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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학부

교양교육의 책무

  1. 교양교육은 학부생을 주 대상으로 대학에 왜 들어왔는지, 대학은 무엇 하는 곳이며, 대학에서 길러야 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인지에 관한 방향 잡아주기에서부터 학부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이며 사회와 문명에 지고 있는 책임은 무엇인가,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같은 질문에 응답을 탐색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학부생의 변화와 형성에 불가결한 성숙의 조건들을 최대한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이것이 대학 교양교육의 임무이고 책임이다. 바로 이런 책임 때문에 대학은 신입생들이 입학 초기부터 한 가지 전공에만 몰입하게 하거나 입학하자마자 취업훈련부터 받게 하는 좁은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 대학은 기계를 길러내지 않고 인간을 길러낸다. 협소성의 포로가 되기를 거부하는 교육이 교양교육이다. 영혼이 없는 탁월성은 탁월성이 아니다.

교육과정 개요

 

1. 중핵교과 영역

 

[영역 개요]

인간을 이해하고 세계를 이해하는 것은 학부생들이 반드시 공부해야 하고 대학은 반드시 가르쳐야 하는 기본적인 탐구 영역이며 교양교육이 다루어야 할 핵심적인 주제이다. 경희사이버대학교 학생 전원은 핵심과목을 함께 공부하고 토론함으로써 공통의 지적 주제에 대한 공통의 탐구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이수과정 설명]

  1. 1. 이수학년 지정 없으며, 졸업 전까지 <인간의 가치탐색> 및 <우리가 사는 세계> 두 교과목을 필수 이수해야함
  2. 2. 재학생 스스로의 수학능력 판단을 존중하며 이수학기 선택의 학습자율성을 보장하고자함
  3. 3. 2012학번 이전 재학생이 이수할 경우, ‘교양 선택(일반영역)’으로 인정됨

[교과목 개요]

 

<인간의 가치탐색>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영역들을 가로지르고 관통하는 학제적 방식으로 인간 이해에 접근하고,
궁극적으로는 “내게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학생들 스스로 응답하도록 유도함
<우리가 사는 세계> 현대세계를 탐구하는 과정으로써 근대시기에 성립된 사상적ㆍ제도적 토대들 가운데 가장 현저하고 지속적이며
지배적인 것들을 파악하고, 현대세계의 정치적ㆍ사회적ㆍ경제적ㆍ문화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스스로의 질문과 탐구를 교육 핵심가치로 설정함

 

2. 기초교과 영역

 

[영역 개요]

교양 교육의 ‘기초중의 기초, 핵심 중의 핵심’으로 대학 수학에 필수적인 기초능력을 연마하는 교육으로 ‘의사소통 능력 함양과 세계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수과정 설명]

  1. 1.이수학년 지정 없으며, 졸업 전까지 <글쓰기 1>, <영어 1>, <시민교육> 모두 3개 교과목을 필수 이수해야함
  2. 2.<글쓰기 2-창의적 글쓰기>, <글쓰기 2-실용적 글쓰기>, <영어 2>는 심화 과정으로써 이수할 경우 교양 선택학점으로 인정됨
  3. 3.기본학습소양 증진을 위한 교과는 필수로 지정하고, 심화 교과목은 교양 선택교과목으로 지정하여 학습부담 경감 및 이수 학점 교과운영의 혼란을 방지하고자함
  4. 2012학번 이전 재학생이 이수할 경우, 교양필수(시민교육(구 21세기문화세계창조론)), 교양 선택 (언어영역)으로 인정됨

[교과목 개요]

 

<글쓰기 1>, <글쓰기 2> 도식화된 이론을 먼저 주입하는 기존의 글쓰기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학생 자신의 구체적 체험에서 글쓰기를
시작하는 교육을 시도하며, 자기 삶을 표현할 수 있고 타인의 삶을 관찰하고 깊이 공감하며 이를 또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영어 1(구 영어)>, <영어 2> 국제적 감각과 문화적 소양을 지닌 지구적 교양인 양성을 위하여 일정 수준의 영어 구사력과 학문적
의사소통 능력을 확대하고자 함
<시민교육>
(구, 21세기문화세계창조론)
현대적 시민성(citizenship) 함양을 위한 교과로써, 사회적 삶에서 대면하게 되는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이성적 판단과 결정에 도달하는 지적 능력, 지식과 실천을 연결하는 윤리적 능력, 인간의 복잡한
감정과 심리적 현실들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세계의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문제들을 여러 각도에서
볼 줄 아는 능력, 개인과 집단들 사이의 상충하는 이해관계를 조절하고 소통, 연대, 협력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사회적 능력과 덕목들을 갖춘 책임있는 시민을 양성하고자 함

 

3. 배분이수교과 영역

 

[영역 개요]

7개의 중요한 학제적 주제 영역들을 선정하고 이 중 최소 5개 영역은 반드시 이수하게 하는 ‘배분이수교과’는 교양과목들의 산만한 배치를 막고 과목들 사이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교양교육이 일정한 방향과 목표를 가질 수 있게 한다. 7개 영역들은 인간, 사회, 자연, 문화, 예술, 세계, 윤리 등의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지만, 그 각각의 주제들에 대한 접근방식은 어느 한 가지 학문 분과의 접근법에 한정되지 않는다. 각각의 주제 영역들 안에는 주제 공통성을 가진 다수의 강좌들이 배치되어 있다.

 

[배분이수 영역 소개]

  1. 1.생명, 몸, 공생체계 (Life, Body, Symbiotic Systems)
  2. 2.자연, 우주, 물질, 기술 (Nature, Universe, Matter, Technology)
  3. 3.의미, 상징, 공감 (Meaning, Symbols, Empathy)
  4. 4.사회, 공동체, 국가, 시장 (Society, Community, Nation, Market)
  5. 5.평화, 비폭력, 윤리 (Peace, Non-violence, Ethical Reasoning)
  6. 6.역사, 문화, 소통 (History, Culture, Communication)
  7. 7.논리, 분석, 수량세계 (Logic, Analysis, Mathematical Reasoning)

[이수과정 설명]

  1. 1.학제적 교육 영역의 학습 기회 확대를 통한 전인적 교육의 강화 : 7개 학제적 영역을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선택 이수
  2. 2.배분이수교과 영역의 총 7개 영역에서 5개 영역이상 선택하고, 선택한 5개 영역에서 영역별 1과목 이상 이수하여 총 15학점 이상 이수해야함
  3. 3.배분이수교과 영역은 ‘교양선택’학점으로 인정되며, 이수학년 지정 없으며 졸업전까지 총 15학점 이상 이수해야함
  4. 4.2012학번 이전 재학생이 이수할 경우 교양 필수 (정보사회와 윤리), 교양 선택(일반,언어,자연과학,사회과학 영역)으로 인정됨(대체 이수과목 비교표 참조) 

4. 자유이수교과 영역

 

[영역 개요]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해서 자신들의 다양한 관심과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신의 전공이나 취미생활에 관계된 주제들도 자유로이 추구할 수 있는 것이 교과이다. 기존 교양과목, 외국어, 예술, 기타 교과로 구성된다.

 

[배분이수 영역 소개]

외국어 및 예술 분야 교과목과 기존 교양교과목으로 구성되며, 이수학년 지정없이 졸업전까지 1과목 이상 총 3학점 이상 이수해야함

2012학번 이전 재학생이 이수할 경우 교양필수(퍼스컴응용 또는 중급퍼스컴응용), 교양선택(일반, 언어, 사회과학 영역)으로 인정됨 (대체 이수과목 비교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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