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호텔경영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경영론 (Hotel Administratio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호텔경영을 위한 기본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특히 객실부문, 식음료부문, 경영관리부분, 호텔마케팅, 서비스, 서비스품질, 기술 등에 걸쳐 전반적인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1. 환대산업 및 서비스산업 전반에 대한 학습을 기본으로 하여, 호텔과 호텔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함으로써, 호텔경영학도로서의 전공기초를 닦을 수 있다. 2. 향후, 호텔경영 전공심화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3. 또한 관련 산업에 종사함에 있어서 비즈니스
문제해결을 위한 실무적 사고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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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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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경영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경영론 (Hotel Administration)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호텔경영을 위한 기본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특히 객실부문, 식음료부문, 경영관리부분, 호텔마케팅, 서비스, 서비스품질, 기술 등에 걸쳐 전반적인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1. 환대산업 및 서비스산업 전반에 대한 학습을 기본으로 하여, 호텔과 호텔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함으로써, 호텔경영학도로서의 전공기초를 닦을 수 있다. 2. 향후, 호텔경영 전공심화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3. 또한 관련 산업에 종사함에 있어서 비즈니스
문제해결을 위한 실무적 사고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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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푸드앤베버리지경영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푸드앤베버리지경영론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 F&B업장은 호텔 운영에 필수적인 공간으로서 여기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메뉴와 음료는 고객의 호텔 경험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호텔 F&B업장을 운영하는 매니저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 과목에서는 F&B 업장의 특징, 메뉴 관리 및 운영, 원가 관리, 식재료 구매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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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텔 푸드&베버리지 업장의 기본적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호텔 푸드&베버리지 업장에서 사용하는 메뉴의 중요성 및 메뉴 분석 능력을 갖출 수 있다. 3. 호텔 푸드&베버리지 매장의 원가 관리를 위한 기초 지식과 구매, 검수, 저장 능력을 갖출 수 있다. 4. 주류 음료 제조 과정을 비롯한 주류 음료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적합한 주류 음료를 추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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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푸드앤베버리지경영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푸드앤베버리지경영론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 F&B업장은 호텔 운영에 필수적인 공간으로서 여기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메뉴와 음료는 고객의 호텔 경험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호텔 F&B업장을 운영하는 매니저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 과목에서는 F&B 업장의 특징, 메뉴 관리 및 운영, 원가 관리, 식재료 구매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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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텔 푸드&베버리지 업장의 기본적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호텔 푸드&베버리지 업장에서 사용하는 메뉴의 중요성 및 메뉴 분석 능력을 갖출 수 있다. 3. 호텔 푸드&베버리지 매장의 원가 관리를 위한 기초 지식과 구매, 검수, 저장 능력을 갖출 수 있다. 4. 주류 음료 제조 과정을 비롯한 주류 음료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적합한 주류 음료를 추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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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서비스경영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서비스경영론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서비스 산업에서 경영은 기존의 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관점과 차이가 있으며, 서비스의 고유한 특징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올바른 서비스 경영이 이루어질 수 없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산업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 이해를 통해 서비스산업 경영 전반에 대한 이슈와 실무적 전략 내용, 산업 트렌드 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학습목표 |
1. 호텔업을 비롯한 서비스산업 분야의 전공자들이 '서비스'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2. 자신이 근무하는 분야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출 수 있다.
3. 글로벌 시대 서비스 산업의 치열한 경쟁 환경속에서 호텔리어로서 정확한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사고함으로써 더 나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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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서비스경영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서비스경영론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서비스 산업에서 경영은 기존의 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관점과 차이가 있으며, 서비스의 고유한 특징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올바른 서비스 경영이 이루어질 수 없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산업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 이해를 통해 서비스산업 경영 전반에 대한 이슈와 실무적 전략 내용, 산업 트렌드 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학습목표 |
1. 호텔업을 비롯한 서비스산업 분야의 전공자들이 '서비스'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2. 자신이 근무하는 분야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출 수 있다.
3. 글로벌 시대 서비스 산업의 치열한 경쟁 환경속에서 호텔리어로서 정확한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사고함으로써 더 나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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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
- |
호스피탈리티리더십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스피탈리티리더십의이해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본 강좌는 재학생들이 대학생활 및 전공 학업계획을 스마트하게 설계할 수 있는 정보와 오리엔테이션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한다. 이와 함께 전공에 대한 학문적 이해, 발전 방향, 직업적 성취, 서비스직종에 대한 직업적 사명, 호스피탈리티 리더십 등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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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호텔경영학과 전공자들에게 대학 생활에 필요한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한다. 호텔경영학 전공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돕고, 기초-심화-응용 과목에 대한 학업계획을 설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서비스 현장에서 요구하는 호스피탈리티 리더십과 직업적 소양 및 커리어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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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2학년 |
호스피탈리티 브랜드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스피탈리티 브랜드경영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호스피탈리티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 환경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호텔 및 숙박업체 차원과 고객 차원에서의 성공적인 브랜드 관리에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를 학습한다. 브랜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실제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성공적인 브랜드 경영의 사례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갖춘 호스피탈리티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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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브랜드 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적인 관점에서 브랜드와 브랜등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3.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실제적인 분석 방법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다.
4. 브랜드 컨셉의 개발부터 관리 등과 같은 개념 및 접근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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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프론트객실실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프론트객실실무 (Room Division Management and Practic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호텔의 프론트 및 하우스키핑을 주제로 호텔의 객실부문의 실무운영을 이수하는 과목이다. 호텔이 고객에게 판매하는 객실상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더불어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토대로 고객에게 항상 최상의 품질 상태를 유지하면서 객실을 판매할 수 있어야 호텔 및 숙박기업으로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프론트에서 고객에게 제공되어야 할 서비스 요인과 더불어 판매 상품인 객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하우스키핑 업무 및 호텔 및 숙박기업의 자산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강의를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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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텔에서 프론트 오피스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하우스키핑 업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호텔 및 숙박산업의 자산 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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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와인과소믈리에의 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와인과소믈리에의 이해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와인의 실체, 양조, 특성, 종류 등에 관해 기초적 이해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나라별 와인 양조에 쓰이는 포도의 종, 특성, 산지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생활에 필수적인 와인에 관련된 매너, 와인의 선택, 보관, 쇼핑, 평가 등에 관해 포괄적으로 이해를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교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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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료와 와인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와인의 대표적인 산지와 그 산지별 와인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와인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통해 와인문화를 통한 글로벌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4. 와인과 이에 어울리는 메뉴와 페어링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객에게 메뉴에 적합한 와인을 권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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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고객서비스마케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고객서비스마케팅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무형의 상품으로서 서비스는 점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그 값어치를 받고 제공하는 제품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서비스 마케팅은 일반 상품의 마케팅과 달리 고객을 비롯한 다양한 호스피탈리티 기업 내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와 고객에 대한 기본적인 마케팅 사고가 필요하며, 이를 함양하기 위해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이론과 더불어 사례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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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터로서의 창의적 사고를 기르고, 이를 통해 실증적 사례를 분석하고 전략적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고객의 욕구(특징)와 개별화된 가치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서비스산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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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비스트로&바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 비스트로&바의 이해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의 F&B업장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특히 비스트로와 바는 이러한 변화를 대표할 수 있는 업장이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비스트로와 바에서 고객에게 판매하는 주류의 기본적인 특징과 함께 관련된 호텔리어로서 갖추어야 할 매너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호텔리어로서 고객에게 적합한 음료를 추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업장 매니저로서 효율적인 업장 운영 및 고객에게 제공할 주류의 세부적 특징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음료 메뉴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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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텔 비스트로 & 바에서 판매하는 알콜 음료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알콜 음료의 종류에 따른 기본적인 특성 및 관련된 매너를 함양할 수 있다.
3. 알콜 음료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고객에게 적합한 음료를 추천할 수 있다.
4. 매니저로서 비스트로 & 바 운영에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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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숙박산업회계&세무입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숙박산업 회계&세무입문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코로나19 이후 국내 관광수요의 변화는 대형 호텔 뿐 아니라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소규모 숙박업소의 증가를 가져왔다. 고객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운영되는 소규모 숙박업소에서 운영자가 갖추어야 할 회계 및 세무적 지식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이해가 적은 것이 현 실정이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숙박업체를 소유하여 운영 및 관리하는 매니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회계적 지식과 더불어 세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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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스피탈리티 기업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회계 지식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호스피탈리티 기업에서 작성하는 제무재표와 관련된 기본적인 용어를 이해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다.
3. 세무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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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라운지&카페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라운지&카페의이해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호텔의 라운지와 카페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메뉴 상품을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라운지와 카페에서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메뉴인 커피, 티(애프터눈티 셋트 포함), 맥주, 계절성 메뉴와 같은 상품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라운지와 카페가 호텔의 F&B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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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텔 라운지와 카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라운지와 카페에서 판매하는 커피와 티를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3. 라운지와 카페가 F&B 운영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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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
- |
호텔회계원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회계원리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발생하는 회계 처리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며, 회계학의 기초가 되는 원칙 및 절차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학습자는 회계학의 기본 원칙과 절차를 종합적으로 고찰할 수 있도록 재무제표를 읽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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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회계와 관련된 기본 용어를 이해할 수 있다.
2. 호텔 및 숙박산업의 회계 처리 과정의 기본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다.
3.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발생하는 제무제표를 분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본적인 경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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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
- |
3학년 |
CRM & CS Leader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CRM & CS Leader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CS(Customer Satisfaction)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대한 이론, 전략, 실무에 대한 핵심내용을 강의한다. 강의용 교안을 참고로하여 수강하고, 수강 전후에 교재를 통해 예습 및 복습을 하여 전체적으로 관련 내용을 스스로 학습해야한다. 또한 관련 서적 등을 통해 고객만족과 서비스에 관한 핵심내용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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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객만족과 고객서비스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고객만족 전문가'가 되기 위한 핵심 이론을 이해하고 실무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다.
3. 서비스종사원에게 필요한 국가공인 자격증인 '고객만족관리사(CS Leaders관리사)'를 취득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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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외식서비스위생학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외식서비스위생학 (Foodservice Sanitary)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 F&B 업장 운영 및 푸드 앤 베버리지 산업의 매장 운영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것은 위생 및 청결관리이다. 특히 식품위생과 관련된 지식은 운영자 뿐 아니라 종사원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으로서 기초적으로 갖추어야 할 위생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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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식품위생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안전한 식품을 정의할 수 있고, 부정한 식품을 구분할 수 있다.
3. 식품의 안전에 위해를 끼치는 요소들을 알고 관리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4. 식품, 인간, 환경과 식품의 안전성과 관계를 이해하고, 관련 요소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다.
5. 최신 관리기법을 알고, 현장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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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이벤트기획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이벤트기획론 (Event Plann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소비자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이벤트가 점점 중요한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이 이벤트, 프로모션, 광고, 피알을 전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으며, 설득 커뮤니케이션 수립과 실천에 필요한 전략적 기획, 목표설정, 메시지 개발, 인터넷 활용, 효과측정 등을 배우고 실습하게 된다. 또한 이 과목에서는 문화예술산업을 프로모션하는 활동에 해당하는, 광고, 홍보, 이벤트등의 이론과 방법과 사례를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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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이벤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이벤트, 프로모션, 광고, 피알의 특성을 알 수 있다.
3.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수립할 수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기획을 전략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4.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인이 근무하는 곳에서 이벤트를 기획하기 위해서 어떠한 부분을 강조해야 할 것인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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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프랜차이즈시스템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산업을 비롯한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소규모 자본으로 성공적으로 브랜드 파워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이미 미국을 중심으로 숙박산업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경우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역량을 갖추지 못한 부실 본사의 난립으로 인해 제대로 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확립되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특히 호텔 산업에서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체인 호텔과 차이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법적, 경영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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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무엇이며, 국내 소규모 프랜차이즈 본부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체인 시스템과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4.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법률적 사항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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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서비스산업전략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서비스산업 전략경영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을 비롯한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경영환경은 코로나19 이후로 급속도로 변화하면서 기존과 다른 환경이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존의 경영 전략으로는 변화하는 트렌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이러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경영자로서 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전략이란 무엇이며 왜 경영전략이 필요한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기초가 되어야 하며, 동시에 각 기업체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호텔리어로서 글로벌 시대 환경속에서 정확한 전략의 개념을 이해하고 체계적이고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전략의 적용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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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경영전략이란 무엇이며, 그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 환경의 특징이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다.
3.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4.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호스피탈리티 기업에 적합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체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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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컨벤션산업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컨벤션 산업론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컨벤션 산업은 21세기 국가 전략 산업으로 지정되어 육성되고 있는 산업 분야로서, 컨벤션과 국제회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명확하게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컨벤션 및 국제회의 산업을 포괄하고 있는 MICE 산업에 대하여 명확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러한 기초적 확보함으로서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적 능력과 전문적 지식을 갖춤으로써 보다 발전된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된다. 또한 본 과목을 통해 컨벤션 기획사 자격증을 위한 필기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함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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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컨벤션 산업이 국가 전략 산업으로 지정되어 육성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MICE 산업이란 무엇이며, 어떤 산업을 포괄하는 개념인지 분석해 볼 수 있다.
3. 컨벤션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실무적 능력과 전문적 지식을 갖출 수 있다.
4. 컨벤션기획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초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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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숙박산업인테리어&공간디자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숙박산업 인테리어&공간디자인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 및 숙박산업은 고객에게 공간을 판매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으며,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경쟁업체보다 더 우수한 품질의 인테리어 요소와 공간 디자인 구성이 필요하다. 이는 5성급 호텔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객실을 판매하는 모든 종류의 숙박 산업에 포함된 기업에게 적용되는 것으로서, 분명한 주제와 우수한 품질을 갖춘 인테리어와 공간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가는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숙박산업에 필수적인 인테리어 요소가 무엇이며, 고객에게 경쟁우위 요소로 인지되기 위하여 필요한 공간 디자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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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인테리어 및 공간 디자인 요소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경쟁력을 갖춘 인테리어 요소를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호텔 및 숙박업소의 공간 디자인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물적 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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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숙박산업 Space & Scape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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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숙박산업 Space & Scape관리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공간은 고객에게 판매되는 상품으로서, 경쟁업체와 차별화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는 효율적인 자산의 활용을 위해 소유하고 있는 공간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수립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최근의 높아진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 인테리어 요소의 질적 상승은 기존의 주먹구구식 관리가 아닌 전문적이면서 동시에 고객에게 분명하게 인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공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이를 경쟁우위 요소로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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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텔 및 숙박기업의 space & scape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경쟁력을 갖춘 space & scape를 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타겟 고객에게 적합한 호텔 및 숙박기업의 공간이 어떤 요소를 갖추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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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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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의심리와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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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고객의심리와행동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 발생하는 심리와 행동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개념과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고객이 어떤 상품을 구매하고 그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방법 등 고객의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과거와 달리 최근의 소비자의 선택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단순히 외부 자극 요인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내적 자극 요인과 심리 상태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고객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고객에 대한 심리를 이해하고 행동을 예측함으로서 조직이 어떻게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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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객의 심리와 행동 분석과 예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의 상품 구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사 결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객의 구매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외부 자극과 내부 자극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고객의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그 중요성에 따라 구별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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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학년 |
시장조사분석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시장조사분석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사회현상의 복잡성과 다양성이 심화되면서, 각 분야에 대한 정보수집 및 분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강의의 목표는 호텔산업과 외식산업을 포함한 Hospitality 분야에서 나타나는 사회현상과 관련하여 보다 합리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연구가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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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사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과 분석방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과학적 연구의 논리와 절차를 바탕으로 Hospitality 산업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2. 시장의 요구, 고객의 선호도, 만족 등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며, 설문지 작성, 자료수집, 자료처리, 자료해석을 할 수 있다.
3. Information Technology를 활용하여 정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Hospitality 분야에 대한 연구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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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AI와 미래서비스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AI와 미래서비스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AI시대에 인간과 기술이 융합하는 서비스의 미래를 다룬다. 인공지능, 딥러닝, 빅데이터 등의 이론적 학습 뿐만아니라, 로봇서비스, 비대면서비스, 디지털 서비스가 가져온 새로운 서비스와 ‘휴머니티’와 ‘따뜻함’을 강조하는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호스피탈리티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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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급변하는 숙박산업의 트렌드와 고객의 수요 변화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2. AI, 빅데이터와 같은 4차산업혁명을 견인하는 테크놀러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3. OTA와 숙박산업간의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4. 미래 숙박산업의 변화 트렌드에 대하여 설명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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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숙박산업인사노무관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숙박산업 인사노무관리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코로나19이후 근무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국내 노동시장 환경은 새로운 뉴노멀시대의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종사원의 인적 서비스가 성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종사원이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근로 환경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운영자 및 근로자로서 호텔 및 숙박산업에서 노동 관련 법규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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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노동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호텔 및 숙박업체 근무자의 노동 환경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노동 관련 법규를 이해하고 이를 내가 근무하는 곳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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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스피탈리티기업가정신과창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스피탈리티 기업가정신과 창업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스피탈리티 기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운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지식, 윤리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기업가 정신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속에서 호텔 및 숙박업체가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근본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과 위험속에서 주도적으로 기회를 포착하고 도전하며 혁신을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치를 창조하는 역량이 중요하다. 또한 조직 내 종사원들이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는 것이 왜 중요하며 그 영향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기업가정신의 중요성과 기업가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그리고 창업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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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이며, 호스피탈리티 기업에서 왜 기업가정신이 필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가정신이 호스피탈리티 기업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에게도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3. 급변하는 경영환경속에서 주도적으로 기회를 포착하고 도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4. 호스피탈리티 창업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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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리조트&클럽하우스 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리조트&클럽하우스 경영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국내 여행 수요의 증가와 함께 리조트 레저활동에 대한 소비 욕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코로나19 이후 방한 외래 관광객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화에서 우리 나라 리조트 및 클럽하우스가 갖추어야 할 좌표와 이념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고급화, 개성화되고 있는 국내외 리조트 및 클럽하우스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리조트 및 클럽하우스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리조트&클럽하우스의 기본적인 운영 방향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를 통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학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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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리조트&클럽하우스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리조트&클럽하우스의 기본적인 경영 방침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알 수 있다.
3. 국내외 다양한 리조트&클럽하우스의 경영사례를 토대로 다양한 고객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경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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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관광법규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관광법규 (Hospitality Industry Law)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관광산업이 발전하고 확대됨에 따라 관광산업에 대한 국가의 지도 및 육성이 필요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관광산업과 관련된 법령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법령을 바탕으로 관광행정을 주도할 법규가 체계화되고 정상화되면서 관광 산업에 속한 관광기업이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내용이 적지 않다. 특히 최근 관광활동의 활성화에 따라 관광산업 육성과 동시에 관광 질서 유지를 위한 다양한 규제사항이 강화되고 있는데 관광기업을 운영하는 매니저로서 법령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관광진흥법을 비롯한 관광관련 법규를 설명하고 관련 사례를 통해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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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관광법규의 의의와 제정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2. 관광진흥법이란 무엇이며 법령에서 육성 또는 규제하는 내용의 핵심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관광기업이 운영되는 과정에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관광 관련 법규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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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스피탈리티New비즈니스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스피탈리티New비즈니스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호스피탈리티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운영방식 이외에 새로운 변화 트렌드를 접목해야 한다. OTA의 영향력 증가, 새로운 니즈를 갖는 고객 수 확대, 최신 기술의 활용 등을 통해 호스피탈리티 기업이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필요한 새로운 비즈니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학습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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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스피탈리티산업의 새로운 트랜드를 살펴본다. 2. 기술변화, 시장변화 등이 호스피탈리티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학습한다. 3. 변화된 산업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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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SMAT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SMAT(Service Management Ability Test)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SMAT 서비스경영자격증은 급증하는 인력 수요를 보이는 서비스 산업의 핵심 성공 요인을 선별하여, 서비스 직무의 현업 역량을 평가하는 실무형 국가 공인 자격이다. 실기는 없고 필기만 합격하는 자격증으로 A모듈(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B모듈(서비스 마케팅, 세일즈), C모듈(서비스 운영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학습자가 SMAT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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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SMAT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2.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역량을 갖출 수 있다.
3. 서비스 현장에서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공급 및 수요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 전략 관리자의 역량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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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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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텔레스토랑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호텔레스토랑경영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호텔기업의 재무제표를 비롯한 회계자료와 기타 관련된 자료들을 기초로 기업의 과거와 현재의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를 판단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분석이다. 또한 호텔경영분석은 호텔기업의 미래상태를 예측하여 경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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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텔과 외식산업의 대표적인 레스토랑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회계적 자료를 바탕으로 호텔 및 레스토랑의 경영 실태를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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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총계 |
개설과목 총 16과목 |
48학점 |
개설과목 총 17과목 |
51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