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우리 대학, 사이버대학 대상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 최종 선정

2018-05-08조회수 839
작성자
홍보팀

우리 대학, 사이버대학 대상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

최종 선정

- 2018년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 외교부 산하 ‘KF(한국국제교류재단)

 글로벌 e-스쿨 시범사’업 등 국가 재정지원 사업 연속 선정

- ‘경희’의 교육철학과 정체성이 반영된 사업들로 대학 역량을 입증한 성과들

▲ 2018년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 선정 설명회에 참석한 프로젝트 참석 멤버들이

 기념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좌측 세번째부터 경희사이버대학교 김혜영 부총장, 방성원 교수(사업책임교원), 경희대학교 송주영 교수 )


우리 대학이 사이버대학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첫 재정지원사업인 ‘2018년 생애주기별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5월 4일(금) 밝혔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주관하는 ‘생애주기별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은 일자리 변화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대한 교육기반을 조성하고, 개방형 평생학습 체제 구축, 일-학습 병행 교육시스템 조성 등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공모에 참여한 17개 사이버대학 중 8개 대학(서울 소재 3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으며, 사업에 선정된 대학은 정부 지원금을 받아 생애주기별(▲1기: 19-24세 ▲2기: 25-40세 ▲3기: 41-65세 ▲4기: 65세 이후)로 사회적 필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과정 및 콘텐츠를 개발·운영하게 된다.


우리 대학은 문화다양성 역량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회적 흐름을 반영해 ‘세계시민으로서의 문화다양성 역량 개발 교육과정’을 제안, 사업에 선정됐다. ‘세계 시민사회의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쌓아온 경희의 경험·역량을 기반으로 6개의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며, 기초부터 심화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해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강의내용, 학습자 연령, 모바일 수강환경을 고려한 콘텐츠 디자인과 매체설계를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우리 대학의 학점 인정과 오프라인대학과의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온라인을 통한 선행학습 뒤 오프라인을 통해 토론식 강의를 진행하는 방식) 등 다양한 연계 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 2018년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 선정 설명회에 교수와 직원들이 참석해 설명을 듣고 있다.

우리 대학은 2018년 5월 4일(금) 오전 11시에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한 구성원을 포함해 교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당 사업의 경과와 취지, 향후 계획 등을 안내하는 구성원 설명회를 진행했다.  


김지형 기획협력처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설명회에서는 사업 개요 안내를 시작으로 사업 책임 교수였던 방성원 교수의 해당 사업 제안 교육과정 안내와 기획처의 2018년 우리 대학 "국가 재정지업사업 현황" 등이 공유되었다.

▲ 2018년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 선정 설명회에서 김지형 기획협력처장이 사업 개요를 설명하고 있다. 

▲ 2018년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 선정 설명회에서 사업책임교수였던 방성원 교수가 제안했던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방성원 교수는 “해당 사업을 준비, 발표 하는 과정에서 타 사이버대학들도 노력을 많이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육부에서도 사업의 성과에 주목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우리 대학의 교육 과정은 타 대학 매우 대비되는 차별화되는 경희의 교육 철학과 정체성이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 2018년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 선정 설명회에서 김혜영 부총장이

 사업 선정의 의미와 참여 구성원들에 대한 격려를 하고 있다.


김혜영 부총장은 프로젝트에 참여한 구성원들을 격려하며, “지금까지 사이버대학은 크게 3번의 평가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2007년 교육부 원격대학종합평가, 2010년 사이버대학 대학원 설립·인가, 그리고 이번 2018년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 이다”라고 언급하며, “우리 대학은 3번의 평가에서 모두 우수한 결과를 얻어 냈다. 그간 여러 고비도 있었지만, 모두 우리 대학의 역량을 입증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참석자들을 격려했다.  마지막으로 “경희의 교육이념과 비전, 정체성이 담긴 콘텐츠로 사업에 선정돼 의미가 남다르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은 미래 일자리 수요에 부합하는 미래 인력을 양성하고, 국제사회를 주도할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데 적극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 2018년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 선정 설명회에 참석한 프로젝트 참석 멤버들이 기념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좌측부터 김승훈 전략팀장, 김진숙 콘텐츠디자인팀장, 김지형 기획협력처장, 강민석 입학관리팀장, 김혜영 부총장, 방성원 교수(사업책임교원), 유은선 교수설계팀장, 김송경 전략팀 원, 경희대학교 송주영 교수 )


한편, 우리 대학은 이번에 선정된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 이외에도 ‘KF 글로벌 e-스쿨 한국어교육 시범 사업(외교부, 한국국제교류재단)’, ‘장애대학생 도우미 지원 사업(교육부)’ 등 국가 재정지원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국내 온라인 고등교육을 선도하는 사이버대학의 입지를 공고히 다지고 있다.


(글=입학관리처 홍보팀ㅣ기사문의 : 02-3299-8719)

파일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