업자금의 조달과 효율적인 자금 운용을 위해서 필요자금의 예측과 효과적인 자금조달 전략의 수립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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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5주차
6주차
7주차
8주차
9주차
10주차
11주차
12주차
13주차
14주차
15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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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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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커뮤니케이션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산업커뮤니케이션 (Cummunication Skills In Food Service Industry)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292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21세기 마케팅전략의 핵심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이 서로 연계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특정 경로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서비스의 마케팅과 관련하여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 수업은 통합적 외식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틀을 정리하고 외식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각 도구들을 일목요연하게 제시,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외식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구체적 실행전략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영문 : The pith and marrow of marketing strategy of the 21th century is that marketing and communication need to be linked and integrated together, and communication with customers does not happen through a certain route but through every activities related to the marketing service. The class will help students to accurately understand and use concrete implementation strategy of various restaurant marketing communications by arranging the frame of integrated restaurant marketing communication and suggesting and explaining each tool of restaurant marketing communication clea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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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외식산업의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이해한다.
- 외식산업의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필요성, 중요성을 이해한다.
- 외식산업의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수립과정과 목표를 이해한다.
- 외식산업의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틀을 정리하고 커뮤니케이션의 각 도구들을 이해한다.
- 광고전략, PR 및 이벤트 전략, 판매촉진과 그 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대안들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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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1강 : 강의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2강 : 외식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주차 : 1강 : 외식산업의 마케팅 목표, 2강 : 외식산업의 마케팅전략(STP전략)
3주차 : 1강 : 외식산업의 IMC목표-커뮤니케이션 과정모형, 2강 : 외식산업의 IMC전략의 수립과정
4주차 : 1강 : 외식산업에 대한 욕구와 브랜드 인지도, 2강 : 외식산업의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구매의도
5주차 : 1강 : 외식산업 광고의 선정, 2강 : 외식산업의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의 구현
6주차 : 1강 : 외식산업의 PR의 개념과 유형, 2강 : 외식산업의 PR에서 자주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들
7주차 : 1강 외식산업의 판매촉진 개념과 효과, 2강 : 외식산업의 판매촉진의 효과가 종류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강 : 외식산업의 소비자 행동이론, 2강 : 외식산업의 소비자 판매촉진의 계획수립 및 실천
10주차 : 1강 : 외식산업의 유통판매촉진의 개념과 목적, 2강 : 외식산업의 유통판매촉진의 유형
11주차 : 1강 : 외식산업에 따른 데이터 기반 마케팅 개념적 이해, 2강 : 외식산업에 따른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12주차 : 1강 : 뉴 미디어를 통한 외식산업 마케팅커뮤니케이션 1, 2강 : 뉴 미디어를 통한 외식산업 마케팅커뮤니케이션 2
13주차 : 1강 : 외식산업의 통합적 매체 전략 1, 2강 : 외식산업의 통합적 매체 전략 2
14주차 : 1강 :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즈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1, 2강 :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즈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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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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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창업과 상권분석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 창업과 상권분석(Commencement and Area Analysis of Food Service Busines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외식사업 창업에 앞서 점검해야 할 점포의 입지 및 상권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실제 상권분석을 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영문 : There are some things to be checked prior to launching own business: location and trading area analysis. This course concentrates on learning the method and enables students to acquire the analyzing ability which can be applied to real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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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외식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충족되어야 할 5가지 요소가 있다. 입지, 상품, 서비스, 시설, 기획관리이다. 입지는 점포의 성패여부를 결정짓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과 동시에 그 자체가 마케팅전략의 핵심이다. 입지분석을 중심으로 외식사업의 상권분석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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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실제 시장과 상권분석을 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1주차 : 강의 소개, 외식사업 입지의 종류와 형태
2주차 : 도로 입지 업종 업태
3주차 : 상권의 라이프 스타일
4주차 : 상권조사의 계획
5주차 : 상권조사와 분석
6주차 : 경쟁점포의 인지도 조사와 매출추정
7주차 : 사업타당성분석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각 취급 메뉴별 전문점 상권
10주차 : 각 취급 메뉴별 전문점 상권
11주차 : 각 취급 메뉴별 전문점 상권
12주차 : 점포 선정
13주차 : 소비자 니즈 조사
14주차 : 조사보고서 만들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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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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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조직관리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산업조직관리론 (Organizational Management theory of Food Service Industry)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외식산업 조직관리는 관리자의 입장에서 조직을 체계적으로 이해,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조직에 대한 이해 없이 다양한 개인, 집단으로 구성된 조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수업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조직이론의 개념,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해 본다.
영문 : Organizational management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serves to provide directions for systematic understanding, analysis, and management of the organization from the manager's point of view. Without an understanding of the organization, it is impossible to effectively manage an organization composed of various individuals and groups.
Through this course, we will systematically study the concepts and theories of basic organizational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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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최근 경영 패러다임과 생산양식의 전환적 시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조직이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가를 조직이론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각 주제에 대한 개념적 혹은 이론적 설명에 머무르지 않고 주제별 조직이론과 관련된 사례들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5주차
6주차
7주차
8주차
9주차
10주차
11주차
12주차
13주차
14주차
15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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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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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공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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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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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유통관리 (Channel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404
이수구분 : 전공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유통관리는 현대 마케팅의 핵심이다. 급변하는 환경에서의 신속한 대응 수단으로 우리는 유통을 활용한 고객 대응이 필요하다. 수없이 많은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것은 유통의 의무이다. 그것이 바로 유통을 관리하는 이유이다.
영문 : The channel management is a core in the modern marketing. In the rapid environment, it is necessary for us to make a response tool for our customers. To give a satisfaction for our customers. it is the duty of a channel. It is a reason to make a channel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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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국제화, 세계화 추세가 지속되면서 국제 및 국내 유통물류의 기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고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경제성장에 있어 대외무역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국제교역 및 유통 관련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전문교육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무역·유통 관련 연구분야는 크게 ‘무역’, ‘유통’, ‘통상’ 분야로 구분되고, ‘무역’ 분야는 물품거래, 서비스, 기술, 자원 등의 국제이동에 대한 현상과 국제 상거래상의 각종 상관습 및 법리 등을 연구한다. ‘통상’ 분야는 국제 경제교류와 관련된 무역, 경제, 국제관계 등을 연구한다. 특히 ‘유통’분야는 물품의 생산과 공급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본 수업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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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운영관리, 품질경영 연계과목 : 물류관리/경영컨설팅 설명 : 운영관리, 품질경영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유통경로와 함께 유통인프라를 이해하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1강 : 유통경로의 이해 Ⅰ(1. 유통의 발생과정, 2. 유통경로의 개념과 전략적 중요성, 3. 유통의 유용성), 2강 : 유통경로의 이해 Ⅱ(4. 유통경로의 유형, 5. 유통산업의 변화과정과 유통업체의 역할변화, 6. 한국의 유통산업)
2주차 : 1강 : 유통의 기본원리 Ⅰ(1. 저관여 제품의 유통원리 : 카테고리의 통합, 2. 고관여제품의 유통원리 : 제품카테고리의 분리와 취급모델의 다양성, 3. 선진외국과 우리나라의 전문품 유통의 차이, 4. 우리나라 전문품 유통의 주요특징 : 전속대리점과 위탁판매제도, 5. 전문품 유통업태의 유형), 2강 : 유통의 기본원리 Ⅱ(6.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문제점, 7. 전속대리점, 카테고리 킬러, 백화점의 관계, 8. 고관여제품 유통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9. 전문품 유통의 추세)
3주차 : 1강 : 소매상 Ⅰ(1. 소매상의 본질과 중요성, 2. 한국 소매업의 역사, 3. 소매업 유형), 2강 : 소매상 Ⅱ(4. 소매상 유형 : 무점포 소매상, 5. 소매상 마케팅 전략, 6. 소매상의 미래)
4주차 : 1강 : 유통업체 상표전략 Ⅰ(1. PL(Private Label) 성장의 배경, 2. PL의 발전추세와 발전요인, 3. 어떤 경우에 PL 도입이 활발한가?, 4. PL의 유형), 2강 : 유통업체 상표전략 Ⅱ( 5. 소매업체의 PL 제품 성공전략, 6. PL 도입이 고수익을 실현한다는 주장의 논리적 근거, 7. PL 확대에 따른 제조업체의 대응전략)
5주차 : 1강 : 상권분석 Ⅰ(1. 점포입지 결정의 중요성, 2. 상권의 정의, 3. 입지선정과정과 광역시장 후보지의 매력도 분석), 2강 : 상권분석 Ⅱ(4. 점포입지 후보지에 대한 상권분석기법, 5. 상권조사의 절차, 6. 상권분석 시 고려사항)
6주차 : 1강 : 도매상 Ⅰ(1. 도매상의 본질과 기능, 2. 한국 도매상에 대한 분석, 3. 도매상의 유형), 2강 : 도매상 Ⅱ(4. 도매상 전략, 5. 제조업자의 도매상관리, 6. 도매업의 추세)
7주차 : 1강 : 유통정보시스템 Ⅰ(1. 정보혁명과 유통정보시스템, 2. 바람직한 정보의 특성, 3.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발단계), 2강 : 유통정보시스템 Ⅱ(4. 유통정보통신기술의 활용, 5. 정보기술이 유통경로기능에 미친 영향, 6. 정보통신기술이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강 : 유통경로설계 Ⅰ(1. 경로서비스에 대한 고객욕구분석, 2. 유통경로 목표설정), 2강 : 유통경로설계 Ⅱ(3. 경로커버리지와 경로구조의 결정, 4. 개별 경로구성원의 결정)
10주차 : 1강 : 유통경로의 계열화 Ⅰ(1. 전통적 유통경로, 2.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의의), 2강 : 유통경로의 계열화 Ⅱ(3.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유형)
11주차 : 1강 : 유통경로에서의 힘과 갈등관리 Ⅰ(1. 경로파워 행사의 중요성, 2. 경로파워의 원천과 경로구성원들의 상호의존성), 2강 : 유통경로에서의 힘과 갈등관리 Ⅱ(3. 경로리더십과 경로통제 형성과정, 4. 경로갈등의 관리)
12주차 : 1강 : 물적유통관리 Ⅰ(1. 물적유통의 개념, 2. 물적유통의 중요성, 3. 물적유통의 영역과 기능), 2강 : 물적유통관리 Ⅱ(4. 물류관리의 최근추세, 5. 물적유통 관리과정)
13주차 : 1강 : 마케팅믹스와 유통경로관리 Ⅰ(1. 제품과 유통경로관리, 2. 촉진과 유통경로관리), 2강 : 마케팅믹스와 유통경로관리 Ⅱ(3. 가격결정, 4. 유통경로관리)
14주차 : 1강 : 유통경로성과의 평가 Ⅰ(1. 경로성과의 평가기준, 2. 중간상 포트폴리오 분석), 2강 : 유통경로성과의 평가 Ⅱ(3. 제조업체, 유통업체, 서비스 기업의 서비스품질 평가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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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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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
마케팅조사와고객관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마케팅조사와고객관리 (Marketing Research & Customer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419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이미 많은 타산업분야의 기업들은 첨단 분석기법을 개발하여 과학적 분석 결과에 의한 경영의사결정을 하고 있다. 농기업들도 이제는 경영자의 단순한 감각에만 의존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소비자의 니즈가 복잡해지고, 상품 및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질수록 경영자가 내리는 의사결정의 과정은 매우 어렵고도 복잡하다. 이와 같이 점차 복잡해지는 경영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보다 복잡한 분석기법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이 필요하다. 본 과목의 목적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학생을 양성하는 데에 있다.
영문 : The enterprises in other industry sectors develop an up-to-date analysis technique and make a management decision based on result of a scientific analysis. also the enterprises in the agricultural industry don't have to depend on only the intuition of a CEO. as the needs of consumer and the type of goods and services is various, the management decision process of CEO is very difficult and complicated. in order to solve the management problem which gradually comes to be complicated. we must develop a special knowledge and the ability regarding the analysis technique which is complicated. The objective of the subject is focused on a cultivation of students who has both the ability and special 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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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다양한 고객 욕구의 표출로 인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화되고 농산물 시장의 개방으로 치열한 경쟁시대가 도래하게되습니다. 이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하게 되어 과학적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복잡해지는 외식, 농업경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보고자 합니다.
1. 조사와 분석 능력 배양
2. 문제 인식에서부터 자료 수집 그리고 자료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 배양
3. 효과적인 정보추출 능력 배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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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Hospitality 고객트랜드이해 1학년 기초과목인 Hospitality 고객트랜드 이해 과목과 연계됨.
1주차 : 마케팅조사와 경영의사결정이란?
2주차 : 조사종류선택, 마케팅 조사의 절차, 문제의 인식 및 제기, 실행주체 설정
3주차 : 구체적인 계획 수립, 자료수집방법 및 설문지 작성법
4주차 : 표본선정, 표본추출방법, 자료수집 및 오류
5주차 : 자료분석 및 결과 해석을 위한 기초
6주차 : 확률분포 및 중심극한 정리, 추정과 가설설정
7주차 : T-test를 통한 자료분석 및 해석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통한 자료분석 및 해석
10주차 : 교차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한 자료분석 및 해석
11주차 : 회귀분석을 통한 자료분석 및 해석
12주차 : 고객과 CRM에 대한 이해
13주차 : 무한경쟁시대의 CRM, CRM은 터미널이다
14주차 : 사례를 통한 CRM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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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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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경영사례연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기업경영사례연구 (Restaurant Management case studies)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외식산업시장에서 한식당의 시장현황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아울러 국내외에서 영업활동을 벌이고 있는 개인, 기업 또는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형태의 레스토랑 업태의 성공 및 실패요소와 사례를 통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레스토랑의 경영노하우를 학습한다.
영문 : Case studies are used to analyze and integrate the various disciplines of restaurant. You will learn concepts underlying strategic management, study best practice examples, and analyze challenges facing restaurant br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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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수업목표>
ㅇ 국내 외식산업 동향 및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다.
ㅇ 다양한 외식기업의 경영사례를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ㅇ 외식기업 경영사례 학습을 통하여 합리적인 경영 관련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ㅇ 외식기업 경영사례 학습을 통하여 변화하는 외식트렌드 및 외식산업 환경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수업운영 전략>
ㅇ 국내 외식산업 동향 및 트렌드, 외식기업 경영사례로 강의내용을 구성한다.
ㅇ 다양한 외식기업의 경영사례를 살펴보고, 관련 CEO 초청 강의를 통해 외식기업 경영현장, 경영사례를 직접 들어보는 기회를 마련하다.
* 부득이한 경우 차시별 [주제]가 변경 될 수 있음(변경 될 시 사전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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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ㅇ 강의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ㅇ 외식산업동향 및 외식산업 트렌드
2주차 : ㅇ 치킨 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3주차 : ㅇ 육류 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4주차 : ㅇ 피자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5주차 : ㅇ 도시락 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6주차 : ㅇ 떡볶이 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7주차 : ㅇ 전통주산업 정책이해 및 전통주전문점 사례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ㅇ 패스트푸드 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10주차 : ㅇ 한식(탕류) 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11주차 : ㅇ 패밀리레스토랑 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12주차 : ㅇ 가정간편식 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13주차 : ㅇ 푸드테크 외식산업동향 및 기업사례
14주차 : ㅇ 청년외식창업 인큐베이팅사업 이해 및 푸드트럭 기업사례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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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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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고객관계관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고객관계관리 (Food Servic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외식조리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12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수업은 외식산업전반에 관한 고객관리의 문제점들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개선책들을 CRM의 관점에서 조사하고 CRM과 e-CRM의 적용사례들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여 어떠한 연관관계를 갖고 있는지 학습한다.
영문 : You will learn about the problems of Customer services and the solutions for the problems from the perspective of CRM program. You will review the application examples of CRM and e-CRM and the link between those two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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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핵심목표>
- 외식산업에서의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관련 사례 연구
<기본목표>
-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 고객관계관리(CRM) 구현을 위한 기본 이론에 대해 습득한다.
- 고객관계관리(CRM)와 기업의 경영전략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고객관계관리(CRM)의 외식산업 실전 활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각종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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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 개요 소개, CRM의 개념(CRM의 정의 및 등장 배경, CRM의 기능 및 역할)
2주차 : CRM의 기본원리 / CRM의 역할과 영역, CRM의 적용형태, 종류 및 성공 방안
3주차 : CRM과 고객 / CRM과 고객 행동, CRM과 고객 가치
4주차 : CRM과 마케팅 / CRM을 위한 마케팅 1, CRM을 위한 마케팅 2
5주차 : CRM과 데이터베이스 / CRM 시스템 구축, CRM과 데이터 운영
6주차 : CRM 전략 I / 전사적 CRM 전략수립 1, 전사적 CRM 전략수립 2
7주차 : CRM 전략 II / 전통적인 경영방식과 CRM 경영방식, CRM 중심 경영전략의 실행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CRM 전략 III / 고객서비스와 CRM 전략, 고객서비스 조직과 CRM
10주차 : CRM 기업경영 / CRM과 기업조직, CRM 역량과 성과평가
11주차 : CRM 실무 I / 고객접점 및 고객만족과 CRM, 고객응대와 CRM
12주차 : CRM 실무 II / CRM 수행을 위한 전략, CRM과 고객만족경영
13주차 : CRM 실무 III / CRM과 e-비즈니스, CRM과 스마트시대
14주차 : 외식산업과 CRM / 외식산업의 이해, 외식산업과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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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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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산업과지속가능경영 (Food Service Industry and Sustainable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외식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에서는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개념과 더불어 중요시되고 있는 ESG경영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국내외 추진사례 등을 통해 외식산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본다.
영문 : In this subject, I would like to learn about ESG management, which is important as well as the concept of sustainable management. In addition, we will explore ways to effectively apply it to the restaurant industry through various domestic and foreign c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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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본 강의는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최근 트렌드 및 주요 기업들의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외식산업이 주는 시사점과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한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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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1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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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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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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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계 |
11과목 |
33학점 |
14과목 |
42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