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취득가능자격증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취득자격증 목록 : 전공, 자격증, 항목, 내용으로 구성
전공 자격증 항목 내용
항공·공항서비스
경영전공
국제선항공
1/2급
시행처 아시아나세이버(주)
발급과정 아시아나세이버(주)에서 제공하는 CRS 자격증으로, 1개월간의 교육과정이 끝난 후 출석률, 시험, 과제 등 평가하여 자격증 취득
<1급>
여행사과정 [국제선 항공예약]
특별과정 [외부 기관별 과정명 상이]
<2급>
이러닝과정[SABRE 항공예약의 기초]
검정방법 아시아나세이버(주)에서 제공하는 관련 강의 이수(1. 진도율 90% 이상
2. 객관식평가 70점 이상 3. 과제물 70점 이상 / 총점 70점 이상)
관련 안내
사이트
https://www.asianasabre.co.kr/
항공운임발권
1/2급
시행처 아시아나세이버(주)
발급과정 아시아나세이버(주)에서 제공하는 CRS 자격증으로, 1개월간의 교육과정이 끝난 후 출석률, 시험, 과제 등 평가하여 자격증 취득
<1급>
여행사과정 [국제선 항공예약]
특별과정 [외부 기관별 과정명 상이]
<2급>
이러닝과정[SABRE 항공예약의 기초]
검정방법 아시아나세이버(주)에서 제공하는 관련 강의 이수(1. 진도율 90% 이상
2. 객관식평가 70점 이상 3. 과제물 70점 이상 / 총점 70점 이상)
관련 안내
사이트
https://www.asianasabre.co.kr/
SMAT
(서비스경영자격)
시행처 한국생산성본부
개요 Service Management Ability Test의 줄인말로, 서비스경영능력시험을 뜻한다. 서비스산업/직무별 핵심성공요인에 대응하는 CBK(공통지식체계)를 추출하여, 각 경영 종목별로 객관적이고 공신력있는 자격시험을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통합형 경영능력 평가/인증 서비스이다.
응시자격 제한없음
자격검정기준 1급(컨설턴트) : A+B+C 3개 Module 모두 취득(프로페셔널, 전문가)
2급(관리자) : A+B or A+C 2개 Module 취득(직무별 특성화 인재)
3급(실무자) : A(기본) 1개 Module 취득(서비스산업 신입사원)
검정/출제기준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 모듈, 시험과목, 시험시간/문항수, 문제형식으로 구성
모듈 시험과목 시험시간
/문항수
문제형식
Module A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매너/에티켓
이미지메이킹
고객심리의 이해
고객 커뮤니케이션
회의기획/의전실무
70분(50문항) PBT방식으로 진행
5개 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실무형, 통합형)
Module B
(서비스마케팅/세일즈)
서비스세일즈 및 고객상담
고객관계관리(CRM)
VOC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서비스 유통관리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동기부여
Module C
(서비스 운영전략)
서비스 산업 개론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서비스 인적자원관리(HRM)
고객만족경영(CSM) 전략
관련안내사이트 https://license.kpc.or.kr/nasec/qlfint/qlfint/selectMatmngmtty.do

※ CRS(항공예약발권시스템), SMAT(서비스경영자격증), 항공서비스실무능력자격증, CS Leaders(관리사) 등

졸업 후 진로

항공사 객실 승무원 및 지상직 직원, 공항 지상 서비스직 취업, 국제 크루즈선 승무원, 각종 기업체 비서직, 온라인/오프라인 대학원 진학으로 항공서비스 교육자로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