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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사이버대학교, “제90회 한누리열린특강” 개최

2025-01-21조회수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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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센터

경희사이버대학교, “제90회 한누리열린특강” 개최


- 한국어문화학부 이민‧다문화전공, 글로벌자율학부, 교육혁신본부 공동 주최

- 이주배경 청소년의 진로 패러다임 변화, 교내 구성원 및 일반인을 위한 강연

- 1월 한 달간 이주사회와 청소년, 성인 이주민에 대한 다문화 특강 시리즈 진행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한국어문화학부 이민‧다문화전공, 글로벌자율학부, 교육혁신본부가 공동 주관한 제90회 한누리열린특강이 지난 10일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번 특강은 오프라인과 온라인(ZOOM)을 병행하여 진행되었으며, ‘이주사회의 진로 패러다임: 다문화청소년, 스스로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이민‧다문화전공 김진선 교수가 진행했다.

 
▲ 경희사이버대학교 제90회 한누리열린특강이 지난 10일 성료되었다.

이주사회와 다문화청소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강연은 이주사회와 진로의 개념을 설명하며 시작됐다. 이어 진로 패러다임의 변화와 과제를 분석하고, 다문화청소년이 성공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지역사회의 포용적 구성원으로 통합하고 진로 상담을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 교수는 다문화청소년 중에서도 특히 중도입국청소년이 겪는 어려움에 주목했다. 부모와의 분리 경험,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는 이주, 재결합한 가족의 지지 여부 등이 청소년의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상담 결과를 소개하며, 이들의 진로 상담에서는 단순한 경제적 자립뿐만 아니라 정체성 형성과 사회문화적 맥락의 이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소년 집단 상담 사례와 실천 방안 소개

강연에서는 인문융합치료기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소개됐다. 이 프로그램은 영상 매체와 체험 활동을 활용해 청소년들이 자신을 탐색하고, 자기계발과 목표 설정을 돕는 과정을 포함한다. 김 교수는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소극적이었던 청소년들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변화한 사례를 공유하며, 문화적 다양성 존중, 구조적 문제의식 강화, 구체적 실행 목표 설정이 다문화청소년 진로 상담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지난 10일 한국어문화학부 이민‧다문화전공, 글로벌자율학부, 교육혁신본부가 공동 주관한 제90회 한누리열린특강을 오프라인과 온라인(ZOOM)을 병행하여 진행했다.

강의 후기와 질의응답

강연 후 참여자들은 진로와 삶의 연결성에 깊이 공감하며 활발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주배경 청소년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이나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지원과 실질적인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김 교수는 이를 위해 출입국 정책 및 상담 시스템 개선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이주배경 청소년에 대한 보다 세심한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계속 이어지는 이민‧다문화 특강 시리즈

서진숙 이민‧다문화전공 주임교수(글로벌자율학부장 겸직)는 "이번 특강을 시작으로 1월 한 달 동안 이민‧다문화 관련 주제를 심층적으로 다룬 특강 시리즈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시리즈는 다문화사회와 이주민 가정의 실태를 깊이 이해하고, 이들의 사회적 정착과 통합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강연으로서, 다양한 관점에서 이주사회를 바라보고 이해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특강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번 특강과 더불어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앞으로도 이민‧다문화 분야에서 포용적이고 실천적인 교육과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

2025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는 2025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1차 모집을 마쳤으며, 2차 모집은 1월 27일부터 2월 14일까지 진행한다. 입학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입학지원센터(02-959-0000, go.khc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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