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 김혜영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김혜영교수

    • hukim@khcu.ac.kr
    • 02-3299-8547(연구실)
    • 호텔경영론, 고객서비스마케팅, CRM & CS Leader, 시장조사론(연구방법론)
      현재,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교수 및 대학원 호텔외식MBA 교수
    김혜영교수교수 약력
    학력 서울여자대학교 경제학과, 경제학학사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학과, 경영학석사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호텔관광경영학박사
    경력 * 교내경력
    부총장(2018 현재)
    학생처장(2017)
    입학관리처장(2016-2018 현재)
    대외협력실장(2016~2017)
    대학원장 (2011~2012)
    대학원 설립기획단장 (2009~2010)
    호텔관광외식 학부장 (2009~2012)
    입학관리처장(입학·홍보)(2007~2009)
    교무처장(2006)
    호텔경영학과 학과장(2002~2006)

    * 교외경력
    (사) 국제 e-비즈니스학회 부회장(2013~2018)
    KT하이텔. K쇼핑 시청자위원회 위원(2017-2018)
    (사) esc상생포럼 이사 및 기획위원장(2016~2018)
    (사) 한국생산성학회 이사(2010)
    한국산업인력공단 심사위원(2010~2016)
    교육과학기술부, 2008년도 대학 이러닝 지원센터사업 평가위원(2008)
    교육과학기술부, 원격대학 제도 개선팀(TFT)/법령 개정 정책연구팀(TFT) (2005~2008)
    경기지방중소기업청 사업평가위원(2006)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심사위원(2001~2009)
    (주)트러스트 e-Biz사업본부 CRM팀 차장 (SI업체 SAP CRM 시스템구축) (1999~2002)
    경희대, 세종대, 덕성여대, 우송대, 숭의여대 등 외래교수(1995~2002)
    저서 CS Leaders 고객서비스 (2016, 이프레스)
    호텔서비스-이론과 실제 (2015, 이프레스)
    서비스마케팅 (2014, 이프레스)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이해(2002, 대왕사)
    호텔경영학(2002, 대왕사)
    CRM직무분석(2001,한국직업능력 개발원)
    수상 2008년도 교육정보화 유공자표창(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수상)
    ‘우수 논문상’ 수상. 지식 정보산업 연합 학회(2010)
    주요논문 고객접점 채널에 따른 고객불만 표출행동이 서비스업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SNS,채널과 정서적 감정노동자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 연구)
    사이버대학원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 수립을 위한 사례연구 (열린교육연구)
    소셜미디어 이용에 대한 지각된 혜택이 소셜피드백 참여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원격화상세미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이러닝 운영 사례연구- 학습자 인식, 태도 및 강의평가 예측요인을 중심으로 - (e-비즈니스연구)
    베트남 현지 한식당 선택 및 메뉴 선택 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한식당 이용경험이 있는 하노이 현지인을 대상으로- (동아시아 식생활 학회지)
    호텔·관광 경영학의 이러닝 콘텐츠 사례연구 -교과과정 특성을 반영한 역량학습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호텔 이용경험에 대한 e-Response가 e-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e-learning 콘텐츠유형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 - K사이버대 콘텐츠 유형사례를 중심으로-(e-비즈니스연구)
    사이버대학 홍보전략 수립을 위한 실태분석: 온·오프라인 매체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소셜미디어 이용에 대한 내적동기가 소셜피드백 가치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13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원격화상세미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LMS구축 사례 (2010년 국제e-비즈니스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정례학술대회)
    호텔 이용경험에 대한 e-Response가 e-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지식정보산업연합학회 '10 연합학술대회)
    사이버대학 학습자만족도 조사 (2009 국제e-비즈니스학회동계학술대회)
    사이버대학 홍보의 중요성 (2008 국제e-비즈니스학회 국제학술대회)
    사이버대학 자체평가체제구축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대학 특수대학원 설치절차 및 심사기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대학제도개선에 따른 설립 및 전환 심사기준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년 대학이러닝 지원센터 운영평가 보고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병원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이병원교수

    이병원교수 교수 약력
    학력 건국대학교 대학원 부동산학과 졸업(부동산학 박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졸업(관광학 박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경영학 박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상담코칭학 박사과정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신학과 졸업(신학 석사)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과 졸업(목회학 석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졸업(경영학 석사)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경영학사)

    Cornell University Hotel School PDP Course 수료
    경력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 주임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경영학과 교수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교수 역임
    신한경제연구소 책임연구원 역임
    신한은행 종합기획부장 대리, 자금부장 대리, 심사부 신용조사역 등 역임
    관광통역안내사(영어), 호텔관리사
    사회활동 대한경영학회 부회장
    한국경영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상업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전산회계학회 수석부회장
    국세청 과세적부심사위원 역임
    국토해양부 자문위원 역임
    경희대학교 중국유학생교회 담임목사
    전국기독교수연합 회장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영주지역 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 방안 : 컨벤션연구

    A Study of Dancing Service : 경영교육논총

    중국국유기업 개혁의 문제점과 향후 개혁의 방향 :
    경영교육논총

    특1급호텔 특2급호텔간 호텔정보시스템 품질비교 :
    대한경영학회지

    한, 중 호텔이용자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 관광연구저널

    호텔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과 사용자 만족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 관광학연구

    통계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 경영교육연구

    효율적인 건설업의 원가관리 방안 : 경제경영연구

    Determinants of Long-Term Relationships Between
    Foreign Companies and Chinese Retailers in the
    Household Electronic Appliance Distribution Channel : Journal of Northeast Asian Economy and Management

    굿놀이 문화의 축제적 구조와 자연 인식 : 관광연구저널

    건설기업 신용평가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
    상업교육연구

    중국 여행사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경영교육논총

    방한 중국관광객의 여행품질이 여행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경영교육논총

    한국 원격대학의 교원 및 학생 정원 책정에 관한 연구 :
    경영교육논총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호텔 REITs 도입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호텔경영학연구

    한우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영주발전연구

    기업 신용평가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 동양대 논문집

    전략적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구축과 활용 : 동양대 논문집

    경제적 부가가치의 경영툴로서 활용방안 : 동양대 논문집

    지식경영과 활동원가회계 : 동양대 논문집

    중국 금융산업의 현황과 한국기업의 대응전략 :
    지역개발연구소 논문집

    ERP시스템의 효율적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
    동양대 논문집

    한국 관광산업의 현황과 관광진행정책 방향 :
    관광개발논총

    향토관광자원에 대한 지적재산의 활용방안 : 관광지리학

    대학교육원가 산정에 관한 사례연구 : 대한경영학회지

    지역민속축제 상품개발과 활성화 방안 : 컨벤션 연구

    EDP 내부통제와 호텔정보시스템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한국산업경제학회 연구논문

    호텔정보시스템의 EDP 내부통제와 사용자 만족과의}
    관계연구 : 호텔경영학연구

    한국 장외주식호가 중개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경영교육논총

    호텔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과 성과모형에 관한 연구 :
    경영저널

    한국의 관광벤처기업 현황과 활성화 방안 :
    대한경영학회지

    신용카드거래의 부가가치세 신고에 대한 개선방안 :
    경영교육논총

    호텔정보시스템 품질의 유용성과 사용자 만족간의
    관계연구 : 경영교육논총

    무형자산성 지출의 기업가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중소기업연구

    2002 풍기인삼축제 종합평가 보고서 : 영주시
    주요논문 및 저서 e-learning 콘텐츠 유형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2009, e-비즈니스연구)
    사이버대학 학습자만족도 조사(2009, 국제 e-비즈니스학회 동계학술대회)
    사이버대학 자체평가 기준연구(200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대학 홍보전략 수립을 위한 실태분석: 온·오프라인 매체를 중심으로(2008, e-비즈니스연구)
    사이버대학 특수대학원 설치절치 및 심사기준연구(2008,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대학제도개선에 따른 설치절차 및 심사기준연구(2008,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대학제도개선에 관한 연구(2008,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사이버대학 홍보의 중요성(2008, 국제 e-비즈니스학회 국제컨퍼런스)
    ISES모형을 이용한 웹 2.0 시대의 호텔고객관리접점에서의 e-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2007, e-비즈니스연구)
    국내 특급호텔 e-procurement시스템 구축방안(2003, 국제 e-비즈니스학회 학술대회)
    원격대학 웹기반 강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평가(2003, e-비즈니스연구)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이해(2002, 대왕사)
    호텔경영학(2002, 대왕사)
    CRM직무분석(2001,한국직업능력 개발원)
  • 이은용교수 (학과장)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이은용교수 (학과장)

    • cfmarius@khcu.ac.kr
    • 02-3299-8597(연구실)
    • (대학원)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연구,
      커피산업의이해, 티소믈리에의이해
      (학부)
      레스토랑사업경영론,
      커피바리스타와 티소믈리에의이해, 식음료관리,
      외식프랜차이즈산업의이해
    이은용교수 (학과장) 교수 약력
    학력 대원 외국어 고등학교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문학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조리외식산업학과 석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박사
    경력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부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 전임교수
    (사)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부편집위원장(전) 및 학술이사 (2011 ~ 현재)
    (사)한국프랜차이즈학회 학술이사 및 편집위원 (2013 ~ 현재)
    (사)한국외식경영학회 학술이사 (2018 ~ 현재)
    (사)한국티(TEA)협회 상임이사 (2014 ~ 현재)
    (사)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 부회장 (2018 ~ 현재)
    한국관광공사 호텔업등급결정사업 심사위원 (2017~2018)
    한국 티소믈리에연구원 자문위원 (2014 ~ 현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프랜차이즈 연구회 연구위원 (2013 ~ 2016. 2)
    CJ 푸드빌 & 고용노동부 상생아카데미 운영위원 (2013 ~ 2015. 12)
    커피비평가협회(CCA) 이사 및 인터넷 신문 커피데일리 자문위원 (2012 ~ 현재)
    한국관광공사 & 한국능률협회 우수 쇼핑점 인증 평가 위원 (2010~2012)
    한국평생능력개발원 식음료부문 검정위원 (2012 ~ 현재)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과 초빙교수 (2008)
    SCAE Barista Certificate, Hawaii Kona Cupper Certificate,
    Tea Sommelier license
    SCAE Barista Certificate, Hawaii Kona Cupper Certificate,
    Tea Sommelier license
    수상 사단법인한국U러닝연합회 컨텐츠 AAA 인증
    (커피·바리스타의 이해/ GEC2013U-02-016 AAA )
    사단법인한국U러닝연합회 컨텐츠 AA 인증
    (레스토랑사업경영론/ GEC2009U-07-005)
    논문 AHP를 이용한 커피교육 커리큘럼의 상대적 중요도 :
    커피전문점 창업자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7권 5호)
    광고모델, 광고속성 및 노출빈도와 처리유창성과의 정준상관관계
    분석 - 피자업계를 중심으로 - (호텔경영학연구, 24권 2호)
    PPL 속성이 PPL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커피 전문점 PPL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9권 2호)
    기내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감정적, 신체적 반응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대형항공사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6권 8호)
    식품구매의 기대불일치가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V홈쇼핑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6권 7호)
    중·소형 커피전문점의 커피 가격 민감도 분석: 테이크아웃
    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6권 6호)
    커피전문점 브랜드이미지, 관계품질 및 브랜드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호텔경영학연구, 22권 6호)
    카노모형을 이용한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분류 (관광레저연구,
    25권 6호)
    Residents' Perception of the 2008 Beijing Olympics:
    Comparison of Pre- and Post-Impact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5권 3호)
    커피전문점 포지셔닝 맵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2권 2호)
    다각화 외식기업의 경영자원과 자원공유 및 시너지와의 구조관계
    연구 : 시너지실행비용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19권 1호)
    Social Commerce 쿠폰 이용과 쿠폰 만기일이 쿠폰 가치,
    이용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1권 5호)
    레스토랑 방문 고객의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간 관계에 있어 대안
    매력도와 전환비용의 조절효과 (호텔경영학연구, 20권 6호)
    AHP를 이용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0권 4호)
    외식기업의 직무자원이 업무몰입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0권 2호)
    교육훈련요인에 따른 교육훈련 전이, 자기효능감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관광연구 25권 6호)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문화관광 축제 판매 음식 선택 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한국조리학회지 16권 3호)
    프랜차이저의 교육 훈련이 신뢰 및 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한국조리학회지 16권 3호)
    환경불확실성과 시장지향성이 신상품 개발, 관계의 질 및
    장기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대상으로 - (관광연구 제25권 2호)
    지연성과 메가 이벤트가 지역 주민 성원에 미치는 영향
    - 2008 베이징 올림픽을 중심으로 - (관광연구 제24권 2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시장지향적 지식과 브랜드 지향성이
    신상품 개발, 차별성, 신뢰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2호)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푸드코트 선택 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4권 제4호)
    시장지향성이 신상품 개발 및 차별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3권 4호)
    프랜차이지의 환경 동태성과 프랜차이저의 시장지향성 및 거래
    관계에 대한 인식 - 프랜차이지의 지역과 업태를 중심으로 -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18권 5호)
    메가 이벤트 개최 성원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 2008 베이징 올림픽을 대상으로 - (호텔경영학연구 17권 4호)

    외 30여편
    프로젝트 수행 경력 경희사이버대학교 학습자의 이러닝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2010/ 경희사이버대학교)
    한식당 마케팅 고급화 방안 용역 (2009-2010/ 농촌진흥청)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2008/ 충청남도)
    서산해미읍성병영축제 평가 용역 사업 (2008/ 서산시)
    소래포구축제 평가 용역 사업 (2008/ 남동문화원)
    카지노리조트아카데미 교육 운영 (2007/ 한국카지노업관광협회)
    문화예술공연을 통한 한류관광의 지속화 방안 연구 (2006/ 문화관광부)
  • 이혜린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이혜린교수

    이혜린교수 교수 약력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불어불문학과 문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불어불문학과 문학석사
    한림대학교 경영대학원 컨벤션학과 컨벤션 경영학석사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호텔관광경영학박사
    홍콩폴리텍대학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호텔관광경영학박사
    경력 한국 컨벤션 학회 이사 (2012.1 ~ 현재)
    한국관광레저학회 이사 (2011.3 ~ 현재)
    서울시 교육청 산하 고등학교 인정교과서 연구위원 (2012.4 ~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조교수 (2012.3 ~2012.8)
    한양사이버대학교 전임강사 (2011.9 ~ 2012.2)
    홍콩폴리텍대학 Graduate Instructor(2008, 2010)
    세종대학교, 한양여대 시간강사 (2005 ~ 2007)
    한국컨벤션 전시산업연구원(ICEM) (2003)
    (주) 디오포스트 관리팀장 (1999 ~ 2000)
    연구논문
    Exploring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Convention and Visitors Bureau(CVB) and its Stakeholders, and CVB Performance from the Perspective of Stakeholder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3(2), 2016, SSCI)

    “MICE 산업 종사자의 양성평등에 대한 성별 인식 차이 연구”, (무역전시연구, 10(3)/2015.12)

    항공 승객들의 위험지각과 선택 속성이 고객만족도와 재이용의도 간 관계 연구, (관광경영연구, 18(4)/2014.12)

    외식업체의 미스터리 쇼핑을 위한 평가척도 개발: 한식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17(5)/2014.10)

    CVM를 이용한 지불수단 별 무등산 국립공원 가치평가, ((사)관광경영학회, 관광경영연구, 제18권 제2호, 2014.06)

    식재료 원산지표시가 외식메뉴의 구매의도와 수용가격에 미치는 영향, ((사)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2014.04)

    농촌 결혼이주여성의 여가참여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사)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1호, 2014.01)

    Influence of the quality of physical environment, food, and service on Chinese restaurant imag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4(2)/ 2012)

    A study of Motivations and the image of Shanghai as perceived by foreign tourists at the Shanghai EXPO. (Journal of Convention & Event Tourism, 13 (1)/ 2012)

    A study of brand image for Starbucks: A qualitative approach among Taiwanese and Korean consumers. (기업경영연구, 19권 2호 / 2012)

    변혁적 리더십과 창의성이 조직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식음료 부서를 중심으로.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5 (4) /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convention hosts and professional conference organiz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8 (4)/2009)

    Tracking Tourism Destination Image Percep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36 (44)/ 2009)

    컨벤션 주최자가 PCO와의 관계에서 인식하는 대리관계 분석 (관광·레저연구, 제 21권 3호/ 2009)

    관광박람회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레저연구, 제 19권 4호/ 2007)

    북한주민들의 관광과 여가활동에 대한 이해 (관광·레저 연구, 제 18권 4호/ 2006)

    영상촬영지 관광객의 선택속성과 태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2호/ 2006)

    Logit 모형을 이용한 축제참가자의 지출 비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호텔경영학 연구, 제14권 4호/ 2005)

    여행형태가 외부 정보원 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 (호텔 관광연구, 제 7권 3호/ 2005)
    연구발표 A study of motivations and image of Shanghai as perceived by foreign tourists in Shanghai Exp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po Summit2011 / 2011)

    Relationship between Destination Management Organization (DMO) and stakeholders: Based on Agency Theory and Stakeholder Theory (International Convention & Expo Summit 2009/ 2009)

    The case study of the Asian culture and hospitality service delivery (2009 Asia Pacific Forum for Graduate Students Research in Tourism/ 2009)

    An exploratory study of brand image: Starbucks in the mind of Asian consumers (2008 Conference of Hospitality Management/2008)

    Relationship between Convention Organizers & PCOs using the agency theory (5th Asia Pacfic CHRIE & 13th Asia Pacific Tourism Association/ 2007)

    수단-목적 사슬(Means-end chain) 이론을 적용한 탐조객의 가치 분석 (제 61차 2007 학술연구논문 발표대회/ 2007)

    A Study of Perceptual Differences in Exhibition Participants’ Decision to participate in Exhibitions between exhibitors and visitors (Asia Pacific Forum/ 2006)

    Estimating the determinants of festival participant expenditures: A comparison of three models (Asia Pacific Forum / 2006)

    축제참가자의 지출 비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58차 2005 경기 국제관광 학술대회/ 2005)

    Tobit 모형을 이용한 지역축제 참가자 비용지출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2005 대한관광학회 제 26차 정기학술발표대회/ 2005)
  • 한진수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한진수교수

    한진수교수교수 약력
    학력 -Northern Arizona University, Flagstaff, Az. U.S.A.
    School of Hotel @ Restaurant Management 학사졸업
    University of New Haven, New Haven, Ct. U.S.A.
    Dept.of Hotel @ Restaurant Management 석사졸업
    경성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마케팅 전공) 박사
    경력 한국표준협회 한국서비스대상 심사위원
    인천광역시 관광공사 설계자문위원
    서울특별시 관광협회 관광산업발전전략 전문자문위원
    한국관광호텔협회 종합관광호텔 등급심사위원
    한국관광공사 호텔경영사 국가자격시험 문제출제위원
    국정도서 편찬위원회 2009학년도 가사실업계고등학교 전문교과 국정도서 편찬사업 및 교과서 집필책임
    서비스 사이언스 전국포럼 운영위원장
    우수학술도서 선정 심사위원, 문화체육관광부
    국내여행사, 호텔서비스사 국가자격 시험 출제위원, 한국산업 인력관리공단
    학점은행제 전공단위 평가인정 현장평가위원, 평생교육진흥원
    환경표지 서비스인증기준 심사위원, 한국환경산업 기술원
    한국의 경영대상 심사위원,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숙박환경 개선위원, 한국관광공사
    서울특별시 하이서울 유스호스텔, 운영위원,
    서울특별시 대통령 관광진흥비서관 정책자문위원, 청와대, 대통령실
    연구실적 2011년 2월 28일“ 항공사 좌석등급 서비스품질 차원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 한국관광학연학회, 관광연구저널, 제25권 1호,
    2011년 3월 31일 “호텔 웹 광고의 속성이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지식경영학회, 지식경영연구, 제 12권 1호,
    2011년 4월 30일“ 국립박물관의 물리적환경과 감정, 방문객만족도,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연구",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1호
    2011년 4월 30일 “박물관 방문, 관광객 동기, 몰입, 만조도간의 관계연구: Push-Pull 요
    인바탕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26권 1호
    2011년 6월 30일 “기업조직의 맨토링 기능, 직무 스트레스, 조직유효성간 영향관계연구:
    가원도 리조트 기업 종사원 대상으로”,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호텔 경영학연구, 제20권 3호
    2011년 6월 30일 “항공사 가치자산, 브랜드 자산, 유지자산에 따른 행동 의도 및 고객자산
    의 구조적 관계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제26권 2호
    2011년 10월 31일“저가항공사의 혼잡성이 고객의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
    구”,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제26권 4호
    2011년10월 31일 “The Influence of Hotel Website Factors on e-loyalty in a
    B2C Context", Tourism Economics, Vol. 17 No. 5.
    2011년 11월 30일“The use of Markov chains to estimate destination switching
    and market share“, Tourism Economics, Vol. 17 No. 6
    2011년12월 31일 “BTL 중심의 브랜드 접촉점에 따른 외식프랜차이즈기업 소비자 유형 분류
    Q방법론의 적용”,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6호
    2010년 3월 31일 “호텔패키지 상품의 체험(experience)요소와 즐거움, 만족도, 행동의
    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 소재특 1급 호텔패키지상품 유경험자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한국소비문화학회, 13권 1호
    2010년 4월 30 “전문계고 관광계열학과의 특성화고 전환에 대한 이해관계자 간 인식차이
    연구: 학생, 학부모, 교사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 호텔 경영학연구, 제19권 제2호(통권54호)
    2010년 5월 31일“서비스품질이 고객민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골프장 이용
    여성고객을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제 22권 3호
    2010년 5월 31일“ The Relationship among Cultural Dimension, Customer
    Perception of Hotel Service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East China Economic Management, Vol. 24-5
    2010년 7월 31일“HEXCACO 성격유형과 범주형 변수에 따른 호텔패키지 상품 이용객의 시장
    세분화 연구--2단계 군집분석을 적용하여--”,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
    팅관리연구, 제 15권 3호
    2010년 8월 31 “ 레스토랑의 종업원이 점포이미지 및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비디오 시나리오 중심으로--”,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호텔 경영학연
    구, 제19권 제4호(통권56호)
    2010년 10월 31일“고객경험을 기반으로한 테마파크 평가의 주요속성연구-의사결정나무 모형
    을 이용하여-”,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제 25권 4호(Vol.25,
    No. 4)
    2010년10월 31일 “ A Cross-cultural Study: The Application of the Modified
    Balanced Scorecard and Analytical Hierarchy Process(BSCAP)
    ,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호텔 경영학연구, 제19권 제5호(통권57호)
    2010년 11월 30일“기업 및 여행형태 차이에 따른 여행사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
    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제
    22권 6호,
    2010년 11월 30일“호텔직원의 서비스교육 훈련프로그램의 인식 및 만족도가 대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제 22권 6호
    2010년 12월 31일“ 한식레스토랑의 메뉴 유형별 유사성 및 선호도 평가 연구: 메뉴선택속
    성 중심으로,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제 13권 6호
    2010년 12월 31일“호텔서비스의 고객가치가 고객만족 및 구매후 행동에 미치는영향 연구"
    , 서비스 경영학회지,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제 11권 5호
    2009년 12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젊은 중국인 소비자의 한식당 선택속성 및 속성
    가치에 대한 연구, 한국외식경영학회
    2009년 12월 전시장의 서비스 환경, 감정/인지반응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
    고객만족경영학회
    2009년 12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SCORM 활용을 위한 스마트폰 메타데이터 설계,
    한국항행학회
    2009년 11월 호텔관광분야 전문계고의 특성화고 전환을 위한 전문가 의견분석: 교사
    ,교수, 산업체 종사원의견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2009년 11월 호텔 패키지상품의 체험(Experience)요소와 즐거움, 만족도, 행동의
    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소재 특1급 호텔 패키지상품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한국소비문화학회
    2009년 10월 A Cross-Culture Analysis of Customer Perception towards
    Hotel Service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IEEE
    Computer Society
    2009년 10월 Brand Equity and Brand Loyalty: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 of Value for Money, 대한관광경영학회
    2009년 10월 호텔외식경영분야의 학문적 분류체계에 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2009년 10월 A Development of Instrument for luxury hotel websites'
    Assessment: Using the Modified Balanced Scorecard and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9년 9월 호텔브랜드마케팅, 브랜드자산 및 고객만족의 영향연구: 서울지역특급호
    텔을 이용하는 내국인고객중심으로, 한국호텔관광학회
    2009년 8월 항공사 좌석등급별 서비스품질 차원, 고객가치,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09년 6월 서비스 품질 차원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골프
    장을 이용하는 여성고객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2009년 6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한식당 세계화 전략 구성요소의 속성 가치 연구:
    젊은 중국인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외식경영학회
    2009년 6월 A Cross-Culture Analysis of Customer Perception towards
    Hotel Service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ICSSSM
    2009년 5월 호텔서비스품질의 각 차원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문화학회
    2009년 5월 호텔서비스의 고객가치가 고객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비스마케팅학회
    2009년 4월 호텔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고객 가치, 행동 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2009년 4월 인터넷 여행상품의 고객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
    으로,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2009년 4월 로지스틱회귀분석과 최적화 척도법을 이용한 대형 및 저가 항공사 선택속
    성 분석, 한국자료분석학회
    2009년 3월 의료관광을 위한 의료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및 고객만족 영향관계, 한국
    서비스경영학회
    2009년 2월 호텔산업의 CRM요인이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관광
    연구학회
    2009년 2월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 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년 12월 문화적 속성에 따른 호텔 서비스품질이 고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북경 특급호텔을 방문한 4개국 고객을 중심으로, 한국고객만족경
    영학회
    2008년 11월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에서 서비스 회복의 공정성 지각이 고객만족과 행동의
    도에 미치는 영향: 불평자와 비불평자의 비교 중심으로, 한국고객만족경영
    학회
    2008년 9월 서비스 회복의 공정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항공사 이용 고
    객의 긍정적 감정효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2008년 9월 패밀리 레스토랑의 고객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년 6월 호텔산업의 CRM 요인을 통한 고객만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관광연구학회
    2008년 5월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서비
    스경영학회
    2008년 4월 외식업에서 서비스 회복공정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연구원
    2008년 4월 로열티프로그램이 고객브랜드 관계의질과 긍정적 구전과 재구매 의도에 미
    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년 3월 서비스 회복의 공정성 지각이 고객만족 및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 레스토랑 중심으로,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7년 12월 기업의 사회자본과 성과의 관계: 호텔기업 중심으로, 한국관광연구학회
    2007년 10월 상표전환행렬을 이용한 호텔브랜드의 경쟁적 시장구조 연구, 한국호텔경영
    학회
    2007년 6월 컨벤션기획가의 호텔브랜드이미지 속성에 관한 연구--IPA--모델적용,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연구원
    2007년 6월 고객문화차원에 따른 서비스회복기대에 관한 연구,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07년 5월 호텔e-CRM의 인터넷서비스 요인이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
    향 연구, 한국관광연구학회
    2007년 4월 A Perceptual Mapping of Online Travel agencies and
    Preference Attributes, Elsevier
    2007년 4월 관여에 따른 서비스 회복 공정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년 12월 서비스레지던스 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와 재방문에 영향요소 연구:
    마케팅전략관점, 관광산업연구원
    저서 및 편저 2011년 3월 “고등학교 관광일반”, 국정교과서, 교육과학 기술부
    2009. 호텔관광서비스 이론과 실제, 백산
    2009. 호텔프론트객실관리론, 현학사
    2006. 최신 호텔마케팅, 갈채
    2005 .호텔마케팅의 이해, 남두도서
    2005. 카지노 산업론, 기문사
    2003. 호텔경영론, 형설출판사
    2003. 21c 사장변화에 도전승리하는 새통합마케팅전략전술, 한국마케팅연구원
    2001. 최신 호텔용어사전, 형설출판사
    학회활동 한국서비스 경영학회, 편집위원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부회장
    한국소비문화학회, 상임이사
    산업혁신 연구, 편집위원,
    대한관광경영학회, 부회장
    한국관광학회부설 한국관광자원개발학회, 부회장
    연구관심분야 호텔서비스 운영관리에 대한 효과 분석
    중저가 호텔 경영 분석
    고객만족경영관련 CRM 측정 분석
    호텔설립에 따른 운영관리
    프로젝트 수행경력 (주)강원랜드(1999). 『스몰카지노 운영방안 및 사회적 부작용 최소화 방안』
    한국관광공사(2003). 『국제적 중저가 체인호텔의 시설·서비스 매뉴얼 분석 및 중저가 관광호텔 매뉴얼 기본 모델 작성』문화관광부 및 문화관광정책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6). 『가사실업계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한국교육과정 평가원(2008) 『표시과목 관광의 교사 자격 기준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 능력 평가연구』연구보고서,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 공동연구위원
  • 변정우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변정우교수

    변정우교수 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전자계산학과 학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자계산학과 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전자계산학과 박사
    경력 현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관광학부 호텔경영전공 교수
    현재 관광대학원 호텔리조트학과 주임교수
    현재 호텔관광대학 관광산업연구원 호텔관광정보연구소장
    현재 사단법인 서비스사이언스 전국포럼 상임위원장
    현재 문화체육관광부 평가위원회 관광분과위원장
    현재 사단법인 서비스사이언스학회 부회장
    현재 경기도 한류월드 자문위원
    현재 부천시 장기발전위원회 부위원장
    전 사단법인 한국호텔경영학회 회장(고문)
    전 경희대학교 기획위원회 서울기획위원장
    연구실적 2010.03 CRM유용성이 서비스 종사원의 사용자 만족과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Tourism & Leisure Research 제22권제2호(통권 51호), 한국관광·레저학회
    2010.02 지역 특1급 호텔의 다차원적 서비스편의성과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제1호(통권53호), (사)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10.02 방한 일본인의 여행상품에 대한 서비스 품질이 여행자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통역안내사 역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제1호(통권53호), (사)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9.12 A Study on a Plan to Introduce a Resort Rating Assessment, 경희대 관광산업연구원
    2009.12 서비스 교육이 직무만족과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 A항공사의 기내 승무원을 대상으로, 경희대 관광산업연구원
    2009.12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SCORM 활용을 위한 스마트폰 메타데이터 설계, 한국항행학회 게재논문
    2009.10 Mood Effects on Performance Quality and Satisfaction: The Case of PiFan, 대한관광경영학회 게재논문
    2009.10 A Study about the Influence on Online Sales Channel at the Hotel Industry on the Commitment of Relationship and Loyalty,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게재논문
    2009.10 호텔 웹사이트가 호텔레스토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서비스사이언스학회 게재논문
    2009.10 Hospitality산업에서 온라인 판매채널이 관계결속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사이언스학회
    2009.10 여행상품속성이 일본 여행자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매개회귀분석을 적용한 관광통역안내사(T/C) 역할, (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09.09 관광분야 인재양성(관광, MICE), 서비스사이언스전국포럼
    2009.09 서비스실패 상황에서 고객반응에 미치는 친밀감의 역할: 호텔레스토랑과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고객을 중심으로,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09.04 여행업에서 정보시스템(IS)품질요인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9.04 관광산업의 정보시스템 파트너쉽 품질이 개인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9.04 다차원적 접근법에 의한 서비스편의성과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12 Ontology based Digital Contents for the Aged, 사단법인 한국콘텐츠학회
    2008.10 The Effects of Demographic Factors on Gambling Motivation: A Conceptual Study of American and Korean Gamblers,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09 관광산업에서 온라인 예약시스템의 변화에 관한 연구, 사단법인 한국호텔경영학회
    2008.09 외식호텔업에서 IT활용과 전략, 사단법인 한국호텔경영학회
    2008.09 항공사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단법인 한국호텔경영학회
    2008.09 호텔예약사이트 이용자들의 e-서비스품질만족이 구전활동에 미치는 영향, 사단법인 한국호텔경영학회
    2008.05 여행업에서 IS(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들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단법인 한국호텔관광학회
    2008.03 서비스실패상황에서 사후가정사고의 역할, 사단법인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03 RFID를 활용한 유비쿼터스 컨벤션에 관한 연구, 사단법인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02 컴퓨터응용 Access2003 Core, 북드림미디어
    2008.02 컴퓨터응용 Excel 2003 Expert, 북드림미디어
    2008.02 컴퓨터응용 Power Point2003 Core, 북드림미디어
    2008.02 컴퓨터응용 Word 2003 Expert, 북드림미디어
    2007.12 The Component based Remote Management System for the FA Machine via the Internet, IEEE Engineering Management Society
    2007.10 한국도매여행사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 한국호텔경영학회
    2007.09 관광 안내정보 웹사이트의 특성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2007.08 U-Learning 시대를 위한 컴퓨터 활용, 법영사
    2007.07 호텔의 EDP내부통제시스템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2007.04 온라인브랜드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여행업 인터넷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7.02 영화축제 방문객에 대한 시장 세분화 연구: 2004 부천 국제판타스틱영화제 중심으로, 한국호텔경영학회
    2007.02 우리나라의 이용가능한 모든 관광자원의 통합 네트워킹화를 통한 접근 편의성 제고방안, 한국호텔리조트카지노산학학회
    2006.12 지자체 관광공무원의 관광홈페이지 운영의식조사, 관광산업연구원
    2006.12 음악이 호텔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컨벤션학회
    2006.11 여행사 웹사이트 이용자의 조직-공중관계성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연구학회
    2006.10 관광홈페이지 평가에 기초한 지자체 관광홈페이지 운영공무원 의식분석,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10 여행업에서의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10 여행자 심리학적 가격요인이 해외여행상품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07 컴퓨터활용 Advance with a Workbook, 이한출판사
    2006.05 Impact of Global Economic Trends, Exchange Rate and Seasonality on International Tourist Arrival in Jeju Island,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05 해외여행상품의 여행사 심리적인 가격이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컨벤션학회
    2006.04 온라인 관광안내정보의 효율성 분석,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04 음악이 호텔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04 인터넷 여행 도매업에서 고객관리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02 호텔산업에서의 바이오메트릭 기술의 적용과 문제, 한국호텔경영학회
    2005.12 관광전문 전자상거래(B2B)도입방안연구, 한국관광공사/문화관광부
    2005.12 관광정보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한국관광연구학회
    2005.12 호텔신입사원의 수행역량조사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5.09 New Approaches to Understand Customers' Emotional Responses and Hotel Servicescape, 한국호텔경영학회
    2005.08 컴퓨터 응용I, 이한출판사
    2005.08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I, 이한출판사
    2005.07 전국 지방자치단체 관광공무원 홈페이지 운영교육,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정보연구원 관광정보연구소
    2005.07 2005년 지자체 관광분야 홈페이지 평가를 위한 평가기준 및 평가모형, 한국관광공사
    2005.05 관광공무원의 지자체 홈페이지 운영의식과 관련 지자체 홈페이지 평가 및 개선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컨벤션학회
    2005.05 호텔신입사원의 핵심역량과 호텔경영 학습간 연구, 한국컨벤션학회
    2005.02 여행업무에서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정보연구원
    2005.01 부천시 문화관광발전계획,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정보연구원
    2005.01 인터넷을 통한 외국관광객의 한국관광 선호도 조사,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정보연구원
    2005.01 지방자치단체 관광홈페이지 평가를 위한 평가기준 및 평가모델 개발보고서, 경희대학교 관광정보연구소
    2005.01 카지노 산업의 개요: 역사적 발전, 카지노사업, 방문객 분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정보연구원
    2005.01 Pifan Pisaf 방문객 평가와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정보연구원 관광정보연구소
  • 서원석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서원석교수

    서원석교수교수 약력
    학력 미국 UNLV 호텔경영학 학사
    미국 UNLV 호텔경영학 석사
    미국 펜실배니아 주립대학원 박사
    경력 현재 한국관광학회 호텔외식분과 편집위원장
    전 한국관광학회 총무이사
    전 행정연수원 강사
    전 국민연금관리공단 자문위원
    전 강원랜드 레져게이밍연구소 위원
    전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교수
    연구실적 2009.11 호텔관리자의 리더쉽이 서비스 지향성과 심리적 계약에 따라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2009.10 카지노 갬블링 의도에 관한 구조적 분석, 대한관광경영학회
    2009.08 호텔기업 비정규종사원의 직무특성과 고용관계특성이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9.02 cdp의 지향성에 따른 경력 닻과 경력유효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9.02 중국 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한 카지노산업의 마케팅 전략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8.12 비정규직 고용이 호텔기업 이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유인과 공헌의 균형이론 적용, 한국호텔관광학회
    2008.06 gis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Brand Chain 입지 선정방안, 한국관광연구학회
    2008.06 라이프스타일에따른 여행상품 선택시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7.11 외식산업의 서비스 품질 측정 연구에 대한 탐색적 고찰: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2007.03 감정적 부조화가 우울수준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관한연구, 한국호텔관광학회
    2007.03 라이프 스타일이 여행상품 구매시 지각된 위험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관광학회
    2007.02 GIS분석을 통한 효과적 브랜드 입지 선정 방안, (사)한국관광학회
    2007.02 외식산업의 서비스 품질 측정 연구에 대한 탐색적 고찰, (사)한국관광학회
    2006.12 경력개발이 프로그램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관광산업연구원
    2006.06 소비자 구매행동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6.05 종합적 품질경영의 종업원 보상요인과 성과간의 관계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04 종합적 품질경영의 종업원 보상요인과 성과간의 관계에관한연구, 호텔경영학회
    2005.12 QFD를 이용한 호텔서비스 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2005.12 relationship between diversification strategy and financial performance and stability in the lodging industry in the US, 한국호텔경영학회
    2005.12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이 신뢰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연구학회
    2005.12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이 신뢰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한국관광 연구학회
    2005.08 소비자 구매행동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 호텔관광학회
  • 신홍철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신홍철교수

    신홍철교수 교수 약력
    학력 스위스 인터내셔널대학 호텔경영학 학사
    미국 매사츠세츠대학 호텔 · 관광경영학 학사
    미국 UNLV 호텔경영학 석사
    미국 펜실배니아 주립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 박사
    경력 시그마리써치 대표
    한국관광호텔업협회 등급심사위원
    전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주임교수
    전 휘닉스데이타(벤처기업) 대표
    전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교수
    연구실적 2009.11 DEA모형을 활용한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영효율성에 관한 연구: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비교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2009.11 서비스 회복 패러독스 효과 검증, 한국관광레저학회
    2009.10 A Structural Model of Push-Pull Factors Influencing Leisure Travel
    Participation,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9.09 여가·관광 연구방법론, 한올출판사
    2009.09 호텔개발경영, 한올출판사
    2009.08 생태관광성향에 따른 선호관광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자연휴양림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2009.06 호텔 조리부서 종사원의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종사원 경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12 호텔 웨딩 연회서비스 회복전략이 고객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계의
    질 조절적 역할 중심으로, 한국외식경영학회
    2008.11 관광상품 브랜드 퍼스낼리티 측정에 관한 탐색적 고찰, 한국관광·레저학회
    2008.11 호텔 기업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반응, 조직몰입 및 리더십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 강남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2008.11 관광 종사원의 DISC 행동유형과 리더-팔로우쉽의 상호작용, 대한관광경영학회
    2008.11 서비스종사원의 욕구충족, 내재적 직무만족도, 팔로워쉽이 리더쉽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8.10 Reconceptualizing the Importance of Motives and Monstraints in
    Travel Decisions,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08 전시 참가업체의 참가가치와 사회적 네트워크간의 관계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06 여행지선택 의사결정단계에 따른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제주도 여행지 중심으로, 한국호텔관광학회
    2008.05 호텔서비스 인카운터에서 서비스 회복전략이 고객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식경영학회
    2008.04 로열티 프로그램이 고객-브랜드 관계의 질과 긍정적 구전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2008.02 호텔 서비스교육이 내부고객만족과 내부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관광연구학회
    2007.12 한국호텔산업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방안: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활성화 방안, 한국호텔경영학회
    2007.12 위계적 인지장애 요소가 관광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잠정 관광객 중심, 한국호텔.관광학회
    2007.11 프랜차이즈 시스템 평가지표의 가중치부여를 통한 평가지표 기준(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식경영학회
    2007.11 A study of motivations influencing in youth traveler decision behaviors: Focusing on college student market, 대한관광경영학회
    2007.09 국내호텔 등급심사의 무형요소 중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7.08 레스토랑 고객의 불만족으로 인한 고객이탈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리조트카지노산학학회
    2007.05 호텔 비정규직 근로자의 직무만족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서울 지역 특 1급 호텔을 중심으로, 한국호텔경영학회
    2007.04 관광지선택 의사결정단계에 따른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12 프랜차이즈 시스템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07 DISC 행동유형과 Leader-followship의 상호작용, 한국관광학회
    2006.04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5.08 Product Placement(PPL)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따른 차별화된 광고전략에 관한연구: TV 드라마속 리조트상품의 간접광고를 중심으로, 한국호텔리조트카지노산학학회
    2005.07 관광도시 이미지 홍보 효과로서의 문화축제 제고방안: 하이서울페스티벌 참여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문화관광학회
    2005.06 간접광고 인지도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학회
    2005.06 와인 판매서비스 향상 훈련을 위한 와인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특급호텔 레스토랑 종사원 중심, 대한관광경영학회
  • 최정길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최정길교수

    최정길교수 교수 약력
    학력 Michigan State University (호텔경영학 학사)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호텔관광경영학 석사)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경력 <교내 활동>

    경희대학교 교수의회 대의원 역임
    경희대학교 국제교류위원회 위원 역임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연구원 HATIS 기획평가&디자인 연구소 소장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호텔경영학과 학과장 역임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사이버 대학 교수/학과장 역임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국제교류사업센타 센터장

    <대외 활동>

    주요수상경력:

    세계경영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Best Paper Award Competition Winner, International Conference,
    Taiwan (2007).
    Sekolah Tinggi Pariwisata Bali , Best Teaching & Consulting Service Award-Bali Tourism Institute
    (2007)
    Korean American Scholarship Foundation Competition Winner, USA(1995).
    Dean's Honor List All Semesters at Michigan State University, USA(1990-1994).

    국제-학계:
    Member of Golden Key/Phi Beta Delta/ Mortar Board National Honor Society, U.S.A
    대학 국제초빙 연구교수, SeKolah Tinggi Pariwisata Bali, Indonesia
    대학 국제초빙 강의교수, Fu Jen Catholic University, Taiwan
    대학 국제초빙 강의교수, Salak Hotel Academy, Bogor, Indonesia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Instructor
    Educational Institution, East Lansing, Michigan, USA, VISA Asia/Pacific Project, AHLA, 연구원
    몽골 국립농업대학교 녹색농업기술원 자문교수
    프랑스/미국 IH&RA 책임 연구원
    Hospitality Finance 재무학 교육자 협회회원
    Hotel and Restaurant 교육자협회 회원
    아태지역 생태관광회의 회원
    세계경영학술협회, Regional Editor in Asia , Board Member

    국제-산업체:

    호텔총지배인 (Executive General Manager), The Palace Hotel, Mongoliia
    양평 문화관광산업화 전략 마스터 플랜 프로젝트 책임연구
    파나마 (Panama) 국제관광개발 전략전문 컨설턴트 (Appointed by IDB : Inter-America Development
    Bank)
    다국적호텔기업 경영컨설턴트 : India, Turkey, Mongolia, India, Indonesia, Philippine, Japan, Vietnam
    and USA
    산업체 사업현장 경력: Sheraton Hotel (식음료 조리), Korean Airline Hotel (식음료 조리), Kellogg Center Hotel (객실-F/O, 마케팅, 재무 Michigan, USA), Sheraton Hotel(객실 마케팅, Lansing, Michigan, USA), Farm House Restaurant (관리,Managing Director,개발, 재무, 기획 Christiansburg, Virginia, USA), 한화리조트(경영컨설팅), 태안리조트개발 (개발총책임), 카지노개발 (베트남), 호텔학교개발(중국).

    국제포럼 및 세미나:

    World Hotel Association, Shanghai , China, 세계호텔투자정상회의 초빙-기조연설
    International Hotel and Motel Association주관 미국 뉴욕 세미나 참석
    Asia Society Korea Center, Tourism in the Asia Pacific Region-심포지움 참석
    Hotel Salak The Heritage Indonesia ,Invited Gest Speaker of the Symposium
    HVS International, Mumbay-India, Hotel Investment Conference-South Asia2006 참석
    대한경영학회 선진대학경영전략연구 연수 참석-러시아

    국내-학계:

    대한경영학회 부회장/편집이사/국제교류위원장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부회장, 편집위원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이사
    한국관광식음료학회 회장 역임
    한국관광학회 회원/편집위원 역임

    국내-산업체:

    한국납세자연합회 이사
    (사)양평문화관광교육개발원 원장
    한국호텔관광업협회 호텔등급 심사위원
    한국 특1급 호텔노사 협의회 단장
    한국일반여행업협회 여행산업 표준회계 연구용역 심의위원
    한국교육학술연구원 원격대학 직업교육 콘텐츠개발 품질관리위원
    교양꽃박람회 조직위원회 심사위원
    사울국제외식산업식품전시회 위원회 고문

    국내-국가기관:

    인천관광공사 자문위원
    한국관광공사, 관광통역안내원 국가자격시험, 문제출제위원
    한국관광공사 다국어관광안내표지판 사업평가위원
    사울 디자인 올림픽 제안서 평가위원회 위원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출제위원
    한국연구재단 연구평가위원
    양평군, Eco-doctors Town선정 및 관리 위원
    양평군, 양평맛집 선정 위원
    지방자치단체 관광경제정책자문위원
    교육인적자원부 국정교과서 검정위원

    국내외 언론매체 활동:

    인도네시아 발리 포스트 ,인도네시아 국가 일간지 발리 포스트 신문 출연
    한국숙박업 중앙회, 숙박매거진 기고
    Bridge Korea 특별기고-한국의 문화관광서비스산업의 신경향과 미래전략
    이데일리TV성공, 기업과 기업인-방송MC 출연
    MBC라디오95.9 성경섭의 뉴스터치 출연
    조선일보 기고
    세계일보, 언론기고
    월간 호텔레스토랑, Hotel and Restaurant Journal 기고
    국회 정책토론회-문화관광부-관광공사 ,국회방송 출연-정책토론회 토론

    대외전문교육 및 특강:

    관광안내원/컨벤션 아카데미/한국상표권센타 등 강의
    한양대학교 국제관광과 및 쉐라톤워커힐호텔 MBA과정 강의
    신라호텔 in-charge 급 인력 특강
    롯데호텔 직원재교육특강
    조선호텔전사 임원 및 팀장 경영분석교육
    서부지방노동청서울서부지청, 청소년 직업체험 학습프로그램 강연
    한국노동교육원, 노사관계전문가 특강
    최근 외부 수주 연구과제 실적
    호텔개발 기본계획 및 재무설계 , 외국 개인기업
    문화관광산업화 전략 마스터플랜 용역 , 지방자치정부
    문화관광자원 정보체계화 및 외국어판 제작 (영어, 일어, 중국어판), 지방자치정부
    파나마 국가농촌관광개발전략 마스터 플랜 프로젝트 수행, IADB국제개발은행
    자치정부 소개책자 제작 및 번역 용역 , 지방자치정부
    저서 및 논문 주요 저서:
    ● 호텔경영학, 최정길, 백산출판사, 2011
    ● Hotel Investment & Finance: A Practical Guide for Development and Control, 최정길, 백산출판사, 2011
    ● 아시아시장중심 신 주점관리학, 최정길, 중국 북경대, 2010
    ● Hotelier's 호텔회계학입문, 최정길, 21세기사, 2009
    ● Hotelier's 원가관리, 최정길, 무역경영사, 2007
    ● 호텔경영분석과 M&A, 최정길, 무역경영사, 2007

    주요 논문:
    Choi, Jeong-Gil , Jin-Soo Han, Jin-Won Mok (2011). The use of Markov Chains to Estimate Destination Switching and Market Share, Tourism Economics.

    Choi, Jeong-Gil , Tamara Tkachenko, Shomir Sil (2011). On the destination image of Korea by Russian tourists, Tourism Management 32 (2011) 193?194

    Choi, Jeong-Gil , Pat Obi, Shomir Sil (2010). A look Back at the 2008 Financial Crisis: The Disconnect between Credit and Market Risks. The Czech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 Vol.60, No.5, pp.400-413

    Choi, Jeong-Gil (2010). Asia Pacific hotel international : managing short term cash in the derivatives market. Asian Case Research Journal, Vol.14, No.2, pp.233-244,

    Choi, Jeong-Gil, lee, Byung-Woo, Mok, Jn-Won(2010). An experiment on psychological gaze motion: a re-examination of item selection behavior of restaurant customers, Journal of Global Business and Technology.6(1) 68-79

    Choi, Jeong-Gil (2010). Value-at risk with Time Varying Volatility in South African Equities. Journal of Globla Business and Technology Vol.6, No.2

    Choi, Jeong-Gil (2009). Analysis of the Financial Practices of High and Low Performing firms over Periods of Peaks and Troughs of the Restaurant Industry Cycl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29, PP.53-61.
    주요연구 및 실적 학위논문: Key-재무전략, 경제 지표 시스템, 경영 예측
    [석사]The Hotel Industry Cycle Model: Developing an Economic Indicator System for the Hotel Industry
    [박사]The Restaurant Industry: Business Cycles, Strategic Financial Practices, Economic Indicators, and Forecasting

    국제기구 연구-백서
    전 세계 177개국 호텔 산업/레스토랑산업 백서, 1996, 2000
    1. Into the New Millennium: A White Paper on the Global Hospitality Industry, The Scale of the International Hotel Industry - A Statistical Analysis, The International Hotel Association, Paris, France. 1996
    2. Leading Hospitality into the Age of Excellence : Expansion, Competition and Vision in the Multinational Hotel Industry. The International Hotel Association, Paris, France. 2000

    연구부문 수상:
    세계경영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Best Paper Award Competition Winner, International Conference, Taiwan (2007).

    국제기구 및 산업체 활동:
    ● 호텔총지배인 (Executive General Manager), The Palace Hotel, Mongoliia
    ● 양평 문화관광산업화 전략 마스터 플랜 프로젝트 책임연구
    ● 파나마 (Panama) 국제관광개발 전략전문 컨설턴트 (Appointed by IDB : Inter-America Development Bank)
    ● 다국적호텔기업 경영컨설턴트 : India, Turkey, Mongolia, India, Indonesia, Philippine, Japan, Vietnam and USA
  • 고재윤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고재윤교수

    고재윤교수교수 약력
    학력 세종대학교(박사)
    세종대학교(석사)
    스위스 HIM호텔대학 PG 졸업
    한국방송통신대학(학사)
    경희호텔경영전문대학(전문학사)
    경력 -- 주요경력
    현재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회장
    현재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진흥심의위원회 위원
    현재 한국표준협회 국가품질서비스대상 심사위원
    현재 (사)한국컨벤션학회 부회장
    현재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레스토랑서비스부문 국가대표심사위원장
    전 (사)한국외식경영학회 회장
    전 한국와인소믈리에학회 회장
    전 한국호텔리조트산학학회 회장
    전 (사)한국관광학회 부회장
    전 (사)한국호텔관광학회 부회장
    전 (주)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식음료부장, 인사총무부장, 외식사업본부장

    -- 수상경력
    대한민국 혁신경영인대상(뉴스피플지)
    글로벌한국명장 선정(헤럴드 경제신문)
    제7차 교육과정 공로 교육부장관 표창장(교육인적자원부)
    제24회 관광의 날 문화체육부장관상(문화체육부)
  • 이기섭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이기섭교수

    이기섭교수 교수 약력
    학력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경영학과 학사졸업
    세종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석사졸업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박사
    경력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2011~2012)
    청운대학교 관광대학 겸임교수(2009~2012)
    청운대학교 관광대학 외래교수(2007~2008)

    한국외식경영학회 상임이사(2010~2012현재)
    한국호텔리조트학회이사(2012~2012현재)
    한국호텔관광학회이사(2010~20112현재)

    (주)와이넬 상무이사 재직중(현재)
    전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 식음료부장
    일본 나고야 힐튼호텔STEWARDING T/R COURSE 연수
    조선호텔 F&B근무
  • 안명숙 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안명숙 교수

    안명숙 교수교수 약력
    학력 계명대학교 대학원 관관경영학과 졸업 - (관광,호텔)경영학 석사
    계명대학교 대학원관광경영학과 졸업- (관광,호텔) 경영학 박사
    경력 계명대학교 외래교수 (현재, 관광경영학과)
    대경대학교 외래교수 (현재, 패션쇼핑몰과)
    계명대학교 여가관광연구실 연구원(2013-현재)
    대한관광경영학회 이사(2015-현재)
    대구그랜드호텔(특1급호텔) 주임(연회예약실)
    대구인터불고호텔(특1등급) 직원 (식음료 파트)
    한식조리 기능사 자격
    연구실적 석사학위논문- 지역호텔 주민들의 태도와 이용동기 분석: 라이프스타일, 여행특성, 미디어행동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글로벌체인호텔에 대한 고객 태도의 Hedonic-Utilitarian 분석(빅데이터 활용)
    5성급 호텔 이용에 대한 동기 빅데이터 분석 - 동기이론 Push-Pull factor를 중심 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관광연구)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기법을 적용한 특급호텔 패키지 이용에 대한 태도 분석 - 포털사이트 활용. 대한관광경영 학회(관광연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지역호텔에 대한 태도와 이용 동기 차이분석 - 대구· 경북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관광연구)
    지역호텔에 대한 주민들의 태도 분석: 포커스그룹인터뷰 활용- 호텔관광경영학회(호텔관광연구)
    호텔카지노에 대한 인식 변화 연구: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적 관광콘텐츠로서 사찰음식 활용방안- 한국관광학회 발표논문집
    호텔이미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른가?-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지역호텔 이용에 대한 주민의 태도 분석- 한국관광학회 발표논문집
  • 이성희 교수

    약력보기

    닫기

    최혜길 교수님

    이성희 교수

    이성희 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박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관광경영전공 석사
    호원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학사
    경력 현) 그랑벵코리아 본부장 재직 중
    전) 강동대학교 호텔외식산업과 교수
    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