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사회복지학개론(기초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6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사회복지의 개념, 사회사업, 사회보장, 사회계획, 사회정책과의 관계, 역사적 발달과정, 제도, 분야전반에 대한 개괄적인 연구를 통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사회복지의 개념적 근거를 발견토록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Introduce to Social Welfare of Outline of Social Security, Major Features of Social Security, Evaluation of Major Social Security Programs, Policy Directions for Improving the Social Security System. |
닫기
|
3 |
청소년문화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소년문화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청소년문화의 기본적인 개념, 특성, 영역별 청소년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건전하고 유익한 또래문화를 형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환경조성을 위한 다양한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영문: This course focuses on the basic concepts, characteristics, and domains of youth culture, and various practical skills to create an environment in which youth can form and develop a healthy and beneficial peer culture on their ow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기초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74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인간발달과 행동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적, 문화인류학적, 생리학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 특정한 상황에 처한 인간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임상 사회복지방법의 과학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는데 기초가 된다. 영문: The literature on human
behavior and the environment is reviewed from a bio-psychosocial perspective. Special attention is given to understanding individual and family behavior and development as a function of reciprocal interactions with groups, communities, organizations,
and socie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요 2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 출생 ~ 아동기 3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 청소년기/ 청년 및 성인 초기 4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I. 중, 장년기/ 노년기 5주차: 성격이론I: 정신분석 이론/ 자아심리 이론 6주차: 성격이론II: 행동주의 7주차: 성격이론III: 인지발달이론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성격이론IV: 인본주의적 접근 10주차: 성격이론 : 기타 11주차: 사회환경의 이해 : 사회체계적관점/ 생태학적 관점 12주차: 사회적 환경I: 가족/ 집단 13주차: 사회적 환경II: 조직/ 지역사회 14주차: 사회적 환경III: 문화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닫기
|
3 |
청소년복지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87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청소년복지론은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에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한 전체 사회의 공동노력과 참여를 전제로 이루어져 함. 특히 현대와 같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일정한 사회적 권리와 책임을 함께 부과하는 동시에 지금 현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조정하는데 힘써야 함.
이와 더불어 청소년복지는 청소년 스스로가 미래에 보다 좋은 환경을 만들어 생활할 수 있도록 복지를 통해 자립기반과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마련해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
영문: Drawing on multiple theoretical perspectives and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students explore practice implications and interventions regarding problems of adolescents and at-risk youth with a focus on environmental influences that affect normal development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청소년의 개념과 발달 특성 2주차 : 청소년발달이론 3주차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역사 4주차 :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5주차 : 청소년복지 관계법 6주차
: 청소년의 가정환경과 복지 7주차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청소년의 문화와 복지 10주차 : 청소년의 일과 복지 11주차 : 청소년의 성과 성문제 12주차 : 청소년가출과 청소년쉼터 13주차 : 청소년비행과 복지
14주차 : 청소년정책과 청소년행정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가족과젠더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가족과 젠더 (family and gender)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818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가족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논쟁과 경험적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가족과 사회구조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특히, 사회학, 가정학 등 학문분과에서 행해져온 한국 가족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국가족에 관한 여성학적 연구의 방향을 모색한다. 영문: As variety theoretical argument
and experiential study about family examination, that is understanding between family and the social structure. Especially, in sociology, home economics study department about study established korea family critically is examined. And it is groped
for korea family's study wa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가족 개념의 역사성 2주차 : 가족 형태의 역사성 3주차 : 가족 기능과 역할 4주차 : 가족과 복지 생산 5주차 : 가족정책의 필요성 6주차 : 가족정책의 이론적 체계 7주차 : 가족정책의 영역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가족정책 경향과 복지국가, 그리고 젠더 10주차 : 가족정책의 대상과 쟁점 11주차 : 저출산ㆍ고령화와 가족정책 12주차
: 가족정책 전달체계 13주차 : 한국 가족정책의 위상 14주차 : 미래지향적 가족정책의 모색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사회복지학개론(기초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6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사회복지의 개념, 사회사업, 사회보장, 사회계획, 사회정책과의 관계, 역사적 발달과정, 제도, 분야전반에 대한 개괄적인 연구를 통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사회복지의 개념적 근거를 발견토록 한다. 영문:Introduce to Social Welfare of Outline of Social Security, Major
Features of Social Security, Evaluation of Major Social Security Programs, Policy Directions for Improving the Social Security System.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정체성 2주차 :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동기 3주차 :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4주차 : 사회복지의 구성요소 5주차 : 사회복지의 역사적 전개 6주차 : 사회복지의 방법Ⅰ 7주차 : 사회복지의 방법Ⅱ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 평가) 9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Ⅰ 10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Ⅱ 11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Ⅲ 12주차 : 사회복지의 공급유형과 재정 13주차 : 복지국가와 복지사회 14주차 : 직업으로서의 사회복지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 평가)
|
닫기
|
3 |
자원봉사론(기초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자원봉사론 (Volunteerism&Volunteer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8103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최근에 자원봉사 이념과 자원봉사자들에 관한 주제는 우리의 필수적인 생활요소가 되었다. 이 과정은 자원봉사 이념에 대한 사상적 관점과 자원봉사자 관리, 즉 역할 할당과 자원봉사자 선정, 자원봉사자 훈련과 교육, 자원봉사자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등에 중점을 둔다. 또한 이 과정은 자원봉사자 관리에서의 리더쉽, 마케팅 및 재정
관리를 다룬다. 영문:The volunteerism study sevrve volunteer spirit of information, volunteers management, resources linked to volunteerism, share resources and coordinate activities to mobilize volunteerism.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정 오리엔테이션 2주차 : 자원봉사 이념과 역사 3주차 : 자원봉사 영역의 동향 4주차 : 자원봉사 행동원리 및 자원분석 5주차 : 자원봉사 실천체계와 관리조정자의 역할 6주차 : 관리조정기술(1) 모집기술 7주차 : 관리조정기술(2) 교육훈련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관리조정기술 3) 프로그램개발과 직무관리 10주차 : 관리조정기술(4) 동기부여 및
갈등관리 11주차 : 관리조정기술(5) 조직관리 및 활동평가 12주차 : 자원봉사 활동현장(1) 13주차 : 자원봉사 활동현장(2) 14주차 : 자원봉사영역의 지평과 전망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기초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ment)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74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인간발달과 행동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적, 문화인류학적, 생리학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 특정한 상황에 처한 인간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임상 사회복지방법의 과학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는데 기초가 된다. 영문: The literature on human
behavior and the environment is reviewed from a bio-psychosocial perspective. Special attention is given to understanding individual and family behavior and development as a function of reciprocal interactions with groups, communities, organizations,
and socie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요 2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 출생 ~ 아동기 3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 청소년기/ 청년 및 성인 초기 4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I. 중, 장년기/ 노년기 5주차: 성격이론I: 정신분석 이론/ 자아심리 이론 6주차: 성격이론II: 행동주의 7주차: 성격이론III: 인지발달이론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성격이론IV: 인본주의적 접근 10주차: 성격이론 : 기타 11주차: 사회환경의 이해 : 사회체계적관점/ 생태학적 관점 12주차: 사회적 환경I: 가족/ 집단 13주차: 사회적 환경II: 조직/ 지역사회 14주차: 사회적 환경III: 문화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닫기
|
3 |
2학년 |
청소년활동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소년활동(Youth Activity)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청소년 활동의 개념과 청소년 활동 영역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영문: This course provides concepts and an overview of youth work and activities so that can youth guidance and counselors can understand and develop effective interventions and programs to promote youth's development. |
학습목표 |
1) 청소년 활동의 개념 및 교육적 의미 이해
2) 청소년 집단 활동 / 프로그램 작성 이론 이해
3) 청소년 중심 지도력 개발 / 청소년 활동에 관한 기술 습득
|
닫기
|
3 |
사회복지실천론(기초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11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영문: The good of this course is to prepare students for professional social work practice by teaching the
basic knowledge & skills needed to work directly with individuals, families & group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주차: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사회복지실천 방법론 3주차: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생태체계적 관점, 강점 관점 4주차: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윤리적 결정 지침·연습 5주차: 사회복지실천관계론(1), (2) 6주차: 사회복지실천의 면접(1), (2) 7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접수, 정보수집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사정 10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 계약,개입,평가 11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종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개입(사례) 12주차: 사회복지실천 기록/ 수준별 개입실천(1) 13주차: 수준별 개입실천(2)/ 수준별 개입실천(3) 14주차: 사례관리의 이해/ 사례관리의 적용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닫기
|
3 |
가족복지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y)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47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건전한 가족의 육성에 수반되는 제반 사회제도 및 프로그램을 다루며, 가족의 구조, 기능, 가족 생활주기를 이해시키고 이에 관련되는 제반 지식 및 기술을 습득시킨다. 사회변화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이에 따른 한국 가족의 구조적 및 기능적 변화, 가족정책의 개념 및 이슈를 살펴본다. 이와 같은 이론적 토대위에서 아동학대,
아내 학대문제, 이혼 및 재혼가족, 미혼모가족, 성폭력피해 자 및 가족, 알콜 및 약물중독자 가족, 치매노인가족 등 의 문제와 이들 가족을 도울 수 있는 접근법을 학습한다. 영문: Social work intervention in family problems within the social context, focusing on social work treatment aimed at the restoration of social
functioning within the family unit.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소개 및 변화하는 현대가족의 이해 2주차 : 현대가족과 가족문제 3주차 : 가족복지의 역사 및 영역 4주차 : 가족에 대한 관점 및 정책 5주차 : 가족복지정책 6주차 : 가족에 대한 이론적 접근 7주차 : 가족복지실천-임상적접근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1 - 이혼가족, 재혼가족 10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2 - 폭력가족, 알코올중독가족 11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3 - 장애아동가족, 한부모가족 12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4 - 입양가족, 다문화가족 13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5 - 노인학대가족, 치매노인가족 14주차 : 가족복지 전망 및 과제 15주차 : 기말과제
|
닫기
|
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기초공통-노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ork Practical Skills)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6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영문: This Study involved the development
of a survey form and the collection of data in an effort to provide information which can be used in the improvement of nursing curricula. The data examined were the kinds courses currently being taught in the curricula of nursing-education institutions.behavioral
science were general and clinical psychology, developmental psychology, mental hygiene and guidance. Most schools did not provide for these courses. social nursing, nursing ethics, history of nursing professional control, nursing administration,
social medicine, social welfare, introductoy nursing, advanced nursing, medical regulations, efficient nursing, nursing english and basic nurs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사회복지실천 현장 소개 2주차 : 사회복지실천가치 및 윤리, 사회복지로서의 자기이해 3주차 : 사회복지실천 관점의 이해와 적용, 면접 및 의사소통의 주요기술의 이해와 적용 4주차 :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5주차 : 인지행동모델, 행동주의모델 6주차 :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7주차 : 가족사회복지실천의 이해: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사정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 가족사회복지실천기술, 사례를 통한 가족복지실천의 적용, 전문가 대담 10주차 : 다양한 가족치료기법, 사례를 통한 가족복지실천의 적용, 전문가 대담 11주차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해(정의, 접근방법, 유형, 주요개념) 12주차 :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준비단계, 시작단계) 13주차 :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중간단계, 종결단계) 14주차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해 및 기술, 사회복지실천기록 15주차 :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닫기
|
3 |
지역사회복지론 |
3 |
지역사회복지론(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260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지역사회복지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회복지전문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을 의미하며 이러한 조직적?비조직적 노력은 동서고금의 모든 형태의 지역사회에 존재한다. 또 사회복지라는 일연속선상의 다른 극에 위치하여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의 욕구해결, 더 나아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전문인력을 배출함에 있어 기본적 소양을 학슴함에 그 목적이 있다. 영문: Community relationships in public and voluntary social services; principles of community organization and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지역사회의 개념 2주차: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지역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 3주차: 한국의 지역사회복지/미국의 지역사회복지 4주차: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1/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2 5주차: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과정/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6주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기술/ 사회행동의 전략과 전술 7주차: 총정리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제 1(재가복지봉사센터&지역사회복지관) 10주차: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제 2(사회복지공동모금회&자원봉사센터 11주차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제 3(지역자활센터&지역사회복지운동) 12주차: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제 4(지역사회복지네트워크&지역사회복지계획) 13주차: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제 5(사회복지전담공무원&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14주차: 지역사회복지의
동향과 과제(지방분권화와 지역사회복지, 향후과제)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사회복지실천론(기초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11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영문: The good of this course is to prepare students for professional social work practice by teaching the
basic knowledge & skills needed to work directly with individuals, families & group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주차: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사회복지실천 방법론 3주차: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생태체계적 관점, 강점 관점 4주차: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윤리적 결정 지침·연습 5주차: 사회복지실천관계론(1), (2) 6주차: 사회복지실천의 면접(1), (2) 7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접수, 정보수집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사정 10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 계약,개입,평가 11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종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개입(사례) 12주차: 사회복지실천 기록/ 수준별 개입실천(1) 13주차: 수준별 개입실천(2)/ 수준별 개입실천(3) 14주차: 사례관리의 이해/ 사례관리의 적용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닫기
|
3 |
부모상담(공통-상담심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부모상담(Parents Counselling)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1003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유아발달, 아동발달,가족발달 등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성장발달과 관련된 발달이론과 부모교육, 부모훈육 유형별 자녀와의
상호유대관계, 애착, 가족적 맥락에 따른 부모행동의 지침과 부모역할 교육의 다양한 이론과 관련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영문: Theories and programs regarding parenting and parent education, including parenting styles and practices,
discipline, parent-child interactions, attachment, and the family context with an emphasis on professional implications for promoting child health and well-be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부모 자신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2. 부모로서 자녀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킨다. 4.부모와 자녀간의 긍적적인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5.성숙하고 좋은 부모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1주차 ) 제1장 부모란 무엇인가? 1.나는 부모가 될 자격이 있는가? 2.무엇이 좋은 부모의 역할을 가로 막는가? 3.부모가 꼭 알아야 할 세가지
2주차 ) 제2장 발달에 대한 이해 1.발달이란 무엇인가? 2.부모상담에서 발달에 대한 인식
3주차 ) 제3장 부모의 특성과 아이의 특성을 고려한 양육방식 1.당신이 어떤 부모 유형인지 파악하라.
4주차 ) 제3장 부모의 특성과 아이의 특성을 고려한 양육방식 2.아이의 유형을 파악하라. 3.서로다른 유형의 충돌 또는 합류점을 관리하라.
5주차 ) 제4장 토마스 고든의 세가지 대화법칙 1.적극적으로 경청하기
6주차 ) 제4장 토마스 고든의 세가지 대화법칙 2.나 메세지 기법 3.무패 대화법
7주차 ) 제5장 주요 주제별 부모와 아이 사이 대화법 1.아이와 대화 나누기 2.말의 힘:격려하고 이끌어주는 좋은방법 3.아이를 망치는 부모:부모의 잘못
9주차 ) 제5장 주요 주제별 부모와 아이 사이 대화법 4.책임감:먼저 가치있는 행동을 알려준다. 5.규율지키기 처벌을 대신 할 효과적인 대안 6.적극적으로 아이 키우기
10주차 ) 7.질투:아이의 비극 8.아이의 불안:아이의 마음 안정시키기 9.성과 인간:예민하고도 중요한 주제
11주차 ) 제6장 아이가 열 살이 넘으면 하지 말아야 할 말과 해야 할 말 1.십대의 심리:내 아이는 지금 어떤 상태인가? 2.10대와의 대화 -"안 돼"를 관철시키는법 -끝까지 화내지 않고 말하는 법
12주차 ) 제6장 아이가 열 살이 넘으면 하지 말아야 할 말과 해야 할 말 1.부모의 자격 2.어떻게 규칙을 지키게 할까? 3.달라지는 성격:'짱'멋지고 짜증난다는 아이들
13주차 ) 제6장 아이가 열 살이 넘으면 하지 말아야 할 말과 해야 할 말 1.10대에게 학교란? 2.10대와 가족:응석받이 10대 3.10대와 디지털 기기 4.10대와 성 5.알코올 그리고 담배 6.청소년의 끝자락:행복한 아이는 어긋나지 않는다.
14주차 ) 제7장 반항적인 아이와 잘 지내는 법 1.반항이란 무엇인가?:반항에 대처하는 법 2.반항을 악화시키는 길 3.반항은 성격의 문제인가? 4.반항적인 자녀와 잘 지내는 법
|
닫기
|
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기초공통-노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ork Practical Skill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6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영문: This Study involved the development
of a survey form and the collection of data in an effort to provide information which can be used in the improvement of nursing curricula. The data examined were the kinds courses currently being taught in the curricula of nursing-education institutions.behavioral
science were general and clinical psychology, developmental psychology, mental hygiene and guidance. Most schools did not provide for these courses. social nursing, nursing ethics, history of nursing professional control, nursing administration,
social medicine, social welfare, introductoy nursing, advanced nursing, medical regulations, efficient nursing, nursing english and basic nurs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사회복지실천 현장 소개 2주차 : 사회복지실천가치 및 윤리, 사회복지로서의 자기이해 3주차 : 사회복지실천 관점의 이해와 적용, 면접 및 의사소통의 주요기술의 이해와 적용 4주차 :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5주차 : 인지행동모델, 행동주의모델 6주차 :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7주차 : 가족사회복지실천의 이해: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사정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 가족사회복지실천기술, 사례를 통한 가족복지실천의 적용, 전문가 대담 10주차 : 다양한 가족치료기법, 사례를 통한 가족복지실천의 적용, 전문가 대담 11주차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해(정의, 접근방법, 유형, 주요개념) 12주차 :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준비단계, 시작단계) 13주차 :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중간단계, 종결단계) 14주차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해 및 기술, 사회복지실천기록 15주차 :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닫기
|
3 |
가족복지론
|
3 |
아동복지론(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1702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건전한 아동의 성장발육에 관련되는 제반사회제도 및 사회사업 프로그램을 다루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사회사업기술을 습득시키며 이에 관련되는 제반분야를 소개한다. 영문: Examination and critical evaluation of various social institution and social
service programs related with the development and wellbeing of children, research on their effectiveness and the skills methods of promoting children's welfar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1강 강의 소개 2강 아동복지의 개념 3강 사회변동과 아동복지 2주차 : 1강 아동권리 2강 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3강 아동발달의 이론 3주차 : 1강 사회복지의 발달사 2강 아동복지의 발달사 3강 주요국의 아동복지제도 4주차 : 1강 아동복지의 기본 전제와 원칙 2강 양육환경상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 3강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아동 5주차
: 1강 장애를 가진 아동 2강 사회적 법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 3강 일반아동 6주차 : 1강 심리사회모델 2강 인지행동모델 및 과제중심모델 3강 생태학적 관점 7주차 : 1강 아동복지 실천 2강 아동복지 정책 3강 아동복지 행정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1강 아동복지법 2강 영유아보육법 3강 아동복지 관련 법률 10주차 : 1강 아동학대의
기초 2강 아동보호체계 3강 아동학대의 예방 11주차 : 1강 시설보호 2강 가정위탁보호 3강 입양 12주차 : 1강 보육의 기초 2강 보육의 향후 과제 3강 지역사회아동보호 13주차 : 1강 빈곤가정의 아동 2강 장애를 가진 아동 3강 이혼가정의 아동 14주차 : 1강 학교폭력 2강 집단따돌림 3강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
|
장애인복지론(공통-노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장애인복지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부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87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신체적, 심리적 여러 가지 장애문제와 거기에 수반된 특성들을 연구하고 심신장애를 위한 제도 정책과의 관련됨을 찾고 한국 장애자복지를 위한 교육복지, 재활, 사회 복지, 예방책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검토하게 한다.
영문: Definition, incidence, etiology, and prevention of mental retardation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Examines the life-cycle needs of this population, as well as social-welfare issues, social services available, and the social worker's role. P: Jr st, soc work/welfare major.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장애인을 이해한다 2.장애인 복지를 이해한다 3.장애관련법 이해를 통해 장애인 복지정책을 이해한다
4.장애의 종류와 복지서비스를 이해한다
5.장애인복지정책의 새로운 동향을 이해한다
1주차: 강의계획의 소개/ 장애인에 대한 이해/장애인복지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이해 2주차: 장애인의 실태, 현황/ 장애인복지법 입법 배경과 주요골자/ 장애인복지법 조문 이해 3주차: 장애인교육 현황, 실태 등/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입법 배경, 주요골자 소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조문 이해
4주차: 장애인고용현황, 의무고용제, 직업재활 등에 대한 이해/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 입법배경, 주요골자 소개/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 조문 이해 5주차: 장애인의 편의시설 현황과 접근권에 대한 이해/ 장애인·노인·임산부등의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 입법배경, 주요골자 소개/ 장애인·노인·임산부등의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 조문 이해
6주차: 장애인의 이동실태, 현황과 이동권에 대한 이해/ 교통약자등의이동편의증진법 입법배경, 주요골자 소개/ 교통약자등의이동편의증진법 조문 이해 7주차: 장애인차별현황과 차별에 대한 이해/ 장애인차별금지및권리구제등에관한법률 입법배경, 주요골자 소개/ 장애인차별금지및권리구제등에관한법률 조문 이해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장애인 의료정책에 대한 이해/ 장애발생원인, 장애예방 등에 대한 이해/ 장애인보조기기 실태, 현황과 정책방안 등에 대한 이해 10주차: 우리나라 장애인의 소득보장 현황과 제도에 대한 이해/ 장애인연금 제도에 대한 이해/ 공공부조에 대한 이해
11주차: 장애복지서비스에 대한 이해/ 생활시설,이용시설,근로시설 등의 현황과 이들 시설서비스에 대한 이해 12주차: 우리나라장애인복지제도형성1/우리나라장애인복지제도형성2/3차장애인복지5개년계획
13주차: 국제장애인복지제도 비교1 (미국, 영국, 일본)/ 국제장애인복지제도 비교2 (독일, 호주, 대만, 싱가포르) 14주차: 장애인자립생활 운동 소개/ 활동보조인제도 소개/ 한국장애인인권운동 소개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3학년 |
청소년문제와보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소년문제와보호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고 다양한 대안과 개입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영문: This course focuses on in-depth understanding of the various problems and worries that adolescents are experiencing and finding solutions to them. To this end, we analyze the causes and actual conditions of youth problems and learn various alternatives and intervention method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청소년지도방법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청소년들의 가능성을 지원하고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하기 위해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구체적 특성,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식, 기술, 전략 등을 학습한다.
영문: This course focuses on the concept of youth guidance, th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youth guidance theory, and the role of youth leaders in order to support the possibilities of adolescents. Students learn a variety of methodological knowledge, skills, and strategies necessary to develop youth program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가족상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가족상담 (Family Therap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723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가족상담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구체적이고 심도있는 가족치료 이론을 적용하며, 문제가족을 도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현장실습을 갖는다. 영문: Advanced course of family counseling. With the specific and deep theory of family
therapy, develop the attitude and ability to treat problem families and essential field experience of family counsel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개요, 과제물 소개, 가족의 이해 2주차 : 서구 가족 치료의 발달, 우리나라 가족 치료의 발달 3주차 : 체계론적 관점의 가족, 가족생활주기와 가족 치료 4주차 : 가족 내 인간관계와 가족 기능, 가족 사정 및 기법 : 가계도 등 사정 도구 5주차 : 가족 치료 이론1 :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이론- 6주차 : 가족 치료 이론2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이론 7주차 : 가족
치료 이론3 : 구조적 가족치료이론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 가족 치료 이론4 : 전략적 가족치료이론 10주차 : 가족 치료 이론5 : 해결중심 가족치료이론 11주차 : 가족 치료 이론6 : 이야기 치료 12주차 : 가족 내 역동적 인간관계 : 결혼과 부부 역동, 자녀와 가족 역동 13주차 : 가족 치료 과정 14주차 : 가족치료의 윤리적 쟁점, 가족치료의 윤리적
딜레마 15주차 :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닫기
|
3 |
청소년심리및상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및상담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청소년들의 행동과 사고, 성격,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청소년들과의 효과적인 상담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상담의 기본적 개념과 이론 및 방법을 학습한다.
영문: By systematically analyzing adolescents' behaviors, thoughts, personalities, and environments that affect them, students acquire the knowledge necessary to understand and guide them professionally. For effective counseling with adolescents, students learn basic concepts, theories and methods of counseling based on their understanding of the psychological development proces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건강가정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건강한 가족의 특성을 파악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하며 가족생활을 긍적적으로 강화하는 방법들을 공부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 of Strong family, preventing family problems and study about reinforcement methods for positive family life. |
닫기
|
3 |
사회복지행정론(기초공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231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일반조직과 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기초로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경영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틀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의 행동과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학생에게 소개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을 운영하는데 요구되어지는
조직과 경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 스스로가 구조화 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영문: Principally focused on developing management skills through case material and structured activities. Students go through the various sequential activities involved in conceptualizing and getting
funding for a human service program, and in developing and managing a nonprofit organiza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1) 과목소개 2) 사회복지와 공급 주체 3)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2주차 :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정의 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3주차 : 1) 영국의 사회복지행정 2) 미국의 사회복지행정 3)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4주차 : 1) 관료제 이론 2) 과학적 관리론 3) 행정적 관리론 5주차 : 1)
인간관계론 2) 기타 조직이론 6주차 : 1) 사회복지조직과 환경 2) 조직의 구조 3) 사회복지 조직구조의 선택 7주차 : 1) 동기부여: 인간관 2) 동기부여이론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 리더십 이론 2) 참여적 리더십과 의사결정 3) 전문적 리더십과 슈퍼비젼 10주차 : 1) 인사관리 과업 2)
인력의 평가와 개선 11주차 : 1) 예산의 편성과 예산 양식 2) 예산의 집행과 감사 12주차 : 1) 서비스 기획과 관리 기법 2) 논리모델과 성과측정 13주차 : 1)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2) 지역사회복지전달체계 14주차 : 1) 사회복지조직의 평가 2) 사회복지행정과 책임성 3)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전략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사회복지행정론(기초공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231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일반조직과 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기초로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경영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틀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의 행동과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학생에게 소개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을 운영하는데 요구되어지는
조직과 경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 스스로가 구조화 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영문: Principally focused on developing management skills through case material and structured activities. Students go through the various sequential activities involved in conceptualizing and getting
funding for a human service program, and in developing and managing a nonprofit organiza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1) 과목소개 2) 사회복지와 공급 주체 3)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2주차 :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정의 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3주차 : 1) 영국의 사회복지행정 2) 미국의 사회복지행정 3)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4주차 : 1) 관료제 이론 2) 과학적 관리론 3) 행정적 관리론 5주차 : 1)
인간관계론 2) 기타 조직이론 6주차 : 1) 사회복지조직과 환경 2) 조직의 구조 3) 사회복지 조직구조의 선택 7주차 : 1) 동기부여: 인간관 2) 동기부여이론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 리더십 이론 2) 참여적 리더십과 의사결정 3) 전문적 리더십과 슈퍼비젼 10주차 : 1) 인사관리 과업 2)
인력의 평가와 개선 11주차 : 1) 예산의 편성과 예산 양식 2) 예산의 집행과 감사 12주차 : 1) 서비스 기획과 관리 기법 2) 논리모델과 성과측정 13주차 : 1)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2) 지역사회복지전달체계 14주차 : 1) 사회복지조직의 평가 2) 사회복지행정과 책임성 3)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전략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
|
4학년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Youth)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이 과목에서는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관련된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로 개발에 필요한 절차와 방법을 검토한다. 아울러 청소년 프로그램의 실행과 운영과정에서 양질의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운영기법들을 학습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의 효과분석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영문: This course aims to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principles and techniques of 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foster the ability to develop and implement youth programs systematically and scientifically in the field of youth education. In addition, they come to apprehend requirements and strategic implementation techniques and thus cultivate their professional knowledge and techniques for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youth programs. |
학습목표 |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청소년의 욕구와 기관의 목적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다.
|
닫기
|
3 |
청소년육성제도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Law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최근 청소년 심리 및 복지 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청소년 육성 제도에 대한 학습은 학생들이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청소년 지도사나 상담사로 준비시키는 데 필수적인 교과목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육성제도론 과목은 한국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 이론, 법규, 행정 체계 전반에 대한 이해를 기반하여 체계적인 청소년 지도 능력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영문: This course will introduce the theoretical concepts, theories, laws and adminstration system of Korean youth nourishment. Students of this course are expected to accomplish the following objectives.
1. Understand the basic concepts and theoretical foundation of the Korean youth upbringing system.
2. Understand the administration agencies which are related to Korean youth upbringing system.
3. Understand the youth upbringing related laws and policies.
|
학습목표 |
|
닫기
|
3 |
청소년인권과참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소년인권과참여(Youth Rights and Participation)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청소년 인권과 참여의 가치와 중요성, 유형과 내용 등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의 인권증진과 권익향상 및 참여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영문: This course will learn about the value, importance, types and contents of youth rights and participation, and seek ways to promote youth rights, improve rights and interests of adolescents and activate participation. |
학습목표 |
1) 청소년 인권에 대한 이해 증진과 인식 개선을 돕는다.
2) 청소년 인권 실현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3) 청소년 스스로의 인권의식 향상을 돕기 위한 방법을 이해한다.
|
닫기
|
3 |
가족정책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가족정책론 (Family Welfare Policy)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현대사회의 가족변화 따른 건강한 가족생활을 유지하고 가족구성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정책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와 기능을 이해하고,
건강한 가족생활 유지를 저해하는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정책에 대해 학습하며, 더 나아가 세계 여러 나라의 가족정책에 대해 이해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는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Social work intervention in family problems within the social context, focusing on social work treatment aimed at the restoration of social functioning within the family unit. Provides analytic frameworks to understand policy discussion. |
닫기
|
3 |
교정복지론(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교정복지론 (Correctional Social Work)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교정복지는 비행청소년과 범죄인의 재활을 돕고 비행과 범죄를 예방하는데 중점을 둔 사회복지실천과목중의 하나로 환경 속의 인간을 중심으로 모든 실천을 실행하는 사회복지에서 교정복지가 가지는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orrectional social work focuses on helping rehabilitating of juvenile delinquents as well as preventing delinquency and crime. Correctional social work plays a significant role in social work which executes all practices with a focus on Person
in Environment.
|
닫기
|
3 |
학교사회복지론(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819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아동과 청소년에 있어서 학교생활이 갖는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그들의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에 초점을 두고 그 문제들을 심리적, 가정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분석하면서 그들이 문제를 극복하고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돕는 사회사업적인 개입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기본목적으로 한다. 비행, 학습부진, 정서장애
등의 문제를 갖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위해 학교에서 사회사업가가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어떻게 개입을 해야하는지에 관해 연구하면서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영문:Emphasis on the social work interventions for practice in and with schools. Explanatory theories in relation to at-risk
students and their families; selection and implementation of social work interventions. Studies in advanced interventions in urban and rural school systems; use of groups, consultation, classroom interventions, family empowerment, conflict resolution
and community interventions etc.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 소개 2주차: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3주차: 학생에 대한 이해 4주차: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5주차: 교육 및 아동,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이해 6주차: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 7주차: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 10주차: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사회복지 실천 11주차: 학생 중심의 개입 12주차: 학교 및 지역사회체계 중심의 개입 13주차: 학교사회복지의 운영 모형과 실천 전략 14주차: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닫기
|
3 |
|
|
다문화사회복지(공통-사회)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다문화사회복지 (Multi-cultural Social Work Practice)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최근 우리나라가 다문화사회로 급속하게 진행됨에 따라 사회복지차원에서의 대처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실에 대하여 파악, 진단하고, 각국의 해결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다문화 가족을 포함한 한국사회의 다문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총계 |
18과목 |
54학점 |
16과목 |
48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